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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PS5. 텍스처 압축기술로 입출력 대역폭 17.38GB/s까지 향상 [208]




소니가 라이센스한 Oodle 텍스처 기술 소개 자료

 

 

Oodle 텍스처는 게임 개발자가 컨텐츠 제작 시점에 소스 데이터를 GPU가 사용할 수 있는 BC1-7 포맷으로 컴파일하는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이다. 모든 게임은 GPU 텍스처 데이터 인코더를 사용하지만, 이전 인코더들은 Oodle 텍스처처럼 압축을 위해 컴파일된 텍스처를 최적화하지 못한다. 이는 매우 새로운 기술이기 때문에, PS5 출시때 모든 게임이 Oodle 텍스처 기술을 사용하진 않을 것이지만, 우리는 향후에 PS5 게임 대다수가 사용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 기술로 우리는 평균 압축률과 효과적인 입출력 속도가 이전보다 훨씬 더 나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크라켄은 반복되는 패턴이나 구조로 되어 있는 데이터를 잘 압축할 수 있는 강력한 일반적인 압축기이다. 일부 데이터 형태는 적절한 형태로 준비되기 전까지는 크라켄에서 압축하기 어렵게 섞여있다.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경우는 GPU 텍스처쪽이다.

 

Ordle 크라켄은 Oodle 텍스처와 결합할때, 게임에서 훨씬 더 큰 이점을 제공한다. 때때로 게임 컨텐츠의 대부분은 BC1-BC7 텍스처이다. BC1-7 텍스처는 8 또는 16바이트 블럭에서 4x4 픽셀 블럭으로 인코딩되는 GPU 손실 포맷 데이터이다. Oodle 크라켄은 이러한 종류의 입자에 패턴을 모델링하기 위해 설계되었지만, 이전의 BC1-7 텍스처 인코더들은 어떤 패턴도 찾을 수 없으며, Zip과 크라켄에서는 거의 압축을 하지 못한다. Oodle 텍스처는 크라켄이 압축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데이터 패턴을 가진 BC1-7 텍스처를 만들어 내지만, 사람 눈으로 눈에 띄지 않는다. 크라켄은 데이터가 반복되는 특정 구조, 패턴의 길이, 패턴 간의 거리등을 보고, 몇 비트로 줄여버린다. 이는 문맥 코딩이나 수학적 코딩 같은 값비싼 연산 없이 수행된다.

 

 

Oodle에 따르면, PS5 SSD의 최대 8-9GB/s 입축력 속도(기본 5.5GB/s)는 압축률 1.45/1 또는 1.64/1에 따른 것이지만,

 

Oodle 크라켄과 Oodle 텍스처를 사용하는 경우, 텍스처 압축률을 3.16/1까지 높일 수 있어서, 입출력 대역폭을 최대 17.38GB/s까지 높일 수 있음

 

물론 이것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경우는 아닐 수 있으며, 모든 PS5 게임이 기술을 완벽하게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음



댓글 | 208


(566943)

119.195.***.***

BEST
실기영상 이미 다 나왔었는데 대체 실기 보여달라는 얘기는 왜자꾸 나오는거임?
20.09.25 17:40
(3089257)

112.156.***.***

BEST
영상 실기 안보여준건 오히려 엑시엑이죠. 발매 두달도 안남은 시점에....
20.09.25 17:40
(5228099)

122.46.***.***

BEST
그건 PC로 돌린거에요
20.09.25 17:43
(3089257)

112.156.***.***

BEST
뻔히 플스5 실기영상은 퍼스트부터 서드까지 보여준게 많고 엑시엑이 오히려 보여준게 없는데 자폭을 해도 유분수라고나 할까요.
20.09.25 17:43
(78867)

124.57.***.***

BEST
기기 실물을 공개한다고 해서 저런게 설명되는건 아니죠. 이미 언리얼엔진 데모로 최대클럭으로 작동한다는 사실과 어느정도의 화면을 보여줄 수 있는지 보여줬고요. 라쳇을 통해서 ssd의 성능을 보여줬는데도 실기 실기 타령만 하고 있으면 실제 구동되는 플5와 화면을 보여줘도 또 트집만 잡을 것 같은데요?
20.09.25 17:40
실 기기도 안보이고 숫자만 보이네
20.09.25 17:28
(2470)

