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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소프트] [DF] 데드 스페이스 리메이크 테크 리뷰 영상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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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10864 | 댓글수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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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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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버전 리드플랫폼은 액박버전이라고 알고 있는데, 그래서 그런지 s나 x 둘다 깔끔하게 잘 나온 모습입니다. 반면 플스5 버전은 확실히 이미지품질에 문제가 많네요. 패치로 수정되길 기대합니다.
23.01.31 01:39

(IP보기클릭)175.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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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단에서 지원하는 VRS와 소프트웨어 처리하는 VRS로 발생하는 이슈면 하드웨어 성능대로 나온거 맞지 않나요?
23.01.31 02:02

(IP보기클릭)22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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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S는 순수 소프트웨어 기술이 아니라 GPU 설계단계에서 지원여부가 결정되는 기술이에요. 소프트웨어로 구현할 수는 있지만요. 레이트레이싱이 소프트웨어로 구현 가능하지만 전용 하드웨어가 달린 엔비디아 칩셋에서 훨씬 더 효율적인 것과 같아요. PS5 GPU는 VRS를 지원하지 않는 상태에서 소프트웨어로 구현을 해둔 상태기 때문에 당연히 효율이나 효과는 떨어지게 되고, 이건 버그에 가깝다기보다 하드웨어 차이죠.
23.01.31 02:28

(IP보기클릭)211.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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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 예정이라고 이미 공식 언급했네요.
23.01.31 02:00

(IP보기클릭)175.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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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로 vrs를 끄면 이미지는 더 나아질테지만 프레임은 더 떨어질껄요
23.01.31 02:05

(IP보기클릭)59.5.***.***

BEST
콘솔버전 리드플랫폼은 액박버전이라고 알고 있는데, 그래서 그런지 s나 x 둘다 깔끔하게 잘 나온 모습입니다. 반면 플스5 버전은 확실히 이미지품질에 문제가 많네요. 패치로 수정되길 기대합니다.
23.01.31 01:39

(IP보기클릭)175.207.***.***

冷血誠民
걍 성능대로 나온거 같은데… | 23.01.31 01:42 | | |

(IP보기클릭)222.112.***.***

[삭제된 댓글입니다܂]
PS5가 엑시S보다 두배정도 성능이 높습니다...엑시S도 깔끔하게 잘나왔다면 뭔가 최적화 차이가 있는거겠죠 ㅋㅋ | 23.01.31 01:50 | | |

(IP보기클릭)120.142.***.***

[삭제된 댓글입니다܂]
PS5가 시리즈S보다 품질이 안 좋아보이는데 성능대로 나왔다고 생각하신다면... | 23.01.31 01:54 | | |

(IP보기클릭)59.5.***.***

[삭제된 댓글입니다܂]
레딧을 비롯하여 영상에서도 거론되는 픽셀레이션 문제가 ps5에 두드러집니다. | 23.01.31 01:56 | | |

(IP보기클릭)211.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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冷血誠民

패치 예정이라고 이미 공식 언급했네요. | 23.01.31 02:00 | | |

(IP보기클릭)125.181.***.***

[삭제된 댓글입니다܂]
저는 XSX으로 하고는 있지만.. 성능 이전에 최적화가 잘 된 것 같진 않네요. 둘 다 퍼포먼스 모드 기준 1080P도 안 되는 건 문제가 있다고 보여요. 게임은 잘 나왔지만 최근 PS5의 라오어 파트1을 하다가 데드 스페이스 하니 뭔가 그래픽적으론 아쉽습니다. | 23.01.31 02:00 | | |

(IP보기클릭)59.5.***.***

루리웹-3108065105
예 저도 확인했습니다. Pc는 vrs를 끌수 있으니 pc는 옵션선택폭이 더 좋아지겠군요. | 23.01.31 02:02 | | |

(IP보기클릭)175.207.***.***

BEST
밥상뒤엎기2

하드웨어단에서 지원하는 VRS와 소프트웨어 처리하는 VRS로 발생하는 이슈면 하드웨어 성능대로 나온거 맞지 않나요? | 23.01.31 02:02 | | |

(IP보기클릭)175.207.***.***

루리웹-0973585614
플5에서 소프트웨어 처리하는 VRS 이슈때문이라고 영상에서도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 23.01.31 02:04 | | |

(IP보기클릭)175.208.***.***

BEST
루리웹-3108065105
패치로 vrs를 끄면 이미지는 더 나아질테지만 프레임은 더 떨어질껄요 | 23.01.31 02:05 | | |

