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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54.***.***
아니 어케 니가 이럴수 있냐
211.234.***.***
이건 쉴드불가.. 가격이라도 싸게 주던가..
14.35.***.***
발매한거랑 코나미가 지금 미쳐날뛰는거 보면 서로 좋아서 한거겠죠
223.39.***.***
인터넷상으론 코나미 생각이라고 생각했는데 감독님의 의도였군요
118.235.***.***
이상한데 예전에 완전한 하나의 게임으로 내려고 했다고 하면서 그때랑 말이 다르네
1.225.***.***
14.35.***.***
Jugend
발매한거랑 코나미가 지금 미쳐날뛰는거 보면 서로 좋아서 한거겠죠 | 23.03.21 20:08 | | |
121.133.***.***
코나미가 설마 그랬겠음? | 23.03.21 20:09 | | |
61.77.***.***
코나미 : 쪼개 판다고? 원래라면 메기솔5 넘버링 붙인 걸 한번 팔 걸 두번 판다고?? 당장 진행시켜 | 23.03.21 20:11 | | |
118.235.***.***
이달의 우수사원 짤 | 23.03.21 20:30 | | |
118.39.***.***
그건 아님. 메탈기어5를 에피소드 형식으로 쪼개서 팔 생각이전에, 문제는 개발 비용과, 시간이 너무 컷다는 점이지. 코나미 측에선 저비용, 고수입인 모바일가챠겜 미쳐 날뛰고 있는데, 개발비용은 어마어마어마 하게 들어가면서, 아직도 완성 안되고 있고, 완성 한다고 해서, 판매량이 모바일가챠겜을 넘어 설 것 같진 않고, 코나미 사내는 모바일가챠 영향력이 거대해짐. 자연스레 돈에 따라 가게 되어 있음. 그러니 '너 그냥 나가라' 됨. 그래서 급하게 에피소드5개 중에 1개만 완성시키고, 판매 했지 | 23.03.21 20:53 | | |
39.7.***.***
| 23.03.21 20:59 | | |
182.225.***.***
원래 피스워커도 5편 타이틀 달고 나오려고 했는데 기기가 기기였던 만큼 넘버링 타이틀을 달고 나오진 못했음. 다만 스토리의 연장선, 마더베이스, 풀톤 회수 시스템 등은 이미 이때 정립이 되어 있었죠... | 23.03.21 21:02 | | |
175.125.***.***
| 23.03.21 21:32 | | |
223.39.***.***
인터넷상으론 코나미 생각이라고 생각했는데 감독님의 의도였군요
124.54.***.***
아니 어케 니가 이럴수 있냐
118.235.***.***
121.150.***.***
211.197.***.***
117.111.***.***
221.150.***.***
EvaSupremacy
애초에 코지마는 부사장까지 갔던 인물이고 경영자측에도 친분이 있어서 갑질 당하고 그럴 입장도 아니었음 | 23.03.21 20:26 | | |
211.234.***.***
이건 쉴드불가.. 가격이라도 싸게 주던가..
