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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SS 3.5 테스트 완료: 사이버펑크 2077의 광선 재구성을 통해 패스 트레이싱이 빛을 발하다
"슈퍼 샘플링"이라는 말을 들으면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슈퍼 샘플링은 가장 오래된 형태의 안티앨리어싱으로, 본질적으로 렌더링 해상도를 높이는 것과 같습니다. 초창기 지포스 및 라데온 카드와 마지막 3dfx 부두 보드가 사용했던 안티앨리어싱 유형입니다.
하지만 NVIDIA의 DLSS는 이와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대신 "딥 러닝 슈퍼 샘플링"은 AI를 사용하여 게임 경험을 개선하려는 기술 모음으로 발전했습니다. 원래의 DLSS는 현재 "슈퍼 해상도"로 알려져 있으며, 저해상도 초기 렌더링을 시간적으로 지터링하여 기존 업스케일러보다 더 사실적으로 보이는 고해상도 출력 렌더링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1.0 버전에서는 각 게임에 맞게 학습된 AI 모델이 필요했지만, 현재 DLSS 슈퍼 해상도(SR)의 반복은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NVIDIA는 GeForce RTX 4000 시리즈 카드와 Ada 러브레이스 아키텍처를 출시하면서 해당 시리즈의 GPU를 필요로 하는 새로운 DLSS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프레임 생성(FG)입니다. DLSS 3 버전 번호와 함께 대대적으로 마케팅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DLSS 3"를 프레임 생성 기술과 혼동하지만 이는 정확하지 않으며, NVIDIA 자체에서는 버전 번호 대신 기능 이름을 단품으로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DLSS 3.5가 출시되었고 또 다른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광선 재구성입니다. 프레임 생성에 비해 버전 수가 증가했지만 레이 재구성을 활용하기 위해 Ada 러브레이스 GPU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아마도 필요할 것입니다. 레이 재구성에 관해서는 이미 많은 글을 작성했기 때문에 여기서 다시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레이 재구성이 정확히 무엇인지, 어떤 기능을 하는지, 레이 재구성이 왜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통해 생성된 초기 그래픽은 픽셀당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광선을 투사하기 때문에 노이즈가 매우 심하다는 것입니다. 이 이미지를 이미 익숙한 게임 스크린샷으로 바꾸려면 스마트 노이즈 제거기가 필요합니다. 사이버펑크 2077은 프레임당 최대 5개의 디노이저를 사용하며, 이러한 필터에는 자체적인 성능 비용과 한계가 있습니다.
해상도 업스케일링은 사이버펑크 2077의 패스 트레이스 그래픽 모드로 플레이할 때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레이 트레이싱 효과, 특히 패스 트레이싱(또는 소위 "풀 레이 트레이싱")의 성능 비용은 렌더링 해상도에 따라 4제곱 방식으로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강력한 GeForce RTX 4090조차도 DLSS 업스케일링 없이 패스 트레이싱을 켜고 사이버펑크 2077에서 네이티브 4K에서 30FPS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위: RR 꺼짐. 아래: RR 켜짐.
노이즈 제거기를 사용하여 고품질 이미지를 생성하려면 가능한 한 많은 샘플이 필요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DLSS 슈퍼 해상도를 사용할 때처럼 렌더링 해상도를 낮추면 노이즈 제거기에 사용할 수 있는 샘플 수가 줄어듭니다. 그 결과 디노이저가 미세한 디테일과 경로 추적 노이즈를 구분할 수 없어 지나치게 매끄럽게 표현되어 미세한 디테일이 흐릿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문제에 대한 NVIDIA의 해결책은 업스케일링과 노이즈 제거 모두에 동일한 AI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DLSS 3.5는 DLSS AI의 트릭 백에 경로 추적을 위한 노이즈 제거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호환되는 그래픽 카드(GeForce RTX GPU)가 있는 경우 RT를 활성화하면 DLSS 광선 재구성이 자동으로 켜집니다: 오버드라이브 그래픽 프리셋을 활성화하거나 패스 트레이싱 기술 미리보기 옵션을 수동으로 활성화하면 자동으로 켜집니다.
맞습니다: DLSS 광선 재구성은 패스 트레이스 모드에서 플레이하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이 새로운 기능은 시스템에서 해당 모드의 성능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공식 요구 사항은 RT 오버드라이브 모드를 위한 지포스 RTX 4080을 권장하지만, 이 또한 4K 해상도에서 60 FPS를 달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실제로는 GeForce RTX 3060 Ti와 같은 적당한 그래픽카드로도 플레이 가능한 성능을 얻을 수 있지만, 그 이하의 그래픽카드라면 어떤 일이 있어도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또한 DLSS 슈퍼 해상도를 사용해야 하므로 현재 기본 해상도로 렌더링하는 동안에는 광선 재구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NVIDIA는 DLSS RR이 DLAA와 함께 작동하도록 작업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본질적으로 DLSS를 기본 해상도에서 실행하여 매우 강력한 템포럴 앤티 앨리어싱 솔루션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위: RR 꺼짐. 아래: RR 켜짐.