(IP보기클릭)175.207.***.***

만년동안
라오어랑 비교하기에 뭐한게… 데드스페이스 리메이크는 대부분 광원처리를 동적으로 했네요. 베이킹된 라이트가 거의 없는듯 합니다. 물론 그게 잘한건 아니긴 하지요. | 23.01.31 02:06 | | |

(IP보기클릭)175.207.***.***

만년동안

개발팀도 콘솔판 vrs이슈를 알고 있고 개선 패치를 준비중이랩니다. 조만간 해결될 문제같네요. | 23.01.31 02:11 | | |

(IP보기클릭)125.181.***.***

[삭제된 댓글입니다܂]
그렇군요. ^^; 저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시각적인 면에서만 봤을 때, 결론은 XSX으로 해도 전체적인 완성도를 떠나서 그래픽은 조금 아쉬웠어요. | 23.01.31 02:11 | | |

(IP보기클릭)120.142.***.***

[삭제된 댓글입니다܂]
VRS 솔루션이 문제면 다른 방법으로 퀄리티를 올렸어야 맞는 거죠 ㅋㅋㅋㅋㅋ 게다가 다른 게임들은 문제 없이 해상도 좋게 나오는데 데드 스페이스만 픽셀레이션 현상이 유독 심하면 데드 스페이스 최적화가 문제 아닌가요? ㅋㅋㅋ | 23.01.31 02:15 | | |

(IP보기클릭)125.18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네.. RT도 시각적으로 더 만족을 주려고 있는 옵션인데, 정작 RT가 없는 파트 1이 더 좋아 보이긴 합니다. | 23.01.31 02:15 | | |

(IP보기클릭)175.207.***.***

만년동안
라이트가 베이킹된 경우 훨씬 사양도 덜타고 미리 구워둔 라이트맵의 품질에 따라서 훨씬 사실적인 그래픽 구현이 가능한데 그걸 극한까지 끌어올린게 라오어시리즈라 생각헤요. 라이트맵을 사용하면 단점은 용량이 커져서 로딩이나 스트리밍시 텍스쳐 스트림이 눈에 띄는 단점이 있지만 플5의 고속ssd가 다 씹어먹죠. 여튼 라오어가 라이트맵 비RT 등등으로 사양이 더 낮은 것도 사실이고, 데스스리메이크가 동적광원과 RT때문에 사양을 더 먹는 것도 사실이라 둘을 동일선상에서 비교하기엔 무리. | 23.01.31 02:15 | | |

(IP보기클릭)175.207.***.***

루리웹-0973585614
하드웨어에서 VRS를 일반적인 방법으로 적용하기에 시간이 걸리니 걍 상향 평쥰화 할수 있는 플렛폼에사 최적화 하고 먼저 내고 후패치하기로 했겠죠. 그게 하드웨어 성능차이죠. 굳이 다른 게임들을 예시로 들어봐야 개발방향이나 렌더링 방식이 다른데 뭘 비교를 합니까. 동일 게임이 여러 플렛폼에서 어떻게 돌아가느냐의 차이가 중요한거죠. | 23.01.31 02:19 | | |

(IP보기클릭)59.5.***.***

[삭제된 댓글입니다܂]
이걸 성능차라고 해석하시면 난독에 가깝습니다. 엑시엑이 발매할때 루리웹에서도 많이 토론이 됐습니다만 엑시엑에 쓰이는 vrs는 다이렉트12에 들어가는 API입니다. Ps5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vrs를 사용하죠. Pc와 동등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엑박은 마찬가지로 정상 출력된 반면, 모티브가 인정한것처럼 ps5에 vrs의 특성을 확인하지 않고 그대로 적용했기에 문제를 인정하고 패치를 예정중이라고 한거죠. | 23.01.31 02:19 | | |

(IP보기클릭)221.138.***.***

루리웹-0973585614
그래서 그냥 딱 성능대로 나왔다고 한 거 같은데... 엑시스는 720p고 엑시엑/ps5는 864p. 그 외의 차이는 VRS 적용과 프레임 차이 정도. 둘다 엑시엑-PS5간 하드웨어 차이긴 하죠. | 23.01.31 02:20 | | |

(IP보기클릭)175.207.***.***

만년동안
데드스페이스 리메이크는 개발 발표 시점에서 부터 시작해 보면 생각보다 꽤나 개발 기간이 짧았고, 개발인력도 적었어요. 어셋들을 보면 반복되는 패턴형태로 조립된거 보면 최소한의 리소스로 최대한의 퀄리티를 뽑고 인력과 시간을 줄이기 위해 실시간라이트위주로 렌더링한거 같습니다. 그러니 생각보다 그래픽도 엄청 대단해 보이지 않고 반복적인 어셋을 최대한 가리려고 실시간라이트와 쉐도우, 볼류메트리포그나 볼륨라이트, RT등 고사양 기술를 떡칠해놔서 사양도 대폭 오른게 아닌가 싶네요. | 23.01.31 02:22 | | |

