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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前 벤드 스튜디오 디렉터가 이야기하는 데이즈 곤 2 그리고 여러 논란들에 대해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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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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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은 ms처럼 무한 탄창 기관총 없는 소니는 스크루지 할아버지처럼 할 수 밖에 없다 이거네요
21.04.12 12:52

(IP보기클릭)21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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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놓고 후속작 떡밥있던데...이렇게 묻기는 좀 아쉬움...
21.04.12 12:52

(IP보기클릭)175.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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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묵히 일해온 퍼스트면 한두번 더 기회를 주는게 맞지않나 싶네요. 외주도 아니고 인하우스 퍼스트 스튜디온데 너무 야박
21.04.12 12:56

(IP보기클릭)1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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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IP치고 300만장 이상 팔렸는데 후속작 잘 키우면 판매량과 평점도 좋게 나올텐데 아쉽네.
21.04.12 13:04

(IP보기클릭)22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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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작품에서 구축해놓은 세계관 속에서 여러분들이 결성한 클럽하우스나 크루와 그와 유사한 다른 플레이어간에 생존을 위해 협력하기도 하고 때론 치열한 전투를 벌이기도 하는 것 등이 무척 재미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데이즈곤 하면서 캠프 내 인원들과 같이 협력해서 뭐하는건 거의 없어서 아쉬웠는데 후속편을 저렇게 구상하고 있었다는거보니 개발자들도 아쉬웠었나봅니다. 멀티 코옵 요소는 싱글플레이를 중시하는 유저들에게 호불호가 갈릴수도 있는 부분이긴한데 싱글 엔딩 이후 즐길거리가 크게 늘어날수도 있어서 적절하게 조율 잘해서 후속작 내줬으면 좋겠네요.
21.04.12 12:58

(IP보기클릭)223.38.***.***

2 이대로 물건너 간거면....소설로라도 떡밥좀 풀어주이소 ㅠㅠ
21.04.12 12:52

(IP보기클릭)21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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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은 ms처럼 무한 탄창 기관총 없는 소니는 스크루지 할아버지처럼 할 수 밖에 없다 이거네요
21.04.12 12:52

(IP보기클릭)223.62.***.***

플오입문자
그간 티비 모니터 등등 주력산업들을 뺏기다보니 총알도 적어진듯 | 21.04.12 13:23 | | |

(IP보기클릭)218.55.***.***

루리웹-6210783309
회사 입장에서 보면 이해가 안 가는 건 아니지만, 소비자 입장으론 아쉬울 수 밖에 없네요. | 21.04.12 17:23 | | |

(IP보기클릭)21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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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놓고 후속작 떡밥있던데...이렇게 묻기는 좀 아쉬움...
21.04.12 12:52

(IP보기클릭)112.217.***.***

데이즈곤 메타평점 71점에 추후에 몇달뒤에 패치가 나오고 나서야 그나마 할 게임이 된거지 초기에는 미완성게임이였죠. 소니가 취소할만하고 후속작도 만들지 않는게 당연해보인는데...
21.04.12 12:53

(IP보기클릭)124.57.***.***

오덕살맨
아직 후속작의 여지는 좀 남았으니까 그걸로 기대를 좀 하면서 기다려야죠. 그리고 후속작이 나온다면 좀 더 다듬어서 버그 좀 잘 잡고 나오면 좋겠네요. | 21.04.12 13:33 | | |

(IP보기클릭)112.155.***.***

오덕살맨
오덕살맨님// 그때도 그렇고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데이즈곤은 버그투성이라며 그렇게 까고 또 깠던 리뷰어들이 사펑땐 호떡 뒤집듯 태도 홀딱 바까서 버그 고치면 갓겜 거리는거 보고 얼척이 없었음. 심지어 그 난리가 나고도 당장 루리웹 리뷰어는 그래도 사펑은 갓겜ㅂㄷㅂㄷ 후속 리뷰까지 내질렀음. 대체 그 표리부동 이중잣대의 이유가 뭔지 아직도 잘 모르겠음. /Vollago | 21.04.12 17:30 | | |

(IP보기클릭)220.86.***.***

코옵 플레이를 주요소로 만들 생각이였다면 소니가 옳은 판단을 했네
21.04.12 12:53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5363158751
그건 저도 동감... 멀티 모드를 따로 만들지 않는 이상, 서사가 좀비학살만큼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던 게임인데 코옵이라니 ㅠ | 21.04.12 12:56 | | |

