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퀘어 에닉스는 마침내 파이널 판타지 16과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의 상업적 성과에 대한 불만을 공개적으로 드러내며
두 게임 모두 수익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인정했습니다.
“HD 게임 부문에서는 파이널 판타지 16과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같은 대작을 포함해 여러 신작을 출시했지만
수익은 아쉽게도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키류는 이어서 스퀘어 에닉스가 2024년 3월에 끝나는 회계연도에 출시된 파이널 판타지 게임들의 매출을 잠식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키류 타카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부문에 문제가 남아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HD 게임 부문은 수익성 개선에 실패하여 이전 중기 계획의 모든 해에 영업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회사 전체의 타이틀 포트폴리오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자체 타이틀 간 카니발라이제이션으로 인해 기회 손실이 발생했다고 생각합니다.”
스퀘어 에닉스는 파이널 판타지 16의 판매량을 발표했지만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는 아직 판매량을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이미 수익성 확보를 위해 PC와 잠재적으로 Xbox, 차기 닌텐도 콘솔이 포함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여러 게임을 취소했으며, 게임 파이프라인을 더 잘 선별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고 키류는 밝혔습니다.
회사 전체의 타이틀 포트폴리오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습니다.
현재 일부 파이프라인의 일정을 연장한 이유
“부분적으로는 HD 게임을 개발하는 데 엄청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고
개발 중인 일부 타이틀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최선의 방법을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판단했기 때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파이널 판타지뿐만이 아니라
스플래툰 스타일의 게임인 폼스타즈도 실패했고 이후 무료 게임으로 전환되었다
그렇다면 스퀘어 에닉스의 다음 계획은 무엇일까요?
스퀘어 에닉스는 파이널 판타지 리메이크 3부작의 세 번째 게임인 킹덤 하츠 4와 드래곤 퀘스트 12를 준비 중입니다.
파이널 판타지 16 프로듀서 나오키 요시다는 파이널 판타지 17을 이끌 젊은 세대가 프랜차이즈를 이끌 때가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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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낙 옛날겜이라 원작은 안해보고 7리메이크로입문했는데 아무리 스케일이 크고 손이많이간다해도 2부작도아니고 3부작으로 쪼갠게 상업적으로 이해가 안가고 스토리도 뭔개소리하는지 모르겠음 특히 리버스 후반부는 ????하다보니 끝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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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 감성이 이제는 사람들이랑 안맞는 느낌들긴함. 뭔가 있는것처럼 폼은 엄청 잡는데 딱히 알맹이는 없는 감성이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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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으로 내면 당연히 판매량은 줄어드는거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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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는 세대교체가 문제가 아니라 옛날처럼 안정된 개발환경이랑 잘 만들어진 포맷 위에서 자기들 잘 하는 것 기반위에 이것 저것 새로운 시도를 해보던 옛날의 스퀘어로 돌아와야 함 어설프게 잘 하지도 못하는 서양 AAA따라가려고 만드는거 제발 그만좀 그렇다고 제대로 서양 AAA처럼 만드는거도 아니고 일본 로컬감성 찐하게 들어가서 캐릭터들 죄다 오그리토그리거리면 어떤 유저층에게도 제대로 어필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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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8일에 공개된 재무 실적 브리핑에서 스퀘어 에닉스의 대표이사 키류 타카시의 발언 “HD 게임 부문에서는 파이널 판타지 16과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같은 대작을 포함해 여러 신작을 출시했지만 수익은 아쉽게도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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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프레임은 도저히 못하겠어요 ㅠ | 24.09.19 13: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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엥 퍼포먼스 모드로 하면 30프레임은 넘지 않나요..? | 24.09.19 15: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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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는 그렇긴 하지만..... 굳이 그 그래픽으로 하고픈 생각은... 안나더라구요 | 24.09.19 16: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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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1이 출시된 이래로 전 세계 가장 많은 유저들이 30년간 30프레임으로 게임들을 잘 만 해왔습니다. | 24.09.19 16: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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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30프레임+그래픽 이슈로 닌텐도 게임은 못하시겠군요.. | 24.09.19 17: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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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으로 내면 당연히 판매량은 줄어드는거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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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도 플스5 독점임. 