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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소프트] [루머] 버추어파이터 리부트 개발 [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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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IP보기클릭)125.188.***.***

    BEST
    ? 어떤 세계에서 살고 계심?
    24.02.12 11:48

    (IP보기클릭)183.108.***.***

    BEST
    그렇게 하려고 새로 만드는거 아닐까요
    24.02.12 11:47

    (IP보기클릭)211.234.***.***

    BEST
    아무리 방구석에 박혀 사셔도 좀 소식좀 접하고 그래요
    24.02.12 11:50

    (IP보기클릭)210.126.***.***

    BEST
    진짜 잘 만들어야 할텐데 최근 스파랑 철권이 기준을 높여놔서
    24.02.12 11:43

    (IP보기클릭)223.38.***.***

    BEST
    스파 철권보다 입문 어려운건 맞습니다
    24.02.12 11:57

    (IP보기클릭)117.111.***.***

    별 기대 하나도 없음 ,, 완전 시스템을 엎어버리지 않는한은 성공하지 못함,,,
    24.02.12 11:38

    (IP보기클릭)183.108.***.***

    BEST
    루리웹-1681467317
    그렇게 하려고 새로 만드는거 아닐까요 | 24.02.12 11:47 | | |

    (IP보기클릭)175.211.***.***

    루리웹-1681467317
    그게 리부트인데 | 24.02.12 12:20 | | |

    (IP보기클릭)116.47.***.***

    루리웹-1681467317
    차별화는 필요한데 책임소지는 분명히 해야죠. 버파가 게임성때문에 망한게 아니에요. 경영판단때문에 말아먹은 케이스고 무슨 게임이던 2005(마지막이 2010)에 내놓고 아무것도 안내놓으면 지금수준되요. 세가가 us내놓고 무슨짓을 했는지 모르니 이런말을... | 24.02.19 14:42 | | |

    (IP보기클릭)106.253.***.***

    그면이그면
    저도 버파1 처음 오락실에서 본 감동을 가지고 세턴으로도 열심히 했었는데 .. 어느순간 철권이 재밌더니 그후론 다시 안하게 되더라고요 재밌어야할 콤보는 현실성 따지고 점프는 무슨 벼룩만큼 뛰고,,, | 24.02.19 15:33 | | |

    (IP보기클릭)61.111.***.***

    이건 정말 나오면 좋겠네
    24.02.12 11:40

    (IP보기클릭)142.126.***.***

    팩🕵트
    트위터 원본 글 논조는 단순 루머가 아니라 아예 관계자를 통해 직접 확인한 것처럼 상당히 확정적인 느낌이네요. | 24.02.13 01:54 | | |

    (IP보기클릭)210.126.***.***

    BEST
    진짜 잘 만들어야 할텐데 최근 스파랑 철권이 기준을 높여놔서
    24.02.12 11:43

    (IP보기클릭)61.77.***.***

    게임성은 이미 완성되어 있으니 캐릭터성 이나 서사 쪽에도 더 치중해서 만드는 게 필요할듯 스토리 그런 쪽에서 진짜 아무것도 없다 라고 해도 될 정도로 밋밋하고 의미 없었으니..
    24.02.12 11:44

    (IP보기클릭)106.101.***.***

    철권8도 흥행 망했다던데 이제와서 버파?
    24.02.12 11:46

    (IP보기클릭)125.188.***.***

    BEST
    루리웹-0146012932
    ? 어떤 세계에서 살고 계심? | 24.02.12 11:48 | | |

    (IP보기클릭)211.234.***.***

    BEST
    루리웹-0146012932
    아무리 방구석에 박혀 사셔도 좀 소식좀 접하고 그래요 | 24.02.12 11:50 | | |

    (IP보기클릭)106.101.***.***

    DIslegend
    반다이남코 역대 최고 제작비홍보비 넣었는데 일본 크게 망하고 해외도 별 반응없다고 | 24.02.12 11:51 | | |

    (IP보기클릭)1.247.***.***

    루리웹-0146012932
    뭘 망해... ㅋㅋ 철권은 철찌들이 원래 맥여살리는 게임이라 8탄까지 나온거임. | 24.02.12 11:56 | | |

    (IP보기클릭)175.197.***.***

    루리웹-0146012932
    구세대용으로 안나와서 ps4 유저들이 안사서 초기 판매량이 높을 수가 없음. 해외 판매량 잘 나오는중. | 24.02.12 11:58 | | |

    (IP보기클릭)118.32.***.***

    루리웹-0146012932
    망햇다고요?? | 24.02.12 12:02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0146012932
    에라이 철권이 망하는 날이 오면 진짜로 내 부랄을 조사뿐다 | 24.02.12 12:05 | | |

