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쪽에서는 2018년부터 시리즈의 저작인격권 소유자인 요시자키 미네도 뭔가 문제가 있지 않나 하는 얘기가 조금씩 나오고 있었는데
여기에 불을 붙인 것이 2019년 3월 '미네의 1기 1화 각본원안→타츠키가 수정한 1화 각본'이 웹상에 퍼지고부터
https://twitter.com/goodsleepy2/status/1102925820857729025/photo/1
수정본 번역은 여기 올리면 너무 길어짐으로 여기서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kemono&no=275371
그리고 11~12화 방영과 동시에 폭발하면서 과거 행보가 재발굴되기 시작
출처의 기사수집 블로그에 올라온 관련글들
: 2017/2/7
-1기 방영중 미네 본인의 트위터
최근 몇일간 계속 타인의 일처럼 보고를 받네요 어쩜 좋을까나.
일단은, 좋네요~ 타츠키감독, 열심히하고 계신 성우분들, 그리고 봐주시는 분들
이 만남의 기적에 감사합니다!(게임판 시나리오보다)
라고 할까나,어제의 (1기)5화는 한 걸음 부족하다는 느낌일까나아...
그래도 타츠키 감독이 이어서 이야기의 줄기를 잘 보여주면
기쁠것같고, 응원하고 싶네요
http://dailynewsonline.jp/article/1359354/ : 2017/9/28
「KADOKAWAは吉崎さんを連れてきてプロジェクトを立ち上げた以上、吉崎さんをコントロールしなければならない立場なのに、功労者であるたつき監督やヤオヨロズ社が目立つことに不快感を示して、吉崎さんがヤオヨロズ社を全部外せと騒ぎ始めたのを押さえられなかったのです」と制作関係者は説明する。
"KADOKAWA는 요시자키씨를 데려와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상, 요시자키씨를 컨트롤 해야 하는 입장인데, 공로자인 타츠키 감독이나 야오요로즈사가 눈에 띄는 것에 (미네가) 불쾌감을 표시해, 요시자키씨가 야오요로즈를 모두 제외하라고 떠들기 시작한 것을 억제할 수 없었습니다"라고 제작 관계자는 설명했다.
KADOKAWAの社員も取材に対して「角川も頑張ってどうにかしようと思ったのでしょうが、吉崎さんがたつき監督への嫉妬を爆発させてしまったのは計算外だったんじゃないかと」と暗に状況を認める回答をしている。
「吉崎さんは優れたクリエイターですし、何かを作り上げる力はとても強いのですが、自分が中心になって制作が進まないと気に入らない部分があり、ヤオヨロズのようにアニメファンにも刺さるような会社が独自のプロモーションを始めるとイライラする部分はあるのではないでしょうか」
KADOKAWA의 사원도 취재에 대해서 "카도카와도 힘내어 어떻게든 하려고 한 것이겠지만, 요시자키씨가 타츠키 감독에게 질투를 폭발시켜 버린 것은 계산 외였던 것은 아닐까"라고 어두운 상황을 인정하는 회답을 하였다.
"요시자키씨는 뛰어난 크리에이터이며,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는 힘은 매우 강합니다만, 자신이 중심이 되어 제작이 진행되지 않으면 싫어하는 부분이 있어, 야오요로즈와 같이 애니메이션 팬에게도 꽂히는 회사가 독자적인 프로모션을 시작하면 초조해 하는 부분이 있는 것은 아닐까요"
출처의 댓글
諸事情省いて、吉崎さんの肩書きや動き見ると邪推もそりゃでるかなと
苦しい時には責任者(総監督)名乗らず、何もせず。いい時だけ名乗ってあれこれ話す。
アニメに対して責任取る気ないように見えるし、ならなんで総監督名乗ってたんだろうて思います。
1期放送前 名前を出して欲しくない発言
1期放送時 コンセプトデザイナー
1期放送後 総監督、クリエイティブリーダー
1期騒動時 沈黙
2期放送時 コンセプトデザイナー
監督、P、脚本家が叩かれるも沈黙
여러 사정은 생략하고, 요시자키씨 정도의 직함이 움직이면 억측도 그정도는 나오겠지만 해도
어려울 때는 책임자(총감독)라고 자칭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좋을 때만 이름을 내세워 이것저것 말하네.
