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디아] [디아블로] 현 서버상황에 대한 개발팀 입장문 [61]




(259458)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31488 | 댓글수 61
글쓰기
|

댓글 | 61
1
 댓글


(IP보기클릭)61.73.***.***

BEST
더 하고 싶은 사람들은 좋게 봐줄 것이고 빡쳐서 접은 사람들한테는 해결도 못하고 씨부리는 변명일테고 ㅋㅋ
21.10.15 04:31

(IP보기클릭)115.40.***.***

BEST
환불했던 말던 그 사람들 다해도 아시아 서버에서조차 한국은 소수에 불과함.
21.10.15 09:03

(IP보기클릭)103.212.***.***

BEST
화요일에 한 지역에서만 수십만 명의 플레이어와 함께 또 다른 동시 플레이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이 아닐까싶은 킹리적 갓심이 들지만 어쨌거나저쨌거나 이정도로 흥할 줄은 꿈에도 몰랐네요 레저렉션이라는 서브타이틀 하나만큼은 기가막히게 잘지은 듯 합니다ㅋ
21.10.15 05:19

(IP보기클릭)182.209.***.***

BEST
그 사람들 소수임 오히려 하던 사람들이 지쳐서 나갈판인데? ㅋㅋ
21.10.15 09:13

(IP보기클릭)39.7.***.***

BEST
한 지역에서 몇십만명의 플레이어 최고 기록이라는건 왠지 한국일거 같다..
21.10.15 05:05

(IP보기클릭)211.199.***.***

21.10.15 04:16

(IP보기클릭)112.146.***.***

그래도 그동안 일어난 일에 대해서 정리해서 글은 올렸네요
21.10.15 04:24

(IP보기클릭)180.229.***.***

수정한 걸 얘기하는 게 아니라 분석글이군요; 아예 배쨌던 때보다야 낫지만서도...
21.10.15 04:30

(IP보기클릭)61.73.***.***

BEST
더 하고 싶은 사람들은 좋게 봐줄 것이고 빡쳐서 접은 사람들한테는 해결도 못하고 씨부리는 변명일테고 ㅋㅋ
21.10.15 04:31

(IP보기클릭)49.172.***.***

분명하겠지만.... 정상 플레이어만 존재하는게 아닌 어딘가에는 해킹시도 플레이어가 계속 시도를 하기 때문이겠지라고 추측할수 밖에 없게 된다.
21.10.15 04:37

(IP보기클릭)183.96.***.***

결론은 유저가 너무 많다는건데 디3로 분산하면 된다 테섭 좀 빨리 열어줘...
21.10.15 05:01

(IP보기클릭)39.7.***.***

BEST
한 지역에서 몇십만명의 플레이어 최고 기록이라는건 왠지 한국일거 같다..
21.10.15 05:05

(IP보기클릭)115.178.***.***

루리웹-5253119798
서버쪽이 메인도메인은 아니긴하지만 대략적으로 요약하면 서버 데이터베이스(db) 에 데이터(게임 진행상황 등)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방식을 취하는데 예전의 서버 구성 방식으로 인해 글로벌db에 잦은 억세스로 인한 트래픽부하로 다운이 생긴다는 말이네요 읽어보고 느낀 개인적으로 놀라운 점은 1. AWS를 사용하면서 왜 트래픽 분산은 도입하지 않았는가? 2. 단일db를 왜 아직도 고집하는가? 3. 클라이언트는 그렇다쳐도 서버에까지 레거시코드를 고집한 이유가 무엇인가? 4. 개발기간 동안 서버관련해서는 뭘 작업했는가? 정도네요 ㄷㄷ | 21.10.15 11:59 | | |

(IP보기클릭)39.7.***.***

BabyDriver
단일 데이터베이스 아님 레거시 코드 사용 안함 글 다시 읽어보셔야할듯 레거시 게임 방식을 이야기하는거 | 21.10.15 12:55 | | |

