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의 엔지니어링 VP Nick Penwarden의 커멘트
"플레이스테이션5는 연산과 그래픽 성능에서 거대한 도약을 했지만, 스토리지 아키텍처 또한 진정 특별합니다. 궁극의 속도로 컨텐츠를 스트리밍하는 능력은 개발자가 밀도있고 디테일한 환경을 만들게 해주고, 컨텐츠를 스트리밍에 대한 생각을 바꿨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5를 염두해두고, 언리얼 엔진의 핵심 입출력 서브 시스템을 다시 개발한 것은 충격적이죠."
에픽의 엔지니어링 VP Nick Penwarden의 커멘트
"플레이스테이션5는 연산과 그래픽 성능에서 거대한 도약을 했지만, 스토리지 아키텍처 또한 진정 특별합니다. 궁극의 속도로 컨텐츠를 스트리밍하는 능력은 개발자가 밀도있고 디테일한 환경을 만들게 해주고, 컨텐츠를 스트리밍에 대한 생각을 바꿨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5를 염두해두고, 언리얼 엔진의 핵심 입출력 서브 시스템을 다시 개발한 것은 충격적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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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개발 단계에서 소니와 긴밀히 협력했다는건 결국 이걸 두고 한 말이었나봐요. 어찌됐든 이제 언리얼 엔진 5에 관련된 논란은 잦아드려나요
(IP보기클릭)14.35.***.***
고해상도 텍스쳐나 데이터 입출력은 플5가 더 유리하고 절대연산량은 엑박이 더 유리하고 전세대는 일방적으로 엑원이 개불리했는데 이번 세대는 플스5의 가변 주파수 기능이 안정적으로 고클럭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서로 치고박고 박터지게 싸울듯요 그게 아니라면 뭐 백날 io 빨라봤자 연산능력 개 후진데 일못하는 대리한테 일감 겁나 퍼날라주면 뭐하나요
(IP보기클릭)39.7.***.***
에픽뿐만 아니라 유명웹진 기자들도 좋다는 말들이 계속 나오는걸로 봐서는 플오가 좀 괜찬은가 보네요 .
(IP보기클릭)218.234.***.***
그동안의 게임 개발은 결국 메모리와의 싸움이었져.. 이건 초기 2D게임부터 여지껏 한번도 안바뀌었던 부분이니.. 근데 그 패러다임이 바뀌려고 하는 게, 이번 차세대기의 목표중 하나라 고무적이라고 보여요..
(IP보기클릭)1.231.***.***
아니 엑박은 독점작에 자신 없었어 계속 하위호환 홍보하나? 플스는 ssd쪽에 투자를 했으니 ssd 홍보를 하는셈이고 저 사람도 플5 ssd를 위해 다시 개발했다고 하는데 그래도 ssd가 ssd지 입턴다고만 하는 사람들은 뭐지
(IP보기클릭)175.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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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발언은 중요하긴 하면서도 동시에 곧이 곧대로 맹신하는것도 바보짓임 , 상황에 따라 적당히 참고만 하는게 좋음 | 20.06.04 14: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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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부터 이해 못한거 같은데.. | 20.06.04 14:32 | | |
(IP보기클릭)58.236.***.***
엔진 개발 단계에서 소니와 긴밀히 협력했다는건 결국 이걸 두고 한 말이었나봐요. 어찌됐든 이제 언리얼 엔진 5에 관련된 논란은 잦아드려나요
(IP보기클릭)223.62.***.***
써드들을 겨냥한거 같아요 너티독같은 퍼스트들도 최적화된 엔진을 개발중일것같습니다 | 20.06.04 17: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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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5.88.***.***
(IP보기클릭)121.163.***.***
