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인터뷰] 소니 前직원 질의응답 번역 (스압) [121]


(360646)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43944 | 댓글수 121
글쓰기
|

댓글 | 121
 댓글


(IP보기클릭)76.21.***.***

BEST
웬만해선 정보글 올려놓고 추천 구걸 안하는데, 이번껀 시간 좀 많이 걸렸습니다. 응원의 추천 구걸해봅니다.
21.04.12 18:47

(IP보기클릭)222.114.***.***

BEST
역으로 말하자면 플레이스테이션은 이제 '코어 콘솔 게이머'를 제외한 나머지 게이머층에게는 매력적이지 못한 기기가 되고 있다는 말.
21.04.12 18:52

(IP보기클릭)39.7.***.***

BEST
질문: Given this, and the PS4's hack, are there plans to kill that console as well? 이 답변과 PS4해킹사태를 볼때, PS4도 언젠간 죽일 계획이 있는거냐? 답변: Considering how much time and effort they put into that ecosystem comparatively I imagine their immediate response would be to more actively moderate and enforce EULA. I can't see them nuking it in the near-term, but I could see them saying "PS4 is going away, games are BC, buy a PS5/PS6" at some point in the more distant future. 비교적 플스4 생태계에 쏟아부은 시간과 노력을 고려해 보면 그냥 좀더 '사용자 약관'을 강하게 적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단기간에 플스4를 죽이지는 않겠지만 장기적으로 "플스4는 곧 사라집니다. 하위호환이 됩니다. 플스5/6을 사세요"라는 전략은 있을 수 있다고 본다. 이부분이 매우 충격적이네요.
21.04.12 19:16

(IP보기클릭)211.36.***.***

BEST
전 세대들 보면 뻔할 뻔자임
21.04.12 19:17

(IP보기클릭)117.111.***.***

BEST
why is sony like this 소니는 대체 왜 이런거냐
21.04.12 18:57

(IP보기클릭)76.21.***.***

BEST 웬만해선 정보글 올려놓고 추천 구걸 안하는데, 이번껀 시간 좀 많이 걸렸습니다. 응원의 추천 구걸해봅니다.
21.04.12 18:47

(IP보기클릭)223.38.***.***

카일로123
번역하시느라 고생하셨네요. 추천 꾹 누르고 갑니다! | 21.04.12 20:08 | | |

(IP보기클릭)121.165.***.***

카일로123
추천 두번 눌러 드렸습니다. | 21.04.12 20:14 | | |

(IP보기클릭)119.206.***.***

카일로123
정말 수고많으셨습니다 추천! | 21.04.13 04:26 | | |

(IP보기클릭)223.39.***.***

카일로123
고생많으셨어요. 선추천후감상합니다 | 21.04.13 09:48 | | |

(IP보기클릭)222.114.***.***

BEST
역으로 말하자면 플레이스테이션은 이제 '코어 콘솔 게이머'를 제외한 나머지 게이머층에게는 매력적이지 못한 기기가 되고 있다는 말.
21.04.12 18:52

(IP보기클릭)211.36.***.***

루리웹-4395452797
닌텐도에게 밀려 마소는 안밀릴지는 모르나 독점작들과 게임패스 때문에 격차 많이 줄어들듯 | 21.04.12 19:01 | | |

(IP보기클릭)121.162.***.***

루리웹-4395452797
원래 플스엑박이 2010년대부터 코어 콘솔 게이머가 아닌 나머지 게이머층한테 매력적이지 못한 기기가 되어 버렸죠. 닌텐도가 예외인거고요. | 21.04.12 19:08 | | |

(IP보기클릭)14.48.***.***

루리웹-4395452797
사실 언어 그대로 '코어'로 따지면 닌텐도 게임들 게임성이 훨씬 코어한게 많다는게 함정 | 21.04.12 20:32 | | |

(IP보기클릭)49.142.***.***

결국 해킹과 판매량...
21.04.12 18:52

(IP보기클릭)118.35.***.***

추천 한 백번쯤 누르고 싶은 글이네요 수고하셨습니다
21.04.12 18:55

(IP보기클릭)210.105.***.***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ㅊㅊ
21.04.12 18:55

