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XSX소프트] 엘든링이 스카이림과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만이 달성한 GOTY 업적을 달성 [40]



(1215180)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18116 | 댓글수 40
글쓰기
|

댓글 | 40
1
 댓글


(IP보기클릭)220.122.***.***

BEST
스카이림은 격이 다르지 2011년 고티 라이벌이 포탈2, 아캄시티인데ㅋㅋ
23.03.25 10:47

(IP보기클릭)118.235.***.***

BEST
재밌게 했지만 그 정도인가 싶기도 하고...게임 외적인 문제(최적화라던가...)와 기존 소울시리즈에서 크게 변화한 혁신성도 없었고 상호작용이 적용된 오픈월드도 아니었고.....물론 재밌게 했지만 같이 거론된 두 게임보다 훌륭했나 싶네요. 물론 전투하나는 두 게임보다 압도적
23.03.25 10:34

(IP보기클릭)39.122.***.***

BEST
그렇게 따지면 스카이림 단점도 어마어마하죠 아예 진행이 불가능한 버그, 엉망진창인 물리엔진, 최악의 타격감, 엉성한 모션 퀘스트 꼬이는 건 다반사인데 버그패치는 나몰라라 하는 개발사의 태도
23.03.25 13:50

(IP보기클릭)112.148.***.***

BEST
엘든링이 어느 정도인가와는 별개로 GOTY 실적은 그해 어떤 경쟁게임들이 나왔는가의 문제인지라.. 올해는 젤다 티오킹과 스타필드가 모두 역대급으로 나와서 GOTY도 박터지게 싸웠으면 좋겠네요~~~
23.03.25 11:15

(IP보기클릭)121.146.***.***

BEST
BAFTA는 은근 힙스터끼가 있어서 뜬금 스트레이 같은 겜 줄지도
23.03.25 10:38

(IP보기클릭)117.111.***.***

잘만든 오픈 월드는 정말 최고야...
23.03.25 10:25

(IP보기클릭)118.235.***.***

이제 BAFTA만 받으면 젤다 뛰어넘는건가?
23.03.25 10:26

(IP보기클릭)223.38.***.***


ㅡㅡㅡㅡㅡ 미야자키 이 사람이 좀 변태적인것만 빼면 게임업계에서 초신성 같은 이미지란 말이지
23.03.25 10:30

(IP보기클릭)118.235.***.***

BEST
재밌게 했지만 그 정도인가 싶기도 하고...게임 외적인 문제(최적화라던가...)와 기존 소울시리즈에서 크게 변화한 혁신성도 없었고 상호작용이 적용된 오픈월드도 아니었고.....물론 재밌게 했지만 같이 거론된 두 게임보다 훌륭했나 싶네요. 물론 전투하나는 두 게임보다 압도적
23.03.25 10:34

(IP보기클릭)59.10.***.***

루리웹-0463038199
엘든링은 단점은 많은데 순수 재미로 고티 먹음 ㅋㅋ | 23.03.25 10:49 | | |

(IP보기클릭)211.36.***.***

접었는데또하네
맞는 말씀 같습니다 | 23.03.25 11:00 | | |

(IP보기클릭)61.79.***.***

루리웹-0463038199
파급력으로 치면 스림이나 야숨보다, 와우에 가까운 위치죠. 와우가 기발한 게임은 아니었지만, mmorpg의 공식을 완성시켜서 이후에 나온 수많은 게임이 와우 스타일을 기반으로 삼게되었던 것 처럼. 엘든링은 소울라이크라는 장르의 부흥을 가져 왔으니까요. (참신한건 아닌데, 기존의 공식을 잘 배합했죠.) 젤다나 스림은 대단하긴 한데, 그걸 하나의 장르로 삼기에는 찐 대기업이나 할만한 수준의 고퀄리티 게임이라면. 소울라이크는 인디게임에서부터 유행하는 걸 보면, 파급력은 이쪽이 더 크지 않을까 싶네요. | 23.03.25 11:18 | | |

(IP보기클릭)118.39.***.***

루리웹-0463038199
단점 너무 많아요. 아직 개선할 여지도 너무 많음. .. 요즘 와룡해보니 방어가 이렇게 재미있었나 싶었는데, 엘든링 전투는 방어가 너무 강조된 게임이라. .. 전투방식이나, 오픈월드 방식, 멀티방식 너무 많은 부분에서 개선해야할 부분이 있었지만 또 재미도 역대급이었기 때문에 . ... | 23.03.25 12:48 | | |