(IP보기클릭)211.109.***.***


그래서 1에선 코옵을 제외 했고 큰 틀의 세계관을 만들었다고 쓰여 있네요. 이후 후속작에서 코옵 플레이와 그와 연계된 세계관 구성을 짜고 비판 받았던 부분도 보완 하려고 했었다고 하자나요 | 21.04.12 13:54 | | |

(IP보기클릭)121.140.***.***

루리웹-5363158751
저도 후속작 승인 못받았다는 거에 좀 아쉬웠는데 인터뷰 내용 중에 코옵 어쩌고... 저 양반 나가서 다행이다. | 21.04.12 14:18 | | |

(IP보기클릭)222.96.***.***

한번 정도는 망해도 믿고 맡기는게 소니방식 아니였던가... 두번째로 망하면 얄짤없이 회사해체 각이고 데이즈곤도 망하지않았을텐데 한번더 지원해주지 좀...
21.04.12 12:55

(IP보기클릭)121.153.***.***

千夜妹
그러기엔 데이즈곤은 제작비가 너무 큰게 문제였나봅니다. 실제로 본문에도 그런식으로 말하고 있네요. 비평이라도 좋았으면 모르겠는데 메타 71점에 여기서도 데복동이란 멸칭으로 불렸으니... | 21.04.12 12:57 | | |

(IP보기클릭)223.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집에가고시퍼
그 기회가 너티독 따까리라면 자존심 상하죠 | 21.04.12 13:24 | | |

(IP보기클릭)124.57.***.***

Endgame
본문에 나오듯이 너티독의 산하로 들어간게 아니라 협업관계라고 나오잖아요. 그리고 그 이후 새로운 프로젝트도 맡았다고 하고요. | 21.04.12 13:35 | | |

(IP보기클릭)124.5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집에가고시퍼
데이즈곤2일지 아닐지는 모르는것 같아요. 본문 디렉터 퇴사하기전 2편 제안 했다가 퇴짜맞은건 맞는데 지금 새로운 프로젝트 들어간게 데이즈곤2가 아니라는 명확한 이야기는 또 없는것 같아요. | 21.04.12 13:36 | | |

(IP보기클릭)112.168.***.***

Endgame
독립 프로젝트 맡았다고 하니 한번더 기회 준거임 너티독 게임 지원한건 데이즈곤 전 밴드가 잘하던 작업이고 | 21.04.12 13:48 | | |

(IP보기클릭)175.209.***.***

BEST
묵묵히 일해온 퍼스트면 한두번 더 기회를 주는게 맞지않나 싶네요. 외주도 아니고 인하우스 퍼스트 스튜디온데 너무 야박
21.04.12 12:56

(IP보기클릭)124.57.***.***

srakle
너티독 협업하고 나서 새로운 프로젝트도 시작했다고 하니 기회는 다시 받았다고 보는게 맞을것 같아요. | 21.04.12 13:37 | | |

(IP보기클릭)221.142.***.***

BEST
"첫번째 작품에서 구축해놓은 세계관 속에서 여러분들이 결성한 클럽하우스나 크루와 그와 유사한 다른 플레이어간에 생존을 위해 협력하기도 하고 때론 치열한 전투를 벌이기도 하는 것 등이 무척 재미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데이즈곤 하면서 캠프 내 인원들과 같이 협력해서 뭐하는건 거의 없어서 아쉬웠는데 후속편을 저렇게 구상하고 있었다는거보니 개발자들도 아쉬웠었나봅니다. 멀티 코옵 요소는 싱글플레이를 중시하는 유저들에게 호불호가 갈릴수도 있는 부분이긴한데 싱글 엔딩 이후 즐길거리가 크게 늘어날수도 있어서 적절하게 조율 잘해서 후속작 내줬으면 좋겠네요.
21.04.12 12:58

(IP보기클릭)121.17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로스는 불룸버그 보고서에서 언급된 내용 중 몇가지를 확인시켜 주었는데, 벤드 스튜디오 인력 중 일부가 너티독 프로젝트에 투입된 것은 사실이라 언급했지만 데이즈 곤 2 가 완전히 취소된 것인지에 대해선 확인해주지 않았습니다. | 21.04.12 13:03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결론은 언차티드 밑으로 간건 맞네요? | 21.04.12 13:08 | | |