118.130.***.***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20.09.25 17:29
설명은 휘황찬란해보이는 기술들 다 실벤치 나와야 이게 쓸모가 있는지 알수있음
20.09.25 17:33
(1238950)

39.7.***.***

압축기술은 반디집 미만잡
20.09.25 17:34
(136225)

175.193.***.***

MAMANER
음...묘하게 설득력이 있네여 ㅎㅎ | 20.09.25 17:51 | | |
(278467)

211.247.***.***

MAMANER
설득력이.,...있어! 짤 ㅎㅎ | 20.09.25 19:17 | | |
(212481)

202.14.***.***

텍스쳐를 압축만 하고 풀지 않는 게임이 있었지
20.09.25 17:35
(294296)

183.105.***.***

月山明博
파...파이널.. 읍읍.. | 20.09.25 17:37 | | |
(319388)

106.101.***.***

약 한달 넘게 잡아도 제대로 된 실기를 못 봐서 플5 엑시엑 양쪽 다 어떤 느낌일지 감도 안 잡힘..
20.09.25 17:35
그럼 ps5에선 파파7re 텍스쳐 패치 가능한건가?
20.09.25 17:37
(206904)

121.134.***.***

루리웹-8914603273
스퀘어에서 차세대 리마스터판을 내놓을지도... | 20.09.25 17:40 | | |
이론만으론 하드하나로 엑박이던 피시던 발라버라겠네요. 그래서 실기는요? 대가리는 딸린데 책읽는 속도는 매우 빨라서 천재 싸데기 날리는 소리 같네요. 실기 한번이면 엑박이던 피시던 질질 쌀텐데 왜 안보여주는건가요.
20.09.25 17:37
(3089257)

112.156.***.***

BEST
귀차니즘...
영상 실기 안보여준건 오히려 엑시엑이죠. 발매 두달도 안남은 시점에.... | 20.09.25 17:40 | | |
(78867)

124.57.***.***

BEST
귀차니즘...
기기 실물을 공개한다고 해서 저런게 설명되는건 아니죠. 이미 언리얼엔진 데모로 최대클럭으로 작동한다는 사실과 어느정도의 화면을 보여줄 수 있는지 보여줬고요. 라쳇을 통해서 ssd의 성능을 보여줬는데도 실기 실기 타령만 하고 있으면 실제 구동되는 플5와 화면을 보여줘도 또 트집만 잡을 것 같은데요? | 20.09.25 17:40 | | |
sanckgkP
엑시엑은 헤일로 보여주지 않았나요? | 20.09.25 17:42 | | |
질풍의 데보네아
아........... | 20.09.25 17:42 | | |
(1125367)

220.121.***.***

질풍의 데보네아
아 ㅋㅋ | 20.09.25 17:43 | | |
(5228099)

122.46.***.***

BEST
질풍의 데보네아
그건 PC로 돌린거에요 | 20.09.25 17:43 | | |
(78867)

124.57.***.***

질풍의 데보네아
그거 피씨에서 돌린거에요. | 20.09.25 17:43 | | |
(5083961)

23.106.***.***

질풍의 데보네아
헤일로 인피니트 pc구동... 엑시엑 보여준건 기어즈5 였던가 | 20.09.25 17:43 | | |
모어룽고
호오 그랬었군요. 암튼 PC로 돌렸으면 그게 최고 옵션 그래픽이었을테고..거기서 좀 더 다운그레이드 된 그래픽이 엑시엑 그래픽이겠네요. | 20.09.25 17:45 | | |
(1095730)

175.193.***.***

sanckgkP
헉 아직도 실기영상 올라온 게 없나요? 참 답답하긴 하네요 ㄷㄷ | 20.09.25 17:46 | | |
(5416197)

14.42.***.***

드라구프
https://www.youtube.com/watch?v=7Fjn4GRw8qE&t=598s&ab_channel=AustinEvans | 20.09.25 17:51 | | |
(3293296)