(IP보기클릭)39.122.***.***

BEST
루리웹-0463038199
그렇게 따지면 스카이림 단점도 어마어마하죠 아예 진행이 불가능한 버그, 엉망진창인 물리엔진, 최악의 타격감, 엉성한 모션 퀘스트 꼬이는 건 다반사인데 버그패치는 나몰라라 하는 개발사의 태도 | 23.03.25 13:50 | | |

(IP보기클릭)121.146.***.***

BEST
BAFTA는 은근 힙스터끼가 있어서 뜬금 스트레이 같은 겜 줄지도
23.03.25 10:38

(IP보기클릭)125.188.***.***

루리웹-307
동감ㅋㅋㅋㅋ 얘네들 은근히 대세픽이랑 빗나가는 경향이 있어서.. 개인적으로도 엘든링이 받을만하긴 한데 바프타는 예상 못하겠음 | 23.03.25 10:43 | | |

(IP보기클릭)220.122.***.***

BEST
스카이림은 격이 다르지 2011년 고티 라이벌이 포탈2, 아캄시티인데ㅋㅋ
23.03.25 10:47

(IP보기클릭)114.206.***.***

로스트비프
그해에 젤다야숨이 나왔다면 스카이림도 포탈2위치가 됐을지 모름. 역대 만점 리뷰 가장 많이 받은게 야숨인데. 스카이람에게 격이 어쩌니 소리 들을 위치가 아니지 | 23.03.25 11:46 | | |

(IP보기클릭)211.234.***.***

hustler
근데 또 일본게임 가산점 무시 못하는건 사실임 서양 평론가들도 게이머들도 그런 성향이 많아서 | 23.03.25 12:01 | | |

(IP보기클릭)114.206.***.***

안해
그건 솔직히 아무런 근거도 없는 소리구요;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서양판에서 자기들 취향에 가깝기도 하고, 자기네 나라 게임들에 호의적이고 가산점을 주더라도 주지. 무슨 일본게임이라서 가산점을 줍니까 | 23.03.25 12:05 | | |

(IP보기클릭)222.96.***.***

hustler
현실은 젤다 야숨이 스카이림을 참고해서 만듬 | 23.03.25 12:12 | | |

(IP보기클릭)112.150.***.***

로스트비프
허,,, 엘든링 라이벌은 이전 레데리도 쳐바른 갓오브워 후속작 메타 94점짜리고 젤다는 메타97점 마리오, 89점 호라이즌 바르고 압도햇는데 무슨 포탈2, 아캄시티를 갖다붙여요 ㅋㅋㄱㅋㅋ | 23.03.25 14:20 | | |

(IP보기클릭)39.117.***.***

hustler
좃구린 UI도 일본게임이면 걍 넘어가주고 조잡한 요소도 일본게임이면 특징 취급해주는 등 솔직히 저게 같은 잣대로 평가하는거 맞나 싶게 기울어진건 사실인걸 | 23.03.25 15:29 | | |

(IP보기클릭)223.62.***.***

hustler
11년도에 스카이워드 소드 나오고 메타도 높은데 이거랑 비교 안하고 몇년차이 나는 게임을 옛날에 발매 했으면 그 해 고티임 하는 예는 어거지가 심한데? | 23.03.25 16:01 | | |

(IP보기클릭)58.225.***.***

루리웹-3288552531
아캄이 메타 94, 포탈2가 95입니다. 가져다붙힌다고 표현하기엔 둘다 갓오브뭐 이상인데,...ㅎ;; | 23.03.25 16:28 | | |

(IP보기클릭)119.207.***.***

안해
조잡한 모션이랑 수많은버그 심각하게 구린 ui를 가지고 장점때뮨에 참작 받은건 정작 스카이림인데 일본게임에 후하니 뭐니 하긴 좀;; | 23.03.25 16:53 | | |

(IP보기클릭)210.222.***.***

안해
스카이림 버그,최적화 완성도 생각하면 저정도 점수 받은거 감사해야죠 뭐 | 23.03.25 18:53 | | |

(IP보기클릭)210.222.***.***

안해
오히려 위쳐3도 그렇고 콘솔쪽은 버그에 최적화 개똥인데도 점수 퍼주는거보면 서양rpg 점수뽕이 더 심해보임 | 23.03.25 18:55 | | |