(IP보기클릭)223.39.***.***
너무 표면적인 접근이네요.. 심지어 PS4는 PS3의 진화형도 절대 아닙니다 구조적으로 완전히 다르죠 | 20.06.04 13:08 | | |
(IP보기클릭)121.147.***.***
Strife. 님이라면 어떻게 요약하실 수 있을 것 같나요. Strife. 님의 해석이 궁금합니다. | 20.06.04 13:30 | | |
(IP보기클릭)223.38.***.***
Ps4 ->ps5 그래픽 및 속도의 진화 | 20.06.04 13:36 | | |
(IP보기클릭)223.39.***.***
Ps3->ps4면 아키텍쳐가 x86 기반으로 변경되었다는게 가장 큰 차이죠.. 전부는 아니지만 FHD 타게팅으로 게임들이 출시되었으며, 프로 한정이지만 같은 세대에서 4k와 hdr에 대한 지원을 시작한 점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컨트롤러 이야기도 있겠구요 | 20.06.04 13:42 | | |
(IP보기클릭)211.219.***.***
아니, 그래픽 증가는 너무 당연한거라서 아예 제외한 비유잖아 | 20.06.04 14:23 | | |
(IP보기클릭)211.219.***.***
ps4가 4K 시대에 사실상 도달 못하고 노멀 1080p 프로1440p 수준에서 허우적 거렸다면 ps5는 4K 입구에 겨우 들어온 수준인데 개발자들은 개발환경이 쉬워져서 아트워크에 집중할 수 있다고 하며 이는 ps2 같은 S/W의 황금기에 다시 가까워졌다고 할 수 있음 개발 난이도는 ps3이 제일 어려웠을것이고 ps4가 다소 쉬워졌고 ps5는 매우 쉽다고 하니깐 비교대상은 ps2밖에 없는데. ps2가 3d콘솔시대의 가장 황금기였음 캐쥬얼한 게임이 아주 많았기 때문이고 현재의 모바일게임에 해당하는 위치까지 ps2가 다 먹고 있었기 때문임 ps2시절까진 안 되겠지만 고퀄러티의 인디게임과 캐쥬얼게임들이 아주 많아지겠고 정액제로 많이 팔아먹을 수 있을듯 | 20.06.04 14:27 | | |
(IP보기클릭)112.216.***.***
저는 말씀대로 PS4 -> PS5는 스토리지 방식의 진화라고 생각합니다 HDD는 PS2때부터 PS4가지 장장 20년 가까이 써먹히던 저장장치죠 그게 이번에 처음으로 완전히 바뀌는겁니다 PC쪽으로 이식되던 멀티작들도 모두 HDD환경을 염두해두고 제작된 게임들이였죠 PS5세대부터는 그것부터 달라질겁니다 | 20.06.04 14:28 | | |
(IP보기클릭)112.216.***.***
그건 2D -> 3D나 SD -> HD같은 변화에 비하면 상당히 작은 변화라고 생각되네요. 마이너업데이트 같은 느낌이네요 하지만 이번의 스토리지 변화는 거의 SD -> HD급이죠 | 20.06.04 14:29 | | |
(IP보기클릭)211.117.***.***
제일 멍청한 생각이 출력해상도만 높아지면 그래픽이 좋아진다고 생각하는거죠. 간단한 예를 들자면, GTA5 를 4K로 출력하는 화면과 레데리2를 2K로 출력하는 화면 중 어떤 화면이 더 그래픽이 좋아보일까요? 출력해상도만 높아진다고해서 좋은 그래픽을 보여주는게 결코 아니라는겁니다. 출력해상도가 낮더라도 화면 내 애셋들과 텍스쳐 품질이 높아질수록 더 실사에 가까운 화면을 보여주는거고, 그게 가능하려면 결국 더 큰 데이터를 더 빨리 읽어와야하는데, 그 부분의 병목을 해소하려면 결국 I/O속도쪽의 개선이 필요할 수 밖에 없는 것. | 20.06.04 15:23 | | |
(IP보기클릭)175.223.***.***
아닙니다. 하드는 플스3부터 첨으로 기본내장이었어요. 플스2까진 디스크 구동방식이고 플3 들어와서 하드인스톨 방식으로 바뀐겁니다. 4까진 같은 하드였다가 이번에 첨으로 스스디가 기본으로 들어가는거. | 20.06.04 16:26 | | |
(IP보기클릭)121.170.***.***
에... 그분? 말씀에 의하면 ps3는 아직도 실제 성능에 3분의1도 발휘하지 못한겁니다 현재 손오공과 배지터가 업취락 뒤치락 싸우고 있지만요.. | 20.06.04 16:59 | | |
(IP보기클릭)183.101.***.***
뭐 그럴듯 하긴 합니다만 제 개인소견을 덧붙이자면 마지막 PS4 ⇒ PS5 는 SFC ⇒ PS1 의 상황과 같이 3D(평면)에서 VR(가상현실 입체) 로 넘어가는 본격적인 과도기 일것으로 예상합니다. SFC 에서도 롬팩에 보조프로세서를 추가하여 SFC 자체만으로 구현불가능한 극초기의 3D게임이 구현되었습니다. PS4 의 PSVR 이 그와 동일상황. PS5 에 사용되어질 그래픽기술은 전적으로 차세대 PSVR 에 적합한 구조를 갖게됩니다. 따라서 혁신적으로 PSVR2 그래픽이 상승될것이고 VR은 해상도가 멀미에 크게 영향을 주기에 이 부분도 크게 개선됩니다. | 20.06.04 21:54 | | |
