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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소프트] 다니엘 아흐메드 : 파판16과 7리버스는 전작에 비해 매우 부진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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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일수 : 228일 LV.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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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4.09.19 (12:18:38)
IP : (IP보기클릭)106.101.***.***
추천 47 조회 19531 댓글수 150
ID | 구분 | 제목 | 게시판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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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4.56.***.***
파판7의 3부작으로 만든게 패착이고 파판16 높아진 넘버링에 신규유저 진입하기 어려운듯. 그리고 서드파티면서 굳이 왜 기간독점을 고집했는지 이해불가.
(IP보기클릭)210.91.***.***
그걸 넘어서는 보급량과 판매량 독점으로 할려면 그게 되야함
(IP보기클릭)121.167.***.***
독점기간을 더 줄여야지 뭐 최대한 회수 하려면
(IP보기클릭)223.62.***.***
팩트는 파판16 pc판은 이미 출시했다는거임
(IP보기클릭)211.234.***.***
독점으로 가기가 좀 힘들겠구만
(IP보기클릭)211.234.***.***
독점으로 가기가 좀 힘들겠구만
(IP보기클릭)121.167.***.***
독점기간을 더 줄여야지 뭐 최대한 회수 하려면
(IP보기클릭)111.171.***.***
(IP보기클릭)122.43.***.***
모카츠키 쟤는 서양에서도 까이는구나 ㅋㅋㅋ
(IP보기클릭)60.253.***.***
저사람 유명한 스퀘어에닉스 안티 | 24.09.19 12:42 | | |
(IP보기클릭)216.243.***.***
모카츠키가 수많은 잘못된 보도를 하긴 하지만 저격글도 좀 문제인게 저격글의 첫문장에 FF7이랑 FF16이 별도 언급이 없다고 주장하는데 오늘 공개된 문서가 이거인데 https://www.hd.square-enix.com/eng/ir/library/pdf/24q4outline.pdf 둘째 페이지 보면 당시 현장에서 프레젠테이션 할때 분명 두 타이틀의 이익이 기대에 충족하지 못했다는 걸 별도로 명기하고 있긴 합니다. (Digital entertainement, 즉 게임소프트나 디지털 미디어 총합) 추후에 세일즈 모멘텀이 따라잡았는지는 스퀘닉만 알겠지만 지난 5월 기준 저 두 타이틀을 꼭집어 말하지 않진 않았음요. | 24.09.19 12:54 | | |
(IP보기클릭)216.243.***.***
반대로 merchandise(관련 굿즈)에서 저 두 작품을 별도로 언급하며 세일즈가 좋았다는 말도 물론 밑에 보입니드. | 24.09.19 12:55 | | |
(IP보기클릭)112.168.***.***
뉘앙스로 보면 두개가 발매되었음에도 이익이 기대에 못미친다는거니깐 두개 외 폼스타즈나 다른 타이틀의 영향이 있을수 있는거에요 | 24.09.19 12:58 | | |
(IP보기클릭)112.168.***.***
그리고 매출은 늘었는데 이익이 줄어든거니깐 단순히 리버스랑 16이 안팔린거다 라고 단정할순 없을듯 | 24.09.19 12:59 | | |
(IP보기클릭)216.243.***.***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 24.09.19 13:04 | | |
(IP보기클릭)59.86.***.***
FF16, FF7 리버스 둘 다 부진한 건 사실이지만... Takashibal 허언증이 심해서 싫어하는 사람들 많죠. 물론 저도 싫음. | 24.09.19 13:06 | | |
(IP보기클릭)124.57.***.***