223.38.***.***

질풍의 데보네아
아니에요 xsx이랑 비슷한 세팅으로 돌린거라고 했어요. pc로 더 높은 옵션준건 아니라고 했습니다. | 20.09.25 18:00 | | |
귀차니즘...
사실관계야 어쨋든 플스 까는글이면 그냥 추천 찍고보는건가 ㅋㅋ 대단하네 | 20.09.25 18:01 | | |
(136608)

175.197.***.***

질풍의 데보네아
헤일로 PC에서 돌린 영상입니다 근데 PC로 돌렸는데도 퀄리티 폭망이었죠 | 20.09.25 18:08 | | |
질풍의 데보네아
그게 최고 옵션이면 엑박은 망한거임; 무슨 플4 초기에나 보던 그래픽이던데ㅡㅡ; | 20.09.25 18:25 | | |
(5416197)

14.42.***.***

루시오르
그래픽으로 만 따지면 플스5에서 마인크래프트 게임 돌리면 그게 플스5 그래픽이 망한건가요? | 20.09.25 18:28 | | |
(5416197)

14.42.***.***

라오플
제말은 제작사 역량에 따라서 틀린거기 때문에 최대치를 예측 할수 없다는 말입니다. | 20.09.25 18:29 | | |
(5416197)

14.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미마미마미마미무
네 저도 그냥 상식선에서 말해본거 뿐이에요. 누구를 가르칠 생각은 없습니다. | 20.09.25 18:32 | | |
티모센코
사람들이 궁금한건 이뿌게 화장하고 머리하고 최상일 상태의 모습만 봤으니 쌩얼일때의 모습좀 보여 달라는 거임 지금 뭐 남잔지 여잔지도 모르겠는데 | 20.09.25 18:50 | | |
라오플
모어룽고 호오 그랬었군요. 암튼 PC로 돌렸으면 그게 최고 옵션 그래픽이었을테고..거기서 좀 더 다운그레이드 된 그래픽이 엑시엑 그래픽이겠네요 이러고 있으니 비꼰건데요. 설마 정말로 그렇게 생각할리가... 뿅뿅도 아니고. | 20.09.25 18:51 | | |
(5416197)

14.42.***.***

루시오르
제가 오해 했네요 죄송하니다. | 20.09.25 18:58 | | |
sanckgkP
https://youtu.be/0eBaPS3uj-A https://youtu.be/_wCX0n9Jci4 로딩시간은 아주 짧막하게 보여준적은 있습니다 | 20.09.25 21:15 | | |
귀차니즘...
찾아 보기는 귀찮고 까긴 까야겠고... 애잔하다 애잔해 ㅋㅋㅋㅋㅋ | 20.09.26 08:00 | | |
(4711143)

49.174.***.***

그래서 슬슬 실기영상좀 보여줘
20.09.25 17:38
(5016575)

175.208.***.***

리략쿠마
실기영상 있는데 지가 안찾아보고 영상을 보여달라하네 ㅋㅋㅋ | 20.09.25 18:45 | | |
발매한달정도 남았는데 아직 실기영상을 안푸네 소니 얘네 원래이럼?
20.09.25 17:40
루리웹-6115432765
언리얼 데모도 플스5로 라쳇도 플스5로 스파이더맨 모랄레스도 플스5로 데몬즈 소울도 플스5로... 몇번을 보여줬는데 아직도 이런 소리를.. | 20.09.26 05:36 | | |
(566943)

119.195.***.***

BEST
실기영상 이미 다 나왔었는데 대체 실기 보여달라는 얘기는 왜자꾸 나오는거임?
20.09.25 17:40
(78867)

124.57.***.***

WeissBlut
눈막고 귀막고 애배배 하는거죠. 요새 저놈의 실기타령이 지령으로라도 떨어졌는지 여기저기 실기타령이네요. | 20.09.25 17:41 | | |
(1247435)

125.178.***.***

WeissBlut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실기는 플오 직접 구동->ui화면에서 게임실행-? 직접플레이 이거말하는것 같음 | 20.09.25 17:42 | | |
(3089257)

