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의 취소된 라이브 서비스 게임 목록은 걱정스러운 그림을 그립니다.
확정됐던 12개 프로젝트 중 몇 개가 아직 살아 있을까요?

소니의 라이브 서비스 PS5 게임 중 두 개가 취소되어 쓰레기통으로 보내지면서, PlayStation 팬과 게임 미디어는 몇 년 전에 발표된 소니의 서비스로서의 게임(Games as a Service) 노력의 결과를 본격적으로 파악하기 시작했습니다. 예상치 못한 헬다이버 2의 성공 사례를 제외하면 결과는 놀라울 정도로 끔찍합니다.
2022년에 소니는 자사 및 파트너 스튜디오에서 12개의 라이브 서비스 프로젝트를 개발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 이후로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취소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소니가 공개적으로 이름을 밝히지 않았기 때문에) 그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라스트 오브 어스 멀티플레이어 - 2023년 12월에 취소됨
•마블 스파이더맨: 더 그레이트 웹 - 2023년 12월 인섬니악 해킹으로 인해 취소됐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런던 스튜디오 라이브 서비스 게임 - 2024년 2월 취소 및 개발사 폐쇄
•트위스티드 메탈 - 2024년 2월에 취소됨
•헬다이버 2 - 2024년 2월 출시
•번지의 페이백 프로젝트 - 2024년 8월에 취소됨
•콘코드 - 2024년 8월에 출시되었으나 2주 만에 영원히 서비스 중단됨
•벤드 스튜디오의 라이브 서비스 게임 - 2025년 1월에 취소됨
•블루포인트의 갓 오브 워 라이브 서비스 게임 - 2025년 1월에 취소됨
•Fairgame$ - 2023년 5월 발표, 아직 제작 중
•마라톤 - 2023년 5월 발표, 아직 제작 중
•호라이즌 온라인 - 발표되지 않았지만 널리 소문난 프로젝트
12개 프로젝트 중 7개는 이미 빛을 보지 못할 것입니다. 콘코드는 이미 더 이상 플레이할 수 없으므로 총 8개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갓 오브 워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 라이브 서비스 타이틀이 취소되면 Fairgame$와 같은 게임도 출시에 대한 확신을 갖기 어렵습니다.
소니는 이미 고스트 오브 요테이, 데스 스트랜딩 2, 인터갤럭틱, 마블 울버린 등 핵심 유저층을 위한 싱글 플레이어 게임을 몇 가지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 소니 개발자들이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지, 그 프로젝트에 얼마나 참여하고 있는지 파악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모두가 블루포인트가 싱글 플레이어 영역에서 무언가를 만들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현재 소니의 "텐트폴 슬레이트"가 "끔찍해" 보인다고 제안한 사람에 대한 응답으로, 블룸버그의 제이슨 슈라이어는 "12개의 라이브 서비스 게임을 만들려고 하면 그런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라고 답했습니다 . 플레이스테이션 마니아들은 앞으로 몇 년 동안 싱글 플레이어 조각으로 살아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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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랍게도 저 중에서 콘코드가 내부평가가 제일 좋은 게임이이었음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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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소 된 프로젝트에 콩고기 하면 1조는 날라갔을 듯 앞으로 나올 인터갤러틱? 대머리 찐따 나오는 것도 얼른 취소해라~ 정신 차려~ 닌텐도 황혼기 + 경쟁사 나락 중인 기회인데 참 소니도 기회를 못 살리고 뻘짓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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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하드웨어 점유율을 잡고 있으면 라이브서비스 게임은 알아서 따라온다고 생각하는데 마소가 액블 사서 콜옵 독점할거라는 걱정에 라이브서비스 게임을 직접 만들어서 캐시카우를 하나 확보해야 한다고 강박적으로 판단한게 SIE의 큰 헛발질 중 하나였다고 생각함. 그렇게 판단한 이유도 이해는 가는데 결과론적으로 그렇게 돼버렸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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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좀 정신 차렸으면 좋겠어 유저가 게임에 원하는건 깨어있는 정신, 공정하고 올바른 사회가 아냐 게임에서는 멋지고 예쁘고 화려한걸 보고 싶은거고, 게임에서 보고 싶은 현실적인 장면은 실사와도 같은 배경과 아트지 실사에서도 보기힘들 괴상한 외모가 아니라고 그래픽, 스토리, 아트. 거기에 대다수의 유저가 원하는 멋지고 아름다운 캐릭터. 이게 그렇게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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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E 제펜스튜디오 부활해라~ 서양 스튜디오들 PC충 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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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소 된 프로젝트에 콩고기 하면 1조는 날라갔을 듯 앞으로 나올 인터갤러틱? 대머리 찐따 나오는 것도 얼른 취소해라~ 정신 차려~ 닌텐도 황혼기 + 경쟁사 나락 중인 기회인데 참 소니도 기회를 못 살리고 뻘짓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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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황혼기는 지랄한다 ㅋㅋ 당장 6월에 나오는 스위치2 2천만대 준비하고 있다는데 | 25.01.18 13: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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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위치2 6월 확정도 아니고~ 발매일 안나왔는데 혼자 발작하네~ 지랄 염병을 한다~ 활동내역보니~ 뭐~ 알만해~ ㅋㅋㅋㅋ | 25.01.18 13: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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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하드웨어 점유율을 잡고 있으면 라이브서비스 게임은 알아서 따라온다고 생각하는데 마소가 액블 사서 콜옵 독점할거라는 걱정에 라이브서비스 게임을 직접 만들어서 캐시카우를 하나 확보해야 한다고 강박적으로 판단한게 SIE의 큰 헛발질 중 하나였다고 생각함. 그렇게 판단한 이유도 이해는 가는데 결과론적으로 그렇게 돼버렸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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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서양권 스튜디오가 PC에 절여져서 게임에 사상주입하는거 어차피 못막으면 동양권 스튜디오에 힘 실어줘서 그쪽 게임을 개발하는게 맞다고 봄. 소니 윗대가리들이 막을 생각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 25.01.17 23: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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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랍게도 저 중에서 콘코드가 내부평가가 제일 좋은 게임이이었음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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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상 콘코드 보면 그렇게 심하게 망작이라고 하기도 애매하긴 한 것 같던데 애초에 사람들이 공짜대안이 많은데 사서 그 겜을 할 정도의 유인이 없었다 봅니다. 공짜 찍먹했었으면 2주만에 망하진 않았을지도요ㅋ | 25.01.18 12: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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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좀 정신 차렸으면 좋겠어 유저가 게임에 원하는건 깨어있는 정신, 공정하고 올바른 사회가 아냐 게임에서는 멋지고 예쁘고 화려한걸 보고 싶은거고, 게임에서 보고 싶은 현실적인 장면은 실사와도 같은 배경과 아트지 실사에서도 보기힘들 괴상한 외모가 아니라고 그래픽, 스토리, 아트. 거기에 대다수의 유저가 원하는 멋지고 아름다운 캐릭터. 이게 그렇게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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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E 제펜스튜디오 부활해라~ 서양 스튜디오들 PC충 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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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차2하고 라오어 멀티 정말 꿀잼임.. 그냥 싱글게임에 멀티 딱 그정도해주면 대박날낀데... | 25.01.18 06: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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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그렇게 가려다 그런 멀티말고 동료들과 레벨 올려가며 진행하는 그런 멀티로 만든것 같긴 하더라구요. 이런것도 사실 니즈가 있긴 한데 멀티 안만들던 팀들이 짧은 시간 만들 수 있을까 싶긴 하네요. | 25.01.18 12: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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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센션? | 25.01.19 14: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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