위에 문장은 두 타이틀을 포함한 많은 타이틀들을 출시했지만 기대이익에 미치지 못했다는 말이고 모치즈키가 말하는 두 타이틀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판매량이다는 같은뜻은 아니죠. 더군다나 같이 발매했던 타이틀들이 파판 픽셀리마, 다이의대모험, 스타오션, 드퀘몬3, 폼스타스인데 파판 픽셀리마 빼면 뭐 할말이 없죠. | 24.09.19 13:11 | | |
(IP보기클릭)112.168.***.***
같이 발매했던 타이틀들 보니깐 매출이 는게 신기하네요 ㅋㅋㅋ | 24.09.19 13:16 | | |
(IP보기클릭)216.243.***.***
근데 스퀘닉 파이낸스 팀 에서 말하는 "기대치"도 좀 웃기긴 한게, 스위치처럼 퍼스트가 추후라도 PC로 나올 확률이 거의 없는 게임도 스위치 기기 전체 판매량의 10%인 1400만장 정도 팔리면 상당히 대박타이틀 취급인데, 지난 5월기준으로 볼때 플스5는 총 판매기기댓수는 스위치보다 당연히 훨씬적고, 추후로PC로도 나올 확률이 매우 높은 써드파티 작품인데도 전체 기기 판매수 대비 8%가 구매한거면 상당히 많이 구입한거인데도 자기네가 "기대"한거에 못미친거면... 플스5 기기판매량 대비 뭐 한 20%소프트 장착률을 "기대"한거인건지.. 는 의문이 드네요. 20%면 스파이더맨 2가 지난 5월 1100만장이라거 했으니까 당시 기기판매량 (5500만대) 대비 대충 20%인건데, 파판이 대단한 프렌차이즈임은 맞지만 스파이더맨2에 비해 인지도, 장르특성, 마켓팅에 쏟아부은 비용 등등 생각해면 그급으로 팔리긴 힘들텐데.. | 24.09.19 13:24 | | |
(IP보기클릭)112.168.***.***
기대치도 두 게임에 대한 기대치라기보단 HD 게임 하위 부문 전체의 이익(매출아니고)이 기대에 못미친다고 한걸 대표작 두개 가져와서 기자들이 어그로 끄는거인듯요 | 24.09.19 13:33 | | |
(IP보기클릭)112.168.***.***
문서 차근차근 읽어보니깐 폼스타즈랑 파판 리버스는 매출도 예상보다 부진한게 맞네요 비중은 폼스타즈가 훨씬 크겠지만.. Despite the release of “FOAMSTARS” and “FINAL FANTASY VII REBIRTH” in Q4, initial sales were not as strong as expected, in addition to which an impairment was made to the content production account, resulting in the operating loss. “4분기에 'FOAMSTARS'와 'FINAL FANTASY VII REBIRTH'를 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 매출이 기대만큼 호조를 보이지 못했고 콘텐츠 제작에 대한 손상이 발생하여 계정에 손상을 반영하여 영업손실이 발생했습니다. | 24.09.19 13:37 | | |
(IP보기클릭)216.243.***.***
스퀘닉이 그럼 원인제공을 어느정도 한듯요. 그 두 작품은 잘 팔리는데도 스퀘어가 주주들 전부 모아놓고 PT하면서 두 작품을 굳이 별도로 언급까지 해가면서 이익이 줄었다고 한 꼴이 되는거니요. | 24.09.19 13:39 | | |
(IP보기클릭)216.243.***.***
그렇군요. | 24.09.19 13:42 | | |
(IP보기클릭)106.102.***.***
파판15 600만장 팔때도 수익 저조하다 했던게 스퀘어입니다. 그땐 지금보다 제작비도 적었는데요 | 24.09.19 13:44 | | |
(IP보기클릭)185.80.***.***
얘네들 툼레이더 700만장 팔고도 기대치보다 못하다고 징징거린 애들이죠 ㅋㅋㅋ | 24.09.19 14:54 | | |
(IP보기클릭)58.226.***.***
타카시발 ㅋㅋㅋㅋㅋ | 24.09.19 20:53 | | |
(IP보기클릭)112.168.***.***
(IP보기클릭)175.194.***.***
(IP보기클릭)1.238.***.***
파판16 데모해보고 놀람 너무 재미없어서 놀라운건 그제 발매한 겜 스팀판 동접 2만도 안됨.. | 24.09.19 12:57 | | |
(IP보기클릭)106.102.***.***
2만 넘은지 오래임 | 24.09.19 13:45 | | |
(IP보기클릭)14.0.***.***
데모부분은 그래요. 데모는 저도 별로였는데 실제로 해보면 진짜 재밌게 해서 플래도 땄음 | 24.09.19 13:57 | | |
