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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웬만해선 성공 못한다...국내 게임업계 '트리플A' 게임 개발 경쟁 [79]
2024.10.15 (08:56:13)
ID | 구분 | 제목 | 게시판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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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8.233.***.***
웬만하면 성공 못 한다. ㄴㄴ 잘 만들면 성공 한다. ㅇㅇ
(IP보기클릭)118.235.***.***
그니까 기업입장에선 콘솔이미래가아니라는거임 게임업계 잘도모르는애들이 스텔라블레이드 피의거짓 하나보고 우리나라도 이제 aaa콘솔만 제작해야된다고 함 하지만 현실은 거기서 빨아들이는돈은 별것도없음 . 개발비생각하면 겜 망하면 회사 ㅈ되는수준. 스블도 니케가 가챠짓으로 돈쭉쭉빨아주니까 가능한거였고 피거짓도 네오위즈에서 피망맞고부터 각종 온라인게임으로 돈빨아주니까 가능한거임. 넥슨 데더다 퍼디?? 메이플 던파 그밖에 블루아카이브 각종 가챠 얘네들이 돈안빨아주면 못만드는거임 잘모르니까 콘솔이 미래다 이러는데 현실은 콘솔만만들면 겜회사 봉사하는거임. 그러니까 서양새끼들도 자꾸 온라인컨텐츠, 모바일산업에 목매고 오죽했으면 호라이즌시리즈 갖다가 nc한테 모바일로 만들어주십쇼 했겠음 거기다가 20년전에도 6만원하던거 7~8만원받는다고 ㅈㄹㅈㄹ하는새끼들도 콘솔게이머새끼들인데 콘솔만 만들어서 돌아갈리가 심지어 국산게임이면 더 눈에불을키고 냉정하게 평가하고
(IP보기클릭)210.95.***.***
그런데 지금 상황을 좀 보면 국내 제작자들이 어째 제대로 각잡고 만드는 콘솔게임들은 전부 흥하는거 같은 느낌??;; 망한게 없는거 같은데...;; ㄷㄷㄷ
(IP보기클릭)118.235.***.***
솔직히 여태까지 나온 게임 중에 개발비라도 제대로 건진게 많아보이진 않는데
(IP보기클릭)211.234.***.***
자본만 우리꺼라 따로봐야하나
(IP보기클릭)210.95.***.***
그런데 지금 상황을 좀 보면 국내 제작자들이 어째 제대로 각잡고 만드는 콘솔게임들은 전부 흥하는거 같은 느낌??;; 망한게 없는거 같은데...;; ㄷㄷㄷ
(IP보기클릭)180.66.***.***
국내 개발진들 능력치가 좋음 이거는 게임 뿐만 아니라 it전반이 평균 능력치가 높음 최상위권은 미국가있겠지만 게임개발은 평균 능력치가 높은게 좋은 작품 나오기가 좋은듯 뭐 그렇다고 대박흥행이 나온건 아니고 중박에 반응 괜찮은 정도지만 어쩌다 대박하나 나오는거보다 안정적으로 최적화 하고 게임플레이 견고한 지금이 더 희망적임 스토리만 좋은 작가 주도하에 잘 했으면 좋겠음 | 24.10.15 09:15 | | |
(IP보기클릭)211.234.***.***
칼리스토는 좀 흥했다기엔 애매하지않음? 이슈는 된거같은데.... | 24.10.15 09:16 | | |
(IP보기클릭)211.234.***.***
goldeen
자본만 우리꺼라 따로봐야하나 | 24.10.15 09:17 | | |
(IP보기클릭)210.95.***.***
칼리스토는 순수 국내 제작이 아니기 때문에 제외해야하지 않을까요? 해외 업체/팀을 인수한 형태라. | 24.10.15 09:17 | | |
(IP보기클릭)211.234.***.***
여튼 카잔 기대중임ㅋ | 24.10.15 09:28 | | |
(IP보기클릭)118.235.***.***
카잔은 그래도 던파IP 달고 나오니까 판호만 받으면 성공할듯함 | 24.10.15 09:44 | | |
(IP보기클릭)220.70.***.***
라오어 갓오브워도 소니 자회사지만 일본겜이라 안하듯이 칼리스토도 한국겜이라 부르기에는 좀.. | 24.10.15 10:03 | | |
(IP보기클릭)221.151.***.***
망한 게임은 빛도 못 봐서 그럼... 인디 패키지 게임 개발 시도하던 개발자들 찾아보면 의외로 좀 있는데, 돈/시간 문제로 완성도 딸려서 폭망하거나 출시도 못한 경우가 꽤 있음. 그런 케이스 보면 돈 3~4억이 모자라거나 그로 인해서 인력이 2~3명 모자라거나 해서 안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고 한때 이름 날린 개발자들도 이력 밑에 그런거 몇개 가지고 있는 경우 많고 이런 사이트에서 호평 받는건 성공해서 빛을 봤기 때문임 | 24.10.15 10:21 | | |
