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 시리즈의 제작자인 "미야자키 히데타카"는 PS2 게임 "이코"가 없었다면 그의 게임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코"는 소니의 Japan Studio와 Team Ico가 개발했으며 20년 전 PS2 게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우에다 후미토"가 디자인하고 감독한 이 게임은 "이코"라고 불리는 어린 소년에 관한 이야기인데, 그는 뿔을 가지고 태어났기 때문에 마을이 그를 요새에 가둬버렸습니다.
친구 집에서 "이코"를 해본 적이 없었다면 애초에 비디오 게임 산업에 진출하지 못했을 것이라는 게 "미야자키 히데타카"의 이야기입니다.
"개인적으론 대학을 졸업하고 새로운 일을 시작한 뒤 잠시 게임을 하지 않다가 우연히 친구 집에서 추천으로 "이코"를 플레이하게 됐다고" 미야자키는 말합니다.
"그것은 제가 상상도 못했던 아름답고, 말도 할 수 없는 경험이었고, 친구에게 매우 미안했지만, 저는 조용히 감동받았고 침묵했습니다"
또한, 제 인생을 바꾼 게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이코가 우에다 후미토의 게임이었다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우에다 씨, 이코 20주년을 축하드립니다. 팬으로서, 저는 당신의 새로운 게임이 기대됩니다."
"이코를 포함한 당신의 게임에 흐르는 신화는 항상 제 목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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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팬스튜디오가 지금와서는 이리될줄 알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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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더 라스트 가디언 게임 설계에 전율을 느꼈고 인생작 중 하나 입니다 저 셋 중 인생작이라고 말하고 다니는건 이코와 더라스트가디언 두개네요 완다도 잘 만들었고 충격적이었지만 마음에 와닿는건 좀 적었어요 엔딩이 좋았다는 사람들이 많은데 엔딩이 좋았던 이유는 그 과정이 더욱 의미있게 생각되었기 때문에 좋았던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초반의 서먹함과 빡침이 어느순간 이해와 배려를 거쳐 나중에는 말 하지 않아도 서로를 안 다는 느낌으로 플레이가 가능했던 설계는 지금 생각해도 미쳤다는 말 밖에는 할 말이 없네요 기술적으로 부족하다거나 불편한건 그러려니 합니다 우에다 후미토 게임이 편했던적은 없기도 하고 더 라스트 가디언은 그 불편함을 초반부터 강력하게 보여주는 설계의 게임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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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 리마스터 나오면 필구할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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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목으로 장모를 물리치고 요르다를 얻은 이코의 대모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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헉... 이게 20년전 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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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팬스튜디오가 지금와서는 이리될줄 알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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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 리마스터 나오면 필구할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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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도에 이코 리마스터 나왔습니다 +_+ | 21.12.06 22: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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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빠 | 21.12.07 16: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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헉... 이게 20년전 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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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라스트 가디언빼고 나머지 대단한 작품임.. | 21.12.06 22: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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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aso™
개인적으로는 더 라스트 가디언 게임 설계에 전율을 느꼈고 인생작 중 하나 입니다 저 셋 중 인생작이라고 말하고 다니는건 이코와 더라스트가디언 두개네요 완다도 잘 만들었고 충격적이었지만 마음에 와닿는건 좀 적었어요 엔딩이 좋았다는 사람들이 많은데 엔딩이 좋았던 이유는 그 과정이 더욱 의미있게 생각되었기 때문에 좋았던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초반의 서먹함과 빡침이 어느순간 이해와 배려를 거쳐 나중에는 말 하지 않아도 서로를 안 다는 느낌으로 플레이가 가능했던 설계는 지금 생각해도 미쳤다는 말 밖에는 할 말이 없네요 기술적으로 부족하다거나 불편한건 그러려니 합니다 우에다 후미토 게임이 편했던적은 없기도 하고 더 라스트 가디언은 그 불편함을 초반부터 강력하게 보여주는 설계의 게임이니까요 | 21.12.06 22: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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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2 저도 라스트가디언 인생작 중 하나 플5 상위호환만 해주면 60프렘으로 해보고 싶은데 왜 안해줌 ㅠㅠ | 21.12.07 00: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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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라스트 가디언 한정판 당근에 올리려다가 이 글 보고 안 올리기로 했네요 ㄷㄷ 사실 리뷰만 듣고 겜플레이를 안했는데 ㄷㄷ | 21.12.07 0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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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신기했던 겜중 하나였죠. 보통 사람들이 단점으로 뽑거나 욕하는게 조작감이 거지같다, 토리코 AI가 멍청하다. 이런 것들인데 보통 이런 경우 급하게 게임을 하느라 명령을 마구 누르는 경우가 꽤 있더라구요. 이 게임은 여유를 가지고 토리코를 관찰하는 순간 게임이 재밌어지는지라... 주인공하고 토리코가 점점 성장하면서, 처음엔 서로 이해 못하던 것도 서로 이해하게 되고. 엔딩도 인상깊었죠. | 21.12.07 04: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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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다 특이한 조작법이나 본적없는 기술을 활용해서 그런듯 | 21.12.07 12: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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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점수가 없이 호불호가 상당히 강한 게임이라 평가가 극과 극을 달립니다 그런데도 메타 점수가 8점대인건 대단하죠 이런 게임은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독보적인 존재감을 가진 게임이라 플스 유저라면 꼭 한번은 플레이 해보고 평가 하시는걸 추천 드려요 | 21.12.07 13: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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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보적이죠 이런 게임이 뭐가 있을까 떠올려 봐도 떠오르지가 않습니다 프레임 같은게 아쉽긴 한데 우에다 후미토 게임에서 프레임에 만족 했던 게임은 완다 리메이크 말고는 없네요;; | 21.12.07 13: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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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에다 후미토 게임 중 조작감이 좋은 게임은 하나도 없죠 원하는 방향성이 있는지 매번 뭔가 불편한 조작감 입니다 액션 위주인 완다가 그나마 괜찮지만 좋다고 말 할 수준은 아니죠 토리코의 경우 초반에 정말 멍청하다 느끼는데 생각 해보면 당연합니다 본적도 없는 상대의 말을 먹이 좀 줬다고 찰떡같이 알아듣고 따라준다는게 더 이상하니까요 토리코의 행동패턴도 있고 게임을 진행하면서 조금씩 여러 패턴들이 나오는 설계는 토리코와 주인공이 점차 교감한다는 느낌이라 좋았습니다 나중에는 막히면 힌트도 주고 알아서 조작도 되고 토리코가 창 맞으면 열 받고 빨리 치유해주고 싶어지는거죠 말씀하신대로 토리코를 관찰하는 재미가 상당 합니다 징그러운데 귀여운 토리코 | 21.12.07 13: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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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목으로 장모를 물리치고 요르다를 얻은 이코의 대모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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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렃게 말하니 좀 이상한 기분인걸.. | 21.12.06 22: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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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뭔가 이상한데? | 21.12.07 1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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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다의 여리하면서 몽환적이며 금방 사라질 것 같은 분위기는 ps2버전에서 가장 강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깨끗한 화면이 보기는 참 좋은데 저런 분위기는 죽더라구요 | 21.12.06 22: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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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못찾고 어리버리 타면 이코!이코!하던데 | 21.12.07 01: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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