그렇게 많이팔린 플스4에서는 돌리지도 못함. 지들이 퍼스트도 아니고 플스5 독점은 진짜 이해가 안됨. | 24.09.19 13: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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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주 입장에서는 Steam 동발하는게 매출이나 순이익에서 이점이 있을텐데 마케팅비 쓰는 만큼 독점빨이 안먹히는게 크겠죠. 파판7 리메이크 마냥 수백만장 팔렸다는 내용 공개가 없는거 보면 속 터질 겁니다. | 24.09.19 13: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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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차 존나 안 팔린 콘솔 1위 플스5 ㅋㅋㅋ 대체 언제까지 독점이 문제인데 플스5판매량 타령을 할건지 결국 독점 깨고 나와서 스팀판 준비중인데... | 24.09.19 14: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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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편은 아마 합본으로 피시버전 동시발매하지 않을까 싶네요 | 24.09.19 14: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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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기간독점인데 깨긴 뭘깨요 기간독점 끝나니까 이제 나오는거지 | 24.09.19 14: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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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더맨 판매량보고 이런소리 할수있음? 양심없네 500만장이라도 팔던가 ㅋㅋㅋㅋㅋ | 24.09.20 06: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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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만장 노리고 만들었으면 초기에 최초 700이상은 찍어야됨. | 24.09.19 14: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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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낙 옛날겜이라 원작은 안해보고 7리메이크로입문했는데 아무리 스케일이 크고 손이많이간다해도 2부작도아니고 3부작으로 쪼갠게 상업적으로 이해가 안가고 스토리도 뭔개소리하는지 모르겠음 특히 리버스 후반부는 ????하다보니 끝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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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랍게도 원작해봐도 이해가 잘되고 그러진 않습니다 ㅋㅋㅋㅋㅋㅋ | 24.09.19 12: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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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는 3편 나와도 그냥 개연성만 적당히 맞추는 설정 딸 or 맥거핀 신나게 쫓은거였고 그래도 완결 냈잖아? 1,2편동안 스토리 궁금하게 만들어서 도파민 뿜게 해줬잖아? 한잔해~ 이걸로 흘러갈 가능성이 99.9% 그냥 무시하고 음악, JRPG에서 보기 힘든 돈바른 그래픽 연출 등 기술력이나 잘만은 전투시스템 같은거나 즐기면 됨 | 24.09.19 12: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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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은 이럴거면 왜 리메이크라고 한거냐는 의견도 있었고 후반부 스토리 보고 뭔소리여? 라는 반응도 있었지만 떡밥도 흥미진진하고 유저들끼리 정보도 공유해서 뭔가 퍼먹는 맛이 있었는데 이번작은 전작보다 더 뭔소린가 싶고 리버스만의 추가 스토리 자체가 너무 번잡하고 후반부 스토리는 전작보다 더 제작진만 아는 스토리를 때려박은 느낌이라 뭔가 뭔가임 이래놓고 원작이랑 같은 노선 타면 뭐하러 추가스토리 넣었나 싶기도 하고 | 24.09.19 12: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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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부작 진짜 누구 생각이냐.... | 24.09.19 1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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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 돋게 하는 장면이나 플레이도 많고 ATB 시스템의 진화형도 정말 잘 만들었는데 확실히 스토리는 당최 뭘 말하고 싶은건지 모르갰음 | 24.09.19 13: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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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 빠돌이긴 하지만, 도저히 리버스 후반부, 특히 세피로스는 리메이크때도 그렇고 막판에 미친듯이 계속 나왔다 들어갔다를 반복하면 뭔 개소리만 읊어대다가, 엔딩을 봐도 ?????? 뭐여 뭔소리야 이게 밖에 기억에 없네요. | 24.09.19 13: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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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이랑은 아예 다른 게임이라고 봐야될 정도로 스토리를 꼬아놨더라고요 이런식으로 스토리 과도하게 꼬는건 매주 에피소드가 방송되는 애니에서면 몰라도 작품간 텀이 긴 게임에는 좀 맞지 않는다고 봅니다 적당히 꼬인거면 다음작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텐데 과도하니까 당장 눈앞에서 플레이중인 게임의 스토리 이해에 방해가 되니 | 24.09.19 13: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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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리버스 마지막은 3편을 해도 이해 안 될거임 이 쉑들 떡밥 회수 다 못함 절대로... | 24.09.19 14: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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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부작으로 쪼갤거면 텀이라도 짧았어야 했는데 뭔 단독 시리즈 나올만큼 텀을 둬서... | 24.09.19 17: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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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5 판매량이 생각보다 더딤. 