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leagueoflegends.co.kr/ko/update/doc/47389d3d-9ff6-41ad-bccc-808d84fbd3e3
플레이어 여러분,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및 계획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프로젝트들의 실제 구현 여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또한 경과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격 자체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된 신규 공지를 즉시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s://twitter.com/RiotMeddler를 참조해주세요.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 형식 변경
2020년의 첫 번째 달을 잘 보내고 계시길 바랍니다! 올해 첫 글에서는 우선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에 생길 변화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후 글부터는 제가 매주 올리는 대신에 Riot Scruffy와 제가 격주로 돌아가며 올릴 예정입니다. 제가 현재 맡은 역할에서는 소환사의 협곡 팀이나 챔피언 팀과의 교류가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을 처음 쓰기 시작했을 때만큼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더 자세히 알고 싶어 하시는 주제는 대부분 그 두 팀의 업무 범위에 속합니다. 따라서 라이브 패치에서 소환사의 협곡이 어떤 상태인지나 밸런스 조정 계획, 신규 챔피언의 위력 등 두 팀과 관련된 내용은 Scruffy가 다루게 됩니다. 저는 리그 오브 레전드 전반에 걸쳐 더욱 광범위한 주제에 집중할 예정이죠. 제 글에도 소환사의 협곡과 일부 관련된 내용이 포함될 수 있지만, 최근이나 이후 밸런스 조정 같은 주제가 아닌 다른 부분에 초점을 맞출 계획입니다.
프리시즌 이후 진영별 승률
리그 오브 레전드에 대규모 변경사항을 도입할 때는 진영별 승률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눈여겨봅니다. 진영별 승률은 비공개 선택, 자유 랭크 게임, 개인/2인 랭크 게임 등 게임 유형과 지역에 따라 다른 추세를 보입니다. 오늘은 프리시즌 이후 개인/2인 랭크 게임 관련 데이터를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소환사의 협곡 랭크 게임에서는 예전부터 파랑 팀 진영이 약간 유리했습니다. 하지만 프리시즌 변경사항 도입 후 파랑 진영의 우위는 지역에 따라 대부분 또는 전부 사라졌습니다. 이는 빨강 팀의 드래곤 접근성이 파랑 팀보다 나은 상황에서 드래곤이 예전보다 중요해졌기 때문이라고 보는데요. 이러한 결과는 랭크 게임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리시즌 이후 비공개 선택 게임에서도 빨강 진영의 승률이 올랐습니다. 하지만 비공개 선택 게임에서는 원래 빨강 진영이 우세했습니다.
챔피언 교차 선택 시 파랑 팀이 빨강 팀보다 유리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향이 나타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자유 랭크 게임도 비공개 선택 게임과 같은 추세를 보이는 만큼 다른 요인이 있을 듯합니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 개인/2인 랭크 게임 외 유형의 진영별 승률을 자세히 들여다볼 계획입니다.
올해도 미드시즌 패치 없이 진행
2019년에는 대규모 미드시즌 패치를 진행하지 않고, 랭크 시즌 중반에 게임의 상태를 더욱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동시에 개발 시간을 프리시즌 같은 작업에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2019년 전체를 되돌아봤을 때나 플레이어 여러분의 반응을 살펴봤을 때나 좋은 결정이었던 듯해서 올해도 동일하게 진행할 계획입니다. 대규모 변경사항이 더 잦았으면 하는 분께는 약간 실망스러운 소식이 될 수도 있겠지만, 안정적인 미드시즌을 선호한다는 피드백이 압도적으로 많았기 때문에 이러한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올해는 명확성에 초점
그에 반해 올해는 작년과 달리 게임 내외적 명확성에 더 집중하고자 합니다. 되돌아보니 최근 명확성에 충분한 신경을 쓰지 못했다고 느껴서 올해는 한 해 동안 명확성을 더욱 우선시할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신규 챔피언의 스킬 시각 효과와 전략적 팀 전투에서의 전투 상황 명확성 개선하기, 이벤트 패스를 이해하기 쉽게 하기, 스킬 및 아이템에서 과도하게 복잡한 요소 없애기 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일 년 내내 명확성에 집중할 계획이기 때문에 변경사항은 단번에 끝나지 않고 점진적으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이 관심 있어 하시는 주제라서 따로 안내해 드리고 싶었으며, 앞으로 도입되는 변경사항에 대해 지속해서 피드백을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이벤트 개선사항
이벤트 경험 개선에도 집중하고 있으며, 올해는 각각의 주요 이벤트에서 개선점이 명확히 보이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현재는 아래와 같은 방안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 게임플레이 & 랭크 개발자 영상에서 말씀드린 대로 모든 이벤트에서 기간 한정 게임 모드를 만나보실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 이벤트 패스와 임무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어둠 & 빛 이벤트에서 반복적이고 오래 걸리는 요소를 줄이고 임무 완료 방법을 더 유연하게 했는데요. 이는 굉장히 효과적이었던 듯하며 이러한 요소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이벤트에서 이야기와 테마를 더 부각할 계획입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아직 고민 중이지만 한 해 동안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전략적 팀 전투 패스
마지막으로 이번 세트가 끝나기 전에 전략적 팀 전투 패스로 어떤 보상까지 획득할 수 있을지 궁금해하시는 분을 위해 말씀드리자면, 앞으로 약 8,000점을 더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8,000점 이상을 보유했다면 마지막 꼬마 전설이 알까지 획득하시는 데 문제가 없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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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칼리는 다음 패치 고인 예정 | 20.01.21 11: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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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칼리 다이아 이상인 애들이 잡으면 진짜 너무함 ㅠㅠ | 20.01.21 12: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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