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host of Tsushima: Director's Cut에는 일본어 음성에 대한 립싱크가 있지만 PlayStation 5에서만 가능합니다.
많은 팬들이 그 이유를 궁금해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는 Sucker Punch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Nate Fox로부터 답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일본식 립싱크를 넣을 수 있는 이유는 원래 버전은 일부분이 사전 렌더링이였지만 PS5 SSD를 통해
이제는 전부 라이브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드웨어가 차이를 만듭니다."라고 Fox는 말했습니다.
그런 다음 실제 작동 방식을 물었고 Fox는 다음과 같이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실시간 렌더링입니다. PS4 버전에서는 배경의 새로운 덩어리를 로드하는 동안 재생되는 영상들은 미리 렌더링 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영상들의 용량은 매우, 매우 큽니다. 사실 크기가 너무 커서 디스크에 거의 담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PS5를 사용하면 실시간 렌더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제는 추가 립싱크도 수용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Fox는 PS5의 번개처럼 빠른 SSD를 통해 Sucker Punch가 게임 내에서 모든 컷신을 실시간 렌더링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것이 없으면 일본어 립싱크는 필요한 모든 컷신을 두 번씩 미리 렌더링해야놔야만 가능합니다.
하나는 영어 립싱크로, 다른 하나는 일본어입니다.
그리고 Fox가 말했듯이 그것은 아마도 한 장의 디스크에 맞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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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껏 써오던 ssd 활용이랑 전혀 다른 방향으로 뻗어나가는데 오히려 현세대 콘솔이 적극적으로 쓰기 시작하면서 PC쪽이 따라가는 판이구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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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가 본문에 나오네요 컷씬 용량이 크서 한장의 디스크에 다 담을수 없다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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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 콜옵 안해보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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왤케 자기가 전문가인줄 알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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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는 하드웨어별 최적화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움. 누구는 하드디스크쓰고 누구는 사타SSD쓰고 누구는 nvme SSD 쓰고... 다 다름.. 그래서 그동안 대부분은 깡성능만 써왔고 그래서 SSD초기에는 게임설치해도 로딩별차이없다는 말도 있었던것. 반면에 콘솔은 스펙이 정해져있음. 플스5로 개발하는 게임은 하드디스크나 사타SSD를 전혀 고려할 필요없음. PC유저들은 콘솔이 PC와 비슷한 구조니까 최적화따윈없고 스펙대로 나온다는데 하위스펙을 고려할 필요없다는것 하나만으로도 엄청난 차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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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 | 21.07.31 15: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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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일본 배경이니까 당연히 일본어 더빙 켜놓고 해야지 해놓고 막상 일본어 들으면서 게임 플레이 해보니까 할리우드 영화에 더빙한 듯(맞는말이지만) 너무 어색해서 바로 영어로 다시 되돌렸습니다. 영음 사카이 목소리 너무 좋더군요. 아무래도 영어는 모션 캡쳐시 캐릭터 연기랑 목소리 녹음을 같이 해서 잘 어울리는 반면 일본어는 후시 녹음이니 어쩔수 없긴 하죠. 이시카와 선생만 좀 어울렸던거 같습니다. 반대로 일본 영화나 애니를 영어로 더빙한것도 어색하긴 마찬가지더군요. 어쩔수 없는 더빙의 한계죠. | 21.07.31 15: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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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처음 의도대로 더빙한게 넘사벽이긴하더라구요 특히 사카이 영음은 실제 배우 모델링분이 하신지라 몰입도가 더 남다르더라는 | 21.07.31 15: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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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그 게임의 국가적 배경을 아예 떠나서 일본에서 만든 게임은 무조건 일음 하고 영어권에서 만근 게임은 무조건 영어로 합니다 그게 그 정서에 가장 어울리더군요 | 21.07.31 18: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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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적으로 그걸 깬게 이번 파판7리메라서.. 파판7 리메 영음으로 하고나서 일음으로 하려니 오버스런 연기 때문에 적응이 안됨.. 그리고 바렛 영음 성우의 그루브한 대사처리 때문에 절대로 일음으로 못하겠음..... | 21.07.31 19: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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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개발사가 어느 나라든 상관없이 한국어 더빙이 있다면 그걸 선택합니다. 게임 속에서 한국말이 들린다는게 신기함 | 21.08.02 0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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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 단에서 인식하고 빼달라할듯.. 개발자 모드 같은거에서 개조해야할텐데 ㄷㄷ | 21.07.31 15: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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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d가 보드에 납땜 돼 있어서 불가능해요 | 21.07.31 17: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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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ssd 탑재할 땐 뭐 저런걸로 저렇게 광고하지 했는데, 막상 실제로 써보니까 아직 기술 초기임에도 로딩 속도 빨라지는 것 이상으로 보여주네영,,, 대단,, | 21.07.31 17: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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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P-0
