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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XBOX 마케팅 매니저,"깜짝 출시가 모든 게임에 먹히는 것은 아님"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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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125.103.***.***

    BEST
    게임 구조가 큰 설명이 필요 없이 직관적이면서 중소 규모 게임일 때 적합한 방식이고 AAA에는 안 맞는게 맞음 하이파이 러시는 딱 여기에 들어맞은 케이스고
    23.01.31 16:06

    218.234.***.***

    BEST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간 AAA의 게임의 경우 그 시간을 기다리는게 쉬운게 아니긴 하죠.
    23.01.31 16:07

    124.197.***.***

    BEST
    그래서 토드 하워드가 엘더스크롤 공개한 걸 후회하고 있다고 인터뷰한 적이 있죠. 그런데 또 너무 공개하지 않으면 게이머들 여론이 안 좋아지더라고요. 그걸 방지하는 차원에서 소니 측도 울버린 같은 발매일 미정 타이틀을 공개하기도 했고요.
    23.01.31 16:16

    124.197.***.***

    BEST
    AAA 프로젝트에는 마케팅 금액을 제작비의 3할 이상 소요하는데, 이건 게임이 초동 판매량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소규모 자본으로 만든 게임이 아니라면 마케팅은 필수적입니다. 영리한 마케팅으로 판매량을 제대로 챙긴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등의 타이틀을 본다면, 깜짝 출시보다는 소비자 노출을 늘려서 인지도를 챙기는 게 판매 전략으로 효율적인 경우도 많다고 생각해야죠.
    23.01.31 16:10

    39.121.***.***

    BEST
    게임이 재밌으면 홍보 안 해도 입소문 타고 전파 됨
    23.01.31 16:03

    182.208.***.***

    지랄말고 엘더6,스타필드 빠른 [깜.짝] 출시 원한다
    23.01.31 16:01

    125.187.***.***

    아마추어동물친구사랑꾼
    스타필드 소식좀 ㅜㅜ 제발 | 23.01.31 16:07 | | |

    58.142.***.***

    아마추어동물친구사랑꾼
    큰 게임 개발 요즘 6년은 걸리는데 6년동안 소비자한테 아무런 정보도 공개하지 말라는거랑 똑같음. | 23.01.31 16:16 | | |

    182.208.***.***

    메리수
    그럼 빠른출시만 원한다 | 23.01.31 16:24 | | |

    223.38.***.***

    아마추어동물친구사랑꾼
    빠르지 않았지만 이른 출시였던 사펑 2077 | 23.01.31 16:35 | | |

    39.121.***.***

    BEST
    게임이 재밌으면 홍보 안 해도 입소문 타고 전파 됨
    23.01.31 16:03

    218.234.***.***

    BEST
    노마디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간 AAA의 게임의 경우 그 시간을 기다리는게 쉬운게 아니긴 하죠. | 23.01.31 16:07 | | |

    172.226.***.***

    노마디
    식당이 음식만 맛있으면 무조건 성공한다랑 똑같은 말 | 23.01.31 18:22 | | |

    125.103.***.***

    BEST
    게임 구조가 큰 설명이 필요 없이 직관적이면서 중소 규모 게임일 때 적합한 방식이고 AAA에는 안 맞는게 맞음 하이파이 러시는 딱 여기에 들어맞은 케이스고
    23.01.31 16:06

    121.151.***.***

    루리웹-1405210920
    당신말이 맞음 학점 a 줄께요 | 23.01.31 16:17 | | |

    119.192.***.***

    루리웹-1405210920
    반대 케이스는 뭐가 있을까요? | 23.02.01 02:14 | | |

    223.33.***.***

    ㅇㅇ 저분말대로임
    23.01.31 16:07

    121.157.***.***

    제니맥스 갓갓 겜들 그렇게 내줘...
    23.01.31 16:08

    103.114.***.***

    게임이 나오기 전에 복잡한 요소를 설명해야 될 필요를 느낀다면 메기솔 5같이 레벨을 플레이 하며 줄줄이 설명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지만 모르겠음. 예고편 정도는 확실히 있어야 할 거 같은데
    23.01.31 16:09