    (IP보기클릭)220.86.***.***

    루리웹-0146012932
    팩트 있음? 아님 뇌피셜임? | 24.02.12 12:10 | | |

    (IP보기클릭)183.106.***.***

    루리웹-0146012932
    망한건 아니고 생각보다 동접안나오는거지 일단 철권판매량 집계는 망한것처럼 보이지만 요즘 격겜은 피씨가 대세여 단순한 패키지집계로는 알수없고 디지털과 스팀집계를해야 아는데 아마 흥했을거야 팔긴 많이 팔았는데 생각보다 동접이 약하다 카더라는있음 최신게임인데 스파6랑 비등비등한 동접이 나온다카더라정도가 니가믿고있는 망했다카더라의 잘못된 정보에 영향을준게 아닌가싶네 팔리긴 많이 팔았을거야 아마 | 24.02.12 12:27 | | |

    (IP보기클릭)58.235.***.***

    poppinwook
    디씨에서 100만장 판매 홍보 없으니까 망했다고 아주 정성스레 작성된 게시글이 올라오긴 했네요 | 24.02.12 12:35 | | |

    (IP보기클릭)14.37.***.***

    루리웹-0146012932
    아마 PC쪽으로 넘어와서 스팀키로 리셀러 외국판매사이트에서 구매가 많을 거라 예상됩니다. 격겜장르상 ... 그 기간안에 100만장까지 이상은 오바고..... PC쪽 리셀러가 괜찮은 가격 나와서 그쪽으로 구매가 많이 가서 (스탠다드 기준 5만후반~6만초반대) 아마 로컬집계는 형편 없을 겁니다. (로컬집계로만 본다면 정말 형편없는 판매량으로 보일겁니다) 동접은 스팀집계상 4만이상 넘은날이 꽤 있었으니... 크로스플레이 생각하면 콘솔 (플스 엑박) 예상해서 생각하면 괜춘하게 팔렸을거라 봅니다. | 24.02.12 13:01 | | |

    (IP보기클릭)119.65.***.***

    루리웹-0146012932
    좀 인터넷을 하시더라도 게임소식도 보고 좀 그러세요 말도 안되는 뇌피셜 싸제끼지 마시고요~ | 24.02.12 13:11 | | |

    (IP보기클릭)58.238.***.***

    희동구86
    수년 안에 올 수 있는데....... | 24.02.12 13:30 | | |

    (IP보기클릭)220.74.***.***

    루리웹-0146012932
    https://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2305346 이 뉴스만 봤으면 이렇게 생각할만 함 | 24.02.12 13:38 | | |

    (IP보기클릭)183.102.***.***

    루리웹-0146012932

    https://www.famitsu.com/ranking/game-sales/ 2주차 14위로 일본은 정말 흥행 안좋던데 | 24.02.12 13:43 | | |

    (IP보기클릭)222.112.***.***

    루리웹-0146012932
    철권8 이제 나온 게임 아님? 철권7이 천만장 넘긴건도 쭉 롱런해서 그런걸로 아는데 게임특성상 | 24.02.12 13:45 | | |

    (IP보기클릭)222.112.***.***

    러브코만도
    철권7도 처음엔 그랬어요 ㅋㅋ 그거보다 못했을걸유 | 24.02.12 13:46 | | |

    (IP보기클릭)182.225.***.***

    러브코만도
    우리나라도 그렇고 일본도 그렇고 대부분 PC판으로 해서 PS5 패키지 판매량 가지고는 단정 할 수 없어요. | 24.02.12 14:33 | | |

    (IP보기클릭)222.236.***.***

    루리웹-0146012932
    철8 망했다는 증거는? 글고 버파신작 만드는데 철8흥행여부가 뭔 상관?? | 24.02.12 15:25 | | |

    (IP보기클릭)121.176.***.***

    하늘천사
    뭐 격겜 자체가 망한 장르란 소린듯 하는 사람만 하는 스파6도 역대급 동접자라길래 보니까 스팀 최대 7만이고 철8도 아직 최대 5만 못감 광고는 엄청 하긴 하는데 직짜 격겜 해본적도 없는 스트리머들도 철8 하더라구요 ㅋㅋ | 24.02.12 16:43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0146012932
    스트리머들이 철권8 겁나 많이하는데 뭘 망해요 | 24.02.12 17:43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0146012932
    마눌 생긴후로 천하의 짠돌이 된 내가 모처럼 정가주고 산 게임인데.. ㅜ | 24.02.12 19:40 | | |

    (IP보기클릭)121.165.***.***

    루리웹-0146012932
    꼭 이딴글 쓰는애들은 죄수번호더라 진짜 과학이다 | 24.02.12 20:46 | | |

    (IP보기클릭)116.47.***.***

    루리웹-0146012932
    하라다발 철권7은 일본 판매 비중이 전체 1/10. 해외의 경우 판매량 보도는 첫주 영국뿐이고 스파6의 두배이상이라 기사뿐임. 님 주장은 그냥 근거없는 헛소리일뿐이고 먼가 수치가 나온뒤 이야기해도 될 내용. 평자체는 굉장히 좋은편. | 24.02.12 20:55 | | |