(IP보기클릭)104.28.***.***
그건 틀린말임 | 24.09.19 13:59 | | |
(IP보기클릭)1.238.***.***
최대 동접 2만2천..동접 현시간 만4천.. 순위 61위 더 초라하네.. | 24.09.19 14:02 | | |
(IP보기클릭)183.107.***.***
그냥 독점의 시대는 이제 끝난 것 같음 예전에 PS4 독점 풀릴 때 사람들이 관심 가지고 했지 최근 독점작들은 풀려도 2~3만 밖에 안 되더라 | 24.09.19 14:10 | | |
(IP보기클릭)122.43.***.***
스타워즈 게시글때랑 너 댓 너무 딴판아니냐 ㅋㅋㅋㅋ 심지어 똑같은 판매량 게시글 ㅋㅋㅋㅋㅋ | 24.09.19 14:15 | | |
(IP보기클릭)172.225.***.***
가서 스타워즈나 하시면 됨👍 | 24.09.19 14:22 | | |
(IP보기클릭)172.225.***.***
2020년때 호라이즌 런칭할때랑 지금은 많이 다르죠 | 24.09.19 14:23 | | |
(IP보기클릭)1.238.***.***
안스럽네 ㅋㅋㅋ 동접 2만이면 8만장수준도 안될텐데 ㅋㅋ 글내용이 요기에 딱 맞는글이네 추천함 ㅋㅋ | 24.09.19 14:25 | | |
(IP보기클릭)118.235.***.***
명작인데 못팔리면 결국 적자라는 겁니다. 돈이 안된다면 투자를 못하는거죠 | 24.09.19 14:31 | | |
(IP보기클릭)58.29.***.***
본작은 몰라도 데모만큼은 재미없다고 놀라는건 좀 문제있다 보여지는데.,아무리 개취라해도 | 24.09.19 14:52 | | |
(IP보기클릭)122.43.***.***
스타워즈라는 거대 ip가 저 성적이라는게 더 안스럽지 ㅋㅋ | 24.09.19 15:05 | | |
(IP보기클릭)112.168.***.***
스타워즈 아웃로는 빨면서 파판은 깐다? 코메디네 ㅋㅋㅋㅋㅋㅋㅋㅋ 동접무새야 아웃로는 동접 몇만임? | 24.09.19 17:25 | | |
(IP보기클릭)27.110.***.***
(IP보기클릭)220.83.***.***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223.39.***.***
솔직히 저는 옛날 감성이라도 별 상관없다고 보는데, 최근 파판은 단순히 옛날 감성이라기보다는 캬바레 감성? 같은게 느껴져서 좀 남사스러워요. | 24.09.19 12:42 | | |
(IP보기클릭)211.235.***.***
파판7 원작은 지금 해봐도 연출이 구리다는 느낌은 없음..옛날 감성을 떠나서 그냥 구림.. | 24.09.19 13:18 | | |
(IP보기클릭)211.199.***.***
돈코네리오 부하들 랩하는게 정말 촌스럽고 별로였음 에어리스 노래부르는건 좋았는데 왜 자꾸 이상한 연출을 넣어서 | 24.09.19 13:34 | | |
(IP보기클릭)14.0.***.***
16은 옜날감성이 거의 없을텐데요? 뭘 더 어떻게 빼야하는지 | 24.09.19 13:57 | | |
(IP보기클릭)118.235.***.***
예전에도 유치하다고 느꼈는데 그래픽이 더 좋아지니 배가 됨 | 24.09.19 17:40 | | |
(IP보기클릭)99.241.***.***
(IP보기클릭)210.91.***.***
루리웹-8473487787
그걸 넘어서는 보급량과 판매량 독점으로 할려면 그게 되야함 | 24.09.19 12:32 | | |
(IP보기클릭)223.62.***.***
스위치는 그냥 기기 보급량부터가 압도적인데 | 24.09.19 12:47 | | |
(IP보기클릭)101.82.***.***
닌텐도는 비교대상이 아님 | 24.09.19 13:05 | | |
(IP보기클릭)39.115.***.***
닌텐도는 닌텐도에서 직접게임을 만들고 그게 다 독점작이기때문에 시너지효과가 좋음 거기에 독점작 하나하나가 기기판매를 이끌어낼만큼 파워가있어서 비교하기엔 애매함 | 24.09.19 14:10 | | |
(IP보기클릭)106.101.***.***
걔네는 퍼스트 스스로니 당연한거고 입장이 다르죠 | 24.09.19 14:15 | | |
(IP보기클릭)118.235.***.***
닌텐도 판매량은 지금 1억넘은지 한참임 | 24.09.19 14:32 | | |
(IP보기클릭)211.231.***.***
(IP보기클릭)14.56.***.***
파판7의 3부작으로 만든게 패착이고 파판16 높아진 넘버링에 신규유저 진입하기 어려운듯. 그리고 서드파티면서 굳이 왜 기간독점을 고집했는지 이해불가.
