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회 반응 (요약)
1. 메인 캐릭터 디자인 최고입니다. 그 외의 캐릭터들도 좋습니다.
2. 턴 마지막에 약점을 찌른 수에 따른 대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쾌적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는 걸리지 않았지만 폭탄이라는 상태 이상이 신경 쓰였습니다.
발매가 기대됩니다.
3. 약점을 찔러 사바토를 발생시키는 배틀이 알기 쉽고 소울 해커즈를 해본 적 없는 사람들도 굉장히 들어가기 쉽게 느껴져서 좋았습니다.
합체 시스템을 아주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4. 맵에 동료 악마가 있고 HP, MP 회복 등 서포트를 해주기 때문에 원활하게 플레이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아틀라스 작품을 해본 적이 없는 사람도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바토에서 동료 악마가 잘 활약하고 있어서 좋았습니다.
5. 스타일리시 할 뿐만 아니라 친밀감도 가지고 있는 링고 대화가 좋습니다.
페르소나 5 의상도 귀엽습니다! (특히 링고)
6. BGM 최고!
7. 스토리의 템포가 좋아서 재미있었습니다.
세세하게 재현되어 있는 캐릭터 모델을 바라보는 것이 즐거웠습니다.
애로의 공격 모션과 사이조의 대기 모션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재미있고 대만족이었습니다.
신경이 쓰인 것은 던전 맵의 이동에서 카메라 움직임이 독특했습니다.
8. 주인공 링고를 비롯해서 캐릭터가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9. 오프닝 영상이 멋졌습니다.
PS5 그래픽이 좋았습니다. 60fps의 매끄러움도 좋았습니다.
배틀 초반에 매우 긴장감이 있었습니다. 그 덕분에 매번 배틀이 즐거웠습니다.
스택수 4개로 사바토를 맞이했을 때의 성취감이 좋았습니다. 연출도 조금 다르고 멋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주류였던 프레스턴 배틀과는 다른 배틀 시스템은 지금까지의 아틀라스 팬들도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0. 비전 퀘스트 등 전작의 요소를 느낄 수 있습니다.
UI가 세련되고 이해하기 쉬워서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자연스러운 대화의 흐름이나 선택지에서 소울 레벨이 올라가는 것도 즐겁습니다.
탐색할 때 3D로 움직이는 것이 좋음과 동시에 조금 취할 것 같았습니다.
머메이드 그래픽이 최고여서 감사합니다.
전체적으로 그래픽이 너무 예뻐서 계속 보고 싶어졌습니다.
11. 이야기의 템포가 좋고 캐릭터가 매력적이었습니다.
지금까지의 아틀라스 작품으로부터 꽤 배틀의 전략이 바뀔 것 같았습니다.
12. 데빌 서머너, 소울 해커즈 시리즈를 좋아하는 분들은 안심하고 구매하세요.
오늘 플레이하기 전까지는 솔직히 불안했습니다.
13. 던전 내에서 동료 악마가 탐색하고 아이템이나 회복을 해주는 시스템이 매우 기쁩니다.
필드에서 교류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바돈왕이 생각났습니다.
14. 캐릭터로 파티를 편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캐릭터끼리 엄청 수다 떠는 모습이 즐거웠습니다.
스토리는 캐릭터에 연인이 있는 등 전작보다 상당히 어른스러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말을 거는 몹 캐릭터의 사소한 대사도 왠지 즐겁습니다.
15. 아틀라스다운 인터페이스가 알기 쉽고 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웠습니다.
전투 밸런스는 초반에도 방심하면 당할 것 같은 절묘한 밸런스로 보스전도 긴장감이 있었습니다.
피그 캐릭터가 플레이 전보다 좋아졌습니다.
16. 게임화면이 깨끗했기 때문에 PS4판에서도 충분히 즐길 수 있었습니다.
17. BGM, SE도 다른 아틀라스 게임처럼 멋졌습니다.
컬러풀하고 하이센스한 메뉴 디자인인데 보기 쉽고 조작하기 쉬운 것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퀘스트가 좋은 인상이었습니다. 특히 토벌 대상 아이콘이 좋습니다.
오토맵 조작이 최고입니다.
18. 무척이나 알록달록한 화면이 눈길을 끌지만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탄탄하고 재미있는 아틀라스의 RPG였습니다..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플레이를 하는 것이 기대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던전에서의 시점이 약간 캐릭터에 가깝다고 느꼈습니다.
