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3일, 일본 MBS/TBS에서 방송된 '정열대륙' (한국 인간극장 같은 방송)의 한 장면
(관련 기사는 이곳 참고)
위 '정열대륙' 장면에서, 유튜브 댓글을 읽어보던 요시P의 코멘트
"저기...본적도, 대화를 나눠본 적도 없는 사람들한테 계속 욕설을 듣는단 말이죠더군다나 꽤 많은 사람들이 저러니깐....이상하단 말이죠. 내가 뭔가 잘못 했었나? 당신들에게?...싶은...악의라고나 할까요. 잘 모르겠네요...진짜로...지긋지긋해요..."위 장면 직후 나레이션의 코멘트"악의적인 비방의 대부분은 일본으로부터의 것이었다"스퀘어 에닉스의 괴롭힘 방지 정책, 파이널 판타지 16과 제작자에 대한 악의적인 혐오 캠페인에 주목
요약
스퀘어 에닉스는 고객 하라스먼트(갑질, 괴롭힘 대응) 정책을 발표해 직원 보호를 강화했습니다.
발표문의 일본어 버전은 포럼, 소셜 미디어, 비디오 배포 사이트(※유튜브)를 통한 괴롭힘을 구체적으로 언급합니다.
과거 일본 소셜 미디어에서 파이널 판타지 XVI와 그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한 비방과 모욕적인 댓글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유튜버들은 강하게 비난하는 비디오를 만들며 특정 개발자를 개인적으로 공격하고 거짓 소문을 퍼뜨리기도 하였습니다.
많은 유저들은 FF16을 방어하고 스퀘어 에닉스 직원들에게 동정심을 표현했습니다.
지난주 스퀘어 에닉스는 새로운 그룹 고객 하라스먼트(개발자 및 관계자들에 대한 괴롭힘) 대응 정책을 발표하며 직원들을 괴롭히는 사람들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X에서의 정책에 대한 일본어 논의는 파이널 판타지 XVI와 그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한 일본 온라인 공간의 악의적인 증오 캠페인에 주목하게 했습니다.
(※발표문 공개 후 일본 트위터에서는 파판16이 트렌드에 오르며 주목 받았다고 함)
스퀘어 에닉스는 1월 10일 발표한 공식 성명에서 특정 고객으로부터 지속적인 위협적인 행동에 직원 및 관계자들을 더 잘 보호하기 위해 이 새로운 정책을 마련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흥미롭게도, 발표의 일본어 버전은 몇 가지 면에서 영어 버전과 약간 다릅니다. 한 가지 주요 차이점은 포럼, 소셜 미디어 및 비디오 배포 사이트를 통한 괴롭힘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정책 발표는 일본 소셜 미디어에서 큰 논의를 불러일으켰고, “FF16”이 X에서 트렌드로 떠올랐습니다.
게시물 작성자들은 특히 소셜 미디어에서 일본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로부터의 비방 및 모욕적인 댓글이 오랫동안 문제였음을 지적했습니다. 한 사용자는 FF16 발매 전 TBS/MBS의 '정열대륙' 프로그램에서 요시다 나오키와의 일본 TV 인터뷰를 인용하며, "부정적인 비난의 대부분은 일본으로부터의 것이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논의를 이어가며 다른 게시물 작성자들은 많은 유튜버들이 특히 파이널 판타지 XVI에 대해 강하게 비난하는 비디오를 만들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러한 비디오 중 일부가 공정한 비판이 아니라 비방으로 간주될 수 있는 이유는 실제 비판을 제공하는 대신 "쓰레기 게임"과 같은 욕설을 던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비디오는 종종 큼지막한 글씨와 밝은 색상의 폰트로 대문자식으로 특정 스퀘어 에닉스 시리즈가 "끝났다"거나 "문제투성이다"라고 발표하며 클릭베이트 스타일의 썸네일을 사용하고, 게임의 비공식 판매 데이터와 같은 소문을 이용해 회사가 "실패했다"고 암시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비디오는 종종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댓글을 많이 유도하며, 때로는 특정 개발자를 개인적으로 공격하고 거짓 소문을 퍼뜨리기도 합니다. 파이널 판타지 VII 리버스, 마나의 비전, 드래곤 퀘스트 II HD-2D 리메이크와 같은 다른 스퀘어 에닉스 타이틀도 이 트렌드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스퀘어 에닉스의 그룹 고객 하라스먼트 정책은 게임을 공격할 뿐만 아니라 제작진을 겨냥한 모욕과 위협을 던지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FF16과 그 개발진에 대한 강한 비판에 대한 논의는 많은 사용자들이 게임을 방어하고 스퀘어 에닉스 직원들에게 동정심을 표현하게 했습니다. 한 사용자는 "FF16이 발매되었을 때 너무나도 많은 비난을 받았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조차 상처를 받았고, 개발자들이 겪었을 불안을 상상할 수 없다. 이 와중에도 DLC를 제작해줘서 정말 감사하다"고 덧붙였습니다.
