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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콘솔 진출하는 K-게임…한국서도 AAA급 게임 나올 수 있을까 [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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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3.38.***.***
AAA급 가차나올듯
121.141.***.***
불가능함. 제대로 된 자본,디렉터,시나리오작가,사운드제작자 없음. 미국 일본 중심의 게임시장에서 한국이 따라잡을 수 없음. 그리고 단기수익만을 보는 한국기업 특성상 콘솔게임은 장기적인 투자를 보고 해야하는데 그럴 가능성은 제로.
59.6.***.***
보여준 게 없으면 믿으면 안 됨. 이건 인생의 진리임. 물론 잘 만든 게임이나 세계에 먹히는 결과물 같은 걸 초장부터 보여줄 필요는 당연히 없음. 하지만 좋은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의지' 와 '과정' 정도는 지속적으로 보여주어야 됨. 지금 펄어비스가 보여준 건 단순한 트레일러들 = 광고들 뿐임. 무작정 깔 필요는 없고 그래서도 안 되지만, 그렇다고 마구 믿기만 해도 안 됨.
222.98.***.***
모바일 악랄한 BM게임 염증이 느껴서 콘솔로 넘어온 분들 많은데 콘솔까지와서 그 저질스러운BM추구하면서 오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222.101.***.***
도전하는것에 대해 지금 당장 비방할필요는 없다고 봄 결과물 보고 또 K겜이 해냅니다 하면서 조롱할 생각이 들 뿐이지
59.16.***.***
59.6.***.***
우타타네
보여준 게 없으면 믿으면 안 됨. 이건 인생의 진리임. 물론 잘 만든 게임이나 세계에 먹히는 결과물 같은 걸 초장부터 보여줄 필요는 당연히 없음. 하지만 좋은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의지' 와 '과정' 정도는 지속적으로 보여주어야 됨. 지금 펄어비스가 보여준 건 단순한 트레일러들 = 광고들 뿐임. 무작정 깔 필요는 없고 그래서도 안 되지만, 그렇다고 마구 믿기만 해도 안 됨. | 22.05.14 23:16 | | |
1.246.***.***
트레일러는 사펑도 배필도 잘 만들었음 짜여진 스크립트 내에서 움직이는거 말고 실질적인 게임성을 보여줘야함 | 22.05.15 01:07 | | |
221.154.***.***
223.38.***.***
AAA급 가차나올듯
222.98.***.***
모바일 악랄한 BM게임 염증이 느껴서 콘솔로 넘어온 분들 많은데 콘솔까지와서 그 저질스러운BM추구하면서 오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1.237.***.***
121.181.***.***
125.132.***.***
210.183.***.***
118.36.***.***
110.8.***.***
222.101.***.***
도전하는것에 대해 지금 당장 비방할필요는 없다고 봄 결과물 보고 또 K겜이 해냅니다 하면서 조롱할 생각이 들 뿐이지
103.142.***.***
도전이고 나발이고 저번에도 기사제목으로 어그로 끌면서 감히 일본게임에 깝쳐대는 꼬라지만 봐도 k게임,k기레기 둘다 아웃임. | 22.05.14 22:48 | | |
222.101.***.***
정답... 그래서 한국 AAA 게임 따윈 크게 기대 안 합니다. | 22.05.14 22:51 | | |
121.141.***.***
불가능함. 제대로 된 자본,디렉터,시나리오작가,사운드제작자 없음. 미국 일본 중심의 게임시장에서 한국이 따라잡을 수 없음. 그리고 단기수익만을 보는 한국기업 특성상 콘솔게임은 장기적인 투자를 보고 해야하는데 그럴 가능성은 제로.