    (IP보기클릭)210.220.***.***

    루리웹-0146012932
    글 쓰고 계정 삭제 좀 하지 마라 안 부끄럽냐? | 24.02.12 21:39 | | |

    (IP보기클릭)222.112.***.***

    술마시면강한호구
    님아 격겜 멀티유저들은 대부분 콘솔쪽에 있어요 ㅋㅋ 전통적으로 스팀은 진짜 일부분임 | 24.02.12 22:18 | | |

    (IP보기클릭)58.226.***.***

    일일업무보고
    계삭튀 ㄷㄷㄷㄷ | 24.02.13 06:52 | | |

    (IP보기클릭)175.211.***.***

    속도가 빠르지 않은 묵직한 게임을 기대합니다. 스즈키 유 부활시키지는 마시고.
    24.02.12 11:46

    (IP보기클릭)223.38.***.***

    버파 기본 게임성 자체가 하드코어 그 자체인데 이걸 어떻게 라이트하게 할지 궁금해지네요
    24.02.12 11:49

    (IP보기클릭)1.247.***.***

    [SANA]린벨쨔응
    그 뭐.. 간편조작 요즘 많이 하니까 그런식으로 유입해야겠죠. | 24.02.12 11:55 | | |

    (IP보기클릭)223.38.***.***

    샤눕더기덕
    기본공방 자체가 스파 철권보다 훨씬 어려워서요. 저도 팬으로서 꼭 신작이 나왔으면 합니다. | 24.02.12 11:57 | | |

    (IP보기클릭)1.247.***.***

    [SANA]린벨쨔응
    공방은 가드버튼이 있어서 철권에 익숙한 사람들이 어려워하는거지 버파2때까지만해도 가드버튼 없는 철권이 더 이질감 느껴졌거든요. 그냥 적응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공방이라함은.. 서로의 리듬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도 버파1부터 익숙해서 그러는걸지도 모르지만요. 아무튼 버파의 아키라꼬마 신의욱님과 일본의 홈스테이아키라나 치비타 등의 선수급들이 다시 부활하면 좋겠네요.. 글로벌 가보즈아~~~~ | 24.02.12 12:01 | | |

    (IP보기클릭)121.132.***.***

    샤눕더기덕
    버파2고 나발이고 버파가 훨씬 이질적임. 가드버튼 있는 대전격겜이 2d 3d 통틀어 버파말고 뭐 알만한 게 있음? 도태된 시리즈는 이유가 있지 | 24.02.12 15:28 | | |

    (IP보기클릭)61.77.***.***

    청하
    모탈 컴뱃 : ???? | 24.02.12 15:35 | | |

    (IP보기클릭)116.121.***.***

    샤눕더기덕
    캐릭터 공격 방향도 등방향, 배방향이 계속 바뀌고 상대적으로도 정방향, 역방향에 따라 기술들 판정이나 대처가 바뀌어야 하는데 이게 사실 쉽지 않습니다.ㅎㅎㅎ | 24.02.12 15:43 | | |

    (IP보기클릭)1.247.***.***

    청하
    밑에 있네요 모탈컴뱃도 가드버튼, 블러디로어, 그랑블루버서스, 데드오어얼라이브등 시리즈별로 채용 하기도 안하기도 했어요. 버파가 버파2때까진 리드했으니 가드버튼이 이질적이라 한다면 시대의 변화이거나 버파의 나락이 문제지 가드버튼이 3d에 와서 초창기에는 상식이었어요. 물론 더 낫다는건 아니에요. | 24.02.12 16:06 | | |

    (IP보기클릭)1.247.***.***

    루리전쟁
    개인적으로도 조작이 버파가 어렵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어디까지나 익숙함의 문제 같습니다. 철권도 뒤방향 정방향 역방향 역가드 횡벽등 다양한 상황들이 있고 버파도 마찬가지에요. 처음 입문하는 격겜입문생은 어느것 하나 쉬운게 없습니다. 철권이 대중화 되었으니 비중이 높을 뿐이라 생각해요. 버파가 도태된건 커맨드가 아니라 고립되고 폐쇄된 대회와 시장성등으로 내수용으로만 하다가 고립된거지 커맨드가 어려워서 못한다고는 보기 어렵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면 추창망윌(붕격운신쌍호장)이 어렵다고들 하시는데, 기원초가 훨 어렵지 않나요? 독보정슬이 어렵다는데 노하우만 익히면 리의 저스트 감아차기와 비스무리하게 들어갑니다. 그냥 오랜기간 인기가 없어서 더 어려워보일뿐이라 생각합니다. | 24.02.12 16:14 | | |

    (IP보기클릭)116.121.***.***

    샤눕더기덕
    제가 쓴 4가지 포지션 상 경우의 수는 가장 일반적인 '정면'에 한정한 경우의 수입니다. 버파라고 뒤방향이나 측면 개념이 없나요? 그리고 커맨드 자체는 말씀주신대로 철권이나 버파나 도긴개긴이긴 합니다. 철권은 풍신류, 버파는 아키라가 빡센 입력 대표주자가 되어버리는데 (각 타이틀 간판이기도 하고) 철권은 커맨드가 2D 격겜에서도 흔히 보이는 스타일 위주(파동/승룡 쪽) 다보니 좀 더 쉽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네요. | 24.02.12 16:21 | | |