본문
[정보] 파판16의 '증오 캠페인' 다시 주목 받다 [65]
2025.01.17 (22:2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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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욕먹어야한다는게 인신공격 + 살해협박 같이 심한 욕을 먹어야 할 이유는 아니지않습니까? 여기서 언급하는 증오는 프레임 개선해달라는 정당한 요구를 이야기하는게 아니에요
(IP보기클릭)211.235.***.***
그런 비판을 말하는게 아닐건데..
(IP보기클릭)219.241.***.***
psnprofiles 기준 엔딩 본 비율 파판16 45%, GTA5 22%, 레데리2 25%, 위처3 28%, 라오어 48%, 라오어2 46% 스토리 갓겜들이랑 비교해도 엔딩본 유저 비율이 높은데 몰입감 없는 늘어지는 스토리면 이게 가능함??
(IP보기클릭)119.195.***.***
요시다야 이게 게임이냐! = 그럴수있음 요시다 시 10새키 쳐 죽인다 = 왜? 근데 진짜 이리적고 이거보다 심하게 적은사람이 있었음... 왜?
(IP보기클릭)60.253.***.***
살해협박, 죽었으면 좋겠다 같은 걸 두고 말하는거지 게임을 까짐 말라는게 아님 실제로 스퀘어에닉스 사람들 살해 협박 많이 받고 티파 성우도 살해 협박 받고 용의자들 체포되기도 했음
(IP보기클릭)221.162.***.***
(IP보기클릭)218.50.***.***
게임 자체는 까일만한 하자많은 작품 맞음. 문제는 제작진을 향한 도넘은 비난이지 | 25.01.17 22:51 | | |
(IP보기클릭)221.162.***.***
꼭 16만 말하는게 아니라 파판 제목만 붙으면 와서 비난글 적는 사람들 몇명 있음 | 25.01.17 23:10 | | |
(IP보기클릭)58.239.***.***
근데 제목에 파판이라고 들어가면 내용과 상관없는 매번 똑같은 레퍼토리를 매번 봄 | 25.01.17 23:47 | | |
(IP보기클릭)211.234.***.***
파판16를 발매 당일날 사서 엔딩보고 dlc까지 사서 엔딩봤지만 프레임,그래픽 끝까지 유기하고 패치 안하고 유기한거 보면 욕할만함. 플스5 pro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pro 패치도 안해주고 그냥 유기한 작품인데 본인들이 왜 욕먹는지 모른다면 그건 심각한 자기성찰이 부족함이다. 유저들이 아무런 이유없이 욕한다는데 헹보를 보면 욕이 나올 수 밖에 없음.