(IP보기클릭)223.38.***.***

내용이 너무 방대해서 다 보지는 못했지만 감사합니다. 비타는 못사고 떨이 판매된 비타TV를 샀지만 판매량대비 너무 빠른 소니의 포기각이랑 비타TV의 거지같은 호환성을 보면 뭔가 아쉬운 느낌과 소니의 삽질이 생각 됩니다.
21.04.12 18:56

(IP보기클릭)117.111.***.***

BEST
why is sony like this 소니는 대체 왜 이런거냐
21.04.12 18:57

(IP보기클릭)211.231.***.***

inner_beauty
Bastard-coated bastards with bastard filling my friend. 걍 쓰레기 같은 놈들인거다. | 21.04.12 20:20 | | |

(IP보기클릭)222.96.***.***

비타로 몬헌만 나왔어도 두배는 더 팔았지싶다;;;
21.04.12 18:57

(IP보기클릭)122.44.***.***

千夜妹
이 부분이 정말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었죠. 어딜봐도 몬헌 차기작을 위한 기기였는데 | 21.04.12 20:18 | | |

(IP보기클릭)220.84.***.***

千夜妹
오히려 반대죠. 그 시절 캡콤은 몬헌 개발비를 싸게만들어 이윤극대화하는 형태로 가려고 하다보니 자연스레 깔린댓수로보나 개발비용이 상대적으로 싼 닌텐도쪽으로 붙은거죠. 이미 컨퍼런스 인터뷰에서 소니쪽으로 가느니 차라리 개발비 싼 닌텐도 쪽이 낫다고 얘기도 했었죠 | 21.04.12 23:53 | | |

(IP보기클릭)121.142.***.***

千夜妹
포터블3까지는 냈지만 3에서 wii로 갈아탄거죠 캡콤이 예전부터 플랫폼 옮기는데는 귀신이라.. 아이러니하게도 몬헌3G 발매일이 비타런칭1주일전 비타는 시작부터 밀린셈이죠 | 21.04.13 01:42 | | |

(IP보기클릭)175.200.***.***

질문자가 엄청나게 날카롭게 질문하는데 답변자는 회피 만렙급의 답변이 이어지네요 ㅎㅎ 번역하시느라 고생하셨겠습니다 잘봤습니다
21.04.12 18:58

(IP보기클릭)118.32.***.***

엑스박스의 유정군님이 계시다면...플스에는 카일로123님이 계신다..!! 굿굿..좋은정보입니다.
21.04.12 18:59

(IP보기클릭)115.40.***.***

그래 직원들은 열심히 할일 했겠지 큰 라인은 위에서 그릴뿐...............
21.04.12 19:00

(IP보기클릭)211.224.***.***

항상 윗선이 문제야..
21.04.12 19:02

(IP보기클릭)124.54.***.***

비타도 뚫린지 오래되었구나
21.04.12 19:04

(IP보기클릭)211.37.***.***

비타에 몬헌 못나온건 너무 뼈아프네 그래픽 이런거 보다 조작감 구린게 너무 힘들었음 PSP보단 낫다지만
21.04.12 19:14

(IP보기클릭)39.7.***.***

BEST
질문: Given this, and the PS4's hack, are there plans to kill that console as well? 이 답변과 PS4해킹사태를 볼때, PS4도 언젠간 죽일 계획이 있는거냐? 답변: Considering how much time and effort they put into that ecosystem comparatively I imagine their immediate response would be to more actively moderate and enforce EULA. I can't see them nuking it in the near-term, but I could see them saying "PS4 is going away, games are BC, buy a PS5/PS6" at some point in the more distant future. 비교적 플스4 생태계에 쏟아부은 시간과 노력을 고려해 보면 그냥 좀더 '사용자 약관'을 강하게 적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단기간에 플스4를 죽이지는 않겠지만 장기적으로 "플스4는 곧 사라집니다. 하위호환이 됩니다. 플스5/6을 사세요"라는 전략은 있을 수 있다고 본다. 이부분이 매우 충격적이네요.
21.04.12 19:16