    (IP보기클릭)1.247.***.***

    루리전쟁
    말씀드렸다시피 오래 함께한 대중적인 철권이 쉬워보이는 모습^^ 갠적으로는 붕격운신은 거의 백퍼 나갑니다만 기원초는 때려죽여도 패드로 안나가네요. 포지션이니 위치나 이런거 들어가면 철권도 만만찮아요^^ 자피나 자세나 킹 연잡, 저스트기술들, 도젯, 초슼 저스트 에어팡 콤보등만해도 결국 초보자에게 어느것이 익숙해지기 쉽냐하면 게임이 다르니 둘다 익숙해지기 어려운거고 대중적인 철권이 정보가 많으니 쉬울뿐이란 겁니다. 버파도 별거 없어요 사실. 심리전 문제지. | 24.02.12 16:38 | | |

    (IP보기클릭)116.121.***.***

    샤눕더기덕
    커맨드는 익숙해져야 하는 영역이니까 말씀해주신 부분이 맞다고 앞에서도 말씀 드렸구요. 포지션은 그냥 게임 기본적인 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인데 왜 자꾸 기원초 이야기만 하세요... 풍신류 기술은 대부분 시계 방향으로 피한다. 이걸 알면 플레이어는 그냥 1P는 죽어라 위로, 2P는 죽어라 아래로 피하면 되요. 카게의 기술을 대부분 등방향으로 피한다. 이걸 알면 플레이어는 움직이는 카게의 발 위치부터 체크해야하죠. 이게 예를 드신 몇몇 캐릭터의 특수기술에만 해당하는 게 아니라 모든 캐릭터의 기본 공방에 적용되는거구요. 대놓고 스위치 스탭이 기술로 있는 재키부터, 아키라도 약보냐, 이문이냐에 따라 발 위치 달라지는 거 다 아실거잖아요? (뭐 보통 일부러 이문을 쓰는 경우는 드물겠지만) 반대로 콤보 넣을때도 좀 괜찮게 데미지 넣겠다고 생각하면 보통은 정/역 상대방향 생각해야 하잖아요? 데미지 포기하고 적당히 다 들어가는 국콤만 때리는 방법도 있겠지만 이러면 차이가 확실히 나는 부분이 되구요. 뭐 그런거 다 필요 없고 심리전 문제 아니냐? 라고 하면 격겜 중 어려운 게임은 없는 게 됩니다. 콤보 잘 못해도 대부분 게임은 심리전 이기면 다 조질 수 있어요. 그렇다고 뭐 버파가 절대 접근할 수 없는 게임이다. 라는 명제는 저도 동의하지 않습니다. 일단 저런 거 신경 안써도 어느 정도 운용 가능한 소위 입문용 캐릭터들이 좀 있으니까 거기서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다만 상대적인 관점에서 3D 게임 중 가장 빡센 게임이 버파인 건 맞다고 생각합니다. (2D는 시스템으로 발라놓은 아크 게임들이 좀 초보 입장에선 엄두가 안나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 24.02.12 16:55 | | |

    (IP보기클릭)116.47.***.***

    샤눕더기덕
    가드버튼도 언급되는 내용중 하나지만 이건 그냥 손둘 발둘 있어서 철권이 신규가 적다 수준의 내용이고. 철권과 비교시 외울게 너무 많습니다. 10년전 나온 마지막 넘버링 기준 발위치 정위치와 역위치 x 캐릭별 몸무게가 크게 3~4개로 나뉘어서 콤보가 따로, 프레임 공방이란 공통요소가 있으나 측면 공방을 적극권장하는 시스템이 추가되면서 측면 프레임이 별도로 존재, 기술에 따라 배쪽이냐 등쪽이냐 회피가 따로 있고 측면 공방에 추가되는 프레임이 기술 공통이 아니라 대미지 에 따라 추가 프레임이 별도로. 버파 최신작?을 2년정도 열심히 한뒤 8을 재밌게하는중인데 내가 공방을 모르는거지 시스템 자체는 굉장히 심플하게 느껴져서 기술 프레임만 외우면 되는게 편하게 느껴지더군요. . | 24.02.12 21:06 | | |

    (IP보기클릭)211.234.***.***

    그면이그면
    네~ 저도 버파1부터 파온 사람으로서 충분히 공감은 합니다. 단지 결국 전혀 다른 시스템의 게임을 비교한다는건 어려운것 같고, 버파만 꾸준히 한 사람은 버파가 철권보다 쉬울거고 철권만 판 사람은 버파가 어렵겠지요. 말씀드렸듯이 철권이 더 대중성있게 인기있고 보급되었다는 차이 외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버파가 좀 더 손에 익어서 이런말씀 드리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캐릭수도 전작대비 3배이상차이가 나니 외울것도 철권이 많겠죠. 모르면 맞아야하니까요. 곰전용, 뚱캐전용 콤보에 여성은 안맞는 콤보, 레이나 자피나, 화랑 마스터하려면 여간 빡센게 아니니까요^^ | 24.02.12 21:41 | | |