(IP보기클릭)220.70.***.***

루리웹-2966824722
아 게임플레이 방식이 레거시라는 의미 인가요? "당신의 캐릭터는 미국 지역에 잠겨 있으며 대부분의 행동은 미국 지역의 데이터베이스에서 해결됩니다.)" "오리지널 게임에 충실하기 위해 많은 레거시 코드를 유지했습니다" 두가지 내용이 있어서 그렇게 이해했네요 | 21.10.15 20:44 | | |

(IP보기클릭)45.64.***.***

부활한 개발팀
21.10.15 05:09

(IP보기클릭)114.199.***.***

문제요약 1. 베타때 겪지못한 예상치 못한 트래픽 증가로 블랙아웃(섭다)가 발생함 2. 그래서 글로벌 데이터 베이스<-지역 데이터베이스간의 지연으로 캐릭이 롤백되는 현상이 일어남(서버 과부화가 걸렸을땐 업로드가 안되고 결국 글로벌 백업을 가져오니까) 3. 레거시 디아2의 멀티플레이 구조(게임 생성/가입, 게임 목록 업데이트/읽기/필터링, 게임 서버 상태 확인, 데이터베이스에서 캐릭터 읽기)가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베타때 예상했던 범위를 넘어섰다. 4. 그래서 빠르게 방 재생성(핀들런 같은 짧은 게임)에 제한을 두고 대기열 추가를 한다. 그외 자잘한 개선을 준비중 베타때 노말 액2까지만 할수 있게 해줬으면서 예상치 못한 트래픽에 마비가 된거란 뜻인데, 애초에 컨텐츠범위와 기간을 넓게 잡고 추가 테스트를 진행했었으면 이런일이 덜하거나 없었을텐데 누가 뒷목에 총겨누고 9월 24일날 무조건 내야한다고 협박한건가;
21.10.15 05:17

(IP보기클릭)223.33.***.***

로꾸옹
근대 보면 어디 서버에서 시작된 부하로 전세계가 터지는건지 왜 한국시간 22시 켈리포니아 시간 오전 06시인지 설명이 없음 살마 백업서버 동기화 시간은 아닐거고 | 21.10.15 08:29 | | |

(IP보기클릭)39.7.***.***

Wing-Zero
당연히 이용자가 몰리는 한국 시간대니까 아시아 서버 몰림으로 터지는거 같은데 본문에도 화요일에 최고 동접자 갱신하면서 터졌다고 적혀있으니 | 21.10.15 12:57 | | |

(IP보기클릭)103.212.***.***

BEST
화요일에 한 지역에서만 수십만 명의 플레이어와 함께 또 다른 동시 플레이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이 아닐까싶은 킹리적 갓심이 들지만 어쨌거나저쨌거나 이정도로 흥할 줄은 꿈에도 몰랐네요 레저렉션이라는 서브타이틀 하나만큼은 기가막히게 잘지은 듯 합니다ㅋ
21.10.15 05:19

(IP보기클릭)211.36.***.***

죠리퐁국물™
서브 타이틀만 보자면... '리포지드'도 참 맘에 들었는데... 그런데... 그게... | 21.10.15 08:23 | | |

(IP보기클릭)118.235.***.***

환불했다는 사람들 환불한거 맞죠? ㅎ
21.10.15 06:03

(IP보기클릭)115.40.***.***

유진크랩
이런 사람들 보면 세계에서 한국 유저 수가 뭐 70프로는 되는줄 아나봄. | 21.10.15 07:20 | | |

(IP보기클릭)115.40.***.***

루리웹-2530990452
이게 현실임. 2018년 1월~3월 (1분기) 액티비전 블리자드 순매출액 -대륙별 비중- 아메리카스 (북미+남미) : 54% - 10억 650만 달러 EMEA 지역 (유럽+중동+아프리카) : 35% - 6억 8,700만 달러 아시아 태평양 지역 (동아시아+동남아시아+오스트레일리아+오세아니아): 11% - 2억 1,300만 달러 | 21.10.15 07:20 | | |