(IP보기클릭)223.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뭐가 ???죠. 당연히 어느 정도 몸 사려 발언할 구석도 있어보이구만. | 21.04.12 13:13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근데 단순한 협엽이면 개발진은 왜 나간걸까요? 그리고 슈라어어는 로스가 포장해서 말한다라고 했고. | 21.04.12 13:14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한두명 나간게 아니잖아요. | 21.04.12 13:18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존 가빈도 나갔는데요? 그리고 슈라이어 피셜 인터뷰 대상도 전 벤드 개발자라고 합니다. | 21.04.12 13:21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누가 다시 인섬니악으로 갔나요? 최근 마소쪽 개발진 보면 대부분 소니 자회사 개발진이 많던데? | 21.04.12 13:26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제가 본 이적직원이 한두명이 아니였는데 다들 돌아올수 있는지 기대됩니다. 존 가빈도 돌아오려나요? | 21.04.12 13:33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가장 확실한건 결국 라오어 리멕과 언차티드가 나온다는 사실이네요 | 21.04.12 13:34 | | |

(IP보기클릭)124.57.***.***

루리웹-5876398120
그것도 본문에서 명확히 이야기한건 아니고 그냥 너티독에 인력이 간건 사실인데 협업관계다 정도밖에 이야기한게 없어요. | 21.04.12 14:05 | | |

(IP보기클릭)218.15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누가봐도 그냥 몸사려서 이야기 한건데 밴드에 같이 일했던 사람들도 있고 거기에다가 퇴사한 디렉터가 하청으로 들어 간거 맞아요 라고 하면 본인 입장도 있고 솔직하게 이야기 하겠나요? 님말처럼 하위로 들어 간건지 협력으로 들어간건지는 본인들이 이야기 하지 않는 이상 밝힐순 없는데 그럴 가능성도 배제 해버리는건 아닌거 같습니다 | 21.04.12 15:38 | | |

(IP보기클릭)121.153.***.***

뜬금 데이즈곤 PC판 출시도 알 것 같네요. 결국 상업적으로 불만족한 소니가 제작비 회수를 위해 이례적으로 빠르게 출시한 거였군요.
21.04.12 13:03

(IP보기클릭)223.39.***.***

Harry Kane
PSN 컬렉션으로 한번 PS+ 로 한번더 이번에는 pc로 한번더 뽑아서 이미 버린자식 앵벌이 시키는 거네요 ㅎ | 21.04.12 13:26 | | |

(IP보기클릭)124.57.***.***

Endgame
psn컬렉션이나 ps플러스나 솔직히 돈 벌어오는건 얼마 안되겠죠. 거의 무료에 가까운 금액인데요. pc판으로 한번 더 뽑아서 후속작이나 새로운 프로젝트의 마중물정도로 쓸 수 있겠죠. | 21.04.12 13:58 | | |

(IP보기클릭)122.34.***.***

BEST
첫 IP치고 300만장 이상 팔렸는데 후속작 잘 키우면 판매량과 평점도 좋게 나올텐데 아쉽네.
21.04.12 13:04

(IP보기클릭)223.39.***.***

미쿠루짱
최소 500만은 찍기를 바라는거 같네요 라오어급이면 최소 천만이상 데이즈곤보다 판매량 부족했던 스트랜딩의 코지마는 그래서 까인거같고 | 21.04.12 13:20 | | |

(IP보기클릭)121.153.***.***

미쿠루짱
데이즈곤은 덤핑이나 세일도 상당히 빨랐던지라 판매량에 비해 실제 이익은 크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네요 | 21.04.12 13:41 | | |

(IP보기클릭)220.124.***.***

짐라이언 왜그러냐 정말.... 플스 망하게 할랴고 그러나???
21.04.12 13:05

(IP보기클릭)218.148.***.***

데이즈곤이 투자대비 기대했던 것보다 성과를 못내서 후속작을 못 만드는거 그럴수도 있다고 봄 그러나 한 편으로는 한번더 기회를 줬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함 하지만 그냥 방구석 게이머의 생각일뿐 소니가 앞으로의 투자대비 수익을 위한 거라면 뭐 할말없지 돈 쓰는건 소니인데..
21.04.12 13:05

(IP보기클릭)12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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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677198666
aaa급 게임 제작비가 엄청나게 오르고 있죠... 인건비는 해가 갈수록 오르는데 게임가격은 계속 고정이었으니... 데이즈곤 정도면 살릴법도 한데도 바로 접는건 결국 리스크가 너무 크다고 판단했을듯 하네요. | 21.04.12 13:11 | | |