(IP보기클릭)1.217.***.***
게임회사 다녀보면 진짜 국내 시니어들 생각이상으로 능력치가 많이 높습니다.... 다만 국내 겜회사 돌아가는 꼴 상 그 능력치가 제대로 쓰이질못하니 그렇지... 그리고 그중에 가장 큰 이유는 피구라 스텔라 데더다 뭐 이런것처럼 잘만들고 수익 내도 솔직히 어지간한 이름없는 회사에서 만든 가챠겜이 순수익률이 좋습니다.. 듣도보도못한 개발사같은데서 내놓은 가챠망겜이 계속 나오는게 생각보다 적은 인원으로 공장에서 돌리듯 가챠bm으로다가 우후죽순내니 이게 인건비 대비 수익이 꽤 되거든요 | 24.10.15 10:28 | | |
(IP보기클릭)175.117.***.***
몇개나 된다고 ㅋㅋ 참 | 24.10.15 10:32 | | |
(IP보기클릭)220.82.***.***
완전 망한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흥한것도 없잖아.배그 제외하면 관점에 따라 망햇다고 생각할수도 있는 게임밖에는 없는거 같은데 | 24.10.15 10:53 | | |
(IP보기클릭)118.235.***.***
관점으로 따지면 배그도 망할 수 있는거니 그 관점이라는건 아무 의미 없는거고 그냔 해당 제작사 손익 돌파나 목표 등의 사정에 따라 다르겠죠 | 24.10.15 11:25 | | |
(IP보기클릭)59.5.***.***
국내 게임 개발자들 중에도 콘솔 게임 유저들이 상당수 있죠... 김형태 씨도 그렇고요 그래서 본인들도 콘솔 게임 하면서 나도 이런 게임 한 번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을 겁니다 그래서 좋은 작품 나오는데 한몫 하지 않았나 싶어요 | 24.10.15 11:48 | | |
(IP보기클릭)210.95.***.***
몇개 안되죠 ㅎㅎ;; 그 몇개 안되는 것중에서 망한게 없다는게 조금 신기하다는 느낌으로 적은거예요. ㅎ 국뽕글 같은 느낌보다는 그냥 '어라? 생각해보니 신기하네?' 요런 느낌으로 적은거 ㅎ;; | 24.10.15 14:05 | | |
(IP보기클릭)210.95.***.***
아...전 인디게임보다는 AAA급은 아니더라도 A급 이상으로 제작되어진 콘솔 패키지를 말한거였요~ 망한거 많죠. 블랙타이거도 있는데........... | 24.10.15 14:06 | | |
(IP보기클릭)218.233.***.***
웬만하면 성공 못 한다. ㄴㄴ 잘 만들면 성공 한다. ㅇㅇ
(IP보기클릭)222.100.***.***
그건 또 그렇지 않더라구요 영화랑 마찬가지 가격이 오르면서 확실하지않으면 아예 안사버림 | 24.10.15 10:39 | | |
(IP보기클릭)211.185.***.***
그게 웬만하면 성공 못 한다 아님? | 24.10.15 12:47 | | |
(IP보기클릭)211.107.***.***
잘 만들었다 해도 다크 호스 경쟁작이나 가성비에 발목잡혀 실패할지도 모름. 물론 어설프게 만들면 100% 실패하는 거고... | 24.10.15 15:46 | | |
(IP보기클릭)218.209.***.***
똑같은 말인디 | 24.10.15 18:49 | | |
(IP보기클릭)124.50.***.***
(IP보기클릭)121.183.***.***
(IP보기클릭)118.235.***.***
솔직히 여태까지 나온 게임 중에 개발비라도 제대로 건진게 많아보이진 않는데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0647490694
그니까 기업입장에선 콘솔이미래가아니라는거임 게임업계 잘도모르는애들이 스텔라블레이드 피의거짓 하나보고 우리나라도 이제 aaa콘솔만 제작해야된다고 함 하지만 현실은 거기서 빨아들이는돈은 별것도없음 . 개발비생각하면 겜 망하면 회사 ㅈ되는수준. 스블도 니케가 가챠짓으로 돈쭉쭉빨아주니까 가능한거였고 피거짓도 네오위즈에서 피망맞고부터 각종 온라인게임으로 돈빨아주니까 가능한거임. 넥슨 데더다 퍼디?? 메이플 던파 그밖에 블루아카이브 각종 가챠 얘네들이 돈안빨아주면 못만드는거임 잘모르니까 콘솔이 미래다 이러는데 현실은 콘솔만만들면 겜회사 봉사하는거임. 그러니까 서양새끼들도 자꾸 온라인컨텐츠, 모바일산업에 목매고 오죽했으면 호라이즌시리즈 갖다가 nc한테 모바일로 만들어주십쇼 했겠음 거기다가 20년전에도 6만원하던거 7~8만원받는다고 ㅈㄹㅈㄹ하는새끼들도 콘솔게이머새끼들인데 콘솔만 만들어서 돌아갈리가 심지어 국산게임이면 더 눈에불을키고 냉정하게 평가하고 | 24.10.15 09:46 | | |
(IP보기클릭)106.101.***.***