(IP보기클릭)220.92.***.***
(IP보기클릭)121.163.***.***
여기저기 개발자들이 얘기하는 걸 보면 단순히 SSD 속도와는 별개로 데이터가 오고가는 근본적인 부분에서 큰 진화가 이러지는 세대인 듯.... | 20.06.04 13:07 | | |
(IP보기클릭)121.134.***.***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도 그에 맞게 최적화가 되면 PC에서도 큰 폭의 향상이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 20.06.04 13:07 | | |
(IP보기클릭)175.223.***.***
알고리즘이 바낀듯요.하드웨어적으로는 옵테인시장이 커져야.가능할듯요 | 20.06.04 13:10 | | |
(IP보기클릭)183.100.***.***
Page One님// 차이가 나지않도록 느린속도에 맞춰서 게임들이 만들어져 있으니 그렇죠 | 20.06.04 13:13 | | |
(IP보기클릭)221.161.***.***
벤치상 속도가 안나오는 이유는, 입출력 과정의 한계때문에 그런겁니다. 비유하자면 black nvme750 1tb, blue sata 1tb 에서 나오는 길은 16차선 고속도론데, 톨게이트 지나면 4차선 국도가 나오는 상황인거죠. 그래서 PS5는 아예 입출력 전용 프로세서칩을 때려박아서 4차선 국도를 16차선 고속도로로 만든겁니다. | 20.06.04 13:21 | | |
(IP보기클릭)110.70.***.***
단순하게 생각하면 NVME와 SSD는 초당 읽어드리는 데이터량이 다릅니다. NVME가 SSD보다 초당 읽는 데이터량이 많으므로 당연히 NVME방식이 더 빠릅니다. 예를들어 파일 하나의 크기가 3기가 정도의 대용량 파일이라면, NVME는 단 1초만에 3기가 파일을 읽을수 있으나 SSD는 6번을 읽어야해서 6초정도 걸리게 될겁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예를 든겁니다) 그러나 게임 데이터 파일 하나의 크기가 3기가 정도로 큰 경우는 많지 않은거 같습니다. (전체 게임용량이 중요한게 아니라 파일 하나의 크기가 중요합니다) 파일크기가 크지 않으면 NVME나 SSD나 같은 시간에 읽어 드리게 되므로 속도차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게임파일들이 엄청 많아서 여러파일들을 바꿔가며 읽어드리는 것에 오버헤드가 큽니다. 이번 플스5 SSD는 한번에 많은 데이터를 읽어드리기 위해 설계한거 같은데 잘은 모르겠네요. | 20.06.04 13:36 | | |
(IP보기클릭)110.70.***.***
윗분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적어 놓으셨네요. 입출력 전용칩~ | 20.06.04 13:39 | | |
(IP보기클릭)112.216.***.***
PC판 게임도 결국엔 처음부터 HDD 저장장치를 상정하고 만든 게임들이죠. PS4세대 게임이라는겁니다 | 20.06.04 14:30 | | |
(IP보기클릭)203.243.***.***
비유가 기가 막히네요 알기쉽게 쏙~ | 20.06.04 14:40 | | |
(IP보기클릭)61.77.***.***
현재 PC 소프트웨어들이 거기에 맞게 제작되어 있지 않기 떄문입니다. 표면적인 속도밖에 안 따라가게 되는 거죠. | 20.06.04 15:18 | | |
(IP보기클릭)121.166.***.***
(IP보기클릭)122.34.***.***
(IP보기클릭)106.102.***.***
팩트폭력자
닉값 지리네요 | 20.06.04 13:24 | | |
(IP보기클릭)223.38.***.***
팩트폭력자
cpu gpu 좋아봤자 독점 게임 한테는 안됨 엑박원x가 ps4슬림, 스위치한테도 발림 | 20.06.04 13:38 | | |
(IP보기클릭)203.243.***.***
뼈를 때리는... | 20.06.04 14:41 | | |
(IP보기클릭)220.125.***.***
이게 레알 팩폭 ㅋㅋㅋㅋ | 20.06.04 14:59 | | |
(IP보기클릭)39.7.***.***
독점무새는 독점게임이나 하러 가시지. | 20.06.05 01:41 | | |
(IP보기클릭)39.7.***.***
에픽뿐만 아니라 유명웹진 기자들도 좋다는 말들이 계속 나오는걸로 봐서는 플오가 좀 괜찬은가 보네요 .
