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케인 스튜디오의 게임은 지금까지 상업적 흥행은 비교적 부족하더라도
디스아너드 시리즈, 프레이로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으나
최근 레드폴은 매우 실망스러운 상태로 출시되었습니다
이 게임과 관련하여 엑스박스의 비전과 실제 제품의 질적 차이에 관해서도 말이 나왔을 정도 였으며
필 스펜서도 관련해서 코멘트 했던 바 있습니다
하지만 제이슨 슈라이어가 12명의 아케인 직원들을 통해 알아낸 바에 따르면
아케인 직원들에게 이런 출시 상태는 크게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합니다
레드폴은 2018년에 모회사 제니맥스의 결정으로 개발이 진행되었는데,
당시 제니맥스는 초기 판매 수익 말고도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길 희망했습니다
당시 제니맥스와 관련이 있는 사람들의 증언에 따르면
해당 시기의 제니맥스는 자회사들에게 소액 결제 요소를 넣을 것을 강요했다고 합니다
해당 사항이 절대적인 의무는 아니었지만 이 시기에 제니맥스의 영향을 받아
폴아웃 76, 울펜슈타인 영 블러드와 같은 작품이 출시되었습니다
아케인 오스틴에 있던 하비 스미스, 리카르도 바레가 레드폴의 책임자로 임명되었고
전작 프레이의 성공적이지 못한 상업적인 흥행으로
제니맥스의 임원들은 이들이 더욱 매력적인 게임을 제작하기를 희망했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나온 것이 여러 치장 아이템 소액 결제 요소가 있는
뱀파이어들을 상대로 하는 협동 게임이었습니다
하비 스미스와 리카르도 바레를 포함한 오스틴에 있던 직원들은
이머시브 심 장르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던 사람이었기에
멀티플레이 게임 레드폴을 제작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하며
제니맥스의 임원들은 예시로 삼은 게임을 자꾸 바꿔 이들이 방향성에도 많은 혼란이 왔다고 합니다.
또한 아케인 오스틴의 인원도 매우 부족하였는데,
프레이와 같은 싱글 게임을 제작하는데는 큰 지장이 없었으나
멀티플레이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인력이 필요하였으나
당시 제니맥스에서는 이들의 직접적인 인력 보충을 거부하였고
당시 제니맥스가 인수했던 라운드 하우스 스튜디오의 동원 및 아웃소싱 업체 계약의 방식으로 넘어갔습니다
레드폴의 개발이 끝날 무렵,
멀티 플레이 게임 개발에 의욕을 잃은 직원 대다수가 다른 스튜디오로 이탈하였고
프레이 제작 당시의 아케인 오스틴의 직원은 70% 정도가 팀을 떠났고
그 자리는 새로운 직원들로 충원되었는데
이 과정에서도 많은 사람들은 아케인에 와서 싱글 게임을 만들고 싶었지
멀티 플레이 게임을 제작한다는 것에는 거부감이 있어
인력 보충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2020년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제니맥스를 인수하였고,
최종적으로 2021년에 법적 절차가 완료되었기에
많은 오스틴의 직원들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레드폴 프로젝트를 취소하거나
싱글플레이 게임으로 전환해줄 가능성에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인수 당시에 제니맥스에게 많은 자율성을 보장하였고
소액결제 삭제 및 멀티플레이 요소가 축소되는 선에서 끝났습니다
해당 사항에 대해서 엑스박스측은 아케인 오스틴에게 초기에 많은 개입을 하지 못했다는 것을 인정하기도 하였습니다
하비 스미스와 리카르도 바레는 게임 개발 막바지에
많은 직원들의 사기를 올리고자 '아케인 매직'이 나타날 것이다 라고 직원들을 격려하였지만
아쉽게도 싱글 플레이 및 멀티 플레이 팬 모두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한 상태로 게임이 출시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아케인이 레드폴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최근 언급했으며
분석가 반 드루넨은 레드폴과 관련해서
"엑스박스가 미래에 비슷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예방 접종이 되길 희망한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222.107.***.***
애초에 MS가 제니맥스에 대한 자율성을 보장하는 조건으로 인수를 했었기 때문입니다. 제니맥스 회사들이 MS의 자회사지만 엑스박스 스튜디오 퍼블리싱이 아니라 베데스다 소프트웍스를 통해서 퍼블리싱 되는 것도 일맥상통하는 이유입니다
222.107.***.***
저 당시에 제니맥스 임원들의 강요로 제작된 멀티플레이 게임들이 울펜슈타인 영 블러드 (아케인-머신게임즈 합작), 폴아웃 76 (베데스다 오스틴 스튜디오), 레드폴 (아케인 오스틴)인데 놀랍게도 해당 작품들이 각 스튜디오의 최대 실패작인게 묘한 공통점이죠.
62.212.***.***
이게 사실이라면 게임의 게자도 모르는 임원 새기들이 또...