112.156.***.***

BEST
WeissBlut
뻔히 플스5 실기영상은 퍼스트부터 서드까지 보여준게 많고 엑시엑이 오히려 보여준게 없는데 자폭을 해도 유분수라고나 할까요. | 20.09.25 17:43 | | |
(3347)

121.172.***.***

WeissBlut
그 기기 스펙 공개하고 쿨링?그런거 공개한다고 했었는데,아직 공개 안해서 그럴걸요 | 20.09.25 17:43 | | |
(78867)

124.57.***.***

미희♡
스펙은 이미 다 공개했죠. 근데 님과 같은 분들이 안믿을뿐이죠. 수석설계자가 설명해도 안믿고 에픽 엔지니어가 최대클럭으로 돌아간다고 했는데도 안믿는데 이런 상황에서 실기타령하는건 트집잡기밖에 안되죠. | 20.09.25 17:45 | | |
티모센코
스펙을 공개했어요?? 오버클럭 수치말고 공개한적 없는데 | 20.09.25 17:46 | | |
(3089257)

112.156.***.***

미희♡
더 웃기는건 엑시엑 실기영상 공개 안해도 여기서 플스 공개하라는 것처럼 요구조차 안한다는 겁니다. 궁금하지도 않나? 플스 관심에 반만이라고 궁금했으면 좋겠네요. 공개한 플스만 가지고 공개 안했다고 언플하는거 참 개그도 아니고. | 20.09.25 17:48 | | |
(3347)

121.172.***.***

티모센코
아니 스펙 공개한다음에 쿨링에 관련된거 공개한다고 했었다구요. 뭔소리이신지... | 20.09.25 17:48 | | |
(78867)

124.57.***.***

루리웹-5298682536
님이 그렇게 믿으니까 그런거겠죠. 제 위에 댓글을 보고도 안믿으니까요. | 20.09.25 17:49 | | |
티모센코
그 반대신거 같은데..어디에도 오버스펙말고 공개한적 없는데..정확히 뭔지 아세요? 그럼 오버스펙말고요 | 20.09.25 17:50 | | |
(78867)

124.57.***.***

미희♡
그러면 처음부터 그렇게 보이게 쓰셨어야죠. 처음 쓴 댓글은 그렇게 안읽히게 애매하게 쓰셨는데요. | 20.09.25 17:50 | | |
(3347)

121.172.***.***

티모센코
다시 읽어보세요.첫번째 댓글이나 두번째 댓글이나 똑같지... | 20.09.25 17:51 | | |
티모센코
실평수 안보고 집 살 사람들이네 ㅋㅋㅋㅋ 베이스클럭을 언제 공개함? | 20.09.25 17:52 | | |
(4851407)

118.235.***.***

티모센코
현 cpu gpu 죄다 베이스 부스트클럭 둘다 표기하는데 플스는 부스트클럭만 표기하고 베이스클럭 안알려주니까요 | 20.09.25 17:52 | | |
(78867)

124.57.***.***

루리웹-5298682536
https://www.tomsguide.com/news/ps5-price-pre-order-release-date-controller 이런 하드웨어 웹진들도 인정하는 스펙을 님같은 분들만 인정 못하고 있는거라고요. | 20.09.25 17:52 | | |
티모센코
저기도 오버스펙이자나요.. 아오..답답 | 20.09.25 17:53 | | |
(78867)

124.57.***.***

Eion
그 부스트클럭이 지속가능한 부스트클럭이라고요. 그냥 그 클럭으로 유지되는거에요. CPU부하가 심해지면 그때 잠깐 GPU쪽 전력 떨어뜨려서 클럭 좀 낮추는거지 기본적으로는 디속가능한 부스트모드라고 마크서니가 설명했고 에픽 엔지니어가 입증해줬다고요. | 20.09.25 17:54 | | |
티모센코
아니 그러니까 그 기본클럭이 뭐냐고요..그걸 공개해야줘.. 우리 여기까지 가능해만 공개하면 뭐해요. 기본 클럭이 안나왔는데 | 20.09.25 17:55 | | |
(78867)