50명이 1년간 만드는 게임은 AAA도아니고 걍 인디 벗어난 수준의 게임인데 이거 만들려고 해도 인건비만 중소기업도 인당 1억, 오십억이 개발비임 홍보 개발용 툴 이런건 고려도 안하고 8만원 풀프라이스로 팔아야 플랫폼 수수료 떼면 10만장 팔려야 본전 AAA게임은 백명단위로 2-3년 개발인데 최소로 잡아도 50만장 팔려야 인건비만 겨우 건짐 홍보등 포함하면 적자고.. 최소 백만장 팔아야 인당 일억주고 연 이억 버는거임 이정도면 노동집약적 산업 저부가가치 산업 수준 이익이니까... 패키지게임만드는건 사회공헌 및 자아실현이 맞지.. | 24.10.15 09:57 | | |
(IP보기클릭)61.84.***.***
나도 루리웹하면서 이해가 안되는 것중 하나가 콘솔 게임만큼 가겨 인플레이션이 없다 싶이 한게 어딨나 싶음... 20년 전 플스2 초딩이었을때 게임 가격이 5,6만원 했고 그때 최저임금 3천원도 안하던 시절로 기억함. 그런데 현재는 최저임금이 주휴수당까지 포함하면 만원이 넘어가는 시대에 게임 가격은 7~8만원임... 내가 이런 주제 나올때 마다 콘솔 게임 다른 분야에 비해 인플레이션도 적고 싼거다라고 주장하면 여론이 누칼협이 나옴.. 아니 그렇게 남녀갈등, 직업등 누칼협 드립 나오면 디시로 꺼지라면서 화내는 주제에 여기서는 누가 게임 만들라고 시켰어? 기업 입장을 우리가 생각해줘야 해? 알빠노?로 나오니.... | 24.10.15 10:49 | | |
(IP보기클릭)211.42.***.***
해외 대기업 게임회사들도 싱글 AAA급 게임은 돈벌수없다고 직원들 구조조정하고 라이브서비스 게임만들고 있는데 ㅋㅋㅋㅋ | 24.10.15 10:51 | | |
(IP보기클릭)61.84.***.***
지금 생각해보면 20년 전 초딩 때 플스2 게임 정기적으로 사달라고 부모님께 떼쓴게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얼마나 철이 없던지 싶음... | 24.10.15 10:52 | | |
(IP보기클릭)223.39.***.***
그때랑 지금이랑 게임 인구수가 비교 할수 없을만큼 많지 않나요??ㄷㄷ | 24.10.15 12:24 | | |
(IP보기클릭)211.234.***.***
그리고 그이상으로 개발인력도 늘었고 인건비도 늘었고.... | 24.10.15 12:55 | | |
(IP보기클릭)175.193.***.***
콘솔이 미래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가 이미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는 점점 감소하고 있는데, 중국산 게임이 너무 많이 치고 들어오는 중이라 너무 극심한 레드오션 상태라서 그렇습니다 타겟 국가도 기껏해야 대부분 국내 시장이고, 운 좋아야 일본 대만 정도.. 중국 뚫기도 하늘의 별따기 수준이죠 국내 개고기 1황이던 엔씨 망해가는 꼴만 봐도 뭐;;;;; 서양쪽 시장으로도 확장을 해야 경쟁력이 좀 생기는 상황인데 서양쪽은 대부분 콘솔이 메인인 시장이니 결국 서양 시장 뚫기 위해선 콘솔 개발 밖엔 남은게 없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그나마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가 크지만, 그마저도 국내 게임사가 맨날 만드는 mmorpg 장르는 거의 안통하고 대부분 하이퍼캐쥬얼 혹은 도박류 게임이 매출 상위권이라) 시프트업도 그나마 니케로 돈이 들어오니 여유가 있는 상황인것 뿐이지, 이제 국내 게임사들은 살기 위해서라도 콘솔 게임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 24.10.15 13:41 | | |
(IP보기클릭)106.101.***.***
이게 참 국내 모바일/온라인 개발사들은 넥슨 정도 빼면 제대로 장사하기 힘든게 파이가 이미 고인물이나 중국 쪽에 있으니까 신규 라이브 서비스 게임 냈다가 인건비랑 개발비만 까먹고 장사 접기 딱 좋은 상황. 콘솔은 개발기간이 정해져있기라도 하지 라이브 서비스는 상시 개발기간이니 마이너스면 감당이 힘들죠. 그만큼 벌면 크게 벌지만.. 어려운게 현실. | 24.10.15 13:53 | | |
(IP보기클릭)118.235.***.***