23.19.***.***
전혀 그 내용이 아닌데요? ㅋㅋ
121.111.***.***
익숙하지 않은 장르를 만드는게 쉽지 않아서 이번 같은 결과를 냈다고 예상은 했는데 좀 더 심각했네요. 개발 도중에 인력들 나가고, 교체 되고 하면 진짜 망합니다.
121.133.***.***
118.235.***.***
따지자면 저 퀄로 나온건 마소탓이 맞네요 | 23.06.01 20:56 | | |
222.107.***.***
애초에 MS가 제니맥스에 대한 자율성을 보장하는 조건으로 인수를 했었기 때문입니다. 제니맥스 회사들이 MS의 자회사지만 엑스박스 스튜디오 퍼블리싱이 아니라 베데스다 소프트웍스를 통해서 퍼블리싱 되는 것도 일맥상통하는 이유입니다 | 23.06.01 20:58 | | |
23.19.***.***
인수전에 나락의 길에 들어선게 인수되었고 좋은 방향 제시 되었지만 이미 나락의 길을 가던게 반등 하지 못했다는군요 | 23.06.01 21:01 | | |
23.19.***.***
내맘앙팡맘
전혀 그 내용이 아닌데요? ㅋㅋ | 23.06.01 21:01 | | |
211.198.***.***
마소가 도와주지 못한것이지 글을 다 읽어보면 어차피 마소 아니었어도 저 상태로 나왔을것 같네요 | 23.06.01 21:03 | | |
211.196.***.***
루리웹-1212123884
직원들이 싱글플레이로 전환을 바랬을 정도니. 자율성을 보장 받고 본인들 의지대로 줄인것 같은데요? | 23.06.01 21:07 | | |
23.19.***.***
루리웹-1212123884
개발진들이 '싱글플레이'로 만들고 싶어했다고 위에 적혀있네요 | 23.06.01 21:08 | | |
23.19.***.***
루리웹-1212123884
위에 해당 내용 다 적혀 있는데 다시 정독 한번 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 23.06.01 21:11 | | |
175.120.***.***
제일 원흉은 제니맥스 윗선인거 같긴한데 소액결제를 염두하고 개발한 협동겜에서 소액결제랑 멀티플레이를 축소해버린것도 딱히 좋은 방향 같진 않습니다. 백번 양보해서 소액결제 없앤건 친유저적인 정책이었다고쳐도 멀티플레이를 축소한 결과로 레드폴은 싱글도 멀티도 이도저도 아니게 되었잖아요. 협동겜이면 멀티플레이를 통한 협동하는 재미만큼은 잡았어야하는데 그것도 아니고, 그와중에 빠른매칭조차 없는거보면 멀티쪽도 만들다 만거같은데 결국 뭔 게임이었는지에 대한 이해도가 전무한듯한 마소의 결정 역시 레드폴에 영향을 줬다고 볼수 있지 않을까요. | 23.06.01 21:11 | | |
220.118.***.***
루리웹-1212123884
아케인은 엄밀하게 따지면 마소의 자회사가 아니라 제니맥스의 자회사입니다 ㅋ | 23.06.01 21:12 | | |
223.32.***.***
... 그 내용이 맞는듯 한데 ... 손을 안댓다고 책임이 없어지남 ... 게임 프로듀싱을 안했던 회사도 아니고 ... | 23.06.01 21:14 | | |
118.235.***.***
그냥 밥상 뒤집거나 안나왔을거 같아요. | 23.06.01 21:15 | | |
223.32.***.***
... 손털기 재밌네 ... | 23.06.01 21:15 | | |
61.75.***.***
손털기라뇨 ㅋㅋ 애초에 당장에 제니맥스 자회사 게임인 하이파이러쉬,레드폴 배급 및 홍보 다 제니맥스에서 한거라 하이파이러쉬 노홍보 바로 발매도 제니맥스에서 기획한거라고 정정 기사까지 나왔잖아요? | 23.06.01 21:16 | | |
211.237.***.***
루리웹-1212123884
궁금하면 트위터에서 제이슨 슈라이어에게 말하세요 ㅋㅋ 기사 내용이 저런걸 왜 저한테 따짐? 슈라이어처럼 스펜서나 아케인 직원에게 물어보던가요 ㅋㅋ | 23.06.01 21:21 | | |
119.207.***.***
루리웹-1212123884
출처에 아에 프로젝트 취소 or 싱글 리부트를 원했다고 적혀있는데 이 내용이 없다는건 무슨 소린지 모르겠는데 채널링 계정 말고 본 계정으로 와서 말좀 ㄱ | 23.06.01 21:38 | | |
211.196.***.***
루리웹-1212123884
멀티로 개발을 진행하던 게임을 그냥 포기하고 싶다고 멀티가 포기가 됩니까;; 멀티를 없앨 수 없으니 줄여나간거겠죠. | 23.06.01 22:10 | | |
118.235.***.***
루리웹-1212123884
잘못 해하신 듯. 게임 재작 스튜다오가 원한 자율성과 마소가 부여한 자율성은 달라요 마소는 제니맥스 자채적인 자율성을 보장한 것이고..아케인 스튜디어 제작진이 원한 자율성은 제니맥스 임원들에 의해 보장되지 않았습니다. 마소가 거의 막판에 개입을 하긴 했지만 게임을 뜯어 고칠 시기도 지났고 바난받을 만한 소액결제 삭제 등 마이너한 정도만 요구를 했고 나머진 제니맥스 알아서 하라고 놔둔거에요. 시기 상 다 뜯어고치지 않는 이상은 게임 자체 손댈 시기는 아니고 출시도 지켜야 하니 그냥 고 한거 같네요. 출시를 믹고 몇년이 걸리더라도 새로 개발허게 했어야 한다고 전제하면 마소탓도 있으나 시기상 개임은 거의 되돌릴수 없는 상태였고 퍼스트 출시가 급한 마소도 더 어쩌진 못하고 출시를 승인했다는 거. | 23.06.01 22:12 | | |
121.143.***.***
코에걸면 코걸이 귀에걸면 귀걸이 인생참 쉽네 | 23.06.01 23:18 | | |
175.215.***.***
121.139.***.***
121.111.***.***
익숙하지 않은 장르를 만드는게 쉽지 않아서 이번 같은 결과를 냈다고 예상은 했는데 좀 더 심각했네요. 개발 도중에 인력들 나가고, 교체 되고 하면 진짜 망합니다.
