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이 콘솔 세대의 특징은 소니가 실제로 컨트롤러에서 도약했다는 것입니다. 컨트롤러에 햅틱을 내장했기 때문에 무언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시스템에 긴밀하게 통합되어 있습니다. 출시 당시 실제로 그것을 활용하는 몇 가지 타이틀이 있습니다. 이러한 차별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여기에 전체 스택을 소유하고 있다면 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상품화를 한다면 모든 곳에 있을 수 있는 엄청난 변곡점과 기회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드웨어를 컨트롤 했기 때문에 컨트롤러로 또 다른 도약을 할 수 있었습니다.
나는 그들이 컨트롤러로 한 일에 박수를 보냅니다. 실제로는 아닙니다. 글쎄요, '컨트롤러의 세부 사항'이 아니라 '컨트롤러의 세부 사항 이상'이라고 말해서는 안됩니다. 저는 업계의 우리 모두를 위해 게임 패스나 컨트롤러 테크놀로지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의 배포인지, 또는 우리의 키넥트와 소니의 Move를 내놓는데 분명히 영향을 미친 Wii의 유행인지, 우리가 서로로부터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는 그 모든 혁신이 우리 모두가 보고 배우고 성장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아요. 무엇이 정말로 발전하여 개발자와 플레이어가 찾게 될 플랫폼의 공통 부분이 될까요?" 또는 "특정 하드웨어에 대한 특정 시나리오와 관련하여 더 수직적인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그것에 눈을 뜨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트롤러든 VR이든 어떤 기술이든..
네. 하지만 컨트롤러를 보면 하드웨어가 없으면 실행할 방법이 없다고 말합니다. PlayStation 플랫폼을 전 세계 모든 휴대전화에 추상화 시킨 다음 지연없이 햅틱을 지원할 수는 없습니다. 이걸 할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네, 직접 입력으로 API의 일부로 만들 수도 있고, 애플과 안드로이드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특정 경우에 작동하는 진동에 대한 API 호출 또는 햅틱 트리거를 명확하게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펴본 것들입니다.
Xbox 컨트롤러는 게임 업계 밖에서도 표준이 되어버렸는데, 이는 나에게 기이하게 보입니다. 누군가 로봇을 제어하고 기업 산업 현장 어딘가에서 Xbox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위, 하위세트에 대해 생각해봐야 할 부분인데 모든 컨트롤러가 정확히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엘리트 컨트롤러는 후면에 버튼이 있는데 그것은 우리를 배제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우리 컨트롤러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기대와 저 밖에 존재하는 편재성이 묶여버렸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혁신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분명히, 우리는 모든 사용 케이스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지금의 작동 방식에 대한 기대가 너무 크기 때문에 컨트롤러를 뒤집어 놓을 수 없다. 그 위에 혁신을 할 수 있고, 다른 어떤 기업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것으로부터 배우고, 그것이 우리가 하고 있는 일에 적용하고 싶은 것인지 살펴보려고 한다.
(IP보기클릭)121.171.***.***
번역이 그래서 그런지 말이 굉장히 어렵다
(IP보기클릭)121.128.***.***
혀가 길다=안한다
(IP보기클릭)124.57.***.***
듀얼센스는 좋다 그런데 저 기술이 플스5말고 다른데서 쓸 수 있냐? 자기네는 엑박 말고도 범용으로 쓰이기때문에 자기네가 더 낫다 이런 글처럼 보이네요. 번역기같은데 글 이해하기가 좀 힘드네요.