(IP보기클릭)211.36.***.***

BEST
루리웹-5056688981
전 세대들 보면 뻔할 뻔자임 | 21.04.12 19:17 | | |

(IP보기클릭)121.153.***.***

루리웹-5056688981
하위호환이 되니 이미 프로는 단종 시켰죠. | 21.04.12 19:43 | | |

(IP보기클릭)223.38.***.***

이야기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건 비타긴한데. 어찌됫건 짐라이언 방향성은 이제 모험을 안하겠다..라는 식으로 보이는데. 인텔의 망령이 보인다...
21.04.12 19:17

(IP보기클릭)223.38.***.***

좋은 게시글 감사합니다
21.04.12 19:18

(IP보기클릭)218.145.***.***

결국에 우리나라 게임사들이 하는 짓거리랑 동일한 문제점이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게임을 파는 사람들이 게임 문화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가 없고 문화가 가지는 중요성과 잠재력을 무시한다는데서 굉장히 큰 기시감을 느꼈고, 한 편으로는 자신들이 이해하는 범주의 문화인 PC와 서양게임들에 대한 선호가 드러나는 이유도 맞닿아있다고 느껴지는군요.
21.04.12 19:19

(IP보기클릭)115.40.***.***

상세한 번역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은 걸 알 수 있었어요.
21.04.12 19:19

(IP보기클릭)121.141.***.***

정성스런 정보글 감사합니다
21.04.12 19:25

(IP보기클릭)118.39.***.***

비타는 결국 판매량 안나와서 조금씩 지원을 줄여나가고있던 와중에 해킹뚫리고 그냥 버려버리라고 결정이 나버렸다는거네요
21.04.12 19:26

(IP보기클릭)221.142.***.***

이 많은 내용을 번역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흥미로운 내용들이 정말 많네요.
21.04.12 19:28

(IP보기클릭)220.84.***.***

독자규격메모리카드는 그냥 여론을 향한 변명일 뿐인거 같은데, 같은 시기의 삼다수는 표준규격 sd카드를 썻고 똑같이 해킹에 시달려도 잘만 팔렸던겅 생각하면...
21.04.12 19:30

(IP보기클릭)220.121.***.***

루리웹-4608437888
비타 발매 초반엔 확실히 보안에 도움이 됐던건 맞을겁니다. 피시에서 파일 전송받을때도 그냥은 안들어갔으니.. 잘팔리고 아니고 간에 보안면에서는 도움이 됐었죠. 슬림모델에서도 유지한건 욕먹을일이지만.. | 21.04.12 19:37 | | |

(IP보기클릭)59.17.***.***

루리웹-4608437888
보안땜에 이왕 만드는거 돈도 벌자 마인드였겠죠 독점규격은 소니 고질병이니 | 21.04.12 20:34 | | |

(IP보기클릭)112.147.***.***

정성추 !!!
21.04.12 19:33

(IP보기클릭)182.216.***.***

길어도 다 읽게 되는 정보글이네요. 감사합니다.
21.04.12 19:37

(IP보기클릭)211.186.***.***

결국 해킹우려 독자 메모리 했어도 뚫린건 마찬가지였네
21.04.12 19:38

(IP보기클릭)211.221.***.***

NEOSRW
애초에 해킹을 완벽하게 막는 방법따윈 존재하지 않으니까요 소니 본인들도 그걸 기대한건 아닐겁니다 | 21.04.12 20:41 | | |

(IP보기클릭)175.213.***.***

NEOSRW
근데 비타는 정말 오래버텼던거 같던데 | 21.04.12 20:53 | | |

(IP보기클릭)121.153.***.***

재밌게 읽었습니다. 외부에서 추측하던 사실과 다른 부분이 많았네요. 추천 누르고 갑니다.
21.04.12 19:38

(IP보기클릭)211.218.***.***

와 너무 재밋는 내용이 많아서 다보는데 시간도 많이 걸렸네요. 추천 여러개 주고 싶은데 하나밖에 못드리는게 아쉽네요. 여러모로 비타 전후까지 소니 내부가 어떻게 흘러가나 대략적으로 알기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1.04.12 19:39