175.205.***.***
신작게임을 대략 3~4년 주기마다 발매할 능력도 있어야겠죠 정말로 일본처럼 빠르면 2년마다 게임을 만들 수 있을까? | 22.05.14 22:29 | | |
110.70.***.***
배그는 성공한 게임 아닌가? | 22.05.14 22:31 | | |
121.141.***.***
제목을 보세요.콘솔이야기입니다. 배그는 기본이 PC게임입니다.후에 콘솔판은 외주이식된 작품입니다. 그리고 2017년에 발매된 배그는 후속작애기도 없습니다. | 22.05.14 22:36 | | |
203.132.***.***
한 500억 쥐어주고 마음대로 만들어보라고 하고 싶음. 개발자 당사자들은 윗선의 개입과 압박때문에 실력발휘를 못한다고 생각하는듯 하던데. | 22.05.14 22:40 | | |
110.70.***.***
배그도 콘솔로 출시했음 콘솔게임 아닙니까? 요즘보면 프로젝트 bbq, 프로젝트 d, 던파듀얼, 카트라이더 후속작 등 aaa급 게임 만들고 있고 bbq를 제외한 나머지 3개는 클베 참여한 결과 매우 훌륭한 퀄리티였음. 그리고 배그 만든 크래프톤은 현재 배그로 번 돈으로 님이 좋아하시는 데드스페이스 ip 계발한 인원들로 칼리스토라는 공포게임 만들고 있습니다. 걍 님이 암튼 한국겜은 똥망임 하면서 시야좁게 보는거 같네요. | 22.05.14 22:42 | | |
103.142.***.***
ㅇㅇk게임 똥망겜 맞는데요. 1년만에 거품빠지고 중국,한국말고는 하지도않는 배그를 언제까지 우려먹을 생각인거지?그리고 성공했다한들 겨우 배그 하나가지고 자랑할거리인가?애초에 게임강국도 아닌주제에 ㅈ밥취급 당해야죠.개발력도 상상력도 모든게 다 부족한 k-게임. | 22.05.14 22:54 | | |
121.141.***.***
https://sds.com/about-us 칼리스토 프로토콜의 제작사는 크래프톤의 투자를 받아 게임을 만드는 미국제작사입니다. 만드는 인원들도 다 미국인인데 한국의 자본이 투자됐다고 해서 한국게임이다라고 하는건 저 제작자들이 받아드릴까요? 그렇게 치자면 호라이즌제로던,킬존을 만든 네덜란드 제작사인 게릴라게임즈도 일본 소니의 투자를 받아 만든 게임들 다 일본 게임이겠군요! | 22.05.14 22:55 | | |
110.70.***.***
하나로 스팀 역대 기록을 깼으면 자랑거리라고 할만하지 않음? 겨우 하나도 성공시키기 힘든게 게임시장이고 현재는 로아 스팀에서 보면 호평이 자자함. 쓰레기도 많지만 좋은 게임도 열심히 만들고 있음. | 22.05.14 22:55 | | |
103.142.***.***
자본,디렉터,시나리오작가,사운드제작자는 물론 걍 창의성,개발력 한국은 모든게 부족함. 그런주제에 기사제목으로 일본,미국한테 깝칠 생각이나 쳐하고 이상한 언플로 k-엘든링을 만들겠다 ㅇㅈㄹ함. | 22.05.14 22:55 | | |
223.38.***.***
있긴 뭐가 있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2.05.14 22:59 | | |
110.70.***.***
대충 찾아보니 크래프톤 산하 스튜디오 라고 하네요. 왜 사람들이 롤을 짱■겜이라고 합니까? 텐센트가 흡수해서 아닙니까. 모체가 한국회사니까 한국 게임이지 그럼 외국게임이라고 합니까? 그리고 호라이즌 이번거 나온거 똥겜이라는 평가가 자자하던데 그런게 님이 바라던 aaa게임 입니까? | 22.05.14 23:00 | | |
103.142.***.***
결론은 k게임시장 똥망이라는게 맞다는거죠. k게임 99%가 쓰레기인마당에 고작 그 몇건 가져오면서 똥망겜 양산 k게임시장 까인다고 쉴드치는게 웃긴다는거임. | 22.05.14 23:01 | | |
121.141.***.***
https://bbs.ruliweb.com/ps/board/300421/read/30985256?search_type=name&search_key=%EC%98%A4%EB%8D%95%EC%82%B4%EB%A7%A8&page=2 네 게임해보지도 않고 평가하는 님하고는 더 이상 네이버 대화 할 필요가 없겠네요. 호라이즌 포비든이 똥겜이라니 웃고 갑니다^^ | 22.05.14 23:01 | | |
110.70.***.***
그리 갓겜이면 언차티드4, 고오쓰처럼 판매량으로 동네방네 소문낼텐데 왜 판매량과 관련된 소식이 없나요? 둘다 플스 독점으로 알고 있는데 | 22.05.14 23:06 | | |
118.235.***.***
배그는 데이즈를 고대로 배낀거라 신작이랄것도 없음 새로운건 온라인 매칭 뿐 | 22.05.15 00:54 | | |
124.53.***.***