(IP보기클릭)61.45.***.***
다른 건 몰라도 퀵리줌이 제대로 출시됐다고 하시는 걸 보면 엑시엑 아직 못받으신듯
(IP보기클릭)211.168.***.***
예, 아니오로만 대답해줬음 좋겠다
(IP보기클릭)218.232.***.***
(IP보기클릭)180.65.***.***
가능은 한데 엑스박스 컨트롤러가 산업 표준이 되어버려 함부로 컨트롤러 기능을 뜯어고칠 수 없다는 의미인거 같네요. - 그러니까 가능은 한데 우리는 '못해준다'는 말 | 20.11.25 13:46 | | |
(IP보기클릭)1.234.***.***
산업표준 이라고 말 장난하는거 보면 아직 정신 못차린듯합니다 햅틱 피드백 기능 넣어주는건 기존 콘트롤러 작동하고는 상관이 없어요 그 기능 안쓰면 안쓰는거고 쓸수있으면 api 연동시켜서 쓰는겁니다 | 20.11.25 15:29 | | |
(IP보기클릭)121.171.***.***
번역이 그래서 그런지 말이 굉장히 어렵다
(IP보기클릭)24.114.***.***
저도 이게 대체 어느나라 말인지 싶을 정도로 못 알아듣겠네요. 영어 번역하는 사람들이 번역 자체에만 신경쓰느라 제일 못 하는 게, 영문 표현을 한국식 문장으로 바꿔 표현해내지를 못하는 거임. 문장, 단어를 그냥 1대1로 바꾸기만 하니 읽으면서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지울 수가 없죠. I believe로 시작하면 꼭 난 ~라고 믿는다로 번역해버리는 식. 한국인들은 평소에 그렇게 말 안 하니까 글자만 한글이지, 제대로 옮기지 못 한 번역체 읽고 있으면 무지 피곤함. | 20.11.25 16:15 | | |
(IP보기클릭)106.102.***.***
I believe~ 문장을 어떤 말미로 번역해야 한국어 정서에 자연스러운가요? | 20.11.25 18:31 | | |
(IP보기클릭)220.118.***.***
믿습니다. | 20.11.25 20:09 | | |
(IP보기클릭)221.165.***.***
끼어들자면 ‘제 생각에는 ~라 봅니다’ 정도? | 20.11.25 20:43 | | |
(IP보기클릭)203.132.***.***
문맥에 따라 다르겠죠? | 20.11.25 22:14 | | |
(IP보기클릭)24.114.***.***
윗분 말씀처럼 ~라고 생각한다, ~라고 본다, 내 생각엔 ~이다 라고 하면 되겠죠. 우리가 일상에서 보통 그렇게 말하잖아요. | 20.11.25 22:50 | | |
(IP보기클릭)218.158.***.***
(IP보기클릭)121.107.***.***
최고의 퍼포먼스를 발휘해서 kda를 0.01이라도 올리고 싶은분들이라면 모르겠는데...멀티도 즐길려고 하는거라 손맛만 좋으면 충분히 좋지않나요. | 20.11.25 16:08 | | |
(IP보기클릭)118.235.***.***
예를들면 배필3 멀티 오만만에서 항공모함과 공사장 저격전을 생각했을때 숨죽이고 한발 한발 쏘는 맛이 있겠네요 | 20.11.25 18:32 | | |
(IP보기클릭)211.168.***.***
예, 아니오로만 대답해줬음 좋겠다
(IP보기클릭)223.33.***.***
요약 : ㄴㄴ | 20.11.25 19:14 | | |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211.35.***.***
(IP보기클릭)14.37.***.***
(IP보기클릭)121.182.***.***
마소도 특허가 있긴 하더군요... 햅틱이야 이머전거 가져다 쓰는거니 단가가 올라가겠네요 | 20.11.25 17:04 | | |
(IP보기클릭)220.83.***.***
(IP보기클릭)121.166.***.***
(IP보기클릭)222.236.***.***
엑원 발표때 생각해보면 장족의 발전이긴 함 사람 잘 바꾸긴 했어 | 20.11.25 14:02 | | |