(IP보기클릭)121.146.***.***

길어서 70퍼 정도 봤는데 판매량 저조+해킹이 겹치면 관을 짜기 시작한다 스토어 막판 할인은 안 하는 이유는 스토어를 닫았을때 생기는 피해들 줄이기 위해서다 스토어을 열어두는것만으로도 많은 리소스(결재시스템,보안문제,인력문제)가 든다 스토어 다운로드자체에는 리소스가 많이 들지 않는다
21.04.12 19:41

(IP보기클릭)121.174.***.***

"내 생각에는 소니의 가장 큰 실수는 퍼블리셔들이 '폐점' 세일을 할 수 있는 방법도 없이 그냥 스토어 폐쇄를 해버린다는거다." 짐라이언은 '사업가'라고 돌려까는 와중에. 그의 ㅄ같은 사업수완도 같이 집어주네요.
21.04.12 19:41

(IP보기클릭)121.175.***.***

해킹아오
21.04.12 19:44

(IP보기클릭)121.174.***.***


소니가 다시금 부흥의 영광을 얻으려면 '사업가'는 내쫓고 마음속에 '게이머'를 품고 있는 분이 수장으로 와야할 듯요. 아직 늦지 않았음. 하루 빨리 게이머의 마음과 개발자의 머리를 가진분이 수장으로 오기를 기원합니다.
21.04.12 19:45

(IP보기클릭)121.165.***.***

ASHLET

게임 사업으로 겜돌이들 돈 벌려면 일단 게이머여야 하는거죠. | 21.04.12 20:16 | | |

(IP보기클릭)175.213.***.***

ASHLET
국가 코드에 치를떨어서 닌텐도를 그리 좋게 보진않음 | 21.04.12 20:54 | | |

(IP보기클릭)122.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그런 부분도 있지만 닌텐도는 여전히 다양한 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규모가 작더라도 독특하고 다양한 게임들 말이죠 제노블은 판매량이 매우 저조했지만 포기하지 않았구요 | 21.04.12 22:51 | | |

(IP보기클릭)122.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3인칭 스토리 중심의 AAA게임 위주로 만드는 소니에 비하면 링피트, 라보, 암즈, 12스위치, 미토피아, 마카 홈서킷 같이 독특하고 다양한 게임을 만드는 닌텐도가 훨씬 낫죠 | 21.04.12 22:56 | | |

(IP보기클릭)61.78.***.***

ASHLET
닌텐도가 패미컴때 제작사들에게 했던 짓거리를 생각해보면 지금에 소니는 상대도 안될정도로 악랄했는데... | 21.04.12 23:26 | | |

(IP보기클릭)1.17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닌텐도만큼 폐쇄적인 회사가 있었나 싶네요 | 21.04.13 03:40 | | |

(IP보기클릭)122.36.***.***

Soohorang
정책은 그랬을지 모르지만 게임은 누구보다 독창적인 게임을 만들었고 지금도 그렇죠 그리고 뭐 지금은 소니가 폐쇄적이지 않나요? 검열문제도 심각한 거 같던데 | 21.04.13 04:24 | | |

(IP보기클릭)117.111.***.***

diabloDOC
시대상이 있는거죠. 악랄은 슈패미때고 패미컴은 엄격했다로 봐야죠. 아타리때 최소한의 퀄리티도 못갖춘 저질게임의 범람으로 완전 망할뻔한 콘솔게임시장인데 패미컴의 엄격한 서드파티 관리로 유저에게 제공되는 게임들의 퀄리티를 보장하면서 게임시장을 살렸죠. 닌텐도도 성공도 실패도 반복하며 정책도 왔다갔다 했기때문에 과거 특정 한 시기만을 가져와서 현재의 비교에 쓰이는건 맞지않다고 봅니다. 과거와의 의미있는 비교라면 닌텐도는 슈패미 시절 자신들의 성공에 취해 자신들에게 유리한것들을 놓치않고 계속 쥐고있다 오랜기간 실패를 경험했고, 이걸 플스가 답습하지 말아야한다는것이겠죠. | 21.04.13 08:16 | | |