211.234.***.***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적자면 초기 가격 39,800원이었습니다. 해외에서 몇 십분짜리 데모 40$에 판다고 욕처먹고10$ 인하했는데 국내는 인하 가격이 얼만진 모르겠네요. 근데 29,800원이라도 비쌉니다. 제가 앞발인데 초회차 50분 걸렸었죠. | 23.03.21 21:17 | | |
61.34.***.***
182.228.***.***
211.203.***.***
140.248.***.***
1.235.***.***
118.235.***.***
121.163.***.***
118.235.***.***
이상한데 예전에 완전한 하나의 게임으로 내려고 했다고 하면서 그때랑 말이 다르네
39.7.***.***
112.164.***.***
211.234.***.***
쪼개판다기 보단 워킹데드식 에피소드 판매 말하는거 같음 제일 중요한 모든 에피소드 합치면 얼마인가는 아무도 모르죠 | 23.03.21 20:27 | | |
121.188.***.***
베타기어솔리드
사일런트 힐즈때 본편은 에피소드 방식으로 분할 판매 예정이라고 군불 떼긴 했었죠 아마 그 시험작이 PT 아니었을지 | 23.03.21 22:09 | | |
223.62.***.***
220.74.***.***
39.115.***.***
112.164.***.***
222.234.***.***
베타기어솔리드
오 신박하다 | 23.03.21 21:13 | | |
124.50.***.***
119.197.***.***
121.170.***.***
118.235.***.***
지금 누가 그거갖고 뭐래? 싱글을 정규음반 가격 받으니까 ㅈㄹ들하는거지. | 23.03.21 20:44 | | |
121.170.***.***
요새 모바겜 가챠비용들 보다보니까 그 정도면 혜자 아닌가 싶음 | 23.03.21 20:45 | | |
133.175.***.***
모바일게임 가챠가 정신나간거지 그거랑 비교해서 저걸 혜자라고 부른다고? | 23.03.21 21:06 | | |
121.170.***.***
모바겜에서 라이트하게 하는 애들이 월 몇만원쯤 하던데 그 정도는 괜찮다고 용인하는게 상식으로 잡혀가는 마당에 훨씬 더 완성도높은 패키지게임이 그거보다 싸야 한다는 주장은 둘 다 하는 게이머들 늘어가는 시대엔 설득력이 없는 소리임. 하다못해 영화 애니 BD타이틀도 8~9만원에 이르는 시대에 게임은 그거보다 싸야 한다고 주장하는건 어째 게임의 가치를 제일 저평가하는게 게이머들인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 23.03.21 21:14 | | |
14.52.***.***
그 압도적인게 이제는 일반화된 내용에 가까워서 ... 대략 2015년즈음에 가챠가 주류를 이루는 모바일 게임이 매출 1위로 올라서더니 지금은 콘솔이랑 몇배 차이가 남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60740544 게이머들이야 미친 세상이라고 말하고 싶겠지만 주판알 두들기는 경영진입장에서는 과금체계를 한번 손보고 싶기는 했을거 같음. | 23.03.21 21:40 | | |
124.50.***.***
이걸 기승전 게이머탓 하시면 안되죠 영화로 따지면 1시간짜리 영화 앞 10분정도가 Part1으로 나눠서 나온 격이예요 이제 좀 시작되는구나 하는 차에 갑자기 엔딩 크레딧 올라오고 Part2에서 계속됩니다 이러면 사람들 반응이 어떨까요? 이때도 시즌제 드라마도 잘만 보는데 시즌제 영화 쯤이야.. 하실래요? 그리고 님 말대로 새로운 방식으로 할거면 제대로 완성도 있게 나오던가 해야 하는데 게임 플레이 타임은 겨우 2시간 남짓에 그것도 제대로 된 끝맺음도 아니고 오 이제 좀 시작되는구나 하는 차에 엔딩 크레딧이 올라오죠 그야말로 게임 본편 프롤로그에나 해당되는 분량을 성의 없이 잘라서 옛다 3만 9천원 하는걸 누가 좋게 보나요 심지어 나중에 나온 본편은 코나미가 개발비 문제로 개발중지 때려서 미완성으로 나와버렸는데. 방식의 문제를 논하기 이전에 성의의 문제가 더 큽니다 | 23.03.21 21:50 | | |
106.102.***.***
뭐 완성도 측면에서는 틀림없이 문제가 있었음. 근데 지금 다들 문제삼는건 완성도 문제가 아닌거같음. 하나의 이야기를 쪼개 팔았다는 사실 그 자체잖음? 완성도 좀 더 높였다고 과연 게이머들이 시즌제 방식의 가격책정을 받아들였을까 의문임. 아마 똑같은 볼멘소리 나왔을거임. | 23.03.21 22:10 | | |