플5 독점 판매량이 낮음의 콜라보.. 특히 일본겜은 주요 판매국이 일본일수밖에 없는데 일본 플5판매량보면 답나오죠. | 24.09.19 14: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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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 감성이 이제는 사람들이랑 안맞는 느낌들긴함. 뭔가 있는것처럼 폼은 엄청 잡는데 딱히 알맹이는 없는 감성이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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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4 보면 그건 아닌듯 | 24.09.19 12: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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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는 잘하고 있나보네요. 리버스는 영... | 24.09.19 1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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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정액 MMORPG는 싱글 패키지 게임과 비교했을 때 더 많은 대중이 아닌 소수의 코어 유저들의 지속적인 결제에 의존하는 방식이기도 하고, 스토리는 상관없이 그냥 게임 플레잉과 타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만 보고 붙잡는 유저 비율도 높기 때문에 게임 평가 기준의 단순 비교가 어렵다고 봅니다. 단순하게 말해서 서로 노는 물이 다르죠. | 24.09.19 12:30 | | |
(IP보기클릭)122.43.***.***
파판14는 확장팩 나올때마다 패키지 형식으로 판매 하는데요? 파판14가 소수 코어라기엔 가챠 형식 과금 없습니다 진짜 사람 많아야 돌아가는 구조인데 | 24.09.19 12: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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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2290518 16 개발 예산이 14 매출 때문에 통과 됌요 | 24.09.19 1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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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다저렇다한들 mmorpg랑 싱글rpg랑은 다르죠 | 24.09.19 13: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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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르긴 하지만 파판14는 소수 코어 유저들로 지속적으로 갈 수 없는 구조입니다 뭔 리니지도 아니고 | 24.09.19 13: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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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 파판팬분들은 유독 파판14를 싫어하나보네요 뭔 비추가; | 24.09.19 14: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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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이라는 것 자체 때문에 싫어함. 그게 다임. | 24.09.19 15: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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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도 그럴것이 한국에서는 하고싶어도 정식으로는 못하고 우회해서 해야하니 일딴 까야죠 ㅋㅋ 저도 하고싶은데 못해서 까는중 ㅋㅋㅋ | 24.09.19 15: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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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8일에 공개된 재무 실적 브리핑에서 스퀘어 에닉스의 대표이사 키류 타카시의 발언 “HD 게임 부문에서는 파이널 판타지 16과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같은 대작을 포함해 여러 신작을 출시했지만 수익은 아쉽게도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 24.09.19 12: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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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에 주가 꼬라박아서 쇼크까지 온 이유가 판매량이라고 다들 짐작했지만 아니라고 했는데 그거 맞다고 인정한거, | 24.09.19 14: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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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는 세대교체가 문제가 아니라 옛날처럼 안정된 개발환경이랑 잘 만들어진 포맷 위에서 자기들 잘 하는 것 기반위에 이것 저것 새로운 시도를 해보던 옛날의 스퀘어로 돌아와야 함 어설프게 잘 하지도 못하는 서양 AAA따라가려고 만드는거 제발 그만좀 그렇다고 제대로 서양 AAA처럼 만드는거도 아니고 일본 로컬감성 찐하게 들어가서 캐릭터들 죄다 오그리토그리거리면 어떤 유저층에게도 제대로 어필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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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서양유저 잡겠다고 괜히 짬뽕시켜서 이도저도 아니게됨 차라리 원작팬들을 위한 겜인데 jrpg감성을 많이 넣어줬으면함 | 24.09.19 12: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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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기엔 2배는 오바인듯. | 24.09.19 12: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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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팔리던 기계도 이제 팔지 말자? | 24.09.19 1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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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기에는 