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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머] NVIDIA, 차세대 호퍼 그래픽 카드는 MCM 디자인으로 전환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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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P보기클릭)118.221.***.***

    BEST
    대충 하나의 큰 GPU를 쓰는 방식을 버리고 여러개의 작은 GPU를 모듈로 배치해서 서로 통신하게 하는 방식인듯. 칩 사이즈가 작아지니 수율이 상승해 단가가 줄어들고 발열문제도 완화시킬 수 있으므로 클럭도 올릴 수 있을 듯. 각 코어(스트리밍프로세서)가 서로 통신할 일이 많지 않은 GPU니까 충분히 시도해 볼 만한 방식이라 생각되긴 하는데, 업계에서 지금까지 이런 시도를 하다가 문제가 생긴 전례가 많기 때문에 좀 지켜봐야 할 듯.
    19.11.18 17:41

    (IP보기클릭)121.135.***.***

    BEST

    19.11.18 18:35

    (IP보기클릭)221.153.***.***

    BEST
    하나의 커다란 칩을 쓰려면 그만큼 수율이 내려갑니다. 커다란 덩어리가 멀쩡한게 나와야 하니까요. 작은 칩의 조합으로 가면 싸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게 amd 현재 cpu입니다. ccx라고 4코어단위 유닛 2개 조합으로 가고 6,4코어짜리는 불량감자들 조합으로 만듭니다. 저방식의 문제는 코어 간 통신을 해야할때 하나의 칩 단위에서 다른 칩 단위랑 통신할때 느려지는거고 그래서 게임에서 문제가 나는겁니다.
    19.11.18 19:42

    (IP보기클릭)211.54.***.***

    BEST
    농담이 아니라 제목만 보고 MCM 디자이너 영입해서 외관 디자인하는줄 알았음..
    19.11.18 18:09

    (IP보기클릭)222.108.***.***

    BEST
    GPU는 CPU랑 달리 극도로 병렬화된 프로세서라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것에 따른 디메리트가 CPU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예전에는 PCIe를 거치면서 통신했기 때문에 비교적 속도가 느렸고 그만큼 양 GPU가 동기화하는데 있어 상대족으로 애로사항이 많았지만. 요즘엔 Nvlink나 인피니티 패브릭 같은 내부 인터페이스로 처리할테니 예전보단 낫지 않을까 싶어요.
    19.11.18 20:01

    (IP보기클릭)118.221.***.***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데스윙 스트랜딩
    대충 하나의 큰 GPU를 쓰는 방식을 버리고 여러개의 작은 GPU를 모듈로 배치해서 서로 통신하게 하는 방식인듯. 칩 사이즈가 작아지니 수율이 상승해 단가가 줄어들고 발열문제도 완화시킬 수 있으므로 클럭도 올릴 수 있을 듯. 각 코어(스트리밍프로세서)가 서로 통신할 일이 많지 않은 GPU니까 충분히 시도해 볼 만한 방식이라 생각되긴 하는데, 업계에서 지금까지 이런 시도를 하다가 문제가 생긴 전례가 많기 때문에 좀 지켜봐야 할 듯. | 19.11.18 17:41 | | |

    (IP보기클릭)118.22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데스윙 스트랜딩
    CPU나 GPU 뚜따하면 한가운데 직사각형 번쩍 거리는게 있는데 그게 반도체 칩임. 전엔 보통 한덩어리로 된 칩을 썼는데 이제 그걸 쪼개서 여러 덩어리로 나눈다는 이야기임. 이미 라이젠 등 일부 CPU나 GPU에서 쓰고 있는 방식임. | 19.11.18 17:49 | | |

    (IP보기클릭)121.135.***.***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데스윙 스트랜딩

    | 19.11.18 18:35 | | |

    (IP보기클릭)118.46.***.***

    황회장부하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만.. 아직 이해가 안되는데 조금만더 쉽게 설명해줄수 있을까요? | 19.11.18 19:25 | | |

    (IP보기클릭)221.153.***.***

    BEST
    루리웹 정보란
    하나의 커다란 칩을 쓰려면 그만큼 수율이 내려갑니다. 커다란 덩어리가 멀쩡한게 나와야 하니까요. 작은 칩의 조합으로 가면 싸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게 amd 현재 cpu입니다. ccx라고 4코어단위 유닛 2개 조합으로 가고 6,4코어짜리는 불량감자들 조합으로 만듭니다. 저방식의 문제는 코어 간 통신을 해야할때 하나의 칩 단위에서 다른 칩 단위랑 통신할때 느려지는거고 그래서 게임에서 문제가 나는겁니다. | 19.11.18 19:42 | | |

    (IP보기클릭)221.1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중미군
    cpu는 그래야 할 일이 분명히 많은데 gpu는 그럴 일은 없어보이니 일리는 있어보이는데...그게 또 생각대로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 봐야 알 듯. | 19.11.18 19:46 | | |

    (IP보기클릭)222.108.***.***

    AllNew LiveAid
    CCX는 4코어끼리 1:1 크로스바 방식으로 직결해놓은 하나의 클러스터이지 그 자체로는 완성된 칩 내지는 다이가 아닙니다. 오히려 CCD가 님이 말하시는 것에 가깝죠. | 19.11.18 19:59 | | |

    (IP보기클릭)183.96.***.***

    다른 칩끼리 데이터 전송할 때 지연이 생기지 않으려나 라이젠도 ccx가 다르면 지연 생기는데
    19.11.18 17:34

    (IP보기클릭)222.108.***.***

    BEST
    anotherW
    GPU는 CPU랑 달리 극도로 병렬화된 프로세서라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것에 따른 디메리트가 CPU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예전에는 PCIe를 거치면서 통신했기 때문에 비교적 속도가 느렸고 그만큼 양 GPU가 동기화하는데 있어 상대족으로 애로사항이 많았지만. 요즘엔 Nvlink나 인피니티 패브릭 같은 내부 인터페이스로 처리할테니 예전보단 낫지 않을까 싶어요. | 19.11.18 20:01 | | |

    (IP보기클릭)58.230.***.***

    anotherW
    그런데 roP의 병렬화를 ccx 분리와 동시에 진행시켜버리면 tcu랑 roP 사이에 직렬구조 충동에 의해서 다소 문제가 있지 않나 싶네요. 엔비디아가 왜 이런방향으로 가는지 이해는 가네요. | 19.11.18 23:03 | | |

    (IP보기클릭)211.54.***.***

    BEST
    농담이 아니라 제목만 보고 MCM 디자이너 영입해서 외관 디자인하는줄 알았음..
    19.11.18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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