(IP보기클릭)198.16.***.***


발매 당시 프레임 드랍 메인퀘스트 진행불가 ps4 다운 사펑 처럼 미완성 개임 취급했었음
21.04.12 13:08

(IP보기클릭)118.128.***.***

도전1주차 멀티 하고싶다
21.04.12 13:08

(IP보기클릭)218.153.***.***

이번에 소니 역사상 최대 수익을 내지 않았나? 대체 왜이러는겨...
21.04.12 13:09

(IP보기클릭)61.99.***.***

내 생각엔 다음으로 날라갈 회사는 폴리포니일거 같다.
21.04.12 13:09

(IP보기클릭)211.36.***.***

장기적으로 보면 지나치게 블록버스터급 게임 욕심안내는게 나을텐데
21.04.12 13:13

(IP보기클릭)223.39.***.***

이해가 안가는건 데이즈곤이 소니 경영진의 기대치에 못미쳤다면 꽤 흥행한 게임의 2편을 놔두고 또 신규프랜차이즈를 만들으라는건 이상한듯 그렇다고 인디규모로 회사 줄일것도 아닌데
21.04.12 13:16

(IP보기클릭)211.217.***.***

근데 데이즈곤 루리웹 평가 생각해보면 지금와서 왜 취소햇냐 아쉽다하는것도 좀 웃기긴 하죠 당시 데복동이라고 거의 퍼스트파티 수치급이었음, 마소 크랙다운3나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2급으로 취급당햇다해야하나
21.04.12 13:17

(IP보기클릭)21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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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087864612
제가 지금 잘못 읽었는지 몰라서 여쭤보는데 밴드 스튜디오를 날렸단 이야기가 있나요? 제가 읽은 내용으론 2가 반려된 이유와 서포트로 전락했다는걸 부정하는 거 같아서요 | 21.04.12 13:28 | | |

(IP보기클릭)211.21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9087864612
반쯤 날라간건 데이즈곤이 예상보다 길고 예산이 많이들어서고 저기서도 잘돼서 다행이지 못됐음 큰일났다고, 오히려 소니가 마소보다 자금이 딸리니 그런 면에서 신중해야되는걸 이해한다고 옹호하는 내용 같은데요 정작 관계자는요... | 21.04.12 13:34 | | |

(IP보기클릭)211.22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9087864612
밴드 스튜디오가 말씀하시는 퍼스트로서 남을지 어떨지는 새로운 프로젝트의 규모와 형태가 어떤지 어느정도 드러나야 확실해지는 거겠죠 | 21.04.12 13:51 | | |

(IP보기클릭)39.7.***.***

플5 다시 하고 있는데 정말 다른게임 하는 기분이 듬 제발 2 나와라
21.04.12 13:18

(IP보기클릭)180.224.***.***

현재 소니와 고용관계에 있지도 않은 사람이 돈이 없어서 어쩔 수 없었다는 변명을 대신 해주는게 아이러니. 후속작 제작 거부하고 인력 재배치한건 사실이란 소린데 이런 인터뷰는 오히려 제이슨 슈라이어의 보도에 더 힘을 실어주는데? 아무리 경쟁사 대비 규모가 작다해도 소니가 구멍가게도 아니고 투자하려면 투자할 수 있지 핵심은 과거와 달리 돈 될만한 게임에만 힘쓴다는건데 이런 비판을 잠재울만한 내용은 딱히 없어보이네.
21.04.12 13:20

(IP보기클릭)175.223.***.***

초반 오픈크리틱 미완성 무새 지겹다. 노양심으로 dlc를 팔아 먹은것도 아니고, 지속적인 패치로 게임을 고쳐가고, 좋은 작품으로 바꾸고자 노력한게 보이는구만. 초반에 물먹었다고 아직도 빼액 거리는 프로 불편러들 안타깝다. 분명 상업적으론 성공이라고 까지 말 하는구만.. 부디 스팀으로도 성공해서 입지좀 올랐음 좋겠다.
21.04.12 13:20

(IP보기클릭)175.212.***.***

WTF_
사이버 펑크도 그렇게 생각하시겠죠? | 21.04.13 12:19 | | |

(IP보기클릭)110.70.***.***

코옵 플레이에 자신있었다면 2편에서 도전할만도 한데... 소니는 그걸 만들때의 리스크를 안기는 싫다 이거군요.
21.04.12 13:22

(IP보기클릭)121.153.***.***

GFmania.
최근 pve 중심의 게임들 반응이 너무 안좋긴 했죠... 앤썸, 어벤져스, 고스트리콘 ;; | 21.04.12 13:25 | | |

(IP보기클릭)110.70.***.***

Harry Kane
어...... 예시가 너무 강력한데요 ㅠㅠ | 21.04.12 13:26 | | |

(IP보기클릭)103.212.***.***

실제로도 그렇게 되어가고 있지만 지금 방식은 어차피 마소가 이기는 게임...장기적으로 소니는 어떤 대응책이나 반전이 없다면 플스4 정도의 성공은 못할것으로 보이는군요.
21.04.12 13:28