(IP보기클릭)211.235.***.***
오덕살맨
그런 비판을 말하는게 아닐건데.. | 25.01.17 22:39 | | |
(IP보기클릭)106.102.***.***
오덕살맨
그 욕먹어야한다는게 인신공격 + 살해협박 같이 심한 욕을 먹어야 할 이유는 아니지않습니까? 여기서 언급하는 증오는 프레임 개선해달라는 정당한 요구를 이야기하는게 아니에요 | 25.01.17 22:42 | | |
(IP보기클릭)106.101.***.***
그럼 님은 뮈 페치같은거안하면 인터넷상에서 죽어야되다는소리들어도 ok다 있건가요? 본인도 그럼식으로 욕먹은면 똑같이욕하실텐데 본인 스스로도 뮌가 좀 아니다라고 생각들지않습니까? | 25.01.17 22:53 | | |
(IP보기클릭)60.253.***.***
오덕살맨
살해협박, 죽었으면 좋겠다 같은 걸 두고 말하는거지 게임을 까짐 말라는게 아님 실제로 스퀘어에닉스 사람들 살해 협박 많이 받고 티파 성우도 살해 협박 받고 용의자들 체포되기도 했음 | 25.01.17 23:14 | | |
(IP보기클릭)122.43.***.***
ㅉㅉ | 25.01.18 03:59 | | |
(IP보기클릭)106.247.***.***
비평, 그냥 욕수준이 아니니까요. 누구죽이겠다고 말하는건 좀 선 많이 넘었죠. | 25.01.18 05:28 | | |
(IP보기클릭)106.101.***.***
본문 내용 이해도 못해놓고 지가 무슨 현자라도 된듯이 페페 수도승 사진 써붙여놓은거 봐 | 25.01.18 08:49 | | |
(IP보기클릭)110.11.***.***
내용 파악도 못하면서 졸라 나대네 죽어라 예를 들면 이런식의 비난을 말하는 거임 | 25.01.18 09:56 | | |
(IP보기클릭)118.235.***.***
글은 읽고 이해하고 싸지르자~~~ | 25.01.18 20:45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06.102.***.***
몰입감 1도 없다기엔 몰입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았는데 특히 파판13 이후로 가장 칭찬 받은 스토리가 아니었나 싶은데 | 25.01.17 22:43 | | |
(IP보기클릭)118.235.***.***
몰입감이야 개개인마다 당연히 차이가 있는거니 그럴 수 있지만 대중들의 평가까지 고려하는거죠 디아4 출시당시 게임성은 입을모아 캠페인 구간을 제외하곤 폐급수준이였지만 그래픽은 s급에 aaa급다운 캠페인 볼륨을 있었죠 라오어2의 게임성은 액션어드벤쳐부분에서 타의추종을 불허했지만 스토리의 호불호와 반발은 엄청낫죠 파판16의 스토리는 연출을 제외하고 지루하고 단점투성이지만 몇몇개인은 개인취향일수도 있죠 | 25.01.17 22:46 | | |
(IP보기클릭)121.134.***.***
몰입감이 없다고 하기엔 온라인인 14 제외하고 12 이후로 이렇게 깔끔하게 마무리되고 호평받은 파판있음? | 25.01.17 22:49 | | |
(IP보기클릭)112.156.***.***
13,15,16 중...13,15보다 낫다는게 '좋은 스토리다.'로 해석하긴 힘들거 같아요. | 25.01.17 22:49 | | |
(IP보기클릭)118.235.***.***
기대감이 0이여서 20정도 한거지 연출이외에 액션rpg로서 장점이 없는 게임이 파판16인데 그정도 스토리텔링이면 욕을 엄청 먹어도 이상하진 않아요 | 25.01.17 22:51 | | |
(IP보기클릭)219.241.***.***
루리웹-7910916451
psnprofiles 기준 엔딩 본 비율 파판16 45%, GTA5 22%, 레데리2 25%, 위처3 28%, 라오어 48%, 라오어2 46% 스토리 갓겜들이랑 비교해도 엔딩본 유저 비율이 높은데 몰입감 없는 늘어지는 스토리면 이게 가능함?? | 25.01.17 22:58 | | |
(IP보기클릭)59.2.***.***
결국 뇌피셜 | 25.01.17 23:00 | | |
(IP보기클릭)175.198.***.***
파판16 스토리도 그냥 그렇고 최적화도 별로고 특히 대화나 모션 스킵 못해서 개짜증났지만 연출뽕만으로도 돈값은 했음 근데 파판은 아닌 거 같음 | 25.01.17 23:08 | | |
(IP보기클릭)119.192.***.***
님이 재미있게 한 파판은 어떤건가요? 취향이 궁금하네요~ | 25.01.17 23:09 | | |
(IP보기클릭)118.235.***.***
네 가능하죠 위게임들 파판16을 제외하곤 모두 대히트친 aaa급 게임들이고 스테디셀러네요 파판16은 저 위게임들 중에서 가장매니악하고 팬층도 오래된 조금 다른 부류의 게임이죠 엔딩본비율이 높다고 지루한 스토리구간에 대한 평가의 호불호가 갈릴지 언정 객관적으로 "구린" 스토리텔링이란 평가를 벗어날 수 없죠 라오어 1의 스토리가 진부할지언정 "스토리텔링"이 구리다고 평가하는 사람은 대중과의 평가와는 거리가 먼것처럼 파판16도 엔딩본 비율이 높고 팬층이 두터울지언정 화려한 연출을 제외한 스토리구간이 "구리다"라는 평가는 피할 수 없어요 | 25.01.17 23:10 | | |
(IP보기클릭)118.235.***.***
파판 16도 재밌게 했어요 근데 구린건 구린거고 저도 약간 똥믈리에라 | 25.01.17 23:11 | | |
(IP보기클릭)119.192.***.***
몰입감 1도 없고 고전게임 보다 못한 rpg 성인데 재밌었다구요? 저는 잘 이해가 안되네요. | 25.01.17 23:16 | | |
(IP보기클릭)119.192.***.***
아 타임라인.. | 25.01.17 23:21 | | |
(IP보기클릭)219.241.***.***
