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 정보를 유출한 인물로, 최신 유출로는 스위치2 발표 일자를 맞춤
제이슨 슈라이어가 언급한 내용은 이곳 참고
[루머] 파판9 리메이크, 파판 택틱스 리마스터는 여전히 존재하며, 2025년에 나오지(공개or출시) 않을 것
(이하 NateTheHate의 방송 내용)Q: 다음 3개의 게임중 어는 것이 리메이드(리메이크)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가요?크로노 트리거, 로맨싱 사가3, 파이널 판타지 8.
(답변은 방송 참여자 2명의 코멘트가 섞여 있음)
리메이드란건 리메이크를 말하시는 건지 모르겠는데 리메이크라면 크로노 트리거가 돼야할거 같습니다.
저는 그들이 파판8 리메이크에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 게임이 꽤 잘 팔리긴 했지만 그들은 얼마전에 이미 파판8을 리마스터를 했었고 비주얼은 상당히 개선이 됐었죠.
우리는 아직 파판9 리메이크가 공식적으로 발표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게임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파판 택틱스와 함께 이 두 게임 모두 여전히 존재 합니다.
하지만 2025년에 나오지 않을 뿐입니다.
그리고 크로노 트리거는 매우 유명한 게임이며, 그동안 이룩해온 모든 성과들을 고려하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유산을 잘 유지하면서 리메이크를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해야겠죠.
그러나 앞서 질문하신 3개 중에서는 가장 가능성이 높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파판 택틱스 디렉터 마츠노 야스미는 2024년 11월 쿠웨이트의 한 박람회에 참석하여
자신이 현재 게임 2개를 작업하고 있으며 2025년 봄에 어떤 것이 공개된다고 말하였습니다.)
본문
[루머] [루머] 파판9, 파판택, 2025년 안나온다 [53]

2025.01.18 (23:4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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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3d 게임인데 hd2d로 리메이크 하는건 다운그레이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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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그리 모드? 깔아서 하면 좀더 깔끔하게 할수있을거에요.. 유튭에 검색해보면 영상으로 설치방법 있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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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택은 아무래도 PSP판 베이스로 좀 추가해서 택틱스 오우거 리본 처럼 나올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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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든지 나와주면 재미있게 즐길수 있을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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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할 정돈 아닌데 불편하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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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비슷한 생각이긴한데 다시 만든다해도 그 이상 과연 잘만들수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긴합니다 크로노 트리거는 그냥 지금 그자체로 이미 goat가 아닐까해서 과연 다시만든다고 이게 더 퀄리티가 좋아질것인가에 대한의문이 있네요 핵심요소중 하나인 토리야마 아키라선생님도 이젠 안계시고 | 25.01.19 21: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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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2D로 리마스터 하는건 괜찮지 않을까요? 편의성도 개선해가지고.. | 25.01.20 00: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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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택은 아무래도 PSP판 베이스로 좀 추가해서 택틱스 오우거 리본 처럼 나올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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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든지 나와주면 재미있게 즐길수 있을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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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퀘3하고는 다르게 3d니까 7처럼 하지않을려나싶네요 | 25.01.19 0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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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말의쎄자
이미 3d 게임인데 hd2d로 리메이크 하는건 다운그레이드죠 | 25.01.19 0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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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표현이 마땅찮아서 저렇게 썼는데 2D라기보다는 기존의 형태를 최대로 유지한 리메이크로 나올까 하는거였어요 파판7 같은 경우는 내용만 파판7(사실 내용도...)이지 전투부터 아예 다른 게임으로 만들어서 나왓으니까요 | 25.01.19 00: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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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글쿤요 갠적으론 풀리메이크 아니면 굳이 안건드는게 나을것 같아요 파판7 언능 마무리짓고 파판9는 쪼개지말고 풀리메 해줫으면 좋겠네요 | 25.01.19 00: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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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루머때 성검3비슷한 정도의 리멕이라고 본거같은데 스퀘어에서 맘에 안들어서 외주제작에서 본가에 가져와 다듬는 중이라고 어디서 본거같은데 사실일진 미지수네요 | 25.01.19 00: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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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머론 파판9 원작 느낌대로의 리메이크라고 하더라고요 그래픽은 현세대로 바꾸고 전투나 나머지는 거의 그대로라고 합니다 배속 전투 같은건 추가되겠지만요 | 25.01.19 01: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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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검3보단 예산이 많고 파판7리메이크보단 적고 대략 옥토패스2 정도의 예산인듯하더라고요 | 25.01.19 01: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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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건부