(IP보기클릭)124.50.***.***

솔직히 갈구는건 ms가 최고지 이건 부인할수 없는 사실
21.04.12 13:30

(IP보기클릭)121.153.***.***

루리웹-4280918751
처음 공개된 헤일로 인피 꼬라지 보면 제발 좀 갈구길 바랍니다만... | 21.04.12 13:39 | | |

(IP보기클릭)121.140.***.***

루리웹-4280918751
필 스펜서 본인도 자기들은 스튜디오 자유 보장한다고 하고, 헤일로 꼬라지를 봐도 도저히 MS가 잘 갈군다고는 말 못할 거 같은데... | 21.04.12 14:22 | | |

(IP보기클릭)218.154.***.***

루리웹-4280918751
필 스팬서가 소니 방식 지지 한다는 인터뷰 본거 같은데 한10년전 이야기 하시는건가 | 21.04.12 15:46 | | |

(IP보기클릭)103.212.***.***

소니가 현재 소수의 성공가능성이 있는 블록버스터에 집중하는것 외에는 다른수가 없긴 하겠네요.
21.04.12 13:31

(IP보기클릭)175.223.***.***

무료로풀려서 해보니깐 개선됐다고 하는데도 좀심각하긴하던데... 개선된게이정도라고? 였음
21.04.12 13:39

(IP보기클릭)203.243.***.***

시리러브
초반부는 패치로도 엉성하고 불편한 부분이 많긴한데 그거 지나면 갑자기 재미와 몰입감이 함께 몰려오는 특이한 수작 | 21.04.12 16:07 | | |

(IP보기클릭)121.187.***.***

다음편은 1편의 살짝 엉성했던것만 보완하고 흥미진진한 떡밥까지 남겨놔서 2편은 충분히 명작 포텐이 보인다고 생각했는데...넘나 아쉽네요
21.04.12 14:05

(IP보기클릭)223.39.***.***

반면에 그러한 작품들은 단순 업데이트만으로는 포트나이트 수준의 수익을 가져다 주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죠. 이게 큰이유인듯 시간 돈들여서 열심히 개발해도 포나 배그 콜옵같은 멀티게임들에 비해 수익이 크지않으니 현타오겠지 퀄리티는 최상급인데 수익은 한계가 있으니
21.04.12 14:18

(IP보기클릭)121.160.***.***

이거 클리어한 이후에 월드워z 했었는데 그래픽 차이가.. -_-; 이정도 그래픽으로 된 대규모 좀비게임이 있나 싶네요. 재미있게 해서 후속작도 나왔으면 하는데 그게 안된다면 코옵모드라도 추가나 DLC로 나왔으면 좋겠네요.
21.04.12 14:33

(IP보기클릭)180.224.***.***

상업적 판단도 있는데 이미 포스트아포칼립스 좀비 3인칭 슈터가 너무 많다고 판단한게 아닐까
21.04.12 14:39

(IP보기클릭)118.235.***.***

설직히 1편두 ㅋㅋㅋ 소니팬심으로 멱살잡고 올라온겜을 ㅋㅋㅋㅋ 무순나짝으로 2를 만들어
21.04.12 15:04

(IP보기클릭)49.168.***.***

흠.. 상업적으로 만족을 못했나보군요 꽤 팔린걸로 아는데
21.04.12 15:10

(IP보기클릭)223.39.***.***

소니도 돈 많다고 피의 쉴드 치던 분들 생각 나네.. 누가 봐도 투자 비용이 많이 없으니 합리적인 선택을 많이 하는 편인데 그나저마 저 개발자 내용 보면 개발할때는 아무 소리 안하지만 개발전이나 개발후에 오히려 갈리거나 살아 남거나 인데 결론적으론 성과 못내면 잘리는거 아닌가?
21.04.12 15:31

(IP보기클릭)76.170.***.***

제프가 아니고 제피
21.04.12 15:57

(IP보기클릭)125.7.***.***

그렇게 재밌게하고 피시로도 구매 예정인데 후속작도 나와줘야지.........
21.04.12 16:03

(IP보기클릭)203.243.***.***

플래딴 재작년 기준으로만 봐도 업데이트로 게임완성도는 훌륭했고 비타용 언챠때보다도 발전한게 많았는데 그대로 후속작 만들게 했었어야지
21.04.12 16:04

(IP보기클릭)116.47.***.***

누가봐도 전 직장이고 다시 같이하고도 싶으니 몸 사려가면서 얘기한 것 같은데, 이 기사 봐라 이렇대잖냐 그러니까 슈라이어 기사가 편향적임ㅇㅇ 하는 사람은 대체... 슈라이어 기사 신빙성이 높을까 이게 높을까
21.04.12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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