(IP보기클릭)14.48.***.***

굥민
소니는 플3때도 중소 서드들 상대로 엄청 오만한짓 저지른적 있었고 이번에도 두번째로 실수를 반복하고 있는데 닌텐도는 30년전 한시기만 저지른 실수 가지고 두고두고 까대는 양반들 많죠 대부분은 그 시절엔 태어나지 않았거나 꼬꼬마였을텐데 나무위키 탐독한걸로 세상사 전부 다 아는듯이ㅋ | 21.04.13 12:36 | | |

(IP보기클릭)106.102.***.***

루리웹-336996918
이건뭐 태어나지않거나 꼬꼬마때면 언급하면 안되는 불문율있는줄 아나 ㅋㅋ 닌텐도 까여서 불편한가보네 | 21.04.13 17:31 | | |

(IP보기클릭)27.35.***.***

읽는 것도 제법 시간이 걸리는데 하물며 정리는 몇 배나 더 걸리셨겠네요. 추천입니다.
21.04.12 19:46

(IP보기클릭)116.37.***.***

앤드류 하우스 다시 복귀 좀..
21.04.12 19:47

(IP보기클릭)118.130.***.***

Kalixer
저도 플스 팬보이(?) 보다는 요샌 엑박쪽으로 비용을 더 쓰고 있지만 지금도 플3, 플4프로, 비타2대를 가지고 있는 입장으로써 아쉬움이 많네요. | 21.04.12 20:05 | | |

(IP보기클릭)121.165.***.***

▶◀푸뇽푸뇽
수뇌부는 게이머여야 함... 게이머들 정서가 있는데 사업만 하는 놈들은 그걸 이해를 못함. 하위호환을 요구는 안하는데 이용안하는데 왜 원하냐? 디지털로 내 라이브러리에 즐거웠던 추억을 저장하는 거나 마찬가지임. 실사용 용으로만 게임을 사는게 아니고 그걸 아주 가끔이라도 꺼내서 보고 싶은 사람에겐 소중한 자산임. 숫자로만 비즈니스 하는 놈들이 그런걸 알 수 가없지. 그러고 보면 플스 클래식도 유럽판 북미판 대충 섞어서는 시중에 나도는 에뮬레이터 짜집기로 대충 만들었던데. 추억을 복각한다라는 의미를 이해하는 놈이 없다는 거임 이 인간들은. 내가 좋아하는 플랫폼에서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진짜 기분 더러울듯.. | 21.04.12 20:13 | | |

(IP보기클릭)121.165.***.***

Kalixer
내가 스팀보다도 엑박으로 게임을 산 이유중에 하나가. 세이브 파일이 클라우드에 영원히 남는다는 것인데. 덕분에 툼레이더 레전드나 언더월드 같이 오래전에 한 게임들도. 지금 다시 꺼내면 수집한 복장, 세이브, 진행파일들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음. 베요네타 플래 작업한것도 그대로 남아있고. 이것들을 플3으로 샀다면 하위호환이 안되니 기기 고장나면 플3을 다시 구하기전에는 볼 수도 없음. 다운로드가 끊기면 영원히 소실되는거고. 엑박으로는 10년 뒤 20년뒤에도 생각나면 다시 꺼내서 그떄 추억을 떠올릴 수 있음. 레거시 당장 돈안되니 꺼져라 하는 정책에 굳이 충성심 보일 필요가 없지. | 21.04.12 20:27 | | |

(IP보기클릭)1.177.***.***

Kalixer
수뇌부가 게이머라면 그 회사 망합니다 | 21.04.13 03:44 | | |

(IP보기클릭)211.227.***.***

와 이거 재밌네 ㅋㅋㅋㅋ추천
21.04.12 19:48

(IP보기클릭)125.134.***.***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했습니다 번역하신다고 고생하셨습니다
21.04.12 19:56