그렇다면 궁극적인 질문은 작동할까요? 물론 작동합니다. DLSS 광선 재구성은 특히 미세한 디테일 측면에서 향상된 조명 및 반사 품질을 제공한다는 NVIDIA의 말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DLSS 슈퍼 해상도가 게임을 실제보다 더 높은 해상도로 렌더링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처럼, DLSS 광선 재구성은 조명을 기본 해상도에서 노이즈가 제거된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그 결과 캐릭터와 미세한 오브젝트에 놀라운 디테일이 추가됩니다. 이전에는 그림자가 있어야 할 장소가 실제로 그림자가 되고, 거친 조명에서 캐릭터의 디테일이 어두운 그림자나 지나치게 밝은 하이라이트로 인해 손실되지 않습니다. 일부 장면에서는 수작업으로 조정한 원래의 데노이저가 의도적으로 설정한 것처럼 보이는 분위기 있는 대비가 약간 사라지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조명이 더 밝고 다채로워졌습니다.
V의 아파트 문은 열릴 때 선명한 흔적을 남깁니다.
레이 재구성이 패스 트레이스 렌더링의 모든 결함을 한 번의 클릭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언급하지 않는다면 실례가 될 것입니다. 이전 프레임에서 샘플링한 데이터를 앞으로 가져오는 기술인 템포럴 기술에 크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NPC와 오브젝트 뒤에 템포럴 "고스트" 아티팩트가 여전히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레이 리컨스트럭션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이를 해결하는 데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게임 월드의 그림자는 업데이트하는 데 잠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둘 다 이동한 플레이어가 시전합니다.)
DLSS RR에는 몇 가지 다른 시각적 퇴행도 있습니다. 게임 월드의 특정 오브젝트, 특히 빛나거나 밝은 색상의 오브젝트는 경로 추적 모드에서 흔적을 남기는 것으로 이미 알려져 있습니다. DLSS RR은 이러한 흔적을 과장된 수준으로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LOD 팝업이 변경될 때 화면에 커다란 검은색 반점이 생기는 문제도 발견했는데, 이 역시 패스 트레이스 모드에서 항상 존재하지만 레이 재구성을 활성화하면 훨씬 더 눈에 띄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결함이 레이 리컨스트럭션을 망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전체적으로는 레이 재구성을 사용하면 이미지 품질이 향상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이점을 떨어뜨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스티의 에소테리카 내부와 같은 일부 장면에서는 원본 데노이저의 더 어둡고 분위기 있는 조명을 선호하지만, 대화나 캐릭터를 클로즈업해서 볼 때는 패스 트레이스 렌더링의 추가 디테일이 가끔씩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재키의 얼굴에 비치는 조명은 DLSS RR을 활성화하면 훨씬 더 디테일해집니다.
하지만 성능은 어떨까요? 이 게시물에는 일반적인 핫하드웨어 성능 그래프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광선 재구성이 성능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2.0 업데이트 이후 지금까지 약 8시간 동안 게임을 플레이해 본 결과, DLSS RR이 성능에 측정 가능한 영향을 미치는 곳이 몇 군데 있었지만, 최상의 경우에도 그 영향은 매우 미미했습니다. 게임 벤치마크에서는 성능에 전혀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약간의 성능 향상과 더 선명하고 깨끗한 라이팅 및 리플렉션의 이점을 얻을 수 있는 사이버펑크 2077에서 광선 재구성을 활성화해야 할까요? 거의 확실합니다. 사이버펑크 2077의 시각적 미학이 크게 바뀌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게임 외관을 바꾸는 방식을 좋아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균형 잡힌 관점에서 보면 더욱 풍부하고 디테일한 표현이 가능해져 궁극적으로 NVIDIA의 작업을 입증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것은 하나의 게임일 뿐입니다. NVIDIA는 패스 트레이싱이 컴퓨터 그래픽의 미래라고 믿고 있으며, 향후 패스 트레이싱이 적용된 모든 게임에 DLSS 레이 재구성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 출시 예정작은 10월 27일에 출시되는 앨런 웨이크 2이지만, NVIDIA가 언리얼 엔진 5에도 DLSS 3.5 지원을 추가했기 때문에 더 많은 게임에 빠르게 추가될 수 있을 것입니다. 경로 추적의 영광스러운 미래를 기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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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트레이싱은 오히려 스샷일때 별차이가 없어보임. 실제 게임에서는 분위기 자체가 확 달라져 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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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펑의 패스트레이싱 효과는 단순히 광원을 배치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수준입니다. 개발자가 모든 사물과 배경에 광원을 배치할수는 없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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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스샷으로 비교를 하면 차이가 확 나는데 직접 플레이 하는중에는 신경을 잘 안씀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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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취 맞는 거 같아요 개인적으로 게임 자체가 이동이 많다보니 반사되는 풍경을 계속 보고 있는 것도 아니고 3080으로 솔직히 프레임 손해보면서 레이트레이싱을 쓸 이유가 없더라구요 반대로 DLSS로 화질 열화가 되면 이동하면서 생기는 잔상이 오히려 신경 쓰일 때가 많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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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 리컨스트럭션을 쓸려면 DLAA는 못 쓰고 반드시 DLSS 2를 켜야만 하는게 불편하더라구요. 