파판 시리즈 전체 판매량이 1억 9500만장 이상 팔린 JRPG중에 가장 유명하고 대중적인 시리즈 인데 매니악 하다고요?? 뇌피셜도 정도껏 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은데요?? | 25.01.17 23:21 | | |
(IP보기클릭)122.40.***.***
19금도 달았겠다 클라이브도 시작부터 구르니까 좀 처절한 복수극같은 걸 기대했는데 클라이브는 너무 파판 주인공 같았음ㅋㅋ | 25.01.17 23:26 | | |
(IP보기클릭)122.40.***.***
근데 스토리 호불호는 갈릴지언정 스토리텔링은 문제 없었던 거 같은데, 이게 뭔소리야 싶은 건 없었거든 설정 알려주는 npc가 따로 있을 정도로 오히려 친절한 편이었지. | 25.01.17 23:37 | | |
(IP보기클릭)118.235.***.***
라오어2는 쏙빼고 얘기하네ㅋㅋㅋ 님이 말하는거보면 그냥 님 생각이에요. 그냥 까고싶어서 까는거로 밖에 안보임. 그냥 본인 취향이 아니라고 하세요 | 25.01.18 09:17 | | |
(IP보기클릭)223.38.***.***
이건 그냥 플탐순위같음. 40퍼대인 라오어1,2 파판16은 20시간내외, 나머지 20퍼대 겜들은 최소 60+a...너무 딱 나뉘는걸로 봐선 | 25.01.18 14:32 | | |
(IP보기클릭)58.238.***.***
(IP보기클릭)175.198.***.***
ㄹㅇ 닐 드럭만은 게임이 재미없는 게 문제가 아니라 본인 발언이 주옥같은 게 많아서 개인으로도 욕먹을만함ㅋㅋㅋㅋㅋㅋ | 25.01.17 23: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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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는 증오의 연쇄 어쩌고 하면서 SNS에다가는 전쟁 옹호 하던 새끼라 너무 역겨움. 전쟁 희생자들한테 선넘는 말 들어도 문제 없는 놈임. | 25.01.17 23: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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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다야 이게 게임이냐! = 그럴수있음 요시다 시 10새키 쳐 죽인다 = 왜? 근데 진짜 이리적고 이거보다 심하게 적은사람이 있었음...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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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이 온라인부서(Creative Business Unit 3)인데...14가 주력이다보니 16에 리소스 투입을 못하는듯(솔직히 16도 회사 간판 게임의 최신작 인데 그냥 냅두는게 그러하죠) 16도 14엔진 가지고 급하게 만들었다 라고 말할수 밖에 없고요... | 25.01.17 23: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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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저 방송에 나왔던 악플 관련 부분은 겜 발매전 반응중에서도 심각한게 많았다고 하는 부분이라 실제 겜 완성도나 이후 행보랑은 전혀 상관도 없는 문제였던건데 겜 다 나오고나서 그거 평가로 욕먹을만 하네 하는인간이 위에도 있고 참 ㅋㅋㅋ | 25.01.18 01: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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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도 똑같은곳이라 | 25.01.18 04: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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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스토리텔링이 10 이후 좋다고 하는 유저들도 많고 전투도 취향인 쪽도 많은데 대체 왜 이렇게 미친듯이 물어뜯는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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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지 않은 쪽, 취향이 아닌 쪽이 물어뜯는 거겠죠 | 25.01.18 10: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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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스토리텔링이 부족한 점도 많긴한데 좀 필요이상으로 과하게 물어뜯기긴함. | 25.01.19 01: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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