(IP보기클릭)210.218.***.***

비슷한 류의 질문들이 많긴 한데 그중에서도 개인적으로 궁금했던게 있어서 흥미롭게 잘 봤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1.04.12 19:56

(IP보기클릭)119.149.***.***

탈아입구 진행 중인 건 기정사실화된 듯 싶네.
21.04.12 19:59

(IP보기클릭)106.247.***.***

이렇게 긴데도 정독하게 만드는 정보라니 ㄷㄷㄷ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어요.
21.04.12 20:05

(IP보기클릭)175.125.***.***

비타 소프트웨어 장착률이 10:1이면 진짜 높은건데 이런 충성스런 고객층을 그대로 날려버리다니...
21.04.12 20:09

(IP보기클릭)121.133.***.***

폐인킬러
비타로 아틀리에시리즈 처음 접해서 메루루 ,토토리,로로나 역주행하고 아샤 에스카 거기다가 바니라웨어의 오보로 무라마사, 드래곤즈 크라운, 오딘 스피어 거기다가 프리덤워즈 그라비티데이즈 페르소나....비타는 갈아끼는게 불편해서 전부 디지털로 구매했었는데 약간 아쉽네요 | 21.04.12 22:24 | | |

(IP보기클릭)39.122.***.***

추천박습니다 잘봤습니다 비타는 요즘도 트로피따려고 즐겨하지만 참 아쉽습니다...
21.04.12 20:12

(IP보기클릭)211.231.***.***

살아있는 정보글이네요. 추천드립니다. 역시나 우려했던대로, 소니는 플스4의 성공으로 매우 자만하고 있군요. 그리고 스토어 폐쇄는 이슈가 될 줄 알았습니다. 이게 디지털 산업이 대세인 가운데 벌어진 일이라, 어처구니가 없었거든요. 비타/플스3의 스토어 방식이 현재와 다르기에, 비타를 죽이면서 검사겸사 처분하는 것같은데... 아니, 그럴 거면 스토어를 따로 분리하여 후속기기에 지원을 한 후에, 과거 스토어를 쳐냈어야 옳지요. 그냥 내다버리는 짓은 향후 디지털 판매에서 영향을 끼친다는 건 생각을 않하는듯. 그리고 본문에도 나오는데, 소니가 대체 왜 이러냐?는 질문에 그 놈들은 ㄱㄴ들이라서...라는 대답이 무척 공감가네요.
21.04.12 20:18

(IP보기클릭)1.177.***.***

桃™
플스3때 교훈을 얻더니 플스4때 성공해버리니까 플스5때는 우리가 제공하는걸 다 받아드릴거다란 글을 보면 역시 사람은 성공하면 변한다는게 맞네요 | 21.04.13 03:46 | | |

(IP보기클릭)59.17.***.***

독자 메모리가 보안문제 였어도 이왕 하는거 돈도벌자 이런마인드 같은데 ㅋㅋㅋ 뒤로 갈수록 모르는것도 많고 답변도 두루뭉실. 개발쪽은 아닌 사람 같네요 번역 잘봤습니다 한줄 요약하면 "소니는 돈만 좇고 있는 대마불사" 짐라이언은 사업가다 <= 이말이 제일 소름돋네요.
21.04.12 20:29

(IP보기클릭)1.177.***.***

역습의 신지
아마 돌려서 말하거나 회피한듯 하겠죠 디테일하게 말하면 그 답변자가 어느 직원이었지 추측할 거리를 남기는꼴이니까요 | 21.04.13 03:47 | | |

(IP보기클릭)59.19.***.***

왜이렇게 소니가 위태로워 보이는지...
21.04.12 20:29

(IP보기클릭)1.227.***.***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개인적으로 플스나우에 대한 정보도 보고싶었는데 아쉽네요 본문 내용으로 보면 짐라이언은 사업가라는 말을 계속 반복하는데 결국 나우를 마소처럼 크게 확장할 가능성이 크진 않아보이네요..
21.04.12 20:30