62.212.***.***
이게 사실이라면 게임의 게자도 모르는 임원 새기들이 또...
222.107.***.***
저 당시에 제니맥스 임원들의 강요로 제작된 멀티플레이 게임들이 울펜슈타인 영 블러드 (아케인-머신게임즈 합작), 폴아웃 76 (베데스다 오스틴 스튜디오), 레드폴 (아케인 오스틴)인데 놀랍게도 해당 작품들이 각 스튜디오의 최대 실패작인게 묘한 공통점이죠. | 23.06.01 21:01 | | |
121.129.***.***
223.32.***.***
루리웹-7890987657
... 다 만든 게임이라도 아니면 롤백이지 ... 그 이후에 나가는 비용은 조상님이 내주시나염? ... 마이크로소프트가 돈이 없남 뭐가 없남? ... | 23.06.01 21:18 | | |
60.149.***.***
이건 좀 헛소리인게 게임을 안내면 비용회수가 안되요 어쨌든 완성된 게임은 내야합니다. 게임을 내면 조금이라도 수익이 생기지만 안내면 수익0입니다. 그러니까 님이 한말은 반대입니다. 게임을 안내면 그 개발비용은 조상님이 내줘요? | 23.06.01 21:37 | | |
118.235.***.***
출시일 다되가서 다시 뒤집고 몇년 새로 개발하는 사례는 거의 없습니다. 그로면 망겜이 나오겠어요? 10년 개발해서 좋을때까지 계속 연기하면 되죠. 출시일이 있고 실적 내야하는 시기가 정해져 있어서 초기가 아닌 이상 롤백 못합니다. | 23.06.01 22:16 | | |
175.120.***.***
39.121.***.***
121.188.***.***
아니 그냥 스타필드도 망했으면 좋겠다라고 솔직히 말하셈 ㅋㅋㅋ 너무 역겨움 | 23.06.01 22:39 | | |
23.19.***.***
39.7.***.***
175.120.***.***
애당초 협동겜으로 설계된 게임이라 멀티플레이 축소는 말도 안되는거죠. 이 부분은 마소가 좀 잘못 판단한거 같습니다. 이리 어정쩡하게 낼바엔 멀티라도 잡아내는 방향으로 가던가, 아예 게임 자체를 취소시키던가 했어야했다고 봅니다. | 23.06.01 21:13 | | |
104.28.***.***
210.95.***.***
221.149.***.***
182.218.***.***
XT1
저도 항상 의문이 있었던게 레드폴을 왜 AAA 타이틀이라고 까는지 잘 이해가 안되더라구요. 딱 봐도 그냥 아케인 스튜디오 하나에서 개발한 타이틀인데 AAA? | 23.06.01 23:07 | | |
121.157.***.***
112.133.***.***
아케인 리옹은 멀쩡하니 아케인 오스틴이 회복되길 빌어야죠 | 23.06.01 21:18 | | |
121.133.***.***
리옹도 평론가 평은 좋은데 아케인 맛이 안난다고 팬들 평가는 썩 안좋더라구요... | 23.06.01 21:24 | | |
121.142.***.***
125.180.***.***
221.154.***.***
118.235.***.***
211.234.***.***
210.126.***.***
14.39.***.***
125.142.***.***
물갈이 되고 만들자 하고 사람 모으면 다시 모을 수 있을듯... | 23.06.01 22:14 | | |
183.101.***.***
211.228.***.***
59.16.***.***
125.142.***.***
에이펙스라는 걸출한 작품 하나 뽑고서 거기서 꾸준히 뭐가 들어와서 그런지 정신을 좀 차린것 같더라구요... | 23.06.01 23:14 | | |
211.179.***.***
203.243.***.***
182.208.***.***
118.235.***.***
2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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