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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크래프톤 CEO, 칼리스토는 '게임플레이의 차별성'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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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2.99.***.***

BEST
CEO가 인터뷰로 자사겜이 그냥 비주얼만 좋은 쓰레기라 망했다고 어떻게 말해요 ㅋㅋ
24.09.20 23:29

(IP보기클릭)121.183.***.***

BEST
혁신적인것도 중요하지만 그냥 일반 TPS장르처럼 슈팅 기반이었다면 더 좋았을텐데
24.09.20 23:29

(IP보기클릭)221.153.***.***

BEST
첫술에 배부를순없지 다 저런 비용 지불해가면서 배우는거임 같은 실수만 안하면 됨
24.09.20 23:34

(IP보기클릭)222.111.***.***

BEST

24.09.20 23:26

(IP보기클릭)14.33.***.***

BEST
그냥 못만들어서 그런거 아니었나요..
24.09.20 23:28

(IP보기클릭)210.223.***.***

차별성이 없다?? 아니 호러 게임에 죽을지 모른다는 긴장감이 엄청 중요한데 적의 공격 회피를 한쪽으로 방향키로만 기울이면 피해지고 다음에는 다른 한쪽으로 피하면 되는게 어디가 긴장감이 있는다는 건지.. 차별성이 부족이란 말을 처 하는건지.... 무슨 뎀프시롤 회피 방식인가,,,
24.09.20 23:24

(IP보기클릭)211.235.***.***

모근할짝주르릅
이성을 잃은 괴물들과 싸우는건대 그 어떤 게임보다 이성적으로 싸움 | 24.09.21 01:19 | | |

(IP보기클릭)222.111.***.***

BEST

24.09.20 23:26

(IP보기클릭)210.100.***.***

picaso™
사실상 무협 | 24.09.21 00:05 | | |

(IP보기클릭)14.33.***.***

BEST
그냥 못만들어서 그런거 아니었나요..
24.09.20 23:28

(IP보기클릭)222.99.***.***

BEST Alex.S
CEO가 인터뷰로 자사겜이 그냥 비주얼만 좋은 쓰레기라 망했다고 어떻게 말해요 ㅋㅋ | 24.09.20 23:29 | | |

(IP보기클릭)58.78.***.***

Alex.S
그걸 그냥 인터뷰식으로 있어보이게 말한게 차별성 부족이란 말인거 같습니다 실제로 게임플레이의 단조로움이 최대의 단점 중 하나였고 | 24.09.20 23:34 | | |

(IP보기클릭)1.177.***.***

Alex.S
개발에 관심 없는 사람은 그냥 못만들었다는말로 퉁 치면 되는데 앞으로 계속 게임을 개발해야하는 사람 입장에선 어느 부분에서 못 만든건지 분석을 해야됨. | 24.09.21 01:08 | | |

(IP보기클릭)14.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483927686
아 네ㅋㅋ 참 대단한 말씀이시네요 다짜고자 시비도 걸고. 설명할거면 님 인성 보이지말고 그냥 설명이나 하십쇼. | 24.09.21 10:54 | | |

(IP보기클릭)14.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483927686
다시 말하지만 손가락 함부로 놀려서 시비걸지말고 온건히 설명할거면 설명이나 처 하시고 갈 길 가시라고요. 차단합니다. | 24.09.21 10:58 | | |

(IP보기클릭)121.183.***.***

BEST
혁신적인것도 중요하지만 그냥 일반 TPS장르처럼 슈팅 기반이었다면 더 좋았을텐데
24.09.20 23:29

(IP보기클릭)211.247.***.***

빛쁨
총기류들이 빠따에 비해서 너무약함 멀리있으면 총으로 가까이오거나 총알없으면 빠따로 패는거였으면 재미있을거같은데 | 24.09.20 23:32 | | |