124.57.***.***

루리웹-5298682536
당신은 어디서 나무위키같은거만 보지말고 이거나 정독하고 이야기해요. https://youtu.be/ph8LyNIT9sg | 20.09.25 17:56 | | |
(4851407)

118.235.***.***

티모센코
그럼 가변이란 말을 안써도 되는데 왜 썼냐는 의문이 남죠 | 20.09.25 17:56 | | |
티모센코
뭔...거기서 떠느는거 이미 게시판에서 다 연구 하고 나온 결과에요. 스펙공개 제대로 안한다고 https://bbs.ruliweb.com/ps/board/300421/read/30897671?search_type=subject&search_key=%EC%8A%A4%ED%8E%99 | 20.09.25 17:57 | | |
티모센코
댓글 정독이나 하세요. | 20.09.25 17:57 | | |
(5416197)

14.42.***.***

루리웹-5298682536
언제가는 나오긴 하겠지만 답답하긴 하네요 | 20.09.25 17:58 | | |
티모센코
빨껄 빨아야죠. 오버클럭만 공개하고 무슨 기기를 파는걸 옹호하고 있어요.어우 | 20.09.25 17:58 | | |
티모센코
빤스런 각? | 20.09.25 18:02 | | |
(78867)

124.57.***.***

Eion
가변은 저 마크서니 영상에서 다 설명되어있어요. 기본적으로 소음때문에 가변을 채택한겁니다. 기존 플4 소음문제를 인식하고 호라이즌 제로던의 예를 들면서 맵화면을 보는데도 소음이 발생한다고 하죠. 그래서 설계방향자체를 바꿔서 발열과 소음을 잡을 쿨링 시스템을 만들고 거기에서 사용가능한 전력량을 정했다고 나오죠. 그리고 그 전력량 안에서 스마트쉬프트 기능을 이용했을때 GPU의 캡을 2.23Ghz로 정하고 GPU사용률에 따라 클럭변화를 준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래서 가변클럭이라는 말이 나온겁니다. | 20.09.25 18:02 | | |
(78867)

124.57.***.***

루리웹-5298682536
저기 배댓이 전데요? | 20.09.25 18:03 | | |
(1095730)

175.193.***.***

티모센코
음... 그런 의미에서의 클럭조절은 xbox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모든 시스템이 채용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ps4도 하고 있을 거고요.(안하고 상시 최대클럭으로 때려박는다면 ps4는 하드웨어적으론 실패작 수준인데... 실제로 그렇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 그 얘기가 아닐걸요...? 혹시 몇분 몇초인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예전에 한 번 봤는데 내용 하나하나를 세세하게 기억하고 있진 않아서... | 20.09.25 18:06 | | |
티모센코
저 영상에서 기본클럭이 얼마라고 예기한적없어요.님도 그래서 말못하는거구요. | 20.09.25 18:06 | | |
(4851407)

118.235.***.***

티모센코
그럼 가변이란 말이 붙을 정도로 쓰로틀링이 걸린다는건데 쓰로틀링걸리면 클럭이 어떻게 되냐가 문제군요 | 20.09.25 18:06 | | |
(81633)

121.176.***.***

티모센코
베이스클럭 없잖아요 | 20.09.25 18:07 | | |
(78867)

124.57.***.***

Eion
gpu최대 전력량에서 전력량 10퍼센트 감소할때 gpu클럭 2~3퍼센트 감소한다고 이미 저 영상안에서 말했습니다. | 20.09.25 18:09 | | |
알면용취^^
플4는 물론이고 엑박이나 엑시엑도 전부 상시 고정클럭입니다. | 20.09.25 18:11 | | |
(78867)

124.57.***.***

알면용취^^
32분 30초 넘어서 소음부분부터 쭉 나와요. | 20.09.25 18:11 | | |
(985828)

220.117.***.***

WeissBlut
직접 나와서 시연을 한것도 아닌데 그게 실기영상인가 데모 영상이야 얼마든지 만들어서 뿌릴수도 있는거고 | 20.09.25 18:12 | | |
(1095730)