(IP보기클릭)59.20.***.***

루리웹-2530990452
맨날 서버 터지면 난리치면서 그중에 '환불 했음 ㅅㄱ' 하는놈들 100퍼 끼어있다고 생각하는대 ㅋ | 21.10.15 09:00 | | |

(IP보기클릭)115.40.***.***

BEST
유진크랩
환불했던 말던 그 사람들 다해도 아시아 서버에서조차 한국은 소수에 불과함. | 21.10.15 09:03 | | |

(IP보기클릭)59.20.***.***

루리웹-2530990452
저도 그거는 맞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사람들이 서버 과부하 걸정도로 압도적으로 많지도 않지만 출시전 조롱 한사람들 중에서 지금와서 문열어라느니 하는 사람들이 좀 보기 싫어서 좀 공격적인 뎃을 남겼네요 | 21.10.15 09:06 | | |

(IP보기클릭)59.20.***.***

유진크랩
물론 기대하고 구매하시고 출시뒤에 서버때문에 즐기지 못하시는분들(저포함)은 화내는게 당연하고요 일반유저들의 분노를 비하할 생각은 없습니다. | 21.10.15 09:08 | | |

(IP보기클릭)182.209.***.***

BEST
유진크랩
그 사람들 소수임 오히려 하던 사람들이 지쳐서 나갈판인데? ㅋㅋ | 21.10.15 09:13 | | |

(IP보기클릭)112.160.***.***

유진크랩
그냥 나 맹목적인 블빠라고 하면 되는걸 드럽게 돌려싸네 | 21.10.15 10:26 | | |

(IP보기클릭)118.131.***.***

유진크랩
게임전에는 이렇게 안하면 환불하니마니 그 사람들이 보기 불편했다면 게임출시후에는 출시전 환불 하려는 사람보고 어쩌고 하는 사람이 더 꼴불견 같음 | 21.10.15 10:31 | | |

(IP보기클릭)125.183.***.***

유진크랩
사전예약했다 환불하고 친구들이랑 할려고 다시 샀는데? 왜요 까면 안됨? 오히려 해보니 더 욕나오던데 | 21.10.15 14:28 | | |

(IP보기클릭)59.8.***.***

얼마나 돌아댄거야..
21.10.15 06:05

(IP보기클릭)223.62.***.***

한지역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시의 아재들 ㅋㅋㅋㅋ
21.10.15 06:25

(IP보기클릭)223.38.***.***

디2 살 예정인 사람인데, 서버다운되면 게임 아예 못하는건가요? 아님 온라인캐릭터만 안되고 오프라인캐릭터는 되는건가요?
21.10.15 07:24

(IP보기클릭)180.182.***.***

taijifff
오프는 됨.. 그런데 디아2 파밍이 꽤나 하드코어하기때문에 물물거래 안되는 오프는 에디터같은걸 쓰지않는이상 스토리 밀고나서 템맞추기가 너무 빡셈.. | 21.10.15 07:34 | | |

(IP보기클릭)210.204.***.***

슬슬poe준비 해야디. 레더열리믄 또 오께
21.10.15 08:25

(IP보기클릭)115.40.***.***

알바들이 처음에 쉴드 치다가 그 후 추억 보정이라느니 완벽 재현이라느니 분노를 우회시키다가 요즘에는 그 패턴이 반감만 심해질까봐 새 전략 짜고 있나보네요.
21.10.15 08:46

(IP보기클릭)211.246.***.***

루리웹-2530990452
얘는 게임을 하는게 아니라 걍 깔려고 기어들어오는거 같네 쌈박질하는게 목적인가 | 21.10.15 13:00 | | |

(IP보기클릭)115.40.***.***

루리웹-2966824722
문제가 있는걸 있다고 말도 못함? | 21.10.15 13:03 | | |

(IP보기클릭)211.246.***.***

루리웹-2530990452
니가 지금 서버때매 문제 있다고 지적하는거임? 특정 사람들 비꼬거나 조롱하는거지 | 21.10.15 13:05 | | |

