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싱카 디자인
정가 : 20,000원
자동차와 관련된 책들은 대체로 깊은 전공에 대한 지식을 다루고 있어서 기본적인 배경이 없다면 이해하기 어렵거나 아니면 정확한 원리에 근거하지 않고 개인적인 경험에 따른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거나 둘 중의 하나로 구분되고는 한다. 이 책의 저자인 기계공학 전공인 Derek Seward 교수는 자동차 중에서도 특히 오픈휠 타입 레이싱카 설계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예제와 함께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이 책은 차량 동역학, 섀시 구조, 타이어, 서스펜션, 브레이크 및 레이싱카에서 특히 중요한 공기역학에 이르기까지 레이싱카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면서 모두 설명하고 있다. 특히 이 책에 나오는 무게중심, 안티롤바, 휠하중, 애커맨 계산 및 타이어 모델링을 포함한 각종 예제의 계산에 사용된 스프레드시트는 아래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https://www.macmillanihe.com/companion/Seward-Race-Car-Design/resources/
저자인 Seward 교수는 특히 Formula/SAE 또는 유사한 등급의 경기에 참가하는 자동차 관련 전공 학생들을 에게 특히 유용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에게도 궁금했던 부분을 검증할 수 있는 참고자료로 충분히 가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복잡해 보이는 수식이 많이 나오지만 이는 풀이 과정을 상세히 보여주기 위한 목적으로 실제로는 기본적인 수준을 넘지 않기 때문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든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서문
기호
인사말
1. 레이싱카 기본
2. 섀시 구조
3. 서스펜션 링크
4. 스프링, 댐퍼 및 안티롤
5. 타이어와 밸런스
6. 프론트휠 어셈블리와 스티어링
7. 리어휠 어셈블리와 동력 전달
8. 브레이크
9. 공기역학
10. 엔진 시스템
11. 셋업과 테스트
부록 1. Pacejka 타이어 계수 유도
부록 2. 튜브 특성
플레이트
자동차 공학 용어 정리
참고 문헌
이 책의 제목은 레이싱카 디자인이지만 기본적인 원리는 동일하기 때문에 모든 설명은 다른 종류의 자동차에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디자인이라는 제목으로 인해서 흔히 생각하는 자동차의 외형 스케치와 같은 시각적인 디자인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레이싱카의 특성상 이러한 부분이 개입될 여지가 없으며 따라서 제목에 나오는 디자인은 100% 공학적인 설계를 의미한다.
이 책은 레이싱카 설계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는 거의 유일한 책으로 특히 기계공학/항공공학과 대학생이라면 학교에서 배우는 구조역학과 공기역학 등의 이론이 실제 레이싱카 설계에서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수 많은 예제를 통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모터스포츠 관련 종사자에게는 현장에서 적용되는 실제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제공할 것이며, 카레이싱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매니아에게는 기술적인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 본 번역서에서는 가급적이면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IP보기클릭)1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