    (IP보기클릭)119.196.***.***

    청하
    DOA... 생각 좀 하고 글쓰자 | 24.02.13 05:44 | | |

    (IP보기클릭)211.234.***.***

    이게 철권 시리즈보다 입문하기가 어려운가요?
    24.02.12 11:50

    (IP보기클릭)112.154.***.***

    팁코
    입문이 아니라 팬도 힘듭니다. 1편부터 즐겼고 2편때는 돈 진짜 쏟아부을정도로 했는데 버파 3부터는 겨우겨우따라갈수 있다가 4 나오면서 도저히 따라갈수가... | 24.02.12 11:52 | | |

    (IP보기클릭)106.102.***.***

    팁코
    그정도는 아닙니다^^; 대전격투 자체가 날이갈수록 어둡고 고인물이 많아서 신규 유입이 어려워서 그런듯여 | 24.02.12 11:54 | | |

    (IP보기클릭)223.38.***.***

    BEST
    팁코
    스파 철권보다 입문 어려운건 맞습니다 | 24.02.12 11:57 | | |

    (IP보기클릭)90.149.***.***

    [SANA]린벨쨔응
    입문난이도는 스파보다는 쉬울껄요 철권이랑은 결이 다르니 절대 비교가 좀 힘들꺼같고 버튼도 6개나 되는 스파에 비해서 3개밖에 안되고 단순하게 가드 펀치 킥 3가지인데 입문이 어렵다고 하기엔;;; | 24.02.12 12:01 | | |

    (IP보기클릭)172.226.***.***

    cuberick
    대략 붕격운신쌍호장 안 써보신 분 | 24.02.12 12:08 | | |

    (IP보기클릭)180.230.***.***

    팁코
    2D의 입력법과 3D의 무빙을 요구해서 어느게임보다 입문하기 힘듬 | 24.02.12 12:10 | | |

    (IP보기클릭)223.38.***.***

    cuberick
    스파 철권 버파 예전부터 많이 했습니다 게임성이랑 별개로 입문은 압도적으로 버파가 어렵습니다. | 24.02.12 12:12 | | |

    (IP보기클릭)115.138.***.***

    [SANA]린벨쨔응
    저도 법화가 젤 어렵던데 위에 입문 쉽다는분은 고수임에 틀림없네요ㅜㅜ | 24.02.12 12:32 | | |

    (IP보기클릭)211.197.***.***

    팁코
    대부분은 겜 하지도 않는 사람들 엄살입니다 나왔을땐 초등학생 중학생들도 멀쩡히 하던 게임임 | 24.02.12 12:32 | | |

    (IP보기클릭)183.106.***.***

    팁코
    난 철권보다 쉽던데 내가 버파에 넘익숙해서 그런지 몰라도 버파5얼티메이트쇼다운 철권보다 할만하더라구요 솔직히 공방은 비슷합니다 상중하단 햇갈리게해서 이지거는것도 비슷 난오히려 철권이 더 고도화되서 더힘든것같던데 하기야 얼티기준이면 10년도 넘은게임 리마한거라 그래도 옛날게임이라서 5라해봐야 버파4에서 정립된 게임이 다음시리즈로 간것밖에 안되니까 철권은 중간중간 많이 바뀐적이 많고 유저들 많이 털어냈으니 아 써놓고 보니 버파경험자 기준이네요 버파경험자 철권경험자가 다시 재활하기엔 버파가 더 재활하긴 쉬운것같음 | 24.02.12 12:41 | | |

    (IP보기클릭)221.154.***.***

    cuberick
    버튼 세개라서 쉽다는건 사람이 엎으려 팔다리 4개로 달리면 두발로 뛴거보다 빠르다 급의 논리입니다. | 24.02.12 13:46 | | |

    (IP보기클릭)112.154.***.***

    completeidiocy
    나왔을땐 초중생도 했죠. 그게 2까집니다. 3부터 어려워지더니 4나왔을땐 진짜. 3나 4 나왔을때 입문 초등학생이 버파 3-4했다구요? 어느지굽니까? | 24.02.12 14:11 | | |

    (IP보기클릭)106.101.***.***

    으다닷
    저 초딩때 에볼루션말고 오리지날 4로 입문하긴햇슴다 아키라랑 카게마루 존나어려워서 잭키나 제프리로 굴리긴햇지만 | 24.02.12 14:48 | | |