(IP보기클릭)115.40.***.***

루리웹-2966824722
서버 터진 글에 들어와서 쉴드치고 농담 짓거리 하던거 지금 팍 줄지 않았음? 난 그 흐름을 보고 말한 것임. 너도 비슷한 부류 같구만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터져봤으면 불만을 먼저 꺼내겠지. 너야말로 위장으로 가십거리에 껴들어서 관심 받으려는 부류이고 | 21.10.15 13:09 | | |

(IP보기클릭)211.222.***.***

근데 왜 한국 사이트에는 저거 안올라옴?
21.10.15 09:08

(IP보기클릭)223.33.***.***

루리웹-5231913698
블코는 월급 루팡이라 | 21.10.15 09:20 | | |

(IP보기클릭)175.196.***.***

나빴어.
21.10.15 09:17

(IP보기클릭)61.253.***.***

우리는 호갱님들의 건강을 위하여 매일 매일 밤 10시에 서버를 빼버립니다.....얼음폭풍 관리자 일동
21.10.15 09:18

(IP보기클릭)223.38.***.***

스트레스 테스트를 좀더 빡시게 했어야 했네 액트2까지만 되게 해놨으니 그리고 프로그램 코어 자체는 20년전 그대로인데 커넥션은 수십 수백배 늘어난채로 감당이 안되니… 확실히 이런건 서버 확충 이런걸로 결코 해결 안됨 근본적으로 게임 매커니즘을 건드려야 됨 애초에 인스턴스 생성을 제한없이 계속 무한으로 만들어지는게 말이 안되긴 했어 인스턴스(방) 하나 만들게 하고 그 안에서 유저들이 세부적으로 더 오래 플레이 하게 해야지
21.10.15 09:27

(IP보기클릭)115.88.***.***

서버 과부하 문제가 단기간 해결되는게 오히려 드무니까 불평하면서도 하고는 있는데, 대기열 추가가 문제해결 방법의 끝은 아니었으면 좋겠다.
21.10.15 09:32

(IP보기클릭)183.108.***.***

한줄 요약 생각보다 사람이 개많아져서 그렇다. 수정하겠다.
21.10.15 09:41

(IP보기클릭)118.131.***.***

사람도 분명 많아졌겠지만 봇도 많아짐 태평양 시간 토요일(9일) 아침부터 트래픽이 급증한 이유 중국 봇이 금요일(8일) 부터 판매했기때문 지금 현상은 핀들스킨 드랍템 삭제나 tc 너프만 때리면 반은 해결할 수 있었음
21.10.15 10:19

(IP보기클릭)211.246.***.***

토르램지
님 이상한 짱1개 유튜브 영상 보고 하시는말 같은데 그거 사는 사람 없어요 파는사람조차 없는데 | 21.10.15 13:02 | | |

(IP보기클릭)118.131.***.***

(IP보기클릭)118.131.***.***

루리웹-2966824722
사는 사람이 없다고 하는데 거래 안되는 디아3 조차 정복자렙 때문에 오토 돌리는 사람 많았는데요. | 21.10.15 13:52 | | |

(IP보기클릭)49.1.***.***

결국에 트래픽하고 아키텍쳐 문제라는건데 이딴걸 왜 소비자들한테 설명하는거야 너희들이 해야되는건 베타기간에 충분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하는거였다
21.10.15 10:44

(IP보기클릭)180.70.***.***

결국 그냥 대충 적당히 하겠지하고 레거시코드를 재대로 안고치고 서버구조등도 옛날 방식대로 나왔더니 문제가 됬다는거아닌가
21.10.15 10:50

(IP보기클릭)223.39.***.***

기존의 정통성 어쩌구저쩌구 하더니 20년된 겜 최적화 앵벌루트만 사람들이 돌것도 예측을 못했나 진짜 멍청하네. 시스템이 문제면 그것도 개선을 해야지 휴
21.10.15 11:01