(IP보기클릭)1.226.***.***

hustler
시리즈로 이야기 해 볼까요? 2011년 스카이림이 바른 게임이 포탈, 배트맨, 언차티드, 젤다, 배틀필드, 다크소울, 기어즈오브워, 위쳐, 콜옵 임. 시리즈는 당해년도 게임으로 비교해야지. 야숨과 비교되는 스카이림은 스소 출시 때 나왔음. 위쳐 3와 비교되는 스카이림은 위쳐 2 출시 때 나왔음. 엘든 링과 비교되는 스카이림은 무려 다크소울 1편 출시 때 나왔음. 야숨이니 위쳐 3니, 엘든 링이니 전부 스카이림과 함께 전부 걸작의 반열에 오른 게임인데 스카이림은 이들보다 한 세대 혹은 두 세대 전의 게임임. 이게 스카이림의 위엄이고 격임. | 23.03.25 20:10 | | |

(IP보기클릭)222.104.***.***

미이우
그렇지.. 위쳐빠가 욕쳐먹기 이전에 스카이림빠들 빠심이 진짜 극렬 광신도 수준이였지. 현실은 젤다야숨이 스카이림을 참고해서 만들어? 누가보면 야숨이 스카이림 베껴만든줄 알겠다? 니 댓글로 게시물 하나 파볼까? 욕 얼마나 쳐먹나? ㅋㅋ | 23.03.25 21:02 | | |

(IP보기클릭)114.206.***.***

그냥유저
님말도 일리가 있는 부분이 있는데, 달리 말하면 그시절 스카이림을 가져다, 젤다나 엘든링 정도의 역대급 명작보다 격이 다르니 뭐니 하는건 더 웃기는거죠. 심지어 절대적인건 아니지만서도 평균메타나, 만점 리뷰수, 만점 비율등 객관적인 수치에서 야숨은 스카이림보다도 더 높은데요. 애초에 저도 시대가 다른걸 무리하게 비교하는건 되도록이면 피해야 된다 생각하던 사람이지만, 그럼에도 제가 굳이 야숨과 비교한건 그이전에 맥락을 봐야죠. 스카이림을 무슨 야숨,엘든링과 비교해서 격이 다르니 뭐니 하는건 맹목적이여도 너무 맹목적인 심각한 빠심이잖습니까? 아무튼...그부분을 먼저 짚었어야지 않을까요. | 23.03.25 21:14 | | |

(IP보기클릭)222.96.***.***

meesh007
왜 열폭하고 그럼? 내가 없는 얘길 지어낸것도 아니고 야숨 개발진들이 그렇게 인터뷰했는데 | 23.03.25 21:16 | | |

(IP보기클릭)114.206.***.***

루리웹-2835687957
바로 위에 제 댓글에도 밝혔듯이, 시대가 다른 게임을 비교하는건 저도 피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부분은 맞는 말씀이세요. 그런데.. 애초에 먼저 비교질을 시작한건 스카이림 팬심이 과한 한 분의 댓글때문이죠. 그리고 야숨은 스소가 아니고 스소보다 위대한 게임이며, 위쳐3는 위쳐2가 아니고 위처2보다 위대한 게임들이죠. 스카이림이 스소, 위처2 이겼다고 야숨,위처3보다 위대한 게임인건 전혀 아니잖습니까? 또 스카이림이 이들보다 먼저 나온 게임이지만, 그게 위엄이고 격이 될 이유가 없죠. 스카이림보다 나중에 나온 만큼 여러모로 시대에 맞춰서 오픈월드에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 발전된 게임들이니까요. | 23.03.25 21:23 | | |

(IP보기클릭)222.105.***.***

미이우
그냥 기껏해야 오픈월드 장르로 전환하는데 영감을 받았다는 말 아님? 애초에 오픈월드라는거 말고 야숨이 스카이림과 똑같은 게임이라 할 껀덕지라도 있슴?;;; 그럼... 다크소울에 영감을 받았다는 갓옵워4는 갓옵워 다크소울 참고해서 만든 게임인가? 그런식으로 따지면 젤다 역사는 스카이림 역사보다 훨씬 길고, 앞서서 더 많은 게임들에 영감을 준, 개발자들의 워너비 같은 게임인데, 죄다 젤다 짭이 넘쳐나겠네. 요즘 3d게임들의 록온시스템이나 카메라움직임은 죄다 시간의 오카리나 따라한건가? 게임업계에서 최초 따지면 닌텐도에게 빚을 안진 회사들이 드물텐데.. | 23.03.25 21:37 | | |