    218.234.***.***

    근데 유비급 회사도 아니고 마소나 소니나 게임업계에서는 거대 자본인데, AAA급도 충분히 최대한 늦춰서 발매시기 가까울 때 해도 된다고 보는데.. 소니는 이미 그런 전략을 플스4 중반기부터 취하고 있고.... 너무 초반부터 공개해서 기대심리만 높히는 것도 좋은 전략은 아니라고 봐서.
    23.01.31 16:09

    124.197.***.***

    BEST
    RogueMaster
    그래서 토드 하워드가 엘더스크롤 공개한 걸 후회하고 있다고 인터뷰한 적이 있죠. 그런데 또 너무 공개하지 않으면 게이머들 여론이 안 좋아지더라고요. 그걸 방지하는 차원에서 소니 측도 울버린 같은 발매일 미정 타이틀을 공개하기도 했고요. | 23.01.31 16:16 | | |

    218.234.***.***

    AntiAliasing
    글쵸.. 근데 확실히 이 부분은 해외에서도 꽤 이슈인가보네요.. 공개적으로 저런 발언을 하는 것을 보면... 웹진도 그렇고 커뮤니티에서도 이부분에 대한 토론이나 논쟁이 좀 있는 듯. | 23.01.31 16:18 | | |

    211.194.***.***

    AntiAliasing
    그러고보니 그것도 참 타이밍 잡기 애매한게 딜레마네요. 공개를 일찍 해버리면 중간중간 정보 풀면서 기대감은 기대감대로 올라가고, 늦게 하면 그거대로 비난이고.. 개발하고 있다, 라고만 하고 정보 안푸는것도 은근 초동 판매량에 영향이 갈거같고 어려운 문제인듯 | 23.01.31 16:25 | | |

    223.38.***.***

    AntiAliasing
    솔직히 엘더스크롤은 공개해야했죠. 스카이림 그렇게 우려내는데 신작 발표도 없이 우리기만 했으면 오늘까지도 겁나 까였을듯요. | 23.01.31 16:27 | | |

    124.197.***.***

    에이다웡
    토드 하워드는 신작 발표는 스타필드 원트랙으로만 진행했어야 한다고 생각하나 보더라고요. 프리-프로덕션도 제대로 못 끝낸 타이틀을 공개하면 출시까지 적어도 5년 이상은 기다려야 하니까요. | 23.01.31 16:29 | | |

    219.255.***.***

    트레일러 풀고 1년이면 충분한데 4,5년씩 삭히는건 에바임..
    23.01.31 16:10

    124.197.***.***

    BEST
    AAA 프로젝트에는 마케팅 금액을 제작비의 3할 이상 소요하는데, 이건 게임이 초동 판매량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소규모 자본으로 만든 게임이 아니라면 마케팅은 필수적입니다. 영리한 마케팅으로 판매량을 제대로 챙긴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등의 타이틀을 본다면, 깜짝 출시보다는 소비자 노출을 늘려서 인지도를 챙기는 게 판매 전략으로 효율적인 경우도 많다고 생각해야죠.
    23.01.31 16:10

    218.234.***.***

    AntiAliasing
    맞는 말씀임~~ | 23.01.31 16:11 | | |

    218.145.***.***

    AntiAliasing
    여론도 여론이지만 완전히 대형 퍼블리셔 밑으로 숙이고 들어간게 아니라면 게임개발은 투자유치의 연속이라서 공개나 홍보없이 개발을 지속할 투자를 유치하기가 어려워서 그렇죠. | 23.01.31 16:46 | | |

    221.147.***.***

    몇백억 들어간 게임을 파는데 광고를 안한다고 하면 그건 좀 미친거 맞는것 같음
    23.01.31 16:15

    106.101.***.***

    포스포큰을 깜짝 발매했다고 생각해 보라.
    23.01.31 16:16

    112.170.***.***

    만년동안
    피해자 속출... | 23.01.31 16:22 | | |

    211.207.***.***

    엑박은 우선 질러놓을 수밖에 없었음. 질러라도 놨으니 유저가 유입된거고... 시장 점유율 자체가 넘사벽인데 어쩔 수 없지. 문제는 기간이 안 지켜지고 있다는 것뿐. 너무 큰 문제지만;;
    23.01.31 16:22