(IP보기클릭)61.72.***.***
아무리 생각해도 원작 그걸 어떻게 1부작으로 만들지? | 24.09.19 12:52 | | |
(IP보기클릭)221.138.***.***
노무라 인터뷰대로 원작의 이것저것 잘라내면 1부로도 만들 수 있죠 초기 파판15가 욕을 먹은 이유와 같은 이유로 욕을 배불리 먹겠지만 말이죠 | 24.09.19 13:50 | | |
(IP보기클릭)106.101.***.***
3부작은 전혀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3개에 나눠서 잘 만들었으면 점점 다음에 얼마나 볼륨이 커지고 이야기나 스케일이 커진다는걸 이미 알고 있으니까요. 그런데 파트 1이나 2나 사이드퀘랑 미니게임 잔뜩 집어넣고 이게 우리가 3부작으로 쪼갠 이유야라고 하니까 사람들이 실망하는거죠. 밀도있게 설득력이 있는 상태로 3부작을 낸게 아니고 돈 벌려고 쪼갠게 너무 티가 나니까 문제죠. 거기에 원작 훼손 수준의 노무라식 개똥철학 스토리 변경도 한몫하구요. 킹덤하츠를 그렇게 조져놓고 버릇 못고치고 여기서도 떡밥 남발하는… 너무 오래된 디렉터에게 의지하는 게 지금 스퀘어의 문제인것 같네요. 젊은 개발자들의 피드백이 전혀 없는것 같아요. | 24.09.19 14:20 |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12.160.***.***
이거 비추 찍은 썌끼들은 15 안해봤거나 나중에 무슨 에디숀 이딴거 해본 썌끼들임 나처럼 정가 다 주고 발매첫날 15에 맞아보면 절대 비추 못줌 | 24.09.19 12:56 | | |
(IP보기클릭)112.168.***.***
16 판매량에 15 영향도 분명 있음 ㅋㅋ | 24.09.19 13:08 | | |
(IP보기클릭)175.223.***.***
절대는 없어요. 님만 발매 첫 날에 구매하신 것도 아니구요. | 24.09.19 13:21 | | |
(IP보기클릭)125.141.***.***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210.91.***.***
제 생각에는 차라리 스팀으로 동발을 했어야 했음 싱글 게임은 첫주 첫달 판매량이 중요하니 정보도 부족해서 궁금해서 구매를 할 수도 있으니 이미 평가 끝난 작품은 스팀으로 후에 나와도 저조하게 팔릴 듯 이건 그냥 뇌피셜이라 | 24.09.19 12:45 | | |
(IP보기클릭)223.62.***.***
이미 물 다빠진 게임 pc로 나와봤자 첫 발매만큼 못파는건 이미 플스 독점작들이 증명했는데 그럼에도 그정도라도 파는게 이득이라 플스가 pc발매 하는거고 | 24.09.19 12:48 | | |
(IP보기클릭)210.91.***.***
그리고 프로 성능 보니깐 이미지도 더 깨끗하게 나오던데 pc로 동발 했으면 그 성능을 바로 즐길수도 있고 해서 pc판매량도 더 늘었지 않을까 물론 콘솔 있는 사람들에게도 팔고 아무튼 그냥 제가 생각하는 뇌피셜임 | 24.09.19 12:51 | | |
(IP보기클릭)121.200.***.***
딱히가아니라 차이가 어마무시함 게임에서 1순위는 얼마나 많이하는가임 2순위는 평가가어떤가이고 파판16이 300만장(출하까지합쳐서)이라고 했는데 여기에 엑박하고 스팀 합쳐지면 500만장은 무조건 넘길 구조임 그리고 당연하지만 500만장 판매량하고 300만장 판매량은 마케팅적으로 차이가 많이나고 괜히 잘나가는 애들이 자기판매량 알려주는게 아니고 그래서 16하고 7리버스가 안좋은 상황인거 아니냐란 의문이 꾸준히 나왔던게아님 그리고 결과물은 뭐. | 24.09.19 13:46 | | |
(IP보기클릭)118.235.***.***
대부분 이후 이식은 잘 안팔림. 특히 싱글은, 최근에는 유튜브 등으로 스포도 많아져서.. | 24.09.19 14:34 | | |
(IP보기클릭)118.235.***.***
즉 이식과 신작이 대결하는건데 뭘 먼저할지 뻔하죠 | 24.09.19 14:35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06.102.***.***
근 30년 된 게임 리메이크 하는데 전부 출시하는데 10년 걸림 그때 중고등학생도 리메이크 보면 오십대 될듯 | 24.09.19 13:34 | | |
(IP보기클릭)106.102.***.***