    (IP보기클릭)182.225.***.***

    으다닷
    버파 4가 버파 2의 재림이라고 할 정도로 대 성공한 게임이죠. 일본에서만...... 우리나라에서는 3D격투게임은 철권으로 완전히 넘어가서 하는 사람만 하는 게임이 되어 버려서 흥행은 그리 좋지 못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때부터 버파 실력이 일본이 훨씬 앞서나가기 시작하죠. 일본은 인프라가 많아서 정보와 대전상대 찾기도 쉬운 반면 우리나라는 인프라가 워낙 적어서 쉽지 않았거든요. 그래도 팀배틀 문화가 어느정도 유지되었기에 후속작들에 비해서는 그나마 나은 상황이었지만요. | 24.02.12 14:54 | | |

    (IP보기클릭)211.197.***.***

    으다닷
    초등학생이 어려워서 못하는 오락실 게임은 없습니다 만약 너무 어려웠다면 그건 당신이 | 24.02.12 15:41 | | |

    (IP보기클릭)61.77.***.***

    팁코
    그냥 자기가 안해본 거면 어려운 거임. 솔직히 철권에서 내 무슨 기술이 반시계 횡 잡고 상대가 무슨 기술 쓸 때는 가드만 하고 있으면 파훼가 안되니 시계횡으로 피해서 반격해야 하고 그런거 모르는 사람이 하면 똑같이 머리 터지고 어려움. 아키라 같은 특수한 애들은 미칠 듯이 어렵다는 말이 많지만 사실 쉬운 애들은 그냥 다른 게임이랑 감각 비슷하네 싶게 초보에게도 쉬음. 으앙 난 최고난이도 콤보 넣으려 했는데 조건도 까다롭고 너무 어려워 너무 하드코어해 하는 사람은 쉬운 국콤 쓰면 되고 그건 철권도 마찬가지로 고수용 콤보 해보려고 하다가 어렵다고 나가 떨어지는 거나 매한가지. 결국 내가 잘 모르고 익숙하지 않아서 아 바닥부터 배우기 귀찮다 어렵다 라고 느끼는 셈. 철권 배우려는 사람에게 야 4초풍 콤보 한번 넣어봐. 개 힘들지? 이렇게 엄청 높은 난이도의 기술을 가진 풍신권 캐가 버티고 있는 철권은 그러므로 엄청 하드코어하고 어려운 게임임 하는 꼴. 붕격운신쌍호장 제슬탄퇴 같은 어려운 거 예로 들며 아키라 같은 애들 혹은 고인물용 콤보 만 이야기하면 당연히 버파도 지레 겁먹을 정도로 어렵고. 0.X 초 사이에 벌어지는 프레임 공방 역시 모든 게임이 똑같이 해당되고.. 기술당 유리 프레임 몇 불리 프레임 몇 무슨 기술로 확정타 그런거 책 써놓고 일일이 공부했나 결국 그냥 많이 플레이 해 봤으면 자연스레 익혀져서 알고 있으니 쉬운 것처럼 느끼는 거임... 내가 좀 해본 게임 = 쉬운 게임 내가 익숙하지 않은 게임 = 어려운 게임 | 24.02.12 15:49 | | |

    (IP보기클릭)175.123.***.***

    completeidiocy
    왜 어려운지 설득을 하고 설명을 하라니까 인신공격을 하고 자빠졌네. | 24.02.12 15:49 | | |

    (IP보기클릭)211.235.***.***

    cuberick
    버파는 격겜에 시뮬레이터 같은겜입니다. 입문난이도 높은편이죠 거기다 기술하나 쓰는것도 연습이 필요하죠 | 24.02.12 16:02 | | |

    (IP보기클릭)1.247.***.***

    gatsbyy
    기원초는 쉽나요?^^ | 24.02.12 16:15 | | |

    (IP보기클릭)116.121.***.***

    김재규님제발살려탕탕
    회피 입장에서 보면 철권은 시계/반시계를 외운 다음 그 방향으로 돌면 됩니다. 버파는 등방향/배방향을 외운 다음 상대 발 위치(혹은 상체 방향)을 보고 그때그때 바꿔줘야 합니다. 공격할 때 판정도 정방향/역방향에 따라 달라서 경우의 수가 발 위치에 따라 4가지가 되지요. 물론 국콤+회피는 보조수단 수준의 단순한 플레이에서는 여기까지 생각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만, 어느정도 올라가면 이게 필수요소가 되는 게임이라서 쉽진 않은 것 같습니다. 비슷한 느낌의 DOA는 '에라 모르겠다 홀드' 개념이 있어서 좀 더 심플하게 게임을 해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고, 소울칼리버 시리즈는 가드 버튼은 있지만 포지션 개념은 없고 좀 더 직관적인 거리재기가 더 중요해서 좀 더 쉽습니다. | 24.02.12 16:17 | | |

    (IP보기클릭)182.225.***.***

    <소중한 사람>
    플2 용 버파4에볼 하면서 너무 재밌었어요. 정말 버파1,2 때 시절 즐기는 거 같은 재미가 있었죠. | 24.02.12 18:32 | | |