(IP보기클릭)106.101.***.***
뭐 돈매트릭 생각하면 선녀긴 한데.... | 20.11.25 14:04 | | |
(IP보기클릭)39.7.***.***
퀵리줌, 벨로시티,게임패스 . 초기판 오류적게 출시등이 제대로 한거에요. | 20.11.25 14:06 | | |
(IP보기클릭)61.45.***.***
루리웹-1489882900
다른 건 몰라도 퀵리줌이 제대로 출시됐다고 하시는 걸 보면 엑시엑 아직 못받으신듯 | 20.11.25 14:09 | | |
(IP보기클릭)117.111.***.***
퀵리줌 되는게임은 잘되던데 안될때도 가끔 있고걍 그렇더라구요 ㅋㅋ 글두 없는거보단 훨 나은거 같음 특히 유튜브랑 게임이랑 전환할때가 젤 좋아요 공략도 바로 봐지고 | 20.11.25 14:14 | | |
(IP보기클릭)39.7.***.***
퀵리줌 잘 안된다규 하는 거 보면 엑시엑 없는듯? 쓰면서 퀵리줌 문제있다고 느껴본 적이 별로 없는데... 데스티니와 포르자, 발할라 위주로 함. | 20.11.25 15:26 | | |
(IP보기클릭)61.45.***.***
발할라야말로 퀵리줌 처음에 되다가 오류때문에 아무 공지도 없이 막혔던 게임인데요. 지금 스토어에 있는 게임 아무거나 찍었을 때 퀵리줌이 되는지 안되는지 알 수 있으세요? 직접 사서 한번 전환해보기 전까진 되는지 안되는지도 모르는데 그게 어딜봐서 제대로 돌아가는 기능임 | 20.11.25 15:44 | | |
(IP보기클릭)211.247.***.***
2000개 중에 5~6개 안되는 상황에서 제대로 안돌아간다고 하는 건 어폐가 있지 않나요? 완벽하지 않고 지금도 업데이트 중이지만요. 안되는 게임은 공지도 있고, 사례도 올라오니 조금만 검색하면 확인도 할수 있구요. 이게 모든 게임이 지원할 기능이라 일일이 된다 안된다 표기할 필요도 없구요. 조금 더 기다리시지요. | 20.11.26 00:15 | | |
(IP보기클릭)125.133.***.***
지금 스토어에서 왠만한 게임은 다 퀵리줌 됩니다. 뭐 대부분안되는 것처럼 말해요? 엑시엑 없는 티 좀 그만 내세요. 멀쩡한 기능에서 일부 버그가 있는 거 가지고;;; | 20.11.29 03:03 | | |
(IP보기클릭)124.57.***.***
듀얼센스는 좋다 그런데 저 기술이 플스5말고 다른데서 쓸 수 있냐? 자기네는 엑박 말고도 범용으로 쓰이기때문에 자기네가 더 낫다 이런 글처럼 보이네요. 번역기같은데 글 이해하기가 좀 힘드네요.
(IP보기클릭)115.22.***.***
redzone310
산업현장에서도 쓰인다고 하니 적용하더라도 엘리트패드에서만 쓰일지도 모르겠네요. | 20.11.25 14:46 | | |
(IP보기클릭)121.139.***.***
redzone310
https://www.youtube.com/watch?v=4N4V0REKcrw 이런식으로 많이쓰임 개인사용자들이 많이씀 | 20.11.25 15:17 | | |
(IP보기클릭)121.128.***.***
햅틱 기능이 추가되면서 패드 드라이버가 파편화되는 걸 피하고 싶었나 봅니다 | 20.11.25 21:01 | | |
(IP보기클릭)114.207.***.***
(IP보기클릭)39.7.***.***
플3때 진동 없는 패드에서 듀얼쇼크3로 넘어간거 보면 별문제 없었죠. | 20.11.25 13:53 | | |
(IP보기클릭)114.129.***.***
구시대 유물 드립을 치고도 이후에 구시대로 회귀한 사례가 이미 있어서 | 20.11.25 14:51 | | |
(IP보기클릭)121.162.***.***
플스원 시절 플스도 닌텐도가 하니까... 아날로그 스틱 넣고 진동 넣고 듀얼쇼크 만듬... 세가 메가드라이브도 3버튼에서 6버튼으로 패드 업글... 이미 업계에서 패드 업글은 전례가 있슴... | 20.11.25 14:51 | | |