애니메이션에 대해서 책임질 생각 없어 보이고, 그렇다면 어째서 총감독 명함을 달고 있었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1기 방송 전 이름이 나오지 않았으면 발언
1기 방송 중 컨셉 디자이너
1기 방송 후 총감독, 크리에이티브 리더
강판 소동 때 침묵
2기 방송 컨셉 디자이너
감독, 프로듀서, 작가 두들겨 맞을때 침묵
---
이외에도 트위터 업데이트 멈춘후에도 모 코스프레 트윗에 b 날렸다가 황급히 지운 일, 타츠키 계정과의 팔로우 취소 등등도 다시 언급되면서
9월25일부터 트위터를 그만둔 것도 타츠키 강판에 대한 항의 표시가 아니라 오히려 암묵적 방관이 아니었나 하고 해석되는 등
일본에서는 아예 ムク崎(발끈자키, 열폭자키)로 불리는 중
4월 5일 아직까지 미네 본인의 해명 無
(IP보기클릭)121.143.***.***
문학컨텐츠 종사자는 자존심이 상당히 쌤. 이걸 타츠키가 각본 수정을 한점에서 상당히 자존심 구겨졌을거라 생각함. 2기는 자기가 생각 했던 시나리오로 했디만 폭망해서 쪽팔려서 조용히 한걸꺼고
(IP보기클릭)119.198.***.***
미네 흑막설 나올 당시에는 같이 여행을 갈 정도로 사이가 좋았다고 하길래 마냥 카도카와의 언플인줄만 알았지만.....
(IP보기클릭)61.85.***.***
타츠키감독이 각본 다 수정한거에도 빡쳤나
(IP보기클릭)182.214.***.***
1기 대본도 타츠키가 수정안했으면 2기랑 비슷해짐
(IP보기클릭)157.82.***.***
한국 팬덤에서 미네뽕을 어디서 맞았는지 계속 옹호해주던게 신기했음
(IP보기클릭)119.198.***.***
미네 흑막설 나올 당시에는 같이 여행을 갈 정도로 사이가 좋았다고 하길래 마냥 카도카와의 언플인줄만 알았지만.....
(IP보기클릭)61.85.***.***
타츠키감독이 각본 다 수정한거에도 빡쳤나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07.179.***.***
(IP보기클릭)211.246.***.***
(IP보기클릭)117.111.***.***
(IP보기클릭)221.149.***.***
(IP보기클릭)39.7.***.***
침묵은 또다른 긍정의 의미로도 해석이 되니까요. | 19.04.05 16:15 | | |
(IP보기클릭)221.149.***.***
http://bbs.ruliweb.com/best/board/300143/read/36711115 이거랑 같은거 아님..?? | 19.04.05 16:18 | | |
(IP보기클릭)119.198.***.***
이건 정말 관계가 없고, 정황상의 증거, 증언도 없을 때 해당되는 이야기 ㅇㅇ | 19.04.05 16:27 | | |
(IP보기클릭)122.46.***.***
(IP보기클릭)122.46.***.***
수정 전 각본이 미네가 쓴 거라는 것도 처음 알았네요. 저대로 나왔으면 지금만큼의 인기는 끌지 못 했겠군요. | 19.04.05 16:23 | | |
(IP보기클릭)221.153.***.***
(IP보기클릭)112.186.***.***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21.143.***.***
문학컨텐츠 종사자는 자존심이 상당히 쌤. 이걸 타츠키가 각본 수정을 한점에서 상당히 자존심 구겨졌을거라 생각함. 2기는 자기가 생각 했던 시나리오로 했디만 폭망해서 쪽팔려서 조용히 한걸꺼고
(IP보기클릭)157.82.***.***
한국 팬덤에서 미네뽕을 어디서 맞았는지 계속 옹호해주던게 신기했음
(IP보기클릭)221.161.***.***
미네의 유일한 히트작인 케로로가 한국에서도 상당히 히트를 쳐서 미네를 아직까지 믿었던 사람이 많았는데 이젠 케로로도 애니 끝나고 과거의 영광은 이미 사라진지 오래 스토리 역량으로는 원래부터 좋은 평가받지 않았고 | 19.04.05 17:46 | | |
(IP보기클릭)59.11.***.***
(IP보기클릭)112.169.***.***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06.250.***.***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82.214.***.***
(IP보기클릭)211.224.***.***
(IP보기클릭)182.214.***.***
1기 대본도 타츠키가 수정안했으면 2기랑 비슷해짐
(IP보기클릭)221.138.***.***
(IP보기클릭)1.215.***.***
(IP보기클릭)58.148.***.***
(IP보기클릭)121.179.***.***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18.127.***.***
(IP보기클릭)211.174.***.***
레이네펠.
