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A9VG와의 인터뷰 내용 중 주로 새로운 엔진에 관련된 내용만을 블로거가 정리한 글입니다.
Q. 『섬의 궤적』 엔진을 써서 『하늘의 궤적』, 『제로/벽의 궤적』을 리메이크할 예정은 있습니까?
A. 『시작의 궤적』이 『섬의 궤적』 게임 엔진을 사용한 마지막 작품이 될 예정입니다. 다음 『궤적』은 새로운 엔진이 사용됩니다. 새로운 게임 엔진은 기존 게임 엔진보다 비주얼 퍼포먼스가 훨씬 뛰어나며, 언젠가 구작을 리메이크하게 된다면 이 새로운 엔진으로 리메이크하고 싶습니다.
이 새로운 게임 엔진은 『섬의 궤적 Ⅳ』가 발매된 뒤부터 개발을 시작하였으며 약 2년이란 시간이 흘렀습니다. 2년 전 SIE에게 PS5에 대한 정보를 받지 못하였기에 새로운 엔진은 PS4를 기반으로 개발됐습니다. 이 엔진을 사용해 개발한 게임이 PS5로도 가동할 수 있게 되어 『시작의 궤적』은 추후 업데이트로 PS5에 대응할 예정입니다.
Q. 『이스 VS. 하늘의 궤적』이나 『나유타의 궤적』 등 파생 작품을 만들 예정은 있습니까?
A. 『이스 VS. 하늘의 궤적』 같은 파생 작품에 대해 팬분들의 요망은 많지만 현재는 새로운 엔진으로 갈아타는 단계이기에 다른 작품을 만들 여유가 없습니다. 다음 『궤적』이 완성되고, 새로운 엔진이 안정화 된다면 그때 검토해보겠습니다.
Q. 『시작의 궤적』을 Switch나 Steam 등 다른 기종으로 발매할 예정은 있습니까?
A. PS4로 개발된 참이기에 아직까진 다른 기종으로 발매할 예정이 없습니다.
Q. 올해 첫 인터뷰 때 「1년 이내로 새로운 게임 엔진을 사용한 게임 화면을 공개하고 싶다」라고 했는데 다음 작품이나 새로운 엔진에 대해서 지금 말해주실 수 있는 정보는?
A.『시작의 궤적』에 새로운 엔진을 사용하여 만든 이벤트 씬이 있습니다. 우선 그걸 봐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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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신규엔진 차세대... 그래픽이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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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플스4에도 위쳐3 파판7re 파판15 같은 rpg가 나왔습니다 제가보기엔 신규엔진도 10년전 파판13에도 못 비빌 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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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개발할 돈 있으면 그냥 언리얼 쓰는게 나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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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엔진이라니 부디 언리얼 쓰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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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에는 ps4 정도의 그래픽으로 등장할 듯. 전 팔콤은 좋아하는데 콘도 사장의 행보는 너무 맘에 안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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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류공원
섬궤 4 진엔딩 이후 공개된 맹주처럼 나올건가봐요 | 20.08.08 22: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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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닝 이부분이 신규엔진으로 만든거 같은데... 배경 퀄이 다르다 싶긴 했는데 신규엔진이었나 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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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랑 루퍼스랑 싸우는 장면이 신규엔진 아닐까요 | 20.08.08 22: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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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도 퀄 좋긴 했죠 먼가 가면 질감도 좋은거 같고 | 20.08.08 22: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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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647362355
이게 신규엔진 차세대... 그래픽이라고요? | 20.08.09 08: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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ㅅㅂ 이게 2020년에 개발 중인 신규엔진이라고...?? | 20.08.09 09: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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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콤 게임 치곤 좋긴 한데 이정도면 PS4로 내놓은 거스트나 컴파일 하트 게임들도 충분히 뽑아낼만한 퀄리티인데요 설마요 아니라고 봅니다. 고작 이정도 뽑아내려고 누가 자체엔진을 개발하겠습니까? 이정도면 PS5 오면 처음부터 다시 개발해야 할껍니다. 전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 20.08.09 16: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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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티나 이벤트씬도 퀄리티가 좋아졌다고 생각했는데 한군데만 쓴게 아닐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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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여워 | 20.08.08 23: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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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은 안습이네.. | 20.08.09 01: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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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로 신규 엔진 쓴거 아닙니다. 이벤트 씬에서 머리카락이 몸을 통과하지 않습니까? 자신들의 그래픽 퍼포먼스를 올린걸 보여주는 장면을 누가 저저렇게 어설프게 만들어요? 