(IP보기클릭)220.121.***.***
(IP보기클릭)211.197.***.***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24.53.***.***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20.79.***.***
(IP보기클릭)14.37.***.***
(IP보기클릭)162.210.***.***
(IP보기클릭)59.19.***.***
(IP보기클릭)14.36.***.***
(IP보기클릭)211.42.***.***
(IP보기클릭)211.227.***.***
| 20.11.25 14:27 | | |
(IP보기클릭)218.145.***.***
누? | 20.11.25 15:09 | | |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49.144.***.***
(IP보기클릭)121.128.***.***
혀가 길다=안한다
(IP보기클릭)106.241.***.***
(IP보기클릭)61.81.***.***
(IP보기클릭)124.49.***.***
다 뭐 하나 바꿔서 이건 우리 특허 하고 내놓긴 하더라고요. 패드 진동도 사실 닌텐도 특허가 있는데 그걸 우리는 두개 넣어서 듀얼 쇼크이올시다 하고 내놓은 사례도 있어서 ㅎㅎ | 20.11.25 14:03 | | |
(IP보기클릭)115.22.***.***
특허는 있긴 합니다. 근데 상용화 시킬려면 시간이 좀 걸리겠죠. | 20.11.25 14:03 | | |
(IP보기클릭)61.81.***.***
하긴 교묘하게 비껴가긴 하죠 ㅋㅋ | 20.11.25 14:03 | | |
(IP보기클릭)118.37.***.***
(IP보기클릭)220.83.***.***
(IP보기클릭)121.157.***.***
(IP보기클릭)121.140.***.***
(IP보기클릭)39.7.***.***
막줄 ㄹㅇ 공감합니다 자율성 좋다 이거야 하지만 라이벌 소니는 총대매고 개발사들 지원하면서 거희 모든게임 햅틱 넣을판인데 마소같은 공룡기업이 이런거 안하는게 이상함 자율성 자율성하다가 헤일로 펑크나 나고 자기가 산 게임사들 관리좀하고 저런 총대매고 해야되는 신기술좀 했으면 좋겠어요 | 20.11.25 14:41 | | |
(IP보기클릭)121.128.***.***
마소가 규모가 크다보니 굉장히 경직된 조직이라고 합니다. 기존의 개선은 모를까 신기능 추가할려면 설득해야할 사람들이 많아서 잘 안되나봐요 | 20.11.25 21:03 | | |
(IP보기클릭)124.49.***.***
(IP보기클릭)220.86.***.***
만드는 방법이 너무 쉽고 단순히 개발자 입장에서만 봐도 흥미 있으니까 해주는거죠 진동을 만드는 방법이 소리만 들려주면 되니까 | 20.11.25 14:23 | | |
(IP보기클릭)182.225.***.***
(IP보기클릭)106.241.***.***
오히려 자이로는 애매하지 않나요? 플스4에도 자이로 있었지만 플스4에서 자이로 기능 쓴 게임은 거의 없었습니다. 스위치 쪽 게임들은 적극 활용하는거 같은데 이상하게 플스쪽은 임펄스 트리거보다 더 사용을 안하더라구요. | 20.11.25 14:19 | | |
(IP보기클릭)39.7.***.***
자이로는 그 욕먹던 스팀패드 조차있는 기능 스팀패드로 FPS 해보면 알겠지만 자이로덕분에 에임조준하기 엄청 편함 자칭 FPS특화 패드라고 자부하는 엑박패드라면 없는게 이상하고 시대에 뒤떨어진다고 생각해요 참고로 플빠 아니고 물량기다리는 게임패스 유저입니다 | 20.11.25 14:34 | | |
(IP보기클릭)61.82.***.***
어렸을 때 서든 2킬 32데스하던 에임고잔데 스플래툰에서 자이로 적응하고나니까 진짜 엄청 편하더라구요 | 20.11.25 14:54 | | |