근데 전 케로로도 좀 그런게, 맨 패러디만 나오니 좀 그렇더라고요. | 19.04.05 18:30 | | |
(IP보기클릭)220.125.***.***
(IP보기클릭)211.222.***.***
(IP보기클릭)221.146.***.***
그러게요. 예전에 비슷한 이야기 올라오면 죄다 카도카와 까기 바쁘고 미네 실드만 치더니. 이제와선 마치 그때 다 알고 있었는데 이제서야 알았냐는 듯한 반응도 있고. | 19.04.05 19:26 | | |
(IP보기클릭)211.203.***.***
일본 쪽은 여론이 이미...
(IP보기클릭)222.110.***.***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220.120.***.***
이 발언도 일본의 미네 책임론자들이 잘 인용해먹는 구절이라고 하네요. 막연히 카도카와라고 할 게 아니라 케모프레 스토리를 창조할 수 있는 직원이 구체적으로 누구냐를 따지면 결국... | 19.04.05 19:10 | | |
(IP보기클릭)14.138.***.***
(IP보기클릭)59.16.***.***
……라고, 마사토끼 님이 고찰하신 만화가의 본질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s://blog.naver.com/masaruchi/221505090231
(IP보기클릭)121.127.***.***
이 이미지가 설득력있는게, 얼마전에 리메이크된 '도로로'가 이런 심상속에서 만들어진 작품. '무덤의 키타로'에 쇼크먹고 그것을 견재하기위에 배껴만든 거임. | 19.04.06 19:46 | | |
(IP보기클릭)218.48.***.***
(IP보기클릭)125.135.***.***
+ 2기 만드는데 핵심 인원으로 적극적인 제작 참여 | 19.04.05 21:21 | | |
(IP보기클릭)218.48.***.***
최근에 미네가 새롭게 비판 대상이 된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다른 요인 다 제쳐놓고 그거 하나인듯요. | 19.04.05 21:39 | | |
(IP보기클릭)58.79.***.***
(IP보기클릭)39.117.***.***
(IP보기클릭)221.138.***.***
(IP보기클릭)112.160.***.***
(IP보기클릭)182.214.***.***
미네가 그린 유일한 가방그림
(IP보기클릭)182.214.***.***
지금 보니 족같네 | 19.04.06 12:02 | | |
(IP보기클릭)122.42.***.***
가방이 타츠키 오리지널이었구나 | 19.04.07 08:09 | | |
(IP보기클릭)221.139.***.***
(IP보기클릭)203.123.***.***
자기가 캐릭터 디자인 전부 다 해줬고 1기는 시나리오도 써 줬는데 감독이 자기 시나리오 수정하고 자기디자인도 아닌 캐릭터 추가하고 결론적으로 수정된 시나리오가 찬사를 받고 자기가 미는 서벌은 스포트라이트를 가방에게 다 뺏기니 뒤통수 갈겼겠지요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아동용이면서 막말이나 폭력적인 장면이 늘었다거나 이상하게 둥글어진 디자인 다 미네 작품인 케로로랑 비슷합니다. | 19.04.12 12:36 | | |
(IP보기클릭)175.195.***.***
(IP보기클릭)222.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