암만그래도 너무 무시하는데 국내서도 꽤 실력좋은 개발자들많음, 개발비랑 방향성만 제대로되면 aaa급은 안되도 a급 게임급은 낼 정도의 개발력은됨, | 22.05.15 01:25 | | |
121.165.***.***
개발자가 있어도 그 개발자들 모을 회사도 없고 투자할사람도 없는게 문제... | 22.05.15 02:08 | | |
115.225.***.***
뜬금없이 호라이즌이 나와서 굳이 한마디 하자면 똥겜 아닙니다. 먼 주장을 해도 좀 보편적으로 공감이 가는 말 을 해야죠. | 22.05.15 02:12 | | |
106.101.***.***
자본은있지않나 | 22.05.15 04:45 | | |
183.106.***.***
aaa급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a급은 만들수 있다는건 아무런 설득력없다. | 22.05.15 09:19 | | |
221.139.***.***
500억 갖고있는 사람이 과연 아무한테나 일을 안맡기겠죠. 근데 문제는 맡길만한 사람이면 이미 닳고닳은 사람들 뿐이라는거. | 22.05.15 13:01 | | |
221.139.***.***
디렉터가 없음. 게임개발 핵심은 디렉터지 실무자들이 아님... | 22.05.15 13:03 | | |
218.51.***.***
현업에 게신분인가요 | 22.05.15 13:42 | | |
218.51.***.***
내가단 댓글은 본문이 아니고 '제대로된 개발자가 없다'에 댓글단건데요 님이 잘못보신듯 | 22.05.15 13:44 | | |
58.236.***.***
정말 궁금해서 여쭙는 건데, A급 정도는 개발할 수 있다는 건 뭘 근거로 말하는 건가요? 여태껏 70~80점짜리 결과물을 내던 애들이 노력하면 90점도 낼 수 있어! 라고 하면 이해하겠는데, 여태까지 50점 이하 낙제점만 받던 애들이 노력하면 90점을 낼 수 있다고 하면... . 그 40점 이상을 평소 행실이 아닌 무언가로 가능성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 가능성은 제시하지 않으면서 무조건 된다 하시면 선뜻 수긍이 안 가네요. | 22.05.15 13:53 | | |
58.236.***.***
위처가 잘 나왔다고 폴란드가 게임 강국이 되는 것이 아니듯, 배그 하나 잘 나왔다고 한국 게임 전체를 논하는 건 올려치기라 생각합니다. | 22.05.15 13:59 | | |
218.51.***.***
지금은 다른일하지만 업게 7년조금 안되게 개발자로 근무햇엇는데요,, 총괄디렉팅은 어느정도 수긍되긴함,, 과연 aaa급만들수잇는지는 좀 의문이긴하죠,, 근데 이걸 제외하면 개개인의 퍼포먼스는 [대기업기준] 해외 개발자들한테도 크게 안부족할정도로 상당한 실력자들이 많아요 막말로 방향성만 제대로되면 a급 물건나올정도의 저력은 잇음, 당장 로아만봐도 mmo긴하지만 방향성 제대로잡고 만드니 해외서도 굉장히 좋은 반응이잖슴, 비판하는건좋은데 눈가리고 하는 비판보단 볼거다보고 비판하자구 | 22.05.15 14:44 | | |
58.236.***.***
업계 종사자가 말하니 어느 정도 신빙성이 느껴집니다만, 솔직히 업계 종사자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그 기술성이라는 게 와닿질 않습니다. 왜냐하면 지난 10여년간 그 기술력이란 놈을 제대로 보여준 게임이 없으니까요. 그리고 그런 점은 유저들이 막 분석하고 찾아서 알아줘야 하는 게 아니라 게임사들이 스스로 보여줘야 했던 부분 아닌가요? 스스로 보여주지 않은 걸 왜 보지 못하냐고 하면....뭐라 할 말이 없네요. 그런 전문적인 부분을 유저들이 모른다고 해서 눈 가리고 비난한다는 표현은 옳지 않다고 봅니다. | 22.05.15 14:49 | | |
223.39.***.***
로아 같은 걸 언급하면서 그래도 이 정도면 괜찮게 만든거 아니냐고 할 정도면 한국 개발자 수준 뻔한 거 아닌가요? | 22.05.15 21:29 | | |
182.225.***.***
원래 현대 기아도 그렇고 삼성도 그렇고 세계진출 불가능한 회사였음 솔직히 미국은 그렇다 쳐도 일본이랑은 견줘볼만함 | 22.05.16 13:07 | | |
121.178.***.***
110.70.***.***
프로젝트d 해보셈 매달 클베 열어서 하는 중인데 개꿀잼임. | 22.05.14 22:44 | | |
222.101.***.***
하지만 그겜 운영사가 넥슨... | 22.05.14 22:52 | | |
223.39.***.***
넥슨겜 시도할거면 게임 취미 접는게 낫지 않나 | 22.05.15 21:29 | | |
117.111.***.***