16도 꼬라박았음 | 24.09.19 14: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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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만장 돌파 이후 오피셜 없음 | 24.09.19 1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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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많아야 320만장 정도겠군요~ | 24.09.19 15: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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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시리즈의 판매량은 다음 작품에 나타나더군요 파파7 명작 -> 파판7 part 1 무조건 구매 파판7 part1 너무 질질끄는 노잼 -> 파판7 part2 구매 보류 해보면 확실히 part2가 더 잘 만들었지만 (파트1은 진짜 5시간 이면 끝날내용을 뇌절로 40시간 늘여놨으니..) 파트1에 실망한 사람이 안사는거죠 뭐... | 24.09.19 12: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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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시리즈면 완결나면 해야지 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3부작인것도 크고 텀이 긴것도 치명적이죠 | 24.09.19 12: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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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이건 그냥 안한거면서 파판7이니까 어그로 끄는 사람들이 태반이죠. 3부작 완결 나려면 거진 10년이 걸리는데 파판7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걸 기다렸다가 하는게 말이안됨 "아, 10년 뒤면 완결 나오니까 그때 해야지" 그냥 비꼬는 어그로일 뿐임 | 24.09.19 13: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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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안될것도 없습니다 실제로 제가 파판 7 원작 해봤고..당시 애정이 상당히 강한 게임이었는데 이번 리메이크 1편 해보고 나서 좀 실망도 했고 결과적으로 느꼈던게 아 완결 나오면 해야지 였습니다 그래서 리버스는 구매 보류 상태입니다. | 24.09.19 15: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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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완결나면 해야지. 이게 솔직히 한 100만 장은 줄이지 않았을까 싶음 | 24.09.19 16: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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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이유로 더 하기 싫음 게임 완결을 보는데 10년을 기다려야한다니 완결로 나오는 다른 재밌는거 하거 맘 | 24.09.19 1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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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가장 명확한 감상평인듯 욕먹을까봐 그동안 안적었는데...파판16은 씨리즈 존재감이 너무 없음.. | 24.09.19 1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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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전 연출은 JRPG아니고 모든 게임 통틀어도 순위에 꼽을만 함 ㅎ | 24.09.19 14: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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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에 일본 감성의 오그라드는 연출+대사까지 | 24.09.19 12: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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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저도 딱 에반게리온 생각했는데 저랑 같은생각을 한분이계시네 | 24.09.19 13: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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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는 진짜 이상함. 일관되게 해도 이상한 게 많은걸 세기말 감성의 설정놀이로 만들어서... | 24.09.19 17: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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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플스 자체가 일본에 많이 안팔려서.... | 24.09.19 15: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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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뒤통수 먼저 깐건 소니인데 ㅋㅋ | 24.09.19 15: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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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아니에요 페르소나5는 후반부 스토리떼문에 호불호갈렸어고 진여신전쟁5도 스토리가 없다는 평을 받기도했어요 | 24.09.19 13: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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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아틀러스가 더 낫죠. 진여5 벤전스도 평가좋고 페3 리로드도 평가좋고 페3 DLC가 좀 창렬이긴 해도 어디까지나 DLC고 | 24.09.19 13: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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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편 내고 완전판 따로내는 아틀라스가?!?! 솔직히 이건 팬심이지 스퀘어보다 낫다니 너무하네 | 24.09.19 14:2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