(IP보기클릭)211.198.***.***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75.223.***.***
2222 | 20.06.04 13:11 | | |
(IP보기클릭)211.209.***.***
전 스파이더맨2 ㅎ | 20.06.04 15:18 | | |
(IP보기클릭)61.79.***.***
(IP보기클릭)175.223.***.***
ssd에 원래 금드가있어요ㅎ | 20.06.04 15:34 | | |
(IP보기클릭)211.189.***.***
(IP보기클릭)112.216.***.***
(IP보기클릭)119.70.***.***
소니를 우습게 보시네 ㅋㅋ | 20.06.04 14:02 | | |
(IP보기클릭)112.216.***.***
vita 메모리 독자규격의 전적이있죠...ㄷㄷ | 20.06.04 16:04 | | |
(IP보기클릭)175.223.***.***
그거 엑박쪽은 전용 스스디가 나오는거고 플스쪽은 시판 스스디중에서도 호환가능한게 있다는듯. 솔직히 소니라..좀... 그간 했던짓 생각하면 믿을수가 있어야지; | 20.06.04 16:24 | | |
(IP보기클릭)121.170.***.***
두렵긴하네요.. 과거의 전적을 봣을때 소니 독자 규격은 항상 고성능 고비용을 요구했으니.. | 20.06.04 17:17 | | |
(IP보기클릭)125.191.***.***
(IP보기클릭)218.234.***.***
하이폴리곤 모델링을 쓰고 오히려 텍스쳐 노멀맵 연산을 배제하면 플스5 정도의 GPU파워라도 충분하다는 얘기를 했었습니다.. GPU연산 파워의 문제보다는 오히려 그전까지는 저장매체의 i/O가 병목을 걸고 있었던거죠. | 20.06.04 13:42 | | |
(IP보기클릭)211.218.***.***
단순히 고화질 텍스쳐, 해상도 렌더링의 최적화만 생각하면 그렇게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게임을 개발하면서 신경쓰는건 주어진 리소스 안에서 화면을 최대한 화려하게 연출하면서 어떻게하면 보이지않는곳에서의 로딩을 티안나게 할수있을까를 고민하는 시간이 굉장히 많음. 여기에 가장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건 cpu, gpu 성능이 아니라 io 성능병목임.. 그래서 개발자들이 io에 목을매는거고.. 즉 연산성능으로 인한 제한과 io로 인한 제한은 아예 카테고리가 다름. 그리고 후자가 좀더 개발자들한테 있어서 고통스러움. 까놓고말해서 연산 성능안좋은건 그냥 렌더링 해상도 내리고 프레임 제한걸면 해결되지만 텍스쳐, 맵 로딩등과 같은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구상해야하는 부분이 개발잗르한테는 제일 고통인데 이거를 겁나빠르게 최적화해서 해결해준다는데 두손들고환영할만하지. | 20.06.04 13:45 | | |
(IP보기클릭)218.234.***.***
Tokirin
그동안의 게임 개발은 결국 메모리와의 싸움이었져.. 이건 초기 2D게임부터 여지껏 한번도 안바뀌었던 부분이니.. 근데 그 패러다임이 바뀌려고 하는 게, 이번 차세대기의 목표중 하나라 고무적이라고 보여요.. | 20.06.04 13:47 | | |
(IP보기클릭)211.218.***.***
저도 완벽 공감합니다. 마크 서니라는 사람이 참 대단한 인물인 것 같습니다. | 20.06.04 14:09 | | |
(IP보기클릭)211.219.***.***
그래픽이 좋아지는것만 기대하고 SSD때문에 게임이 엄청 재밌어질 것은 생각을 안 하면 평생 텍스쳐만 보다가 끝나죠 워존하는데 PC충들은 일부러 그래픽 옵션 타협하고 게임 이기려고 발버둥하는데 유독 콘솔충은 그래픽 구경하면서 혼자 느릿느릿 돌아다니다가 죽고 나가는 팀원들이 많아서 미치겠음 | 20.06.04 14:35 | | |
(IP보기클릭)1.231.***.***
아니 엑박은 독점작에 자신 없었어 계속 하위호환 홍보하나? 플스는 ssd쪽에 투자를 했으니 ssd 홍보를 하는셈이고 저 사람도 플5 ssd를 위해 다시 개발했다고 하는데 그래도 ssd가 ssd지 입턴다고만 하는 사람들은 뭐지
(IP보기클릭)1.231.***.***
까다라도 결과물 보고 까도 안 늦을 거 같은데 너무 나쁜쪽으로만 보는 거 같음 | 20.06.04 13:21 | | |
(IP보기클릭)125.191.***.***
(IP보기클릭)119.192.***.***
그건 타이틀 메인 플랫폼을 PC같은걸로 뒀을 때 이야기이고 PS5을 메인으로 둔다면 개발친화적이 맞다고 봐요. 위에서도 누누히 이야기하는데 PS5로 개발을 하면 노멀맵 작업같은 i/o 최적화를 위한 잔작업을 사실상 스킵할 수 있어서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상대적으로 프로세싱 능력이 떨어지는 PS5를 기준으로 개발하는 만큼 나중에 PC나 엑시엑 개발을 할때 그만큼 최적화 시간을더 줄일수 있겠죠. | 20.06.04 15:15 | | |