112.149.***.***

루리웹-7096737729
상시 고정클럭이어도 유휴클럭 개념으로 전력관리에 들어갑니다. 소음이나 전력소모를 위해 가변클럭을 채용해야 할 이유는 전혀 없어요. | 20.09.25 18:13 | | |
(78867)

124.57.***.***

루리웹-5298682536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지속가능한 부스트모드라고 몇번을 말해여 이해할래요. 그냥 최대클럭으로 작동한다고요. 에픽 언리얼 데모도 최대클럭으로 돌아갔다고 그랬다고요. 뭔 자꾸 베이스클럭 타령을 해요. gpu사용량에 따라 클럭변화를 계속 주면서 지속가능한 부스트모드라고 설명하고 있다고요. | 20.09.25 18:15 | | |
(4851407)

118.235.***.***

티모센코
팬에의한 소음때문에 클럭이 변한다면서요. 그럼 전력뿐 아니라 온도에 의한 쓰로틀링이 걸린다는건데 만약 20%, 30% 떨어지면 6~9퍼 감소할거같진 않단 말이죠 | 20.09.25 18:15 | | |
티모센코
아.. 기본클럭이 없고 그냥 최대 클럭만 있다는말이군요. ㅎㅎ | 20.09.25 18:17 | | |
(621143)

121.166.***.***

Eion
온도에 따라 쓰로틀링 걸리는게 아니라 gpu/cpu 전력량에 따라 클럭이 가변으로 바뀌는거고. 총 전령량은 몇가지 변수는 있어도 최대 값 이하로 제어되기 때문에 온도에 의한 쓰로틀링은 공식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궁금해하는건 gpu/cpu를 둘다 최대 클럭일때로만 표시하는데 실질적으로 gpu가 풀로드돌아가면 cpu는 최소 클럭이 몇까지 떨어지느냐? cpu가 풀로드 되는 상황에서 gpu는 최소 클럭이 어디까지 떨어지느냐 같은건데 그건 게임마다 다를테니 일괄적으로 표기하기는 어렵고 실제 게임 나와서 비교해봐야 알 수 있겠죠. | 20.09.25 18:20 | | |
(1008400)

222.109.***.***

티모센코
gpu사용량에 따라 클럭변화를 계속 주면서 지속가능한 부스트모드인데 상시 최대클럭으로 돌아가면 클력변화를 왜 주는거죠? | 20.09.25 18:21 | | |
(78867)

124.57.***.***

Eion
온도때문에 쓰로틀링이 오는게 아니고요. 아까 소음 이야기했죠? 그 소음문제때문에 쿨링시스템의 통제 안에서 이용가능한 전력량으로 클럭조절을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온도에따른 클럭조절이 아니고요. 그래서 최대클럭을 이야기하면서 지속가능한 부스트모드라고 이야기한거에요. 온도때문에 쓰로틀링 안걸리게 설계를 해서요. | 20.09.25 18:26 | | |
(78867)

124.57.***.***

폐인킬러
게임을 할때 항상 최대 클럭으로 작동하지는 않잖아요. pc게임 gpu cpu 사용률 보면 지속적으로 변화하잖아요. 그러니까 그것에 맞춰서 클럭변화하죠. | 20.09.25 18:30 | | |
(1095730)

112.149.***.***

티모센코
영상을 한 번 더 쭉 봤는데 역시 소음이나 기기온도에 대한 언급은 가벼운 언급에 가깝고, 가변클럭과 관련된 부분은 AMD 스마트시프트와 관련된 기술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존에는 CPU가 특정 클럭을 사용한다->이만큼 전력을 할당한다->내장 GPU에는 늘린 전력소모만큼 전력 할당을 줄인다는 개념이었다면(이 정도로 단순하진 않아도 전압 및 전류 할당이 덜 유동적이었던 건 사실) AMD 스마트시프트는 CPU 클럭은 최대로 땡겨야 하지만 AVX같이 전기 쳐묵하는 명령어는 거의 안 쓴다->전력을 줄만큼만 주고 GPU로 나머지를 돌리겠다는 개념이라고 이해하면 쉬운데요. 근데 사실 ms의 다이렉트x12같은 경우 avx2를 적극적으로 사용한다는 걸 전제로 한 API이고 고~오급 명령어 사용시 효율성도 증명이 된지라(https://www.youtube.com/watch?v=BXBSVT9lpGw )... ps5도 있는 명령어를 안 쓰진 않을거고, 한 동안은 큰 상관 없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아쉬움이 드러나긴 할겁니다. | 20.09.25 18:36 | | |
(1008400)

