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eurogamer.net/digitalfoundry-2024-indiana-jones-and-the-great-circle-tech-review
ChatGPT 번역후 주요부분만 발췌
무엇보다도, 이전 머신게임즈의 타이틀과는 달리, 이번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컷신이 실시간 렌더링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는 긍정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캐릭터 모델의 품질이 상당히 뛰어나다는 점을 알 수 있는데, 출시 전 예상보다 훨씬 높은 수준입니다. 컷신에서는 놀라울 정도로 세밀한 디테일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약간의 언캐니 밸리(unanny valley) 요소가 존재하긴 하지만, 팀이 배우들의 외형을 대체로 잘 구현했다고 느껴집니다.
특히, 알프레드 몰리나(Alfred Molina)가 연기한 사티포(Satipo)는 매우 진짜처럼 느껴집니다. 그의 과장된 표정과 인디가 자신의 일을 진행하는 동안 보여주는 끊임없는 당혹감은 놀라울 정도로 정교하게 표현되었습니다. 게임의 도입부에서는 애니메이션, 표정, 그리고 상징적인 카메라 앵글의 재현이 모두 아름답게 처리되었습니다. 이는 개발팀이 디테일에 얼마나 신경 썼는지를 보여주는 훌륭한 예입니다.
하지만 계속하기 전에 언급해야 할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컷신 중간에 프레임 드롭과 일시적인 30fps로의 하락 현상이 발생합니다. 프레임 타임의 큰 이상 현상도 있지만, 이뿐만 아니라 특정 애니메이션 자체가 짧은 시간 동안 30fps로 재생되며, 주변 장면은 여전히 60fps로 유지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뛰어난 컷신의 몰입감을 약간 떨어뜨릴 수 있으며, 추후 개선되기를 희망하는 부분입니다.
이 게임의 레이 트레이싱 기반 전역 조명(RTGI) 또한 인상적입니다. 이 기술은 태양과 같은 광원에서 발생하는 간접 조명을 계산하는 데 사용되며, 특히 실내 공간에서 외부 풍경이 보이는 장면에서 그 강점이 두드러집니다. 자연광이 점차 감소하는 모습, 접촉 그림자, 그리고 그림자가 드리워진 틈새 등이 놀라울 정도로 자연스럽게 표현됩니다.
이는 이전의 id Tech 기반 게임들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한 기술적 성과로 보입니다. 자연 환경이 주요 배경으로 등장하는 이 게임 같은 경우, 이러한 자연스러운 조명 효과가 각 장면을 생동감 있게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RTGI 덕분에 각 장면의 분위기가 더욱 살아나고, 플레이어에게 몰입감을 선사합니다.
게임의 RTGI(레이 트레이싱 기반 전역 조명)**은 특히 내부 공간에서 외부 풍경이 보이는 장면에서 더욱 인상적입니다
RTGI(레이 트레이싱 기반 전역 조명)의 높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더 그레이트 서클(The Great Circle)*은 여전히 60fps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평균 해상도가 높은 점을 고려할 때 매우 인상적인 성과입니다. Xbox Series X에서는 내부 해상도가 평균적으로 약 1800p 수준이며, 동적 해상도 스케일링(DRS)을 활용하면서도 전반적으로 깔끔한 이미지 품질을 유지합니다. 이는 이전에 출시된 언리얼 엔진 5(UE5) 기반 게임들이 60fps에서 RT를 활성화할 때 1080p 이하의 해상도로 떨어졌던 사례들에 비해 상당한 도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Xbox Series S는 더 도전적인 플랫폼입니다. 많은 게임에서 RT 기능이 아예 제거되는 경우가 많지만, 이 게임에서는 RTGI가 필수로 사용됩니다. 머신게임즈는 이를 위해 성능과 비주얼을 동시에 고려한 다른 접근 방식을 도입해야 했습니다. 내부 해상도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약 1080p를 유지하지만, 가변 속도 셰이딩(VRS) 기술에 의존합니다. 이는 *둠 이터널(Doom Eternal)*이 Xbox에서 사용했던 것과 같은 기술로, 시각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영역의 품질을 낮춰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이 방식은 때때로 비디오 인코딩 아티팩트처럼 보이는 시각적 결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Series X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크게 드러나지 않지만, Series S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해상도와 TAA(Temporal Anti-Aliasing)와 결합되어 큰 화면에서 다소 흐릿한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반면, 작은 핸드헬드 화면에서는 충분히 괜찮게 보일 수 있습니다.
에셋 품질도 Series S에서 조정되었습니다. 낮은 해상도의 텍스처 사용으로 인해 설치 용량이 87GB로 줄어들었으며, 이는 Series X의 130GB와 비교됩니다. RT 품질 역시 전반적으로 정밀도가 낮아져 광 누출(light leak) 및 기타 시각적 결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eries S에서 시각적 품질이 다소 떨어지는 것은 명확하지만, 여전히 잘 동작하고 충분히 괜찮은 외형을 유지하는 버전을 만들어낸 점은 인상적입니다. 이는 이 플랫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준을 뛰어넘는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Xbox Series S 버전은 해상도가 낮고, 텍스처 품질이 줄어들었으며, **RTGI(레이 트레이싱 기반 전역 조명)**도 더 거칠게 표현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은 여전히 충분히 원활하게 플레이 가능하며, 단지 4K 대형 디스플레이에서 플레이할 경우 이러한 단점이 더 눈에 띌 수 있습니다.