124.50.***.***
파이널 판타지7 리메이크를 생각해보시면 되죠 파판7 리메이크도 쪼개팔기로 나온다고 했을때 엄청난 혹평을 받았는데 최소한 납득갈만할 정도로 완성도 있게 나와서 실제 유저들 평도 꽤 좋은편인데다 인터그레이드나 유파 dlc 나오고 나서는 제법 사람들도 받아들이기 시작했잖아요 리유니온 같은 경우는 현재 많은 플스 유저들의 기대작중 하나기도 하구요 그에 비하면 메기솔5 그라운드 제로 가지고 게이머 탓을 하는건 좀 아니죠 | 23.03.21 22:25 | | |
106.102.***.***
FF7리메이크는 기존 작이 있는 작품의 리메이크라 구매자가 전체 볼륨의 윤곽을 파악 가능해서 더 풍성해졌단 느낌이 드니까 분할도 납득이 가겠지만 신규작인 GZ는 나올때만 해도 흐름을 모르니까 여기서 끊은게 손해본거 같단 느낌이 드는거임. 그 완성도 높은 오리지널작 라오어1이 처음 나왔을 때 조엘 철근에 푹 찍혔을때 쯤 뚝 끊고 part.1 종결이라고 떴으면 과연 완성도 높다고 호평 나왔겠음? 그냥 다들 패키지 게임에 시즌제 방식이 안 익숙한거임. 다른 미디어들에선 인정받는 방식인데 말이지. | 23.03.21 22:40 | | |
124.50.***.***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도있게, 볼륨있게 내놓으면 인정받는다니까요? 파판7 리메이크로 예시 드렸잖아요 시나리오 전체에서 초반인 부분이라도 적어도 하나의 게임으로 완성도있게, 볼륨있게 내놓으니까 사람들이 쪼개팔기임에도 좋은 평을 줬고 그 다음 작까지도 기대하고 있는거잖아요 만약 파판7 리메이크도 겨우 2시간 짜리 분량으로 내놨으면 어땠을까요 욕먹는건 당연한거죠 아니 애초에 그라운드 제로처럼 누가봐도 뚝 끊어나오는 방식을 어느 미디어에서 좋아한다는건지 영화도 Part1, Part2 나눠서 나오는데 Part1은 재생시간 10분이고 Part2는 1시간이고 이래요? 시즌제 드라마도 시즌1이 10분이고 시즌2가 30분 시즌3가 50분 이런가요? 각 작품으로서 적어도 완성도는 있게 나오잖아요 저는 이 차이를 말씀드리는겁니다 | 23.03.21 23:01 | | |
121.170.***.***
GZ와 TPP사이의 완성도와 현격한 볼륨 차는 인정하는데, 내가보긴 시즌제 방식에 사람들이 익숙해서 GZ가 인정받았으면 TPP도 몇분할 돼서 나왔을거임. 시나리오 쪼개는 패키지 방식에 불만들이 높으니 기존 방식으로 급선회한 탓에 볼륨과 완성도 차가 심해져버린 걸 거고. 내가보기 GZ의 문제점은 시즌제 성격을 사전에 충분히 홍보하지 못한 거임. 미드에서 본가 옐로우스톤과 이름 달라도 1883, 1923이 프리퀄인건 요새 많이들 아니까 시즌제의 연속적 성격에서 이해하는데 GZ는 나오기 전부터 메탈기어 5의 거대한 시나리오의 일부라는 사실을 주지시키지 못한 게 문제임. 그리고 가장 문제는 하나의 패키지게임에선 하나의 완결된 시나리오가 나와야 한다는 게이머들의 고정관념이 제일 큰 저항요소고. 그 시나리오를 쪼갰으니 그 가격도 쪼개야 한다는게 불만의 근본임. FF7 리메이크는 말했듯이 완성도 이전에 시나리오 규모를 대충 아니까 자기가 기억하는 내용보다 더 풍성하단 느낌에 분할을 납득하는거임. 반면 아무리 완성도 높아도 자기가 모르는 오리지널 스토리가 하나의 패키지 안에서 종결되지 않아 다음 패키지를 사야 하는 경우는 기존 패키지게임 시나리오 방식에 익숙한 게이머들이 돈을 몇배로 들여야 하는 기분이 들어 불만을 갖는거임. 오리지널 스토리로 나오는 대작 패키지게임 신작이 아무리 완성도 높아도 시즌제 분할 방식이면 계속 같은불만 나올거임. | 23.03.21 23:28 | | |
121.170.***.***
그리고 이게 첫번째 시도였으니까 욕먹지 10년 뒤 쯤엔 시즌분할방식이 일반화 될 거라고 생각함. 게임사들 개발 텀이 길어지며 중간기간이 비니까 수익 문제로 하나의 게임사가 하나의 게임을 중점적으로 개발하는 게 끝나고 여러 다른 회사들을 흡수해 게임 개발 스튜디오를 여러 개 거느리고 순차적으로 시장에 내놔 텀을 없애는게 일반화된 지금 자본이 억수로 들어가는 대작게임 종류는 투자자들이 좀 더 성공의 확신을 반복해서 확인하길 원하지 4~5년씩 무작정 믿고 돈을 대 줄리가 없음. 이 때 투자의 향배를 어찌할지 빨리 확인하기 좋은 게 시즌제임. 대작 패키지게임은 점점 영화처럼 규모가 커져가는데 그 투자액이 한 방에 쫄딱 망할수도 있으니 리스크관리 차원에서라도 쪼갤 수 밖에 없게 되는거임. 지금이야 안 익숙해서 이런 저런 불만들을 내놓지만 게임개발의 대세가 이 쪽으로 흐르면 게이머들은 다른 미디어들에서 일반화된 이 방식에 결국 익숙해지게 될 거임. | 23.03.21 23:51 | | |