+가장 치명적인걸 다들 자주 간과하는데, 게임이 재미가없음. 그냥 평론가들 기출분석해서 점수만 맞춰놓고 올드틀팬들만 빨아대도록 만든 점수딸형 노잼게임 | 24.09.19 14:44 | | |
(IP보기클릭)185.80.***.***
그래도 이게임은 라오어2처럼 팬들 통수는 안쳐서 그건 좋음 철저히 원작 팬 서비스는 확실하더만 | 24.09.19 14:51 | | |
(IP보기클릭)218.39.***.***
"걍 열심히는 만들었네" 라는 느낌 이거 요새 스퀘어 에닉스 게임들 다 그럼 노잼인데 "걍 열심히는 만들었네" 딱 이 기분 듦 | 24.09.19 16:16 | | |
(IP보기클릭)39.7.***.***
FF7R 정도면 JRPG의 탑클래스에 해당되는데, 그런 혹독한 잣대를 적용한다면 살아남을 JRPG가 없지 싶네요. | 24.09.19 20:14 | | |
(IP보기클릭)218.39.***.***
혹독한가요..? 스퀘어 구작들 비하면 스토리도 이상하고 구성도 요새 다른회사 AAA들처럼 꽤 밋밋하지 않나 싶은데. 거의 해마다 크로노트리거, 파판6, 7, 성검2,3 바하무트라군, 프론트미션 이런거 뽑아내던 회사인데. | 24.09.19 20:28 | | |
(IP보기클릭)39.7.***.***
언급하신 모든 게임이 게임 플레이의 깊이 면에서는 FF7R에 비할 수가 없어요. 시대의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게임 시스템은 확실하게 발전하고 있고, FF7R 정도면 전체 JRPG 중에서도 괄목할만한 시스템을 가진 게임입니다. 예를 들어 성검전설3 같은 게임은 리메이크도 나온 게임이지만 비교가 가능한가 싶을 정도로 수준 차이가 나는데요. | 24.09.19 21:00 | | |
(IP보기클릭)118.235.***.***
게임플레이 깊이가 전투시스템이나 몇몇 야리코미 말씀하시는건 아니라 믿겠습니다. 감상이야 개개인이 다르니까 평가는 존중하겠지만 그렇게까지 훌륭한 게임이었다면 발더3나 젤다만큼 호평일색이지 않았을까요? 제가 현재 가장 좋아하는 jrpg 시리즈는 제노블인데요, 제노블은 글로벌 트렌드를 제대로 따라갈 뿐 아니라 변화하는 세계, 비선형에 가까울 정도로 잘 갖춰진 서브퀘스트, 처음엔 파악하기 힘들지만 의미없는 연타 없이 깊게 팔 수 있는 전투시스템, 알기 쉬우면서도 좋은 스토리, 멋진 음악, 이런게 다 갖춰져야 좋은 jrpg라고 부를 수 있는것 같아요. 알쏭달쏭한 스토리, 빈약한 서브퀘스트, 플레이어의 행동이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세계, 실사풍 캐릭터가 오그리토그리 행동하는 캐릭터성 아직 성검 리메는 안해봐서 비교를 못하겠지만 게임이 잘 나오지 못한편이라 들었고 성검3 원작에는 전 파판7r이 못미친다고 봐요. | 24.09.19 2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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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플레이라고 하면 당연히 전투 시스템이 주가 되지요. 파고드는 플레이도 그 범주 안에 들어가구요. JRPG의 게임 플레이에서 전투 시스템을 빼면 남는 게 별로 없는 걸요. 나머지는 곁다리에 불과해요. 굳이 덧붙이자면 제노블 퀘스트에 비선형이란 단어는 연관이 없다고도 말씀드리고 싶네요. FF7R은 루리웹에서나 취급이 박할 뿐이지 충분히 호평을 받고 있고, 발더스 게이트 3나 젤다는 장르를 떠나 업계 최상급 게임이라 님이 좋아하시는 제노블 시리즈도 그 정도 평 못 받아요. 말씀 하나하나가 다 이상하네요. 그리고 님 취향에 FF7R이 잘 맞지 않다는 건 잘 알겠습니다만 FF7R에 의미없는 연타는 없어요. 그냥 시스템을 잘 모르시고 하는 이야기예요. 그리고 전투 시스템으로 제노블 시리즈가 FF7R 보다 낫다고 하시면 받아들이지 못할 사람들이 더 많을 거예요. 애초에 제작사도 설계 철학도 다른데 괜한 비교이지 않나 싶습니다. 오글거리는 캐릭터 성으로 제노블2만한 게임이 얼마나 있나 싶기도 하고 그렇네요... 그리고 뭐... 성검전설3 원작 동영상 다시 한 번 보시면 생각이 달라지실 겁니다. 