이때문에 잔상 무지하게 생겨버립니다. 패스트레이싱에 DLAA와 프레임제너레이션만 켜는게 잔상도 없고 가장 선명한 화질을 얻을 수 있지만 4k 에서 4090조차 30대 프레임으로 떨어지구요. 뭔가 애매합니다. 그리고 스팀에서 실행시키면 게임이 바로 실행되는게 아니라 gog 창이 떠버리는 바람에 윈도우의 자동 HDR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매번 수동으로 HDR를 켜고 꺼줘야만 해서 불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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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펑의 패스트레이싱 효과는 단순히 광원을 배치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수준입니다. 개발자가 모든 사물과 배경에 광원을 배치할수는 없잖아요 | 23.09.23 10: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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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스샷으로 비교를 하면 차이가 확 나는데 직접 플레이 하는중에는 신경을 잘 안씀 ㅋㅋㅋ | 23.09.23 1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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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취 맞는 거 같아요 개인적으로 게임 자체가 이동이 많다보니 반사되는 풍경을 계속 보고 있는 것도 아니고 3080으로 솔직히 프레임 손해보면서 레이트레이싱을 쓸 이유가 없더라구요 반대로 DLSS로 화질 열화가 되면 이동하면서 생기는 잔상이 오히려 신경 쓰일 때가 많구요 | 23.09.23 10: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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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엔 좀 애매하긴 한데 밤이나 거울 같은 데선 엄청 차이나죠… | 23.09.23 10: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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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원 신경써서 배치하는거보다 레이트레이싱쓰는게 개발비가 덜든데요. | 23.09.23 1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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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으로도 충분히 좋게 만들 수 있고 사양도 훨씬 덜 먹지만 어렵고 오래 걸리는 작업입니다. 레이트레이싱을 쓰는 이유는 제작하기가 간편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사양은 크게 올라가죠. 그래서 보통 DLSS를 사용하는데 문제는 DLSS2 같은 경우 사용하면 품질이 떨어진다는 거죠. 그래도 지금까지는 4090정도면 프레임 제너레이션만으로도 커버가 됬는데 이번 싸펑 2.0은 4090으로도 감당이 안되서 문제죠. | 23.09.23 12: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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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트레이싱은 오히려 스샷일때 별차이가 없어보임. 실제 게임에서는 분위기 자체가 확 달라져 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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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합니다. | 23.09.23 1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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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 리컨스트럭션을 쓸려면 DLAA는 못 쓰고 반드시 DLSS 2를 켜야만 하는게 불편하더라구요. 이때문에 잔상 무지하게 생겨버립니다. 패스트레이싱에 DLAA와 프레임제너레이션만 켜는게 잔상도 없고 가장 선명한 화질을 얻을 수 있지만 4k 에서 4090조차 30대 프레임으로 떨어지구요. 뭔가 애매합니다. 그리고 스팀에서 실행시키면 게임이 바로 실행되는게 아니라 gog 창이 떠버리는 바람에 윈도우의 자동 HDR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매번 수동으로 HDR를 켜고 꺼줘야만 해서 불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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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 사펑 우클릭 -> 속성 -> 일반 -> 시작 옵션 설정 여기서 실행인수 "--launcher-skip" 이렇게 적어주면 레드런처 안 뜹니다. 따옴표는 빼주시면 되고요. | 23.09.23 13: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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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예전에 패키지 사면 무조건 GOG코드라 그것도 사고 그냥 GOG 런처에서 실행안하려고 스팀판도 샀는데 사펑은 GOG런처도 실행되는 구조인가 보네요? 그러면 확장팩 그냥 GOG런처용으로 사도 무방하겠네요. 이중 실행 할 필요는 없을거 같아서요. | 23.09.26 06: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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