(IP보기클릭)59.10.***.***

이러나 저러나 너무 빨리 포기했다는 생각. 다중계정/메모리카드/HDMI/듀얼쇼크 연동 등을 지원했다면 좋았을텐데에 대한 답변: Right? If they played it right Sony would've had a Switch half a decade before Nintendo but here we are. :( 그렇지? 소니가 제대로만 했다면 닌텐도보다 5년은 먼저 그들만의 스위치를 가질 수 있었을텐데. 비타 유저였던 게이머로서 이 부분 너무 슬프네요.. 열일해서 번역해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21.04.12 20:30

(IP보기클릭)211.36.***.***

다 읽고 추천 누르니 200이 껑충 뛰네요.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하궤랑 벽제로 에볼 안심하고 질러야겠습니다..
21.04.12 20:38

(IP보기클릭)59.17.***.***

에이다웡
언차티드랑 킬존 하늘궤적 플4로 이식좀 해주지 ㅠㅠ | 21.04.12 20:47 | | |

(IP보기클릭)211.36.***.***

역습의 신지
진짜 그게 너무 아쉽죠.. 개발사에서 이번 스토어 폐쇄 이슈로 현세대 이식을 다시 고려해주면 좋겠습니다.ㅠ | 21.04.12 21:20 | | |

(IP보기클릭)58.236.***.***

진짜 재팬스튜디오패쇄는 욕나옴
21.04.12 20:51

(IP보기클릭)123.212.***.***

추천 몇번 줄수있었다면 여러번 주고싶을정도로 정성글이네요... 예전과는 다른 수뇌부들 사업방향 때문에 소니 구성원 안에서도 이런저런 생각이 많겠네요.
21.04.12 20:54

(IP보기클릭)218.232.***.***

비타때 소니에 대한 정내미는 다 떨어졌지....
21.04.12 21:08

(IP보기클릭)221.153.***.***

소니 플스 시리즈로 콘솔 게임들에 관심 갖게한 저한테는 있어서 쓸쓸한 내용들이네요...
21.04.12 21:12

(IP보기클릭)121.103.***.***

독자 규격 메모리로 팔거였으면 SD 카드에 준하는 가격으로 제공을 할 생각을 하던가, 계정 전환도 개발킷은 지원이 된다는데 기기 더 팔아먹으려고 일부러 막았다는거 보면 소니가 유저들을 얼마나 호구로 봤는지 보이는 대목임. 돈은 벌고 싶지만 소비자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기기를 세팅해주질 않는데 팔릴리가 있나
21.04.12 21:17

(IP보기클릭)223.38.***.***

오늘내일하는 회사도 아니고 충분히 돈 많이 버는 회사가 스토어 운영비 아까워서 닫는다는건... 죽도록 까여야죠. 여튼 정성추 드립니다.
21.04.12 21:22

(IP보기클릭)220.72.***.***


간간히 프리덤워즈 이야기 나오는데 100%완벽하거나 명작게임까진 아니였지만 비타로 나온 수작게임이라 생각하네요. 좀더 잘 다듬어서 결말까지 제대로 했다면 꽤 괜찮았을텐데... 이게임 개발사는 이제 없어진건가요? 소식이 아예 없다보니;;
21.04.12 21:25

(IP보기클릭)223.62.***.***

선도부
딤프스와 SHIFT 두 곳에서 공동개발로 알고 있는데 딤프스는 가장 최근작이 소드 아트 온라인: 페이탈 불릿 이고, SHIFT는 최근작이 코드 베인 이라고 합니다. 개발사가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IP소유와 권한이 소니측에 있어서 개발사가 그대로 있어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라서 신작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저 개발사 두 곳은 이미 다른 신작 개발에 착수 했다고 알려졌습니다. | 21.04.12 21:43 | | |

(IP보기클릭)220.72.***.***

별명의뜻
아...개발사도 2개고 IP소유는 소니한테 있는데다 두곳다 다른게임개발중이니 나오기 힘들겠네요 .;; | 21.04.12 21:45 | | |