(IP보기클릭)121.160.***.***

디아3도 초기에는 뺑뺑이 돌려서 서버가 걸레짝이 됬는데 균열이나 다른 컨텐츠가 쭉 보강되어왔음에도 불구하고 디아2 출시 1-2달전 디아3는 마찬가지로 핑이 높아지고 렉이 심해서 게임을 도저히 할수 없는 상태가 지속됬었음. 한편으론 컨텐츠 문제로 생각할것 같으면서도 이런 사례도 있기 때문에 컨텐츠 설계 문제만이 아니라 서버 환경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것을 부정할수 없다고 봄. 정신차리고 고치자.
21.10.15 11:02

(IP보기클릭)121.160.***.***

킬제든
분석글을 어렵게 써놓고 이해해달라는건지 모르겠는데 결론은 니들이 충분한 테스트를 안했다고 할만한 변명이 될수 없을만큼 수많은 시간이 존재했었음. 사례는 디아2 레저렉션 뿐만 아니라 구 디아도 있고 디아3도 있음. 얼마나 안일한가를 재확인할수 있는 계기였다고 봄. | 21.10.15 11:04 | | |

(IP보기클릭)106.129.***.***

킬제든
출시직후보다 2주뒤에 동접자수가 훨씬 늘어날거를 어떻게 예상함 그것도 20년된 '리마스터' 게임인데 | 21.10.15 11:13 | | |

(IP보기클릭)222.121.***.***

후루우얏차야샤
20년전 리마스터게임 그시절 구식 코드유지해서 폭발한다는데 예상안한건맞죠 | 21.10.15 11:32 | | |

(IP보기클릭)180.70.***.***

후루우얏차야샤
20년전이랑 지금 코드짜는 유행도 바뀌고 당연하지만 최적화나 서버부하줄이는게 많이 바뀌어서 솔직히 신경써서 작업했다면 이정도까지 안터지는게 맞다고봄 | 21.10.15 11:37 | | |

(IP보기클릭)211.184.***.***

급격한 방 생성이 정말 문제가 된다면 단순하게 생각해봤을 때 방 새로고침(리셋) 기능을 도입해서 다른 방을 새로만들 필요 없이 유저가 한 방에 오래 머물 수 있게 하는게 해결책이 될 수 있지 않나요? 개발알못 유저의 정말 단순한 생각입니다.
21.10.15 11:58

(IP보기클릭)223.63.***.***

불편해서 절대 안한대놓고 갓겜이라니까 스리슬쩍 기어와서는 준내게 불만많네..
21.10.15 12:10

(IP보기클릭)118.131.***.***

디아성애자
똑같은글로 또왔네 ㅋㅋ 병원은요 ?? | 21.10.15 12:20 | | |


1
 댓글





읽을거리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25)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0)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3)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8)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5)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게임툰] 키메라와 떠나는 모험, 덱 빌딩 로그라이크 '다이스포크' (39)
[게임툰] 번뜩이는 재치와 액션으로! 마리오 vs. 동키콩 (41)
[MULTI] 유니콘 오버로드, 아무도 전설의 오우거 배틀 3를 만들어주지 않길래 (147)
[게임툰] 슈퍼 민주주의를 위하여! 헬다이버즈 2 (77)
[MULTI] 낭만과 두려움 가득한 야간주행, 퍼시픽 드라이브 (23)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게시판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레오룬] 릴리아 | 신규 챔피언
[발로란트] 클로브의 목소리를 소개합니다
팀포2) 64비트 공식 지원 최적화 업데이트. (9)
포 아너: 에지오 아디토레 스킨 트레일러 (7)
프리즌 아키텍트 2 - 9월 3일로 출시 연기 (2)
2024 GSL S2 Code S 진출자 및 통계 (3)
제로 시버트 - 개발자 업데이트 2024 Vol.3 (2)
홀로퍼레이드 - 대규모 업데이트 출시[4/19]
렘넌트 2 - 인보커 원형 공개 트레일러 (1)
스타듀 밸리 - 1.6.4 패치 (8)
와우 내부 전쟁 개발자 MMO-CHAMPION 인터뷰 요약 (6)

글쓰기 285505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