(IP보기클릭)59.5.***.***

冷血誠民
말하자면 정상적으로 표현되지 않는 출력입니다. 버그에 가깝죠. 해상도나 프레임으로 성능차이가 나는 부분은 말그대로이지만 다이렉트와 마찬가지로 적용하고 정상출력이 되지 않는걸 성능차이라고 하시는건 휘발유 차량에 경유를 넣고 정상출력이 나오지 않는 차를 엔진성능차 라고 말하는것과 같습니다. | 23.01.31 02:24 | | |

(IP보기클릭)175.207.***.***

冷血誠民
rdna2 네이티브로 돌아가는 다이랙트x12의 vrs와 플스 독자 구현 vrs면 당연히 하드웨어의 성능차인데 이걸 성능차라고 하면 난독이라니 어불성설이네요ㅎㅎ | 23.01.31 02:26 | | |

(IP보기클릭)120.142.***.***

[삭제된 댓글입니다܂]
이제 와서 기술 차이, 하드웨어 차이로 본래 썼던 댓글 의도를 선회하시려는 거 같은데 님이 댓글 쓴 의도는 PS5가 XSX보다 성능 딸리니 당연하다고 쓴 거 아닌가요? 애초에 납득할만한 수준의 퀄리티가 아닌데 성능 차이로 받아들일 문제는 아닌 거 같은데요. | 23.01.31 02:26 | | |

(IP보기클릭)125.181.***.***

[삭제된 댓글입니다܂]
결국은 제작사 역량도 무시할 순 없는 거네요. 콘솔을 기준으로 작년의 그래픽 뛰어난 작품과 나열하면 최적화 얘기는 나올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호포웨 같은 경우엔 이 둘보다 딱 봐도 자원은 더 먹을 것 같은데 시각적으로는 훨씬 큰 만족을 주니까요. | 23.01.31 02:27 | | |

(IP보기클릭)120.142.***.***

RouletteDice
아뇨 영상에도 나와있듯이 픽셀레이션 현상이 두드러져서 엑시스보다 더 안 좋아보입니다. | 23.01.31 02:27 | | |

(IP보기클릭)221.138.***.***

BEST
冷血誠民
VRS는 순수 소프트웨어 기술이 아니라 GPU 설계단계에서 지원여부가 결정되는 기술이에요. 소프트웨어로 구현할 수는 있지만요. 레이트레이싱이 소프트웨어로 구현 가능하지만 전용 하드웨어가 달린 엔비디아 칩셋에서 훨씬 더 효율적인 것과 같아요. PS5 GPU는 VRS를 지원하지 않는 상태에서 소프트웨어로 구현을 해둔 상태기 때문에 당연히 효율이나 효과는 떨어지게 되고, 이건 버그에 가깝다기보다 하드웨어 차이죠. | 23.01.31 02:28 | | |

(IP보기클릭)221.138.***.***

루리웹-0973585614
VRS는 하드웨어 단계 기술이에요. 소프트웨어로 구현을 할 수는 있지만요. PS5 GPU에는 XSX과 같은 VRS 기술이 고려되지 않았기 때문에(지금 여기서 콘솔 전쟁 하자는 의도 아니에요. --; 갓오브워 저도 재밌게 했어요.) VRS의 비효율적인 작동은 하드웨어 차이에 가깝다는 거예요. | 23.01.31 02:30 | | |

(IP보기클릭)120.142.***.***

RouletteDice
물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저들이 기술적인 부분을 신경쓰지는 않죠. 최적화 단계에서 픽셀레이션 현상이 두드러지게 보였다면, 그렇지 않아보이도록 다른 솔루션을 찾아야 한다는 말이죠. 결과물이 시리즈S보다는 좋게 보여져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 23.01.31 02:32 | | |

(IP보기클릭)175.207.***.***

루리웹-0973585614
제 댓글 다시 한번 쭉 보시면 저는 어느게 성능이 좋고 나쁘고에 대해 비교를 한게 없어요. 성능차에 대해 이야기한건 말 그대로 성능차, 하드웨어RDNA2로 네이티브하게 DX12에서 돌아가는 VRS와 소프트웨어로 구현된 VRS로 인한 차이. 되게 원론적 이야기에요. | 23.01.31 02:32 | | |