58.230.***.***
104.28.***.***
125.189.***.***
님 논리에 의하면 저는 한국인 게이머가 아니군요. 국적을 빼앗긴 건지 취미를 빼앗긴 건지. | 22.05.15 09:58 | | |
114.206.***.***
무슨 개소리를 왜케 길게써놨냐 | 22.05.15 13:22 | | |
58.236.***.***
색안경이 아니라 몇 십 년 간 축적해온 경험에 의한 합리적 추론이죠. 오히려 그렇게 당해 놓고 '같은 나라니까'라는 이유만으로 또 당하는 쪽이 문제 아닌가요? | 22.05.15 14:04 | | |
223.32.***.***
... 오 국적 빼고 외국에서 이기고? 돌아오는 거 대환영 ... 할 수만 있다면 ... | 22.05.16 08:52 | | |
61.81.***.***
118.235.***.***
그 돈이 회식비로 나감 | 22.05.15 00:55 | | |
121.169.***.***
175.211.***.***
122.36.***.***
221.155.***.***
115.225.***.***
원신 하고 리니지 퀄리티 비교하면 솔직히 쉴드 치기도 어렵잖아요. 원신이 것겜이라는건 아니고 표절 논란도 있지만, 리니지 BM에 비할까요.. | 22.05.15 02:22 | | |
221.155.***.***
비교대상을 리니지로 든거 보면 님이 봐도 과금창렬이라 생각하시나보네요 | 22.05.15 14:47 | | |
222.234.***.***
103.142.***.***
175.112.***.***
118.41.***.***
58.236.***.***
그게 가능했으면 여기까지 사람들이 K-게임사를 미워하지도 않겠죠. | 22.05.15 14:06 | | |
223.32.***.***
... 개가 똥을 참지 ... | 22.05.16 08:53 | | |
111.125.***.***
220.120.***.***
220.120.***.***
110.47.***.***
엔씨 니들은 그냥 개돼지새끼들 대상으로 장사나 해라 기웃거리지 말고 | 22.05.14 22:58 | | |
222.101.***.***
지웠는데 그새 댓글 달렸네... 그래도 애들한테도 외면당하는 K-게임보다 그나마 낫지 않나? | 22.05.14 23:10 | | |
124.62.***.***
쿨찐병걸려서 물가운운하며 이말 동조했던사람들 생각나네ㅋㅋㅋㅋ | 22.05.15 00:45 | | |
1.238.***.***
계산을 해도 저런 덜떨어진 계산을 하지 ㅋㅋㅋㅋ | 22.05.15 01:24 | | |
58.225.***.***
203.243.***.***
222.101.***.***
125.180.***.***
220.72.***.***
103.142.***.***
221.155.***.***
씹덕들 한국 컨텐츠 혐오하는건 기본 패시브임. 웹툰도 웹툰 보.지도 않는 놈들이 더 깜 | 22.05.15 00:25 | | |
58.236.***.***
?? 웹툰 별로라고 까면서 계속 보는 게 더 웃기지 않나요? | 22.05.15 14:09 | | |
221.155.***.***
보.지도 않고 주워들은 걸로 까는게 더 웃겨요. 차라리 관심을 끄던가 | 22.05.15 14:47 | | |
58.236.***.***
예전에 자신이 직접 보고 느낀 점을 까는 거면 몰라도, 확실히 주워들은 걸로 까는 건 웃기는 일이긴 하죠. | 22.05.15 14:52 | | |
222.104.***.***
하나도안닮았는데. 웹툰은 우리나라에서만든 전세계에없는 새로운 컨텐츠인데 뭔소리를하시는지??? 확률성 아이템 찍어내는 가챠게임인줄아나 ㅉㅉㅉ | 22.05.16 15:50 | | |
222.237.***.***
211.36.***.***
222.101.***.***
다른 K컬쳐는 역사적으로 노력한 흔적이 보여서 다 나쁘지 않는데, 유독 돈에만 집착하는 K게임(K인디게임 제외)만큼은 예외이란 게 현실이죠. | 22.05.14 23:21 | | |
211.36.***.***
PC게임이지만 베그 같은 성공사례도 있고... 아시다시피 게임은 여러문화가 합쳐진 산물 같은 것이잖아요. 우리가 역량은 있다고 봅니다. 좀 지켜봅시다. | 22.05.14 23:27 | | |
14.34.***.***
비용 때문에 서양 기획사들이 손절한 영역에 우리가 들어선 덕에 가려운 구석 긁어준다고 서양애들에게 인기를 좀 끈 거지 우리 기획력이 출중해진 게 아냐…착각하지 마. (-_-) | 22.05.15 02:31 | | |
221.139.***.***
그 우리 문화산업에 드라마 영화 노래는 몰라도 게임은 포함안됨. | 22.05.15 13:06 | | |