(IP보기클릭)14.54.***.***

로스트비프
아..포탈2랑 아캄시티면..답이없는데 그걸 이겼단말인가 | 23.03.25 21:37 | | |

(IP보기클릭)222.96.***.***

모베터블루스!
누가 똑같은 게임이래요? 개발자가 야숨 개발하는데 스카이림을 참고했다고 인터뷰 했다구요. 댓글 맥락을 보세요. 스카이림이 출시할때 야숨이 나왔으면 스림을 압도했을지도 모른다는 댓글에 달았잖아요. 크던 작던 스카이림이 야숨에 미친 영향이 있으니 틀린말이다. 이런식인데 무슨 야숨이 스카이림 파쿠리겜이라고 주장하는 쓰래기로 만들려고 하네. | 23.03.25 22:05 | | |

(IP보기클릭)114.206.***.***

미이우
아니..ㅋㅋ 이제사 확인해서 지금와서 뭐라 하기도 그렇긴 한데..; 님이 첫댓글에 뭐라 그랬어요; "현실은 젤다 야숨이 스카이림을 참고해서 만듬" 현실은 그저 스카이림 참고해서 만든것뿐이 안된다는 뉘앙스 딱 그거잖습니까.; 무슨 의도로 말한건지 너무 뻔하잖슴..ㅋㅋ; 나중가서 아니라 그런뜻이 아니라고 하면.. 백보 천보 양보해서.. 님 의도가 그런게 아니였다 해도.. 오해하기 딱이잖슴; 이제와서 아무래도 좋긴 한데.. | 23.05.30 09:46 | | |

(IP보기클릭)106.101.***.***

갓오브워4 도 4개 받았는데 ㅎ
23.03.25 10:54

(IP보기클릭)58.235.***.***

루리웹-3231837517
갓오브워는 BAFTA에서 받고, 골든조이스틱에서 못 받았었음. 근데 5대 GOTY중 4개 받았다는 거에선 동급으로 봐야할듯 | 23.03.25 11:30 | | |

(IP보기클릭)112.148.***.***

BEST
엘든링이 어느 정도인가와는 별개로 GOTY 실적은 그해 어떤 경쟁게임들이 나왔는가의 문제인지라.. 올해는 젤다 티오킹과 스타필드가 모두 역대급으로 나와서 GOTY도 박터지게 싸웠으면 좋겠네요~~~
23.03.25 11:15

(IP보기클릭)49.172.***.***

루리웹-4802747369
토도키 하와도 센세 제발.... | 23.03.25 13:46 | | |

(IP보기클릭)61.98.***.***

그둘과는 격이 다르다고 다고 생각함
23.03.25 12:39

(IP보기클릭)175.201.***.***

스림과 야숨계열에 들어가는것 그럴만하다고 생각됨 셋다 뭔가 압도되는게 있는 느낌인듯
23.03.25 15:10

(IP보기클릭)59.12.***.***

또또... 셋다 잘만들었고 당해 최고의 파급력이 있었던 게임인데 또 뭐가 낫고 뭐가 덜하고 .... 스카이림의 단점은 버그와 액션, 야숨은 스토리나 사이드퀘 같은 게 부실함. 단점들이 다 있는 게임들이고 그 안에서 강점을 극대화 한 게임들인데 뭐가 뭐 보다 낫다느니 에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셋 다 즐겼고 다 취향임.
23.03.25 15:17

(IP보기클릭)106.242.***.***

다 좋은겜인대 누가 더 좋니 어쩌니 하는거 의미가 있습니까 고티도 해마다 환경이 많이 다르기도 해서 객관적인 통계도 되지 않구요 많은 사랑 받은 게임이라고 수준으로 보면 되겠죠
23.03.27 11:15


1
 댓글





읽을거리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25)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0)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3)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8)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5)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게임툰] 키메라와 떠나는 모험, 덱 빌딩 로그라이크 '다이스포크' (39)
[게임툰] 번뜩이는 재치와 액션으로! 마리오 vs. 동키콩 (41)
[MULTI] 유니콘 오버로드, 아무도 전설의 오우거 배틀 3를 만들어주지 않길래 (147)
[게임툰] 슈퍼 민주주의를 위하여! 헬다이버즈 2 (77)
[MULTI] 낭만과 두려움 가득한 야간주행, 퍼시픽 드라이브 (23)



글쓰기
공지
스킨

글쓰기 551208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