의외로 콘솔은 인구수가 증가가 드라마틱하지가 않습니다. 90년대면 모를까 2천년 이후로 봤을때, 플스2가 1억 5천만대에 엑스박스가 2400만대로 둘이 합쳐 1억 7500만대정도 팔렸고, 플스3는 8700만대에 엑스박스 360도 그정도로 1억 7~8천만대 팔렸습니다. 플스4는 1억 2천만대 정도에 엑스박스 원은 6천만대 정도로 이 또한 합쳐서 1억 8천만대 정도입니다. 그런데 플스2 시절과 3시절, 4 시절의 개발비는 가면 갈수록 초인플레이션 그자체라 할 수 있어요. 괜히 일본이 플스3 시절 HD화로 인한 막대한 개발비와 기술력 필요에 적응 못해서 암흑기를 거친게 아니죠. | 24.10.15 14:46 | | |
(IP보기클릭)118.235.***.***
몇개월 전에 인섬니악 내부 문서가 유출되면서 충격적이었던 사건이 플레이타임 20시간이면 엔딩보는 라스트 오브 어스2 개발비가 4천억원, 마블 스파이더맨2가 3천억원, 각오브워가 3천억원, 호라이즌이 3천억원 등, 그정도 소니 퍼스트 게임들의 퀄리티의 떼깔 좋은 게임을 만들려면 몇천억원이라는 천문학적인 개발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이죠. 심지어 적게는 20시간에서 많게는 100시간이면 수명이 끝나는 게임이라는 점에서 자사 콘솔 판매 증진 이유가 아니면 수지타산이 안맞는다는거죠. | 24.10.15 15:31 | | |
(IP보기클릭)211.107.***.***
'콘솔이 미래'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는 간단함. 한국 게임이 중국한테도 밀리니 절박한 심정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 24.10.15 15:51 | | |
(IP보기클릭)222.98.***.***
그저 갓겜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11.107.***.***
심지어 언리얼 엔진은 펄어비스가 자체 엔진을 개발하고 있는 동안 계속 업데이트 중이라 더더욱... | 24.10.15 15:58 | | |
(IP보기클릭)121.129.***.***
(IP보기클릭)121.146.***.***
돈이 많이 드는게 문제인듯. 개발비는 많이 드는데 그걸 다 회수하고 흑자를 낼 수 있는지가 관건. | 24.10.15 10:20 | | |
(IP보기클릭)222.99.***.***
요즘 AAA 게임들은 100만장 팔면 적자임 | 24.10.15 10:44 | | |
(IP보기클릭)115.93.***.***
그 공식을 안 지켜서 콩고기가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팀포만 적당히 따라하면 되는데 | 24.10.15 10:48 | | |
(IP보기클릭)121.129.***.***
그게 젤 큰문제이긴 해요 돈 때려박으면 좋은 게임이 나올 가능성이 확 올라가긴 하는데 그만큼 뽑아낼 수 있느냐가 관건인거 같네요 | 24.10.15 10:56 | | |
(IP보기클릭)119.202.***.***
그 돈 많이 드는 게 살면서 제일 난이도 높은 요소 아닌가 싶은데요 | 24.10.15 11:04 | | |
(IP보기클릭)121.129.***.***
아뇨 그저 돈만으로는 난이도가 높다고 할 수 없죠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24.10.15 12:23 | | |
(IP보기클릭)175.196.***.***
게임 개발을 너무 우습게 아는거 아닌지 | 24.10.15 12:47 | | |
(IP보기클릭)175.196.***.***
게이머부터 게임을 이렇게 우습게 아는데, 게임을 안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게임 개발이 우스워보이겠습니까. 그러니 높으신 분들이 우리는 왜 닌텐도같은 게임 못만드나? 이러고 있겠죠 | 24.10.15 12:52 | | |
(IP보기클릭)106.101.***.***
와 음악도 보면 인기끄는 코드가 딱 있던데 그것만 쓰면 차트 1위는 누워서 떡먹기겠네요 | 24.10.15 13:34 | | |
(IP보기클릭)211.107.***.***
결국 AAA 게임은 비싸질 게 뻔히 보이네요. 개발비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으니... | 24.10.15 15:59 | | |
(IP보기클릭)112.162.***.***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211.42.***.***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8.235.***.***