말도 안됩니다. | 20.08.09 16: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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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회사면 하신말씀이 맞는데 상대는 팔콤이라서... | 20.08.09 23: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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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궤멤버들은 아마 로이드들과 엮이지 않을지 | 20.08.08 23: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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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엔진이라니 부디 언리얼 쓰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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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가져가면 무조건 되는줄 아시는분들도 참 많은 | 20.08.09 03: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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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엔진을 제작중입니다 | 20.08.09 17: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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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대비 비효율적인것같은데; 씁슬하군요 | 20.08.09 19: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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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콤 회사에 다니시나요? 비용대비 비효율적인지는 회사내부 사람 아니면 모르죠 | 20.08.10 11: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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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에는 ps4 정도의 그래픽으로 등장할 듯. 전 팔콤은 좋아하는데 콘도 사장의 행보는 너무 맘에 안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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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가 마음에 안드시는지?? 그리고 저기도 나오잖아요 소니가 플5에 대한것도 안알려준거 중소기업이라 무시하나보죠 | 20.08.09 03: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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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누
아니 플스4에도 위쳐3 파판7re 파판15 같은 rpg가 나왔습니다 제가보기엔 신규엔진도 10년전 파판13에도 못 비빌 것 같은데 | 20.08.09 09: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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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쳐 랑 파판 만든 회사 정도의 자본력과 규모가 있다면야 그정도 만들수있겠죠 | 20.08.09 17: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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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중소기업이랑 스퀘어에닉스같은데랑 비교하는것도 참..... | 20.08.09 18: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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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프로젝트는 생각하시는 만큼 큰 회사가 아니였는데 위쳐1 당시는 팔콤보다 작았고 위쳐2 만들고 나서야 팔콤을 근소하게 넘어섰습니다. 배급사업을 포함하면 덩치가 2배정도 차이가 나긴 했는데 매출만 크지 순익이 안 나서 손실이 났었죠. 그 상황에서 직원 150명 유지해가며 위쳐3 대박 터트려서 지금 만큼 커진거구요. | 20.08.09 19: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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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개발할 돈 있으면 그냥 언리얼 쓰는게 나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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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는 이해하겠는데 게임성이요?덧대고 덧대고 하다보니 이건 대체 왜있는지도 모를 전투시스템 1부터4까지 주구장창 반복되는 레파토리로 혀를내두르며 어거지로 깨고 치운기억밖에없음 | 20.08.09 03: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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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즈랑 비교하는건 참 너무하는거 아닌지 ㅋㅋㅋ | 20.08.09 03: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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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시스템 평가 좋은편인데 그냥 님 취향 아닌걸테고요 | 20.08.09 03: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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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몰라도 전투시스템을 깐다구요? ㅋㅋㅋㅋ 전투 시스템은 어딜가나 호평 일색이었는데 ㅋㅋㅋ 후반 가면 쉬워진다는 밸런스 문제야 지적이 있었지만 솔직히 까내릴 정도는 아니었던 것 같은데 | 20.08.09 19: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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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하다가 안맞으면 깔끔하게 접으면 되는데 뭘 그렇게 자체 고통을 받으면서 어거지로 플레이를 했나요... 모든 게임이 다 호불호라는게 있는데 ㄷ | 20.08.09 2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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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전설4 리메이크 좀... 가가브시리즈가 진심 명작이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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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가.....3도 그렇고 가가브 3부작은 전투가 당시로 봐도 너무 재미가 없음 | 20.08.09 09: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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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모에화가 마케팅포딘트이다 보니 저런분위기의 게임이 못나오는듯. 고전감성이 참 좋았는데 | 20.08.09 1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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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작 3는 기도메타 자동전투였고 구작4는 파이널 파랜드 같은 당시의 흔한 jrpg 방식을 추구했죠. | 20.08.09 21: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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