진짜 별 거 없거든요. | 24.09.19 22: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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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게임 다 시나리오보다 전투 시스템이 더 좋아요. | 24.09.19 13: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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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꾸준히 80후반~90초 찍어주는 게임들 뽑는 회사보고 발전 없다하면 나머지는 뭐가 되는거임 매출순으로 발전을 논할거면...언급할 회사는 많지..뭐 ㅋㅋㅋ | 24.09.19 13: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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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디바
제발 좀 잘팔려서 파판6 리메이크 보고 싶내요 | 24.09.19 12: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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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두르님
팩트는 파판16 pc판은 이미 출시했다는거임 | 24.09.19 12: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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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브!! | 24.09.19 13: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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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박 보단 스팀 동시발매 | 24.09.19 1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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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패스 | 24.09.19 13: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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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패스 입점 기다리면서 입만 벌리고 있는데 굳이? | 24.09.19 13: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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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같은 경우 옛날 파판의 추억으로 계속 하긴하는데... 그냥 시간때우기에 알맞은 게임이 되어버림. 옛날 파판이나 다른 명작RPG같이 '우와~'하면서 하는 요소가 없음. 내가 과거 작품 안해봤으면.. 나라도 파판 7r, 16안했음 | 24.09.19 1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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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게임 좀 거르고, 사이드퀘스트 없애고, 이벤트씬위주로 한장짜리로 만들었음 꽤 잘팔렸을거 같음 | 24.09.19 12:5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