(IP보기클릭)223.39.***.***

선도부
헛점이 많은 게임이긴 했지만 진득하니 진짜 재밌게 했었는데 다른 나라한테 안지겠다고 뺑뺑이 돌던 것도 추억이고, 알고봤더니 다 버그템들 넣었던 것도 추억이고ㅋㅋㅋㅋㅋ 브금이랑 홍보용으로 썼던 노래들은 아직도 생각나네요 | 21.04.13 10:16 | | |

(IP보기클릭)39.7.***.***

재미있네
21.04.12 21:28

(IP보기클릭)119.198.***.***

ox바뀐게 젤 빡친다 개양키놈들 우리 손도 인종차별 당하고
21.04.12 21:37

(IP보기클릭)121.152.***.***


본문 도중 말하는 비타 프로토타입은 이거
21.04.12 21:38

(IP보기클릭)121.152.***.***

당시 NDS랑 PSP의 너무 큰 성공과 스마트폰의 등장 땜에 비타포함 3DS도 빌빌 거렸는데 3DS가 아예 10만원 가량 가격을 줄여버리는 행동과 꾸준히 퍼스트 게임을 냈던거 생각하면 진짜 실패한 이유가 아닌 실패에만 집중한 느낌이네요. 부진하니 죽인다
21.04.12 21:41

(IP보기클릭)121.133.***.***

유저정보이기때문에 얻을수있는 정말 좋은 정보내요 번역 감사합니다
21.04.12 21:43

(IP보기클릭)175.207.***.***

닌정게 였으면 이런 유저정보도 바로 무통보 칼삭 해버림ㅋㅋㅋ
21.04.12 21:47

(IP보기클릭)211.229.***.***

싸닉
닌정게에서 번역글 뭐 칼삭제한거 있었나요? | 21.04.12 23:53 | | |







읽을거리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23)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49)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3)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8)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5)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1)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게임툰] 키메라와 떠나는 모험, 덱 빌딩 로그라이크 '다이스포크' (39)
[게임툰] 번뜩이는 재치와 액션으로! 마리오 vs. 동키콩 (41)
[MULTI] 유니콘 오버로드, 아무도 전설의 오우거 배틀 3를 만들어주지 않길래 (147)
[게임툰] 슈퍼 민주주의를 위하여! 헬다이버즈 2 (77)
[MULTI] 낭만과 두려움 가득한 야간주행, 퍼시픽 드라이브 (23)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게시판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2310021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nokcha 19 4127 03:01
2310019 XSX소프트 엑스박스 정보 nokcha 6 761 02:36
2310018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따스한 가열로 3 377 02:19
2310017 PS VR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따스한 가열로 2 462 02:18
2310016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따스한 가열로 2 951 02:16
2310015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따스한 가열로 2 269 02:14
2310014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따스한 가열로 3 422 02:11
2310013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따스한 가열로 2 245 02:09
2310011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따스한 가열로 1 285 02:03
2310010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뭘또보나연 25 8081 01:04
2310008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이토 시즈카 19 9094 00:30
2310007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Trust No.1 2 994 00:19
2310006 PS4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Trust No.1 3 1215 00:18
2310005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XT1 16 4976 00:02
2310004 NS소프트 NS 정보 nokcha 6 1720 2024.04.18
2310003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이토 시즈카 5 3396 2024.04.18
2310002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nokcha 25 7856 2024.04.18
2310001 NS소프트 NS 정보 이토 시즈카 15 12884 2024.04.18
2310000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이토 시즈카 17 11062 2024.04.18
2309999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업계인 48 21880 2024.04.18
2309998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ChunSam 10 8841 2024.04.18
2309997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이토 시즈카 9 4389 2024.04.18
2309996 NS소프트 NS 정보 nokcha 9 5829 2024.04.18
2309995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nokcha 14 9648 2024.04.18
2309994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nokcha 5 1592 2024.04.18
2309992 NS소프트 NS 정보 echospherics 7 3768 2024.04.18
2309991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echospherics 13 15414 2024.04.18
2309990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e에스트e 10 4213 2024.04.18

글쓰기 551165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