(IP보기클릭)175.207.***.***

루리웹-0973585614
윗분들이 자세히 설명을 하셔서 굳이 추가 설명해봐야 도돌이표 같으니 더이상 설명은 안할께요. 전 특정 기종에 대한 애착같은 것고 없고 플스5 엑시엑 스위치 모두 갖고 있는 겜돌이 + 개발자일 뿐이에요. 제 입장에서 어느게 좋다 나쁘다 판단할 필요도 없구요. 솔찍히 말해 데드스페이스 리메이크 플스5로 하면서 소프트웨어 vrs로 인한 이미지퀄리티때문에 퀄이 좋다 나쁘다 생각도 못했습니다. | 23.01.31 02:37 | | |

(IP보기클릭)120.142.***.***

[삭제된 댓글입니다܂]
저도 기기 특성 차이는 알고 있으나 단순히 기기 "성능차"라고 했을 때에는 VRS에 관한 것보다는 보통 해상도, 프레임을 얘기하니 그랬던 거예요. 못 느끼셨다면 어쩔 수 없지만, 저는 PS5로 처음 오프닝 영상~이시무라 호 착륙까지 봤을 때 퀄리티가 너무 안 좋아 보여서 잘못 봤나 싶었어요. 다른 대작 게임에서는 본 적 없는 퀄리티였거든요. | 23.01.31 02:43 | | |

(IP보기클릭)175.207.***.***

루리웹-0973585614
뭐 여튼 의도는 알겠습니다만 제가 하지도 않은 말을 가지고 해상도나 프레임까지 연관하셔서 생각하진 않으셨음 합니다. 플5랑 엑시엑(엑시스)는 태생적으로 칩셋 세대가 0.5세대 차이나고 이건 어쩔수 없는 성능이 차이가 맞습니다. VRS도 하나는 RDNA2 네이티브라 라이브러리에서 걍 갖다 쓰면 되는 것과 HW가 지원을 하지 않으니 소프트웨어를 구현해 별도 처리하는 것과는 차이가 크게 날수 밖에 없고 그건 받아들여야 할 사실이에요. 대충 예를 들면 매트릭스 언리얼5 테크데모나 포트나이트 언리얼5 나나이트 패치 버전에서 엑시스도 소프트웨어 RT를 사용하지만 엑시엑이나 플5의 하드웨어 RT에 비해 RT의 표현수준이 낮은 것도 하드웨어 성능차이 때문인거죠. 아무튼. 게임의 이미지를 눈으로 보는데도 개인차가 있으니 픽셀 다블링이 눈에 잘 띄셔서 안타깝습니다. 전 그런걸 잘 신경 안쓰고 화면 중앙쪽에 집중해서 그랬는지 플5버전으로 엔딩 볼때 까지 VRS 이슈 모르고 플레이 했네요. VRS 패치가 된다 해도 또 플레이 하지 않을거 같구요 ㅎ | 23.01.31 03:02 | | |

(IP보기클릭)211.234.***.***

[삭제된 댓글입니다܂]
그것도 있는데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스트리밍하는 데 익숙치 않은 프로스트바이트 엔진 고치느라 신경을 많이 썼다는 것도 그렇고 애초에 엔진 개선을 위해 만드는 성격도 좀 있는 듯 합니다. 에픽에서 포트나이트로 언리얼 엔진 신기능 테스트하는 것처럼요. | 23.01.31 16:46 | | |

(IP보기클릭)175.113.***.***

플스기준으로 만들어라 그래야 비슷하게 나오잖아 Ssd 2배 빠른데 로딩이 느린게 말이되냐
23.01.31 08:20

(IP보기클릭)112.173.***.***

97568965
먼소리지 했는데 진짜 읽기 2배네 속도차이 꽤 나는구나... | 23.01.31 09:31 | | |

(IP보기클릭)106.101.***.***

97568965
로딩은... 걍 ssd 성능만 그대로 뽑으면 되는거라 기준이랄게 필요 없을텐데.. 플스 버전 자체가 먼가 버그가 꽤 있는듯 | 23.01.31 09:52 | | |

(IP보기클릭)118.235.***.***

97568965
님 혹시 대역폭이라고 아세요? | 23.01.31 14:10 | | |

(IP보기클릭)121.172.***.***

용계백숙
PS5 SSD 속도를 활용하려면 차세대IO API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ps5 전용 코드패스를 만들어야하는데, 멀티플랫폼 게임의 경우 그냥 그런거 없이 예전방식대로 CPU가 처리해버리는 경우라고 봐야죠. PC에서도 다이렉트 스토리지 활용하려면 해당 API를 활용하는쪽으로 코드패스를 따로 만들어야하듯이. | 23.01.31 18:40 | | |

(IP보기클릭)223.39.***.***

최적화가....
23.01.31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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