(IP보기클릭)112.163.***.***

그냥 재미가 없음..
24.09.20 23:33

(IP보기클릭)221.153.***.***

BEST
첫술에 배부를순없지 다 저런 비용 지불해가면서 배우는거임 같은 실수만 안하면 됨
24.09.20 23:34

(IP보기클릭)121.0.***.***

루리웹-6632178465
오공? | 24.09.21 11:05 | | |

(IP보기클릭)106.101.***.***

게임플레이는 그렇다처도 스토리는 그러면 안되었어 특히 dlc스토리 말이야 슈펄
24.09.20 23:34

(IP보기클릭)112.149.***.***

루리웹-9202130279
솔직히 그래픽빼고는 총체적 난국이었음 플레이도 구리고 스토리나 설정도 데슾 재탕보다 못한 수준 | 24.09.20 23:45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9202130279
갑자기 스포는 뭐여... | 24.09.21 11:33 | | |

(IP보기클릭)211.178.***.***

그냥 앞으로 니들은 게임 만들지마라.. 내 피같은돈
24.09.20 23:35

(IP보기클릭)211.58.***.***

게임이 처음부터 끝까지 원투 잽피하기면 어카냐 ㅋㅋㅋㅋㅋ
24.09.20 23:39

(IP보기클릭)118.221.***.***

게임 프로토타입부터 계속 검증하는 방향으로 가야함 크래프톤은 너무 해외 스튜디오에 간섭이 없음
24.09.20 23:40

(IP보기클릭)115.40.***.***

wind orbit
간섭하면 잘 될까요... 미스트 오버, 엘리온을 보면... 엘리온은 원래 pve 중심이었는데 건드려서 리니지 비슷하게 만들었어요. 배그는 브랜든 그린이 만들어 놓은 틀을 가져왔고 밸런스(모드 및 h1z1에서 이미 다년간 서비스한 경험) 잡아주고 h1z1이 자멸(의견 차이로 브랜든 그린 떠나고 블루홀(크래프톤)로 감)하면서 반사이익이자 천운을 상당히 얻었었죠. 초반에 유저들 모은 것도 플레이어 언노운(브랜든 그린) 이름 달고 나온거고... 자체 ip 육성할 감각이 없기에 지금 남의 ip 가져오려고 혈안이죠 | 24.09.21 01:21 | | |

(IP보기클릭)175.115.***.***

던전슬라임
그래도 호러 게임을 복싱 게임으로 만들려는 큰 방향성은 저지할 수 있었을 것 같네요 | 24.09.21 04:34 | | |

(IP보기클릭)58.226.***.***

눈물을 마시는 새도 캐나다인가에서 만들지 않나요 잘할 수 있을런지...
24.09.20 23:47

(IP보기클릭)1.246.***.***

역습의 신지
그전에 인조이 나오는데 이건 심즈 독점 시장이라 진짜 잘만 평범하게 다듬어도 여성향으러도 꽤 크고 대성공하는 장르 | 24.09.21 03:56 | | |

(IP보기클릭)121.169.***.***

참참참
24.09.21 00:06

(IP보기클릭)180.229.***.***

회피가 무조건 스틱 좌우좌가 아니라 공격방향에 맞춰서 직접 조작하는거엿으면 더 소울라이크늨김 나고 재밋엇을듯.. 근데 어차피 스토리가 ㅂㅅ이라 ㅋㅋ
24.09.21 00:23

(IP보기클릭)222.112.***.***

싸움닭아님
저도 첨엔 실제 공격방향에 맞춰서 눌러야 되는줄 알았는데 아니어서 좀 그렇더라고요 ㅋㅋ | 24.09.21 00:37 | | |

(IP보기클릭)121.162.***.***

전투가 80년대 닌텐도 펀치아웃도 생각나고... ㅋㅋㅋ
24.09.21 01:00

(IP보기클릭)211.178.***.***

바이오 하자드 시리즈가 왜 흥행하는지 보고 연구해보면 될텐데? 재미도 재미지만 팬덤층 확보할 수 있는 주연 캐릭터들의 외모와 매력인데 유튜브 보면 바하 캐릭터들 나와서 K-POP 등 춤추는 채널도 있고 레온, 에이다 연애 및 다른 유사 채널들도 있는데 칼리스토, 이블위딘이 그런게 있나? 전혀 껀덕지가 없잖아. 그냥 공포장르 좋아하는 소수의 작품으로 끝나는거지.
24.09.21 02:39