    (IP보기클릭)211.231.***.***

    팁코
    버파 2부터 해봤고 여러가지 게임 해봤지만 난이도를 떠나서 제일 재미있던 격투 게임은 버파 2였던것 같아요. 철권은 별로 정이 안가서 많이 안했지만 철권 2 철권 3는 열심히 했죠. 개인적으로 가장 난이도 높은 격투 게임은 스파 3 시리즈 였던것 같아요. 아직도 잘 못하겠음… | 24.02.12 21:35 | | |

    (IP보기클릭)222.109.***.***

    팁코
    입문은 철권보다 쉬워요. 가드버튼이 따로 있다는 점과 일부 난이도 높은 커맨드가 존재한다 뿐이지 조작이나 공방자체는 철권보다 더 직관적이예요. 진짜 격겜 몰라서 버튼 마구 연타해도 뭔가 그럴싸한 기술들이 나가는게 DOA랑 버파임 | 24.02.13 00:07 | | |

    (IP보기클릭)142.126.***.***

    코난77
    다른 격겜, 뭐 예를 들면 철권은 기술쓰는 거 연습 안 필요한가요? 저처럼 철권이 초보자인 경우에는 커맨드 외우는 것, 입력한 대로 안 나가는 것때문에 짜증도 많이 나고 그래요. 그냥 익숙함의 차이고 기술 쓰는 건 어떤 격투 게임이든 연습이 필요한 거죠. | 24.02.13 01:46 | | |

    (IP보기클릭)114.203.***.***

    showcase🍇
    철권 연속기 외워서 하는거랑은 차원이 다릅니다. 버파는요... | 24.02.13 01:59 | | |

    (IP보기클릭)142.126.***.***

    코난77
    저 버파1~5 쭉 해온 골수 유저라 버파가 어떤지는 잘 아는 편인데, 저같은 사람 입장에선 철권이 도리어 어렵거든요. 커맨드든 연속기든 아니면 단순히 기술 익히기든 철권이 더 어렵게 느껴져요. 저는 익숙함의 차이가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 24.02.13 05:03 | | |

    (IP보기클릭)222.106.***.***

    팁코
    버파, 스파, 철권... 다 좋아하는 아재입니다. 공방의 심오함, 깊이는 버파가 최고입니다. (어렵습니다.), 커맨드의 테크닉도 최고 수준입니다. 디펜시브 무브, 회잡풀 등 진정한 3d 격겜입니다. 아키라 유저로써 역사상 최고의 격겜은 버파5 라고 생각은 합니다만, 앉아 짠손과 동시 피격시 데미지 강한 기술이 씹고 들어가는.. 뭐 요런 문제점들도 많습니다. 링아웃이나 가드 버튼과 같은 호불호 요소도 있고.. 좀 구닥다리긴 했습니다. 철권처럼 멋드러진 캐릭터도 없구요. 캐릭터 수도 적습니다.(버파는 각각 격투 개성이 뚜렷한 캐릭터들만 있다보니 그 이상 늘리는것도 쉬운건 아님) 오늘 날에서는 스파를 가장 좋아하는 격겜 유저였습니다. | 24.02.13 13:59 | | |

    (IP보기클릭)106.253.***.***

    코난77
    아니 벼룩보다 높게 점프하는 케릭이 뭔 시뮬레이터에요,,,, | 24.02.19 15:37 | | |

    (IP보기클릭)27.124.***.***

    가드 버튼 유지할려나 폐지할려나?
    24.02.12 11:52

    (IP보기클릭)223.38.***.***

    팩트로좀맞자
    가드버튼을 없애면 완전히 다른 게임이 됩니다 아키라 약보나 p 가드캔슬 이런거 어케 하나요 | 24.02.12 11:58 | | |

    (IP보기클릭)175.197.***.***

    [SANA]린벨쨔응
    가드 버튼은 남겨놔도 중립 가드과 뒤 가드 정도는 넣어줄 수 있을 듯. | 24.02.12 11:59 | | |

    (IP보기클릭)180.230.***.***

    팩트로좀맞자
    버파 시스템 한축이라서 삭제보다는 레버가드 버튼가드 둘다 적용시키겠죠 | 24.02.12 11:59 | | |

    (IP보기클릭)223.38.***.***

    Skycloud
    가드후 선입력 약보를 어케 입력하나요? | 24.02.12 12:13 | | |

    (IP보기클릭)1.224.***.***

    팩트로좀맞자
    가드버튼 on/off 만들어주면 되지 않을까요 ㅋㅋ | 24.02.12 12:41 | | |

    (IP보기클릭)121.176.***.***

    팩트로좀맞자
    잡기, 돌려차기가 가드 버튼이랑 같이 눌러야 해서 유지할 듯 | 24.02.12 19:15 | | |

    (IP보기클릭)175.197.***.***

    [SANA]린벨쨔응
    안될 것 같지만 철권에서도 가드 후 선입력 구간 동안에 66 입력 잘만 하거든요... 철권은 3커맨드밖에 입력을 안먹어서 666은 안나가지만. | 24.02.12 21:20 | | |