초반의 더 선형적인 구성을 넘어서, 게임의 대부분은 크고 자유도가 높은 맵에서 진행됩니다. 이는 전형적인 오픈 월드 게임은 아니지만, 이전에 머신게임즈가 선보였던 맵들보다 훨씬 넓으며, 히트맨(Hitman) 시리즈의 대규모 맵과 유사하게 현실적으로 배치된 관심 지점이 특징입니다.
다행히도, Series X와 Series S 모두에서 실제 게임플레이 중 프레임 레이트는 거의 60fps로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대규모 맵, RTGI, 그리고 60fps를 동시에 구현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이를 성공적으로 달성했습니다. 또한 로딩 시간이 놀라울 정도로 빠릅니다. 게임 전반에서 눈에 띄는 로딩이 거의 없으며, 이로 인해 게임플레이가 완벽히 끊김 없는(seamless) 경험으로 느껴집니다. 성능적인 측면에서 유일한 사소한 문제는 앞서 언급한 컷신 관련 프레임 드롭으로, 이를 제외하면 콘솔에서는 거의 완벽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 외에도, 개인적으로 이 게임은 최고의 라이선스 기반 게임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사가 원작을 완벽히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게임을 제작하는 경우는 드문데, 이 게임은 인디아나 존스라는 프랜차이즈를 깊이 사랑하고 존중한다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이야기 전개 역시 솔직히 말해서 최근 개봉한 두 편의 영화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더욱 현실감 있는 스토리로 구성되었으며, 초자연적 요소도 있지만, 이는 레이더스(Raiders)의 범위 안에서 잘 통제되어 있습니다.
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 점은, 이런 게임을 얼마나 원했는지 깨달았다는 점입니다. 어릴 적, 인디아나 존스와 아틀란티스의 운명(Indiana Jones and the Fate of Atlantis)은 제가 제 돈으로 구매한 첫 번째 게임 중 하나였고, 정말 아끼던 작품입니다. 다른 인디 게임들도 즐겁게 플레이했지만, 더 그레이트 서클은 그 모든 게임을 능가하는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인디아나 존스의 정신과 모험심을 완벽히 게임 속에 녹여냈으며, 충분히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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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전개 역시 솔직히 말해서 최근 개봉한 두 편의 영화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이 게임 1편과 2편 사이 이야기라고 했는데... 최근 개봉한 두편이라면 2,3보다 더 뛰어나다는거군요! 언젠간 4,5도 제작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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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영상 보니깐 잘 나왔던데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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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영상 나오기 전까지 그래픽만 보고 콘솔에서는 프레임 들쭉 날쭉 할 것 같다는 제 자신을 반성합니다. 그리고 스타필드 헬 블레이드 스튜디오는 존슨잡고 반성하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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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5 가 안나왔다고 믿고 싶으신 거예요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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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가 좋나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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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영상 나오기 전까지 그래픽만 보고 콘솔에서는 프레임 들쭉 날쭉 할 것 같다는 제 자신을 반성합니다. 그리고 스타필드 헬 블레이드 스튜디오는 존슨잡고 반성하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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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 블레이드의 그래픽에 30고정이면 괜찮지 않나요? 하지만 그럼에도 인디아나는 정말 최적화가 경이롭네요... | 24.12.06 22: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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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블레이드는 최적화 좋았음 4070에서도 풀옵션 4K 로 60프레임 이상 꾸준히 유지해줌 | 24.12.06 23: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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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커2,레드풀,포르자모터스포츠도 포함 그리고보니 퍼스트 대부분은 존슨행... | 24.12.06 23: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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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블2 4070으로 4k 풀옵은 dlss랑 fg 쓰지 않는 이상 60프레임 안 나올텐데요 | 24.12.07 06: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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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플레이드는 언렬엔진5로 나온 게임 중 가장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게임성은 차치하고도요 | 24.12.07 10: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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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SS 당근 켠거임 헬블2 그래픽 매우 좋은 작품임 사양이 낮은 작품이 절대 아니란 말임 | 24.12.07 1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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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전개 역시 솔직히 말해서 최근 개봉한 두 편의 영화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이 게임 1편과 2편 사이 이야기라고 했는데... 최근 개봉한 두편이라면 2,3보다 더 뛰어나다는거군요! 언젠간 4,5도 제작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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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개봉한 두편이 4,5입니다 | 24.12.06 2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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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21
4, 5 가 안나왔다고 믿고 싶으신 거예요ㅠㅜ | 24.12.06 22: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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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시리즈 팬들은 4편 5편 없다고 치고있어서 ㅎㅎ | 24.12.07 09: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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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이라 | 24.12.06 23: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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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자체엔진인가요? | 24.12.06 23: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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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드 둠에서 쓴 엔진이래요 | 24.12.07 00: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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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합니다. 그렇게 플레이중 | 24.12.07 01: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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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 | 24.12.07 0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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