58.140.***.***
예전에 우리 드라마 영화 노래가 이렇게 전세계적으로 흥할거라 생각했던 사람이 있었나? 심지어 애니쪽도 아동향 중심으로 조금씩 성과 내고 있는게 사실. 게임은 종합문화 산업인데 우리 같이 다른 문화산업이 탄탄한 나라는 일단 기본 역량은 가지고 있다고 봐야하지 않을까 싶음 베그 같은 성공사례도 존재하는데다 콘솔 게임 진출하겠다며 의향 나타내는 게임회사들도 하나 둘 늘어가니 앞으로의 성과를 지켜볼 가치는 있다고 생각함. | 22.05.15 13:20 | | |
58.236.***.***
위처 하나 성공했다고 폴란드가 게임 강국이라 불리지 않는 것처럼, 게임 하나 성공한 거 가지고 나라 전체를 평가하는 건 전형적인 올려치기라고 봅니다. 애초에 주 소비층이 왜 이렇게까지 국내 게임사들에게 적대적인지를 생각해보는 게 어떨까요? 혹자는 원래 씹덕들은 쿨찐이라 자국 비판을 한다고 하겠지만, 사실 그런 사람들은 소수입니다. 커뮤니티 등에서는 주로 그런 애들이 목소리를 내기 때문에 많아 보일 뿐이죠. 근데 한국 게임사를 까는 의견은 소수가 아니라 대다수 게이머들의 의견입니다. 쿨찐이라 까는 게 아니라,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본래라면 중립적일 게이머들조차 등을 돌린 거죠. 그런 문제점을 짚지도 않고 우선 같은 나라니까 응원해주자고 하는 건 썩어가는 상처를 치유하지 않고 그저 덮어놓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고로 저는 그저 지켜볼 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불만과 불안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대로 된 게임사라면 커뮤니티 쪽 반응 같은 것도 지켜볼 테니까요. | 22.05.15 14:18 | | |
58.140.***.***
워낙에 도박형 게임들이 난립하는 상황이니 대부분의 게이머들이 국산 게임들에 대해 비판적으로 보는 것도 알고 있고 저 또한 비판적인 견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우리가 역량은 가지고 있다, 하려고만 한다면 할 수 있으니 조금 지켜보자"입니다.. 국산 콘솔게임 만들겠다는 사람들 대부분이 지금 난립하는 도박게임들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 가진 사람들 아닌가요? 그런 사람들까지 비난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좀 지켜봅시다. 게이머로서 베그의 성공을 계기로 게임 다운 국산게임들이 계속 나오기를 바랍니다. | 22.05.15 14:42 | | |
58.236.***.***
바라는 것까진 좋은데, 솔직히 저는 중립적으로 봐도 좀 힘들 거라 생각합니다. paran_blue님은 "역량은 가지고 있다. 하려면 할 수 있다."고 하셨지만, 저는 그 의견에 반대합니다. 애초에 한국 게임사들은 온라인 게임에 대한 노하우는 있을지라도 싱글 게임에 대한 노하우는 없습니다. 양쪽 다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온라인과 싱글 게임은 요구하는 바가 굉장히 다릅니다. 일례로 싱글 게임으로는 일본의 탑급 회사던 스퀘어 에닉스가 파판 14 온라인에서 폭망했죠. 그러다 당시에는 별로 이름이 알려지지 않았던 요시다를 온라인쪽 전문가란 이유로 PD로 발탁하고 평가가 달라졌습니다만, 아무튼 그만큼 싱글과 온라인은 큰 차이가 있다는 소립니다. 물론 배그 때처럼 싱글에 능통한 외국 전문가들을 디렉터로 데려온다던가, 혹은 그쪽 스튜디오와 기술 제휴를 한다던가 하는 얘기가 들려온다면 객관적으로 봐서 가능성이 생긴다 생각하겠지만...... 글쎄요, 지금으로써는 긍정적으로 보기 힘들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 22.05.15 15:05 | | |
58.236.***.***
고로 저는 마냥 믿어주는 것보다 지속적으로 문제점을 지적하고 소리를 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무조건적인 비난은........뭐, 원래는 안 되는 거지만 그간의 게임사들의 업보니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 22.05.15 15:08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