이유가 본문에 나오네요 컷씬 용량이 크서 한장의 디스크에 다 담을수 없다구요 | 21.07.31 15: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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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P-0
이분 콜옵 안해보신듯 | 21.07.31 15:54 | | |
(IP보기클릭)61.73.***.***
네 당연히 저도 본문 읽어봤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데이원 패치만해도 몇십기가도 받을수 있는 시대인데, 디스크에 다 담을 수 없다는 핑계가 전혀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쓴 겁니다. 그리고 풀프라이스로 파는 마당에 디스크 두개 쓰면 안될 이유라도 있을까요? 디스크 비용이 아깝다면 패치로라도 지원할수 있는 부분인데 그냥 그러기 싫다는 이유일지 모르겠습니다. | 21.07.31 15: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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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5판 사라는거죠 뭐 그냥ㅋㅋ | 21.07.31 15: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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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P-0
왤케 자기가 전문가인줄 알아요? | 21.07.31 15: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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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수는있을듯 물론 개발기간 추가를 원한다면 | 21.07.31 16: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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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잘 몰라서 그런데 타국어 립싱크 지원하는 게임이 AI를 통한 실시간 립싱크 지원하는 사펑말고 또 뭐가 있나요* | 21.07.31 16: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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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프2가 이런 비슷한 방식으로 실시간 립싱크를 하긴 했었죠. 물론 그때랑 지금은 립싱크 뿐 아니라 게임내 렌더링에서 요하는 연산기능이 차원이 다르긴 하겠지만요.. | 21.07.31 16: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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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에있는 전문가 몇 명 모아다 게임 개발하면 우주갓겜 나오는데 개발사들은 뭐 하는 중인지 답답하네요 | 21.07.31 16: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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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인 방구석존문가네 아니 이런사람이 게임 개발 관련 종사자라면 진짜 미래가 어두운거고 ㅋㅋㅋ | 21.07.31 16: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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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tBlos2oxm-E 오디오 파일에서 음성파문 인식해서 립싱크 하는 기술 말하는거 같은데 요샌 40달러만 내면 솔루션 사죠 스타2 같은 엄청 고전게임도 시네마틱에서는 다 실시간 립싱크 합니다 실시간 립싱크 자체는 전혀 특별한게 아닙니다만 1. 고오쓰같은 PS4 를 극한으로 짜낸 게임에서 립싱크까지 실시간으로 처리할 여유가 없었을것임 2. 오디오파일을 미리 분석해서 립싱크용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놓기 -> 일어까지 커버하기에는 용량 낭비 (부족) | 21.07.31 17: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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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7리메이크가 AI립싱크 쓴걸로 압니다. | 21.07.31 20: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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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둥is뭔들 | 21.08.01 06: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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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들수있는 의문 아닌가? 다들 서꺼펀치 실드치느라 눈깔이 뒤집혔네 아주ㅋㅋ | 21.08.01 09: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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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쉴 다 패버리고 싶음 ㄹㅇ | 21.08.01 10: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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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껏 써오던 ssd 활용이랑 전혀 다른 방향으로 뻗어나가는데 오히려 현세대 콘솔이 적극적으로 쓰기 시작하면서 PC쪽이 따라가는 판이구만.. | 21.07.31 16: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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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쳇 리터널 안해봤죠? | 21.07.31 16: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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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749545451