106.101.***.***
Pax님의 분할 에피소드 방식에 대해서 다른 회사에서 시도가 없던 것도 아니고 주장은 이해가 됨 확실히 유저들리 저 시기때 받아들이기 어려웠던 시스템이기도 하나 모든걸 둘째치고 요는 그라운드 제로 볼륨이 터무니 없이 적었으면서 가격은 그에 비해 높았다는거 애초에 워킹데가 에피소드로서 팔 수 있었던 건 그만한 볼륨과 가격선이 무리가 없었던 것. 그러니 유저들이 납득하고 샀던 거긴 한데 이에 대한 밸런스가 조금만 무너져도 유저들의 반발심은 상당해짐 더구나 개인적인 바램이자 여담이지만 모바일 시스템이 절때 콘솔에서 당연시 생각되면 안된다고 봄 이걸 당연시 하다보면 추후에 에피 분할+시즌패스+부가 게임 코인 삼단 콤보가 당연시하게 나올거임 | 23.03.23 10:44 | | |
112.162.***.***
112.162.***.***
루리웹-2108283383
ㅋㅋ 가격이 다르군요 메기솔도 싸게냈으면 욕 덜먹었을듯 | 23.03.21 22: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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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미 이후 행보 보면 짜를걸 짤랐다고 봐야죠. 코지마 나간 이후에 나온 게임들 보면 처참합니다. | 23.03.21 20:49 | | |
59.9.***.***
124.59.***.***
근대 북미도 초기는 39.99 달러 였음 | 23.03.21 2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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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세월이 지나서 말한다..... 게임에서 힌트 줬지? 사실나였어! 진짜 플스 고전부터 했지만 시대의 미친짓중 하나가 데모를 판매 한거였다고 생각했었는데 그장본인이였다니 근데 예전부터 코지마 좀 관종끼 있는건 알고있었는데 진짜 오랫만에 다시 느껴보네 특유의 관종 병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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챕터 넘길때마다 나오던 by hideo kojima 가 사실은 buy 였구만 | 23.03.21 21:43 | | |
220.92.***.***
118.47.***.***
118.47.***.***
팬텀페인 할때 뭐 2장이 미완성이다 하는거 보고 했었는데, 그때도 든 생각이 1장 길이가 웬만한 다른 오픈월드 게임들 못지않게 긴데 1장 2장 3장 이런 식으로 나눠져 있는 거면 대체 게임 컨텐츠를 뭐 얼마나 많이 만들려고 한 거지??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에피소드 방식으로 팔려고 했던 거였다면 납득이 간다 | 23.03.21 21: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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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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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찾아보니 이렇게 팔았네요. | 23.03.22 0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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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그러한 계획은 유저들에게 미리 전달을 해야겠죠. 가격 조정도 함께. 하지만 코나미라... | 23.03.22 08:10 | | |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