19. HARD로 플레이를 했습니다.
평소대로의 난이도로 즐길 수 있었습니다.
20. 동료 악마의 스킬 소지 범위가 적습니다. 나중에 증가할까요?
동료 악마를 처음부터 많이 스톡할 수 있는 것은 좋았습니다.
아틀라스 답변: 캐릭터를 강화하면 동료 악마 스킬 소지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개성있는 악마가 많이 등장합니다. 기대해주세요.
21. 전투는 단지 약점을 찌르는 것만이 아니라 턴 마지막의 사바토에 의한 추격이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적을 쓰러뜨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바토를 전략 맞게 사용하면 재미있습니다.
조작성에 대해서는 전투면이나 이벤트 빨리감기, 로그 확인 등은 좋았습니다.
하지만 던전 내에서 카메라 워크가 조금 불편하거나 지형에 따라 보기 힘들게 느껴졌습니다.
22. 발표 시점에서는 전작에 비해 분위기와 이미지가 달라져서 아쉬웠는데 이번에 체험을 해보고 즐겁게 플레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판에서 다시 계속해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2년 8월 25일 발매 (Steam: 8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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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틀라스가 게임은 거진 수준급으로 뽑음. 그냥 무지성 예구해도 똥겜크리로 손해 안보는 몇 안되는 개발사 중 하나죠. 다만 얘네들은 무지성 예구하면 다른 쪽으로 손해를 볼 가능성이 있다는게 문제인데 이건 각자 알아서 판단할 영역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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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가 궁금합니다. 너무 호평일색으로 봐선 부정적인 평가는 아예 뺀 요약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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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될때마다 뭔가 페르소나 후속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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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회 감상평을 아틀라스가 몇개 선정해서 공홈에 공개한겁니다 이러면 호평만 있는게 이해 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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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틀라스 문제는 이거지.... 겜은 무지 잘 뽑는다는거.... 근데 유저서비스가 너무 없음. P5r로 인해 완전판 발매주기가 짧을수도 있다는것도 입증해줬고 덕분에 겜하다가 뭔가 조금만 아쉽다싶으면 완전판낼려고 이렇게 했나 의심만 들기시작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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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될때마다 뭔가 페르소나 후속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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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마 p6로 기획되었던건 아닌지 | 22.08.09 14: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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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실험적 외전작들을 통해 6아이디어를 찾는것 | 22.08.10 12: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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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무척이나 알록달록한 화면이 눈길을 끌지만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탄탄하고 재미있는 아틀라스의 RPG였습니다..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플레이를 하는 것이 기대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던전에서의 시점이 약간 캐릭터에 가깝다고 느꼈습니다. 21. 전투는 단지 약점을 찌르는 것만이 아니라 턴 마지막의 사바트에 의한 추격이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적을 쓰러뜨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바토를 전략 맞게 사용하면 재미있습니다. 조작성에 대해서는 전투면이나 이벤트 빨리 감기, 로그 확인 등은 좋았습니다. 하지만 던전 내에 카메라 워크가 조금 불편하거나 지형에 따라 보기 힘들게 느껴졌습니다. | 22.08.09 13: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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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관만같지않을까한데 | 22.08.09 15: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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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옛날 겜이라 알아보는 사람만 알아보도록 넣지 않을까요? | 22.08.09 15: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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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틀라스가 게임은 거진 수준급으로 뽑음. 그냥 무지성 예구해도 똥겜크리로 손해 안보는 몇 안되는 개발사 중 하나죠. 다만 얘네들은 무지성 예구하면 다른 쪽으로 손해를 볼 가능성이 있다는게 문제인데 이건 각자 알아서 판단할 영역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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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기 무료 업글 없는거나 로열같은 완전판이 문제 있긴있죠.... | 22.08.09 15: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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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플4판 플5 업글지원해요 | 22.08.09 15: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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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틀라스 문제는 이거지.... 겜은 무지 잘 뽑는다는거.... 