    198.54.***.***

    게임패스 클라우드 실행시킬 때 나오는 비행기 날아가는 로딩을 15초 정도로 고정하고 거기에 광고 넣으면 되지. 따로 마케팅 안 해도 3천만명에게 노출되는 건데
    23.01.31 16:24

    106.101.***.***

    스피니치
    음... 그렇게 안 하는 이유는 알 것 같네요. | 23.01.31 16:31 | | |

    118.127.***.***

    광고할 여력 없으면 게임 좀 잘 만들어서 겜패스 입점하면 입소문타고 그냥 마케팅비 다 뽑는거지 뭐 그러니 자주 들어오라고
    23.01.31 16:24

    14.32.***.***

    이번 하이파이 러시는 사실 베데스다 유통+게임패스 데이원이라 깜짝출시를해도 다들 관심이많을수밖에없었음 근데 여기서 게임이 재미없다 그러면 관심이확식었을텐데 게임이 잘 나와서 결론적으로 아주 흥행한거같음
    23.01.31 16:46

    124.63.***.***

    칼립스토가 횽보를 안했다면? 답 나오죠?
    23.01.31 16:48

    175.223.***.***

    하이퍼이러시는 잘만든 게임은 알아서 유저들이 알아봐주고 관심을 가진다를 제대로 보여준 게임이죠.
    23.01.31 16:51

    14.32.***.***

    난 이런 깜짝출시가 참 좋은게 개인적으로 메타점수나 리뷰들을 별로 좋아하지않음 해당게임에 대한 선입견을 어느정도 가지게할수밖에 없고 점수로 그 게임을 판단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는것 때문인데 리뷰가쌓이고 메타가 나오기전에 내가 바로해보고 판단할수있는 시간이주어진다는게 만족스러움
    23.01.31 17:04

    39.7.***.***

    재미가없으면 뭔지도 모르고 사라지지
    23.01.31 17:12

    59.25.***.***

    칼ㅇㅇㅇ, 포ㅇㅇㅇ 2개가 최근 대표적인 홍보 피해 사례지
    23.01.31 17:12

    223.38.***.***

    게임패스 자체가 좋은 홍보수단이죠. 진입장벽이 낮다보니 게임만 잘 만드면 입소문은 유튜브나 SNS에서 게이머들이 알아서 해주니까요
    23.01.31 17:20

    172.226.***.***

    근데 프레이 라던가 디스아너드2는 정말 잘만들었는데 주목 받지도 못하고 생각보다 너무 안팔린지라 홍보도 필요함
    23.01.31 17:23

    106.101.***.***

    마소의 이벤트와 갬패스가 없었으면 언감생심 할수 없는 모험이죠
    23.01.31 17:38

    211.234.***.***

    홍보방식 때문이 아니고 그냥 하이파이가 재밌는건데..
    23.01.31 17:44

    203.243.***.***

    조용한 지배자답게 마케팅의 프로페셔널함이 느껴지는 발언들이군 판매량 공개 안 해도 어마어마하게 팔만한 실력자인듯
    23.01.31 18:56

    39.7.***.***

    솔직히 미리발표하고 광고하고 독점이 아니라 멀티로 발매했으면 2배는 더 팔렸을 거라고 생각함. 잘만든 게임은 입소문타고 잘팔릴수 밖에 없음. 깜짝발표, 게이패스는 흥행이랑 크게 상관없음.
    23.01.31 20:55

    118.33.***.***

    칼리스토 깜짝 발표 했으면 지금보다 더 욕먹었을듯
    23.01.31 20:58

    112.164.***.***

    돌아온 한글97
    욕을 덜 먹는이유 : 예약구매자가 적어서 피해자가 줄어들기때문... 안샀으면 욕 안하지~ | 23.01.31 21:07 | | |

    210.178.***.***

    별무리 는 무조건 알려줘야해 한글화 특히
    23.01.31 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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