조선판 인왕 나오다면 재밌겠네요 조선시대에 기록된 요괴들도 참 많은데 보스전 함 해보고 싶음... | 24.10.15 1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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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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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2.211.***.***
그건 모릅니다 오공은 워낙 유명한 중국 신화고 게임 성도 잘 만들었죠 던파는 카잔이라는 캐릭터 하나뿐이라... 던파 때문에 먹힌다고 보장 할 수 없죠 | 24.10.15 12:28 | | |
(IP보기클릭)211.198.***.***
중국애들이 좋아하는 직업의 모티브인 케릭이라 흥할 요소는 있긴한데 클베 난이도 꽤 높아보여서 저대로 나오면 진입장벽이 높아보임 | 24.10.15 12:50 | | |
(IP보기클릭)182.211.***.***
카잔 잘 만든 게임은 맞습니다 하지만 과연 어느 정도의 플탐을 보여줄지.. | 24.10.15 12: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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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시장이 절반이지만 현재 매출 규모가 감소하기 시작했고 그마저도 중국+미국이 거의 시장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중국은 판호 안내주면서 지들 게임사만 돈 쳐벌게 해주고 있고 미국은 대부분 하이퍼캐쥬얼이나 포커 카지노 같은 도박류 게임이 매출 상위권입니다 그마저도 극소수의 고래 유저들이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아주 기형적인 시장이구요 (mmorpg 같은 장르의 경우 1% 유저가 매출 90%를 차지합니다) 콘솔이 30%를 차지한다 치면, 모바일을 제외한 시장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건데 이게 적은건 아니죠;; | 24.10.15 13:49 | | |
(IP보기클릭)211.107.***.***
콘솔 게임에서도 그 중 절반가량이 모바일겜 이식이거나 라이브 게임이라는 게 함정. | 24.10.15 15: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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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비유가 뭘까 했는데 이게 딱 맞네요. | 24.10.15 13: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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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도 그러함 괜히 게임사들이 목내놓고 라이브서비스 게임을 파는게 다른게 아님 인풋대비 아웃풋이 너무 짬 | 24.10.15 14: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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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A 게임은 5~7년 이상의 개발 기간에 정작 플탐은 10~100시간(최대 200시간)이 고작... | 24.10.15 15: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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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데 글로벌에서도 찍히면 정말 답이 없는 거고... | 24.10.15 15: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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