(IP보기클릭)21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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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51.***.***
(IP보기클릭)211.218.***.***
IO 쓰루풋이 2배이상 차이나는게 게임 플레이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엄청난 이점을 몰고오기때문임.. 실제로 개발해보면 개발 과정은 메모리 최적화와 꼼수의 연속인데 이걸 무식하게 높은 IO성능으로 커버친다고하니까 당연히 개발자들은 환호하지. 생산성에 직접적인 임팩트를 주니까.. | 20.06.04 13:38 | | |
(IP보기클릭)211.209.***.***
진짜 전문가와 ㅈ문가의 견문 차이죠 | 20.06.04 15:33 | | |
(IP보기클릭)59.15.***.***
개발자들이 플스좋아한다는것도 친플스 개발자 몇명이 이야기하면 허다하게 퍼다 날리는 루리웹이니깐 그래보이지 엑박도 만만치않게 칭찬함 | 20.06.04 16:59 | | |
(IP보기클릭)112.145.***.***
엑박은 pc나 기존 엑원 개발하는거랑 크게 다를게 없음. 그냥 스펙만 높은거고 플5는 개발자들에게 지금까지와는 다른 개발방식을 제공하는거임. | 20.06.04 21:04 | | |
(IP보기클릭)59.15.***.***
애휴 누가보면 엑박은 SSD없고 소니만 SSD 달려있는거같음ㅋㅋㅋ 스펙시트에서 확고하게 SSD로인해 플스5만 개발자들에게 개발방식의 혜택이 돌아가는걸 정해놓음? 어느정도 속도 이상이 되어야한다? 진짜 한숨이나옴 | 20.06.04 21:49 | | |
(IP보기클릭)223.62.***.***
단순히 SSD만 때려박은게 아니니까 그렇지ㅋㅋㅋ | 20.06.05 09:00 | | |
(IP보기클릭)59.15.***.***
그래서 엑박은 SSD만 때려박았냐고요 ㅋㅋㅋ 엑박쪽도 플스만큼은 아니지만 충분히 많은 아키텍쳐와 하드웨어 지원을 한다구요 그래서 나온 최종 스펙시트에서 플스만 가능 하고 딱 박혀있는 커트라인이 있냐고요 | 20.06.05 1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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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하고는 많이 차이나죠. 플스의 GPU가 엑시엑만큼은 아니듯이요. PS5를 위해 다시 개발했다는 거 자체가 사실상 플스만 가능한 어떤 수준이 있다는 뜻이나 다름없습니다만 | 20.06.05 11:38 | | |
(IP보기클릭)59.15.***.***
?????? 엑박도 GPU다이렉트 램 올리는거 가능하고, 플스쪽에서도 주장하는게 그건대요? 단지 2배 빠를뿐이고 진짜 플스만 가능한 어떤 수준이 있는지 밝혀진게 없는데 확신하시나요? | 20.06.05 11: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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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지 두 배라뇨. GPU 성능 게임으로 환산하면 몇 프레임 차이에 불과한 걸로도 패싸움이 일어나는 루리웹에서. 플스 전용으로 개발된 부분이 있다는게 차이가 있다랑 마찬가지죠. 좀 다른 댓글들도 읽고 배우고 해요 | 20.06.05 1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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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320091644
돈 주는 건 말도 안 되는게 마소가 지금 역대급 기기값 치킨게임 준비중인데 소니가 무슨 돈이 있어서 자본으로 뭘 어케 한다고 ㅋㅋㅋㅋ 돈은 마소가 주면 줬지 ㅋㅋㅋ | 20.06.04 13: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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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마소 돈 엄청 많으니까 엑시엑 칼갈고 나와서 플5보다 무조건 쌀꺼다 이러면서 개발자들이 플5 조금만 좋다고 해도 돈멱였다고 부들부들 거리네요. | 20.06.04 13: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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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마소행보를 보면 절대 치킨게임 못함. 