222.109.***.***

티모센코
항상 최대클럭으로 돌아가는 부스트모드라고 하신거 아닌가요? 사람들이 궁금한게 그 최대클럭으로 동작하지 않을때 최저 클럭 같은데.... | 20.09.25 18:36 | | |
(1095730)

112.149.***.***

알면용취^^
다만 기존 콘솔의 경향을 볼 때 CPU는 최저프레임 방어를 하는 선에서 활용하니 AVX2 등을 활용할 일은 줄어드려나...? 흠... 근데 그래도 역시 베이스클럭이 없진 않을텐데 말이죠. CPU 중에 베이스클럭 없이 가변클럭(부스트클럭?)만 공개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자러 좀 혼란스럽긴 하네요 ㅋㅋ | 20.09.25 18:40 | | |
티모센코
잘못 알고 계십니다. 컨퍼런스 이후에 기자랑 인터뷰 했던 내용 공개됐는데, 계속 최대치로 돌아가는 게 아닙니다. 플5 클럭 조절의 요체는 프레임 타임 내에서 gpu나 cpu가 요구 시간보다 연산을 빨리 끝내고 놀지 않도록 프레임 타임과 연산 시간을 최대한 동기화시키는 것입니다. 이때 부하가 더 걸리는 쪽으로 전력을 몰아주는데, 일반적인 경우에는 이러한 방식으로 파포먼스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자가 직접적으로 ‘둘 다 최대치의 연산을 요구하는 상황이 지속된다면’에 대한 것을 묻자 ‘일반적으로 그런 상황은 거의 없고, 둘 다 최대치로 계속 돌아간다면 발열 감당 못 함. 코드를 그런 식으로 짜지는 않을 겁니다’ | 20.09.25 18:41 | | |
(78867)

124.57.***.***

알면용취^^
4k에서 cpu의 중요도는 떨어지니까요. gpu가 먼저 병목이 오는 상황이니 cpu의 풀로드는 솔직히 그렇게 게임 설계를 하지않는 이상 그렇게 자주 있을 상황으로 보기는 힘들겠죠. 현 3080 벤치만 봐도 fhd에서 인텔과 암드의 시퓨 성능 차이가 나오지만 4k로 가면 의미가 없어지니까요. | 20.09.25 18:42 | | |
(78867)

124.57.***.***

않이!외않됀데!
그러니까 가변이면서 지속가능한 부스트모드라고 몇번 말씀을 드렸잖아요. gpu요구량에 따라서 가변하면서 클럭 조절한다고요. | 20.09.25 18:44 | | |
않이!외않됀데!
결국 게임 내에서 폭발 난무하고 파티클 나오고 그런 전투 장면이 지속된다면 감당을 못하니까 애초에 전력을 제한시킨 것이고, 둘 다 최대치로 계속 유지시키지는 못한다는 겁니다. 결국 요약하면 cpu gpu 어느 한 쪽 잉여 전력 만들지 않도록 전력 조절 - 부하가 걸릴때는 그 쪽에 전력 돌려서 클럭 올림 - 둘 다 최대치 찍을 수는 있는데 오래 유지는 못함. 발열 제어를 위해 전력을 제한함. 이런 식입니다 | 20.09.25 18:45 | | |
(78867)

