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의 매개 변수에는 공통 코어 스레드와 다양한 주파수 외에도 캐시라는 매개 변수가 종종 있습니다.
일부는 9MB, 일부는 16MB이며 3세대 Ryzen은 72MB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 캐시는 무엇입니까?
개념을 먼저 살펴보면 CPU의 캐시는 CPU 속도를 높여 데이터를 읽고 메모리에 버퍼주기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CPU 작동 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메모리 읽기 및 쓰기만으로는 유지할 수 없으며 CPU 캐시의 데이터 교환은 메모리보다 훨씬 빠르며 대부분의 경우 CPU는 캐시에서 직접 데이터를 읽을 수 있습니다.
찾을 수 없으면 메모리에서 읽습니다. 이것은 메모리 데이터를 읽을 때 CPU가 낭비하는 시간을 절약해줍니다.
CPU 캐시에는 L1, L2, L3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흔히 보는 것은 L3 캐시입니다. 그러나 CPU가 실제 데이터 판독에서 중요한 것은 L1 캐시로 왜냐하면 L1이 가장 빠르며, L2은 그다음으로, L3는 속도가 가장 느리기 때문입니다.
단지 L3 캐시의 용량이 가장 크고 수백 MB까지 가기 때문에 업데이트될 때 제품의 가치를 반영하기가 더 쉽습니다.
기사전문 https://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n_hardware&wr_id=37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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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 시덥잖은 내용임... L'Étranger님의 댓글이 더 알맹이 있을 정도. 요약하면 '동급 아키텍쳐, 동시대 제품이라면 l3 캐시가 큰 게 좋다. 그러나 l3캐시 때문에 생기는 이득보다 코어수에 따른 이득이 더 크다.' 만약 8코어 제온이 있고 10코어 i9이 있다면 8코어 제온이 캐시가 더 많더라도 i9을 사라... 뭐 이런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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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덕에 브로드웰이 한때 게이밍머신으로 참 좋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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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그렇지는 않아요. 예를 들어 1분동안 달리는 자동차 게임에서 도로 텍스처가 1초마다 바뀐다면 한번 쓰고 버려지기 때문에 효율이 똥망이 되요. 알고리즘과 관계없이 데이터 패턴으로 인해 아무리 좋은 논리도 무력화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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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비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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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시된 내용을 찾는 시간도 있기 때문에 캐시가 너무 크면 넓은곳을 뒤지느라 더 느려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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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Étranger
캐싱알고리즘이 같다는 가정하에 캐시 자체가 크면 자연스럽게 히트레이트도 높아지는 거 아닌가요? | 20.02.23 23: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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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O
꼭 그렇지는 않아요. 예를 들어 1분동안 달리는 자동차 게임에서 도로 텍스처가 1초마다 바뀐다면 한번 쓰고 버려지기 때문에 효율이 똥망이 되요. 알고리즘과 관계없이 데이터 패턴으로 인해 아무리 좋은 논리도 무력화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 20.02.23 23: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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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O
캐시된 내용을 찾는 시간도 있기 때문에 캐시가 너무 크면 넓은곳을 뒤지느라 더 느려지죠 | 20.02.23 23: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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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면용취^^
그덕에 브로드웰이 한때 게이밍머신으로 참 좋았죠 | 20.02.23 23: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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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RAM... 브로드웰에서는 L4캐시와 유사하게 작동했다면, 스카이레이크부터는 DRAM 버퍼 형태로 활용하도록 변경되었는데 다이 공간 먹는거 대비 효용성은 음.... | 20.02.23 23: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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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stbite
별 시덥잖은 내용임... L'Étranger님의 댓글이 더 알맹이 있을 정도. 요약하면 '동급 아키텍쳐, 동시대 제품이라면 l3 캐시가 큰 게 좋다. 그러나 l3캐시 때문에 생기는 이득보다 코어수에 따른 이득이 더 크다.' 만약 8코어 제온이 있고 10코어 i9이 있다면 8코어 제온이 캐시가 더 많더라도 i9을 사라... 뭐 이런 느낌? | 20.02.23 23: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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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이라아아아
오... 찾아보니 이런 자료가 있네요. http://itcm.co.kr/my_review/14584 클럭/스레드 억제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더 아래로 가면 amd도 있네요~ | 20.02.24 00: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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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코어면 캐시 높으면 좋은거 캐시 메모리로 코어수 한계 극복은 안됨 | 20.02.24 1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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