PC는 하드웨어별 최적화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움. 누구는 하드디스크쓰고 누구는 사타SSD쓰고 누구는 nvme SSD 쓰고... 다 다름.. 그래서 그동안 대부분은 깡성능만 써왔고 그래서 SSD초기에는 게임설치해도 로딩별차이없다는 말도 있었던것. 반면에 콘솔은 스펙이 정해져있음. 플스5로 개발하는 게임은 하드디스크나 사타SSD를 전혀 고려할 필요없음. PC유저들은 콘솔이 PC와 비슷한 구조니까 최적화따윈없고 스펙대로 나온다는데 하위스펙을 고려할 필요없다는것 하나만으로도 엄청난 차이임. | 21.07.31 16:30 | | |
(IP보기클릭)221.148.***.***
걍 바하 빌리지만 해봐도 아실텐데.. 플스5 버전 하던 사람들은 로딩구간이 있는지 조차 몰랐음. | 21.07.31 16: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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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30프레임으로 충분하다고 노래 부르던 사람들이 요즘 플스5 60프레임 업글 노래 부르는거 보면 불을 발견한 원시인 보는거같죠 | 21.07.31 16:36 | | |
(IP보기클릭)118.34.***.***
10년전에 플스3나 4에 ssd를 달아서 출시했다면 용량적은것도 문제지만 가격이 얼마나 비쌌을까요?ㅎㅎ그리고 지금의 성능과 차이가 커서 활용에도 제악이 컸겠죠...ssd라고 다같은게 아니죠...티비도 나온지 100년이 다되어가지만 아직 새로운 티비에 열광하잖아요... | 21.07.31 17: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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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처럼 기가급 처리 속도에 적절한 가격의 ssd가 이제서야 보급이 되기 시작한 시점이니까 지금하는거죠.. 개발사들이 다 멍청이라서 아 10년전에도 가능한걸 이제와서야 발견했네 라고 생각하는건 아니죠? | 21.07.31 17:59 | | |
(IP보기클릭)112.168.***.***
ㅉㅉㅉ 21세기에 돌은 누가 쓰냐 철을 써야지라며 건축이며 도로등에 돌 쓰지말라고 하는거 같네 ㅋㅋㅋ 우가우가가 누군지도 모르고 ㅋㅋㅋ | 21.07.31 18:44 | | |
(IP보기클릭)112.168.***.***
같은 도구라도 쓰임새가 다르다고 계속 말하는데도 pc ssd만 떠올리는 원시인 ㅋㅋㅋ | 21.07.31 18:46 | | |
(IP보기클릭)182.213.***.***
콘솔 차세대 3종 아무거나 사보고 얘기하세요 ㅋㅋ 엑시엑 퀵리쥼이랑 플스 라쳇 연출 본 이후 pc 부팅자체를 피하고 있음. 지금 윈도우11 준비하는것도 레거시 쳐내고 스스디 본격 활용으로 가려는 것도 있을정돈데. | 21.07.31 20:41 | | |
(IP보기클릭)211.251.***.***
어그로에 걸린 자들이 많네ㅋㅋ | 21.07.31 21:44 | | |
(IP보기클릭)223.62.***.***
컴터 무뇌한도 아는걸 띨빡도 아니고....기본 베이스가 ssd냐 hdd냐 그 차이를 모르니 ? 니 쌍판떼기에 아무리 투자해도 기본 원판이 구리기 때문에 뭘해도 안되는것 처럼...생각을 해라 띨빡아 | 21.08.01 1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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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죠 예전에는 오히려 콘솔이 더 보기좋고 완성된 형태의 퀄리티의 게임이 PC보다 많았고 그 이유가 정해진 스펙때문이었죠. 지금은 PC부품이 깡성능으로 퀄리티를 높게유지하지만 저장매체에따른 게임 개발및 최적화의 변화는 이전세대콘솔이 가지는 pc와 차별화된 방향이 아닐까 싶습니다 | 21.08.01 12: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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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5사기전까지 피시유저였고 나름 늘 하이엔드급으로 놀았었는데 약간 다른 맥락으로 봐야함. 60프레임의 경우는 대충 평균 60언저리였던거고 대부분 옵션 더 올려서 평균 최소 40이나 30정도 맞춰서 했었어요. 요즘 겜기는 가변해상도를 많이 쓰기 때문에 거의 최소 55프레임은 보장한다는 점에서 쾌적한거지 PC유저들 대부분은 절대 최소로 60맞추고 안하죠. 피시는 옵션 건들다 정작 게임을 못함; SSD는 10년전엔 겁나 비싸서 대부분 걍 OS까는 용도로 썼고 로딩이 좀 빨라지긴 하죠.근데 무로딩 이런건 꿈도 못꿈. | 21.08.01 13: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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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PC도 차세대는 다이렉트 스토리지 기술을 도입하려 하는 거죠.. 지금 고스펙 SSD가 제속도도 못내고 있는게 PC의 현실이라... 좋은 제품 봉인해서 쓰고 있는 꼴. | 21.07.31 16: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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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게도 잘 안지웁니다 정지도 잘 안하고.. 엑박 매번 분탕이나 엑박억까 플스올려치기하는 애들 차단박아도 박아도 매번 글마다 출몰해요.. | 21.07.31 1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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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주부터 짤없이 지운다네요 | 21.07.31 18: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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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왜? ㅋㅋ 그렇게 분탕칠땐 놔두고선… | 21.07.31 18: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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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핫딜게만 그런거 아니었나요? 전체 게시판으로 늘렸나... PC정보 게시판에 너티독글 올리는 어그로는 매번 오던데 ㅠㅠ | 21.07.31 20: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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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mgil
말 그대로 립싱크, 일본어 음성과 입모양이 맞지 않았던 부분을 맞춰준다는 얘기입니다 우리나라 유저가 일본어 음성에 한글 자막을 선택하면, 자막, 음성, 입모양 셋 다 안맞는 대환장 파티에서 그나마 입모양과 음성은 맞아지게 되기 때문에 우리나라 유저라도 해당사항이 없는건 아닙니다 | 21.07.31 19: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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립싱크 기술이 어려운건 아니고 스펙상 어쩔수 없이 실시간 립싱크가 아닌 영상으로 때우느라 문제가 있었는데 로딩의 압박이 사라지니 립싱크 해줄수 있다는 거..즉 환경을 만들어준 거죠. | 21.08.02 18:04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