    (IP보기클릭)223.38.***.***

    Skycloud
    대쉬,백대쉬 하면서 즉발 약보는 가드 버튼이 아니면 불가능합니다. 레버를 입력하면서 가드버튼 떼고 p 입력으로 나가는 약보를 레버 조작만으로 어떻게 하나요. 아예 커맨드를 바꾸면 모를까.. 근데 그러면 그건 버파가 아닐지도요.. | 24.02.12 22:36 | | |

    (IP보기클릭)119.196.***.***

    팩트로좀맞자
    버파에서 가드 버튼을 없애면 그건 버파가 아닙니다. 가드버튼이 무슨 그냥 가드만 하는 기능인줄 아시는데 기술의 캔슬이나 모션의 훼이크, 경직딜레이의 1프레임 줄임 등 가드 버튼의 용도가 많아 없애면 저는 버파 접습니다 ㅋㅋ | 24.02.13 05:54 | | |

    (IP보기클릭)222.106.***.***

    팩트로좀맞자
    어렵다고 봅니다. 가드버튼이 없으면 달랑 펀치와 킬.. 버튼 두 개만 남게 됩니다. 커맨드의 경우의 수도 문제가 되고 지나치게 단조로워서 재미가 없어 지겠죠. 그렇다고, 왼손왼발 식으로 하기엔 철권 아류가 되며, 약손강손으로 하기에도 기존의 커맨드 적립이 맞지 않습니다. 물론 가드버튼과 레버가드를 다 적용하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으로 보입니다. | 24.02.13 14:03 | | |

    (IP보기클릭)175.197.***.***

    [SANA]린벨쨔응
    대쉬, 백대시 하면서 나가는건 가드 버튼으로 캔슬을 하니까 그런거고, 가드 후 선입력하곤 전혀 다른 이야기인데요. 그리고 1프레임 소모 콤보나 앞대시 모션 캔슬 기술 같은걸 굳이 시스템적으로 남겨놔야 할 이유를 전혀 모르겠네요. 입력이 어려우니 보상이 커지는건 접근성만 해치고 언밸런스해지죠. 버파건 철권이건 하루이틀 한 것도 아니고 가드버튼의 효용이 없는것도 아닌데, 이유가 그런게 되선 안됩니다. | 24.02.15 12:35 | | |

    (IP보기클릭)116.47.***.***

    Skycloud
    이논리를 철권에 대입하면 초풍같은건 사라져야한다입니다. 어떻게 들리나요? 아니면 입력이 어려운데 보상이 크지 않은 격겜....멀 말하는지 모르겠는데 그거 재밌나요? | 24.02.18 13:56 | | |

    (IP보기클릭)183.109.***.***

    게임 잘나오는것도 중요한데 요즘 격겜은 이스포츠쪽 투자가 중요한데 과연 cpt나 twt같은 운영을 할수있을까....
    24.02.12 11:53

    (IP보기클릭)123.213.***.***

    격겜은 진짜 허들이 제일 문제.....숙련까지 너무 긴 시간을 처맞아야 하고, 올라간다고 해서 내가 시원하게 상대를 팰 수 있는것도 아닌 게.....
    24.02.12 11:55

    (IP보기클릭)123.213.***.***

    ClearTime
    롤같은 겜은 어쩌다 한판 대승 할 때, 내가 캐리 할 때 팀에서 주인공이 된 느낌이 주는 쾌감이 너무 커서 보상받는 느낌인데 격겜은 들인 노력에 비해 보상이 너무 형편 없다고 할까....그런 느낌입니다. 세상에 출시하는 거의 대부분의 격겜을 구매하는 매니아 입장에서 주절거려 봤습니다... | 24.02.12 11:57 | | |

    (IP보기클릭)106.102.***.***

    ClearTime
    격겜 자체가 이장르에 오랜시간 투자 그리고 연습으로 오신분들이 많아서 신규 초보자들이 그것을 알고있습니다. 그러니 가볍게 즐기고 들어오기 어렵죠 ^^; | 24.02.12 11:57 | | |

    (IP보기클릭)123.213.***.***

    イケマン
    아직도 허들이 많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보상이 쩔던가 해야 유저가 늘지 않나 생각 해 봅니다. | 24.02.12 11:58 | | |







    읽을거리
    [게임툰] 나 사실 격겜에 재능있는 거 아니야? 철권 8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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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ULTI] 여전히 안개 속을 표류하는 해적선, 스컬 앤 본즈 (22)
    [MULTI] 더 친절해진 한국 인기 격투게임, 철권 8 (84)
    [MULTI] 누굴 죽이냐보다 어떻게 죽이냐가 중요하지, 수어사이드 스쿼드 (28)
    [MULTI] 용과 같이8, 긴 여로의 끝과 새로운 출발이여 Bon Voyage!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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