근데 유저서비스가 너무 없음. P5r로 인해 완전판 발매주기가 짧을수도 있다는것도 입증해줬고 덕분에 겜하다가 뭔가 조금만 아쉽다싶으면 완전판낼려고 이렇게 했나 의심만 들기시작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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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따지고 보면 5로얄이 완전판 주기가 짧은건 아니긴해요. 페3가 2006년 7월 3FES가 2007년 4월 페4가 2008년 7월 페4골든이 2012년인데 이쪽은 타기종 이식작겸 완전판이었으니..그리고 페5가 2016년 9월 페5로얄이 2019년 10월 이니까...보통 다른 게임들 확장판 나오는 시간 생각하면 짧은건 아니죠..시리즈 팬이 아니라면 상관없지만 시리즈 팬이라면 3년 기다리면 완전판 나오니까 기다리자라는건 너무 길긴 긴데.....단지 이것들은 판매 방식이 글러먹었음...;;;;; 확장팩 정도의 개념을 이름 그럴싸하게 덧붙여서 기존 구매자들에게도 풀프라이스를 받아 쳐먹고 있으니 문제... | 22.08.09 14: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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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 4 (2008.07.) -> 페르소나 4 더 골든 (2012.06.) 페르소나 5 (2016.09.) -> 페르소나 5 더 로열 (2019.10.) P4가 4년, P5가 3년인데 주기가 짧은건 아니죠. 게다가 완전판이 아니라 기종 변화에 의한 리마스터 제품에 추가 요소가 많이 붙은 것입니다. 말하자면 기종 변화 없는 완전판 제품은 P3 FES 이후 없고, 3~4년이면 빠르면 차기작이 나올 정도의 세월입니다. | 22.08.09 15:57 | | |
(IP보기클릭)223.39.***.***
아 2년으로 착각했네요ㅎㅎ 세이브 연동도 그렇고 p5r은 챌린지모드등 유저서비스가 너무 안좋죠. | 22.08.09 17: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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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으로 착각을 해서ㅜㅜ 다만 저렇게까지 착실히 완전판이 나와버리면 소장하기가 꺼려지죠ㅜㅜ | 22.08.09 17: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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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무인판 한국 발매일 때문에 착각하신 것 같아요. P5 한글판이 2017년으로 일본판보다 1년 늦었으니까요. 다만 제가 아틀라스 직원도 아니고 확신은 못하지만, 현재 아틀라스가 신장판을 내놓는 건 차세대 기기로 갈 때이니 PS5판 무료 업글 가능한 소울 해커즈 2의, 소위 완전판이란 건 PS6에서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22.08.09 2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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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가 궁금합니다. 너무 호평일색으로 봐선 부정적인 평가는 아예 뺀 요약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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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yuns
체험회 감상평을 아틀라스가 몇개 선정해서 공홈에 공개한겁니다 이러면 호평만 있는게 이해 가죠 | 22.08.09 14: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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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나군요. 그나마 시점관련 불만 적은 것은 최소한의 양심인가... | 22.08.09 14: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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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체험회 신청까지 할 정도면 아틀라스의 팬일텐데 당연한거죠 | 22.08.09 14: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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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수를 일찍맞아야 3년후인데 그거걱정할정도면 안사야죠 | 22.08.09 15: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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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 나쁜 통수라서 그러는거임 적당히 해야지 진짜 | 22.08.09 15: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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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도 갈라파고스임 | 22.08.09 15: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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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게임 갈라파고스라 불리기에는 따라하는것들이많음. 우리나라는 전형적인 게임 팔로워임 갈라파고스는 말그대로 지들 문화에서 더이상 벗어나질 않는거임. 일본같은경우는 게임부분은 갈라파고스가 많이 깨졌음. 하도 외국 게임들이 잘나가다보니... 다만 그외부분은 지독한 갈라파고스 전자부분은 심각한 갈라파고스임. | 22.08.09 15: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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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기준으로 봤을 때 한국 게임계는 갈라파고스가 맞아요. 글로벌에서 안 먹히는데 리니지류만 죽어라 만들잖아요. 콘솔 게이머들은 다르지 않느냐고 하고 싶겠지만, 솔직히 한국에서 콘솔 게이머 비중은 매우 낮은 편이고요. | 22.08.09 16: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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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로워는 무슨 ㅋㅋㅋㅋㅋㅋㅋ 존나 그냥 해외에서 잘나가는거 허접하게 따라하기or리니지?ㅋㅋㅋㅋ 짱■도 요즘은 한국보다남 | 22.08.09 16: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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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조커 코스튬 같은 거겠죠. | 22.08.09 16: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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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5 코스튬 있어요. | 22.08.09 16: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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