124.57.***.***

폐인킬러
최대클럭으로 돌아가지 않을때의 클럭은 중요한게 아니라 gpu사용률에 따라 가변한다고요. 지금 계속 베이스클럭이야기하는 분들은 저런걸 물어보는게 아니잖아요. 부스트모드라고 불리는 최대클럭 유지 못할것이다 그러니까 최대 10테라플롭스가 아니라 8테라플롭스다 이걸 주장하고 깊은거잖아요. | 20.09.25 18:45 | | |
티모센코
아니 그니까 둘 다 최대치로 계속 가질 못한다구요... 마크 서니가 공식 인터뷰에서 둘 다 최대치로 계속 돌아가는 걸 상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니까요 | 20.09.25 18:46 | | |
(78867)

124.57.***.***

않이!외않됀데!
위에도 썼지만 일반적인 4k 게임 환경에서 cpu의 중요도는 떨어져요. cpu전력량을 조절하고 gpu의 전력을 최대클럭 유지하게 한다면 지속적으로 최대클럭 유지하겠죠. 이건 언리얼팀이 언리얼엔진5 데모로 보여줬잖아요. 최대클럭으로 작동했다고 말했죠. 그정도의 효과가 집중되는 화면을 뿌려줄때도 최대클럭 유지했다는데 더 할말이 필요한가요? | 20.09.25 18:48 | | |
티모센코
세상 어디 제조사가 베이스 클럭 표기없이 부스트 클럭으로만 마케팅 하나요? 바로 사기라고 욕먹을텐데요 | 20.09.25 18:49 | | |
(78867)

124.57.***.***

않이!외않됀데!
제가 언제 cpu gpu 둘다 최대클럭 유지한다고 했나요? 계속 gpu이야기 하고 있는데 왜 갑자기 제가 둘 다 최대클럭 유지한다고 한것처럼 말씀하시나요. | 20.09.25 18:49 | | |
(78867)

124.57.***.***

루리웹-3520308071
제 댓글 좀 정독 해보세요. 저위에 칼릭서님 댓글도 좀 보시고요. 도돌이표도 아니고 위에서 계속 설명한걸 또 물어보시니 힘이 빠지네요. | 20.09.25 18:50 | | |
(115923)

117.111.***.***

티모센코
최대클럭이 상시 동작한다고 아직도 이러고있네요. 출시후 정말로 대부분의 상황에서도 최대클럭인지는 모르잖아요?? 꼴랑 테크데모에서 최대 클럭이라고 상시 최대클럭?? 믿으라고요?? | 20.09.25 18:52 | | |
(1095730)

112.149.***.***

티모센코
제가 이리 길게 쓴 건 CPU의 중요도 자체보다는 온도/소음 때문이라는 가정때문이었어요. 그걸 전혀 고려 않고 만들리는 없지만 PS5의 클럭 설정은 칩셋에 허용된 전앖/전류값이 둘 다 풀로 땡기기엔 조금 부족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가변클럭을 설정하되 가변클럭으로 인한 성능 하락을 최대한 보정하기 위해 AMD 스마트시프트를 활용했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좀 지리하게 설명드렸습니다. ㅎ 칩셋의 성능한계는 쿨링솔루션의 영향도 받지만 칩셋 자체 내에서 클럭, 전압의 한계라는 것도 존재하거든요. 일단 마크 써니의 이야기를 들을 때 가변클럭의 배경에 소음이나 온도는 그다지 관계 없어 보여서요~ | 20.09.25 18:54 | | |
(115923)

117.111.***.***

티모센코
참 대단하시네요. 대부분의 상황이라고 언급한 마크써니씨의 이 대부분의 상황이라는 기준도 주관적이고. 대체 대부분의 상황이 어떤기준입니까?? 게임 구동후 게임 끄기전까지?? 고작 테크데모 몇분 최대클럭 이러고 해서 그게 상시 유지될거라고 보는게 순진한거아닌가?? | 20.09.25 18:55 | | |
(78867)

124.57.***.***

BurningSouI
그러니까 못믿으면 그냥 가시던 길 가세요. 플스5 만든 마크서니 말도 못믿고 언리얼 엔진5 만든 엔지니어 말도 못믿으면 걍 가시던 길 가시고요. 나중에 디파 비교 영상이나 보세요. 물론 거기서도 콘솔은 클럭이 얼마인지 그건 안나오겠지만요. | 20.09.25 18: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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