윈도나 오피스같은 sw를 공짜로 끼워주면 몰라도 hw나 기기값으로 치킨게임못함. | 20.06.04 21: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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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말하면 pc랑 엑박은 별문제 없이 돌아가지만 ps5를 위해 따로 손본다는 소리가 될수도... | 20.11.13 22: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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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io 병목 개선이 지지부진한 면이 있었는데 이번 기회로 데탑이나 웍스테이션 업계에도 영향을 많이 줄거같네요 ㅇㅇ | 20.06.04 14: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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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기종싸움이란게 허상임. 존재하지가 않음. 그냥 한쪽의 일방적인 주장임 | 20.06.04 13: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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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종싸움은 액정 게임기 동네 커뮤시절에도 있었음 패미콤 메가드링브 Pc엔진cd 메가cd 새턴 ps1닌64 드캐 ps2 유구한 역사가 있는 싸움입니다 | 20.06.04 16: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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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몇년에 한번씩 찾아오는 하나의 컨텐츠라고 보면 될거같아용ㅋㅋ | 20.06.04 17: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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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종 싸움을 해야 다음번에 더 좋은 하드웨어가 나오지 않겠음? | 20.06.05 10: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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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전도사님들 말로는 엑시엑은 4케이 60프레임 플5는 풀에치디 30프레임 정도의 차이가 있을거라던데요? | 20.06.04 13: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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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각기기 스펙 대응하는 PC 비교영상 봐도 몇프레임 차이인데ㅋㅋ 말로만 정신승리 중이죠 ㅋㅋㅋ | 20.06.04 14: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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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해상도 텍스쳐나 데이터 입출력은 플5가 더 유리하고 절대연산량은 엑박이 더 유리하고 전세대는 일방적으로 엑원이 개불리했는데 이번 세대는 플스5의 가변 주파수 기능이 안정적으로 고클럭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서로 치고박고 박터지게 싸울듯요 그게 아니라면 뭐 백날 io 빨라봤자 연산능력 개 후진데 일못하는 대리한테 일감 겁나 퍼날라주면 뭐하나요
(IP보기클릭)121.151.***.***
개발자들한테 따지셈. 걔들이 플5 찬양하니까 | 20.06.04 14: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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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 죽이네.... 연봉 3000짜리 대리에게 일이 넘처난다. 연봉 6000짜리 책임에게 일감이 없다. 뭐가 좋을까... | 20.06.04 14:35 | | |
(IP보기클릭)223.62.***.***
연봉 10 ~ 15% 차이 | 20.06.05 09:02 | | |
(IP보기클릭)112.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