모그리 모드? 깔아서 하면 좀더 깔끔하게 할수있을거에요.. 유튭에 검색해보면 영상으로 설치방법 있더군요 | 25.01.19 00: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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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건부
못할 정돈 아닌데 불편하긴합니다. | 25.01.19 0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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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8 구판 / 리마스터 대응 한글패치 나왔습니다. 공식은 아니지만 이제 넘버링 제품은 다 한글패치가 있긴 함. 퀄도 좋더군요. | 25.01.19 10: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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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기서 난이도의 낙차를 줄이는 방법도 세련된게 아니라 그냥 렙업 막고 뭐 막고 해놓는건 더 하고 싶지 않게 만드는거였고.. | 25.01.19 06:47 | | |
(IP보기클릭)119.201.***.***
슈패때부터 택오 팬인데, 솔직히 레벨업 막는건 진짜 좀... 어처구니가 없었음. 솔직히 psp판은 걍 게임 시스템 디자인 자체가 에러였다고 보는 입장이라 좀 논외인데... 리메이크는 그렇게 시스템 전반적으로 작살 난 것도 아니고, 그냥 시스템 다른건 대충 잘 짜놓고 나서 '니들 겜 쉽게 하면 안되겠지? 노가다로 겜 풀 생각 하지 말라고' 하면서 레벨 캡 씌워버리는게... 진짜 어느 놈 대가리에서 나온 발상인지 모르겠는데, 그거 발상 떠올린 놈이랑 책임 프로듀서 두놈은 대가리 박아야 한다고 생각함. | 25.01.19 09:24 | | |
(IP보기클릭)211.62.***.***
저도 슈패, 새가 새턴 판 택오를 진짜 몇번을 씹어서 핥아 먹었는지 모르겠네요. 정말 재미있는 게임인데 진짜 그냥 저냥 수준의 게임을 만들어놔서 신경질까지 나는 수준이었습니다. 트라이앵글이나 옥트2 같이 잘 빠진 게임들 해보면서 택오 리본이라니! 그 이상의 무언갈 기대 안할수 없는 네임벨류의 게임이었단 말이죠.. | 25.01.19 11:08 | | |
(IP보기클릭)168.126.***.***
택틱스오우거의 무너진 게임 밸런스 자체를 마츠노가 싫어하는 거 같다는 생각이 다 들더라고요. 택틱스오우거 하면 활이라는 이미지 있으니까 어떻게든 쓰기 어렵게 만들고, 레벨업해서 다 두들겨 패면 이김. 하니까 레벨업 자체에 강한 캡을 걸어버린다던지 ㅋㅋㅋ 유저랑 기싸움하는 것도 아니고 저런 밸런스 해놓고 X에서 유저랑 키배하는 거 보고 정이 다 떨어지더라고요. 막상 구작을 떼어놓고 생각했을때 리본이 그럼 밸런스가 좋은 잘만든 게임인가? 하면 그것도 절대 아니었고요. 랜덤으로 버프카드 뜨게 만들고 그 와중에 보스는 몇장씩 버프 카드 들고 나오고 그냥 갑갑하기만 함. 솔직히 택틱스 오우거 하면서 어렵고 도전의식을 느끼게 하는 SRPG 기대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거 같은데 만든 사람은 그런 게임이라고 호소하고 싶어하는 느낌. 근데 막상 나온 거는 그냥 피로도만 높은 밸런스 이상한 게임이었음. | 25.01.19 14:12 | | |
(IP보기클릭)119.201.***.***
아뇨... 오히려 마츠노 야스미가 제일 크게 개입한 슈패판 택오야 말로 얼마든지 레벨 노가다가 가능한 게임인데요... 파판택도 프리 배틀로 노가다 가능했던걸로 기억하고... 그냥 택오 리본이 쓰잘데기 없이 레벨 캡 씌워놓은거죠. 근데 그거 마츠노 야스미가 총괄 아니지 않나요? | 25.01.19 14:34 | | |
(IP보기클릭)168.126.***.***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말씀하시는 건 90년대의 마츠노이고 리본이 나온 2020년대의 마츠노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리본은 안타깝게도 마츠노 야스미가 관여했고 관련해서 트위터에서 유저랑 싸우던 걸로 불탔습니다. https://x.com/YasumiMatsuno/status/1592312347095621632 애초에 상관이 없는 사람이 본인 트위터에서 '도입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했습니다'라고 말하는 것 자체가 이상하지 않나요? | 25.01.19 16:28 | | |
(IP보기클릭)168.126.***.***
추가로 패미통 인터뷰 기사입니다. 명확하게 '이번 작품에서는 게임 디자인 총지휘, 각본, 감수를 담당했다고 언급합니다. 인터뷰등 홍보단계부터 적극적으로 언급하고 있었는데다가 스탭롤에도 게임다자인 및 스토리에 언급이 되어 있습니다. https://www.famitsu.com/news/202208/17272199.html | 25.01.19 16:32 | | |
(IP보기클릭)183.96.***.***
발매된지 오래돼서 연구가 많이 돼서 그런 것도 있지만 개인적으론 SFC판 택틱스 오우거는 밸런스가 박살나있었다고 생각하고 리본에 와서야 비로소 알맞은 밸런스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장르 초심자에게 유니온 레벨 캡이 다소 빡빡하게 느껴질 순 있지만 SRPG를 꾸준히 플레이한 사람에게는 큰 장벽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25.01.19 17: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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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마스터는 이미 나와있습니다 국내 스토어에 안올라와서 그렇지 ㅋㅋ ㅠ | 25.01.19 11: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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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그냥 이식작아닌가요? 공식리마는 나온적이없습니다 | 25.01.19 13: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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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amu.wiki/w/%ED%8C%8C%EC%9D%B4%EB%84%90%2520%ED%8C%90%ED%83%80%EC%A7%80%2520IX#s-7 ps4 버전으로 리마스터 나왔습니다 | 25.01.19 13:20 | | |
(IP보기클릭)14.44.***.***
스위치판도 그럼 리마인가요? | 25.01.19 15:25 | | |
(IP보기클릭)112.168.***.***
네 리마스터입니다 리메이크랑 헷갈린거 아니에요? | 25.01.19 16: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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