(IP보기클릭)61.253.***.***

루리웹-3048629084
바이오하자드4가 왜 명작인지 직접 플레이해보고 깨달았습니다. 사실 어떤 게임을 하다보면, 고착화된 플레이방식 때문에 중반부터는 식상해지고 질리기 마련인데, 바이오하자드4는 유저들이 질리지 않게끔 정말 많이 노력한 흔적이 보이더라고요. | 24.09.21 04:40 | | |

(IP보기클릭)121.153.***.***

루리웹-3048629084
캐릭터 이전에 게임플레이가 제일 큰 문제였음 | 24.09.21 10:36 | | |

(IP보기클릭)121.153.***.***

루리웹-3048629084
데슾1 아이작은 뭐 캐릭터성이 있어서 흥했나요? 게임내내 한마디도 안하고 얼굴도 한번까는게 다인 그냥 슈트 공구전사인데? 결국 게임이 재밌어야합니다 | 24.09.21 10:36 | | |

(IP보기클릭)211.178.***.***

루리웹-7483927686
데드스페이스가 흥했다고요? 제기억에 분명히 폭망만 안했을 뿐이지 재미 못 본걸로 기억하는데. 혹시나 싶어서 지금 당장 기사 다시 검색해봐도 리메이크판도 원작도 제작비 대비 판매량 부진이라는 기사밖에 못 봤는데요? | 24.09.21 10:45 | | |

(IP보기클릭)61.78.***.***

루리웹-3048629084
원래 AAA호러겜은 성공하는게 이상한겁니다 바하가 1황이고 데슾 사힐이 겨우 밑인데 그모양인거예요 무섭다 - 일반인이 안함 안무섭다 - 호러팬이 안함 이라는 딜레마가 있어서 AAA급 예산으로는 호러를 잘 안내요 | 24.09.21 10:58 | | |

(IP보기클릭)211.178.***.***

아렛시
그래서 호러 게임 중에서 특이하게 흥했던 캡콤의 바이오 하자드를 예시로 들었고 그 게임이 다른 호러 게임에 없는 요소를 얘기한겁니다. 그 중 하나가 어마무시한 팬덤층을 갖게 한 주조연 캐릭터들이고요. | 24.09.21 11:02 | | |

(IP보기클릭)1.239.***.***

정말 비아냥이 아니라 그래도 콘솔게임을 출시해봤다는게 큰 자산임 여기서 얻는 피드백은 분명히 크레프톤에게 자양분이 되어줄거라 믿음
24.09.21 02:49

(IP보기클릭)1.249.***.***

후반부가 좀 아쉬웠지만 난 엄~~~~청 재밌게 했음 두달동안 하고 또 하고 최고였음
24.09.21 03:26

(IP보기클릭)175.115.***.***

생각보다 할만합니다 특히 초반엔 정말 재밌어요. 후반들어 물리는게 문제인데 그래픽도 최상급이고 공포에 복싱을 넣은거 이해 안가긴해요
24.09.21 04:31

(IP보기클릭)61.253.***.***

메카닉 디자인이 정말 훌륭한 게임이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실망했던 부분은... 1. 주인공의 외모가 전혀 ㅅㅅ어필 하지 않음. (정말 아무런 매력도 없더군요) 2. 여자 조연캐릭터의 외모도 전혀 ㅅㅅ어필 하지 않음. (여캐만 잘 만들었어도 매출의 30%는 늘어났을 겁니다) 3. 레벨디자인의 부재. (참참참의 무한반복, 레벨디자인이 존재하는지 의문) 4. 하위 플랫폼에서의 지나친 저(低)프레임 (프레임 낮아서 울렁증 겪어본 건 처음)
24.09.21 04:38

(IP보기클릭)118.32.***.***

차별성이 부족해서 실패한게 아니고 억지로 되도 않는 차별성을 꾸겨넣어서 망한거임
24.09.21 05:30

(IP보기클릭)114.206.***.***

문제점이 단순히 한두개가 아님..; 그냥 게임이라는걸 모르는 사람이 만든것 같아
24.09.21 07:40

(IP보기클릭)61.75.***.***

그래픽팀 쪽은 칭찬해주고 싶음 분위기를 잘살림
24.09.21 09:17

(IP보기클릭)39.124.***.***

어제 시작했는데 아직 극초반이라서 그런진 몰라도 난 재밌던데...
24.09.21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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