(IP보기클릭)121.157.***.***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125.128.***.***
(IP보기클릭)220.83.***.***
(IP보기클릭)110.13.***.***
(IP보기클릭)222.109.***.***
한마디로 적용할 생각은 있다는거 같은데.. | 20.11.25 14:21 | | |
(IP보기클릭)115.22.***.***
하더라도 엘리트패드부터 적용할 것 같네요. 패들스위치 같은 포지션이 될 듯. | 20.11.25 14:24 | | |
(IP보기클릭)39.7.***.***
패드 구조랑 생김샌 업계 표준이지만 그렇다고 햅틱 피드백 안넣을 이유가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엑박은 경쟁사가 있고 거기에 발맞춰야지 햅틱피드백 액박에 넣는다고 다른 엑박형태 패드들이 무슨 햅틱 피드백 넣어야된다는 압박 받는것도 아닌데 말이죠 | 20.11.25 14:31 | | |
(IP보기클릭)223.33.***.***
기존 패드 쓰고있는 업계에선 진동기능 추가되는걸 반기지 않을테니까요 기본 패드를 갈아엎진 못하고 나와도 다른 라인업으로 나올 수 있다는 얘기같네요 | 20.11.25 16:05 | | |
(IP보기클릭)223.33.***.***
아 엑박패드가 게임업계 표준이라는게 아니라 산업 전반에서 쓰인다는 의미입니다 랩뷰나 씨샵에서 적용하기가 쉬워서 컨트롤러 필요하면 걍 엑박패드 쓰거든요 | 20.11.25 16:06 | | |
(IP보기클릭)211.200.***.***
(IP보기클릭)211.48.***.***
이런말을 했다고요? | 20.11.25 14:32 | | |
(IP보기클릭)39.7.***.***
마지막줄까지 스펜서가 한건가요 아님 마지막줄 빼고 한건가요 | 20.11.25 14:35 | | |
(IP보기클릭)211.200.***.***
그냥 그렇게 저는 받아들였다는거구요. 댓글이 본문 해석 한 거 마냥 오해 될 정도인가요? | 20.11.25 14:52 | | |
(IP보기클릭)211.48.***.***
완전히 다르잖아요... 본문 내용은 기능추가애 대해 일단 부정하고 다만 여지를 남겨놓는 뉘앙스인데 '잘근잘근 씹어서 분석하고 있고 우린 그것보다 더 뛰어넘는 기술을 선보이려고 한다' 이건 곧 뭔가 쩌는기능 나오니 기대해라 이거아니에요? 난 또 어디 다른인터뷰에서 실제로 저런말을 했다는줄 | 20.11.25 15:04 | | |
(IP보기클릭)121.182.***.***
진동 솔루션은 많지만, '햅틱'이라는 단어를 쓰려면 '이머전'이라는 회사의 솔루션을 써야 하는 걸루 기억하는데... 소니도 자기 것인것 마냥 마케팅 열라하지만 사다 쓰는거일거구... 그러면 마소도 사다 쓰면 되는거 아닐까요? | 20.11.25 17:14 | | |
(IP보기클릭)211.48.***.***
(IP보기클릭)126.235.***.***
(IP보기클릭)118.37.***.***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21.140.***.***
임펄스는 엑원패드에도 있는 거 아닌가요..? | 20.11.25 14:55 | | |
(IP보기클릭)222.99.***.***
집에 있는 엑원,엑시엑,엘리트2 테스트 해봣는대 전부 지원함 진동 느낌은 개인적으로는 엘리트2>엑시엑>=엑원 순으로 엘리트2가 고급지고 엑시엑과엑원은 비슷함 | 20.11.25 15:27 | | |
(IP보기클릭)221.150.***.***
(IP보기클릭)121.162.***.***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21.155.***.***
(IP보기클릭)118.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