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최근

[XSX하드] [번역] DF, 시리즈 X 제작: MS가 콘솔 구조화 형태를 재정의한 이유 [90]




참고: 오타,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Xbox 시리즈 X 제작: 마이크로소프트가 콘솔 구조화 형태를 재정의한 이유


2019년 12월 게임 어워즈의 가장 큰 놀라움은 마이크로소프트 Xbox 시리즈 X의 이름, 브랜드, 그리고 결정적으로 구조화 형태 발표였다. 그것은 우리가 이전에 보았던 그 어떤 콘솔과도 매우 달랐고 아마도 2001년 닌텐도의 게임 큐브 이후 가장 독창적인 홈 콘솔 디자인이었을 것이다. 최근 레드먼드 WA에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캠퍼스를 방문했을 때, 우리는 이 장치를 만든 하드웨어 팀의 핵심 구성원들을 만날 기회를 얻었고, 그 과정에서 우리는 왜 Xbox 시리즈 X가 전통적인 콘솔 구조화 형태의 근본적인 개혁을 요구했는지에 대해 훨씬 더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이것을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을 때, 모든 것은 이론적이었습니다,"라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수석 디자이너인 크리스 쿠자브스키는 말한다. "우리는 테스트할 것도, 측정할 것도 없었지만,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리라는 것은 알고 있었으며, 콘솔을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완전히 다른 방법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디자이너들이 직면하고 있는 주요 문제는 파워와 목표로 한 퍼포먼스였다. Xbox 시스템 설계자들은 처음부터 차세대 콘솔이 Xbox One X의 전체 그래픽 성능의 최소한 두 배에 달하는 성능을 제공해야 한다고 결정했습니다. 즉, 12 TF의 GPU 컴퓨팅 성능을 의미하며, Zen 2코어에 의한 4배 향상된 CPU 파워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의무 사항은 Xbox One X의 음향 성능과 같아야 한다는 것을 설정했습니다. 이는 시스템 전력이 많이 증가했다는 것을 고려하면, 만만치 않은 사항입니다.

새로운 하드웨어의 최대 전력 요구 사항이 나오자, 이 문제에 시선이 집중되었습니다. 본 제품의 프로토타입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Xbox 시리즈 X는 315W의 전원 공급 장치를 제공하며 Xbox One S 이후의 모든 마이크로소프트 콘솔 설계에 따라 내부적 디자인이 됩니다. 엄청난 양의 전력이 프로세서를 통해 공급되므로, 전압은 제곱 인치당 최대 100W의 전력을 공급하여 최대 190A를 제공합니다. 이것이 지금까지 구조화 형태로 통합된 마더보드를 분할된 설계로 전환하게 된 중요한 결정이었습니다. 하나의 보드에는 시리즈 X 프로세서, GDDR 6 및 전력 규제 장치와 같은 고출력 구성 요소가 들어 있습니다. 다른 보드 하나는 주로 I/O를 처리하는 사우스 브리지입니다. 보드는 상당한 차대 블록의 양쪽에 위치합니다. 즉, 순수한 알루미늄 주물입니다.


 


"저는 우리의 과거 세대들이 일종의 외골격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외부에 전기 덮개가 있는 기계적 구조로 되어 있고 내부에 모든 내장이 있습니다."라고 Xbox 하드웨어의 기계적 엔지니어링 책임자인 짐 월은 설명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 세대에서 했던 것은 우리가 완전히 뒤집어 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이 중앙 섀시는 본질적으로 이 시스템의 기초인 척추를 형성하고 거기서 뭔가를 만들어 냅니다."

"사실 이것이 콘솔 내부에 대한 제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입니다."라고 크리스 쿠자브스키가 덧붙여 말했습니다. "콘솔을 실제로 구매하는 사람은 절대 볼 일이 없는 멋진 부분과 같습니다." 또한, 가장 뜨거운 부품의 열을 억제하는 데도 필수적입니다. 월은 "병렬 냉각 아키텍처를 통해 각각의 콘솔 공간에 냉기를 유입하고 냉각시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두 번째로 하는 일은 열 공급원을 콘솔에서 약간 다르게 분배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하면 콘솔을 냉각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우리는 이런 종류의 3D 테트리스 게임을 합니다. 이 게임으로 구성 요소들이 어디에 배치되어야 하는지와 가장 좋은 배열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려고 합니다. 그리고 차원의 측면이 결정되기 시작됩니다."

이 모든 일이 일어나고 있는 동안, 크리스 쿠자브스키는 문자 그대로 이 모든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Xbox 시리즈 X를 바로 앞에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의 맨 위에 있는 비디오 콘텐츠를 제작하는 다음 날 우리 스스로 수행하게 될 연습입니다. 두 개의 메인 보드는 대체로 같은 크기로 차대 양쪽에 슬롯 방식으로 설치됩니다. 제가 전에 본 어떤 종류의 콘솔보다도 오래된 애플 맥 프로 디자인을 더 많이 생각나게 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이미 어떻게 이 큰 요소들이 함께 분해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라고 쿠자브스키는 말합니다. "이미 우리가 전에 했던 것과는 매우 다른 형태의 제품이 되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K UHD Blu-ray 드라이브와 315W 전원 공급 장치와 함께, 전기 차폐 장치가 시공에 추가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자기 방사선은 기계 내부에 억제되어야 하지만, 동시에 Xbox 시리즈 X는 많은 열을 방출해야 합니다. "흥미로운 것은 이전 세대들을 살펴보면, 내부에 항상 패러데이 케이지처럼 멋진 금속 조각이 있었다는 것입니다."라고 엑스박스 전기 공학부의 안드레스 에르난데스가 말한다. "이번에는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생각해 봐야 했습니다. 우리는 보드 차폐(board-level shields)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거대한 금속 차폐 대신, 로컬화된 차폐를 가지고 있다."


그 후에는 자체적인 열 도전 문제의 Xbox 시리즈 X 용으로 제작된 맞춤형 모듈인 SSD 드라이브를 살펴보았습니다. "정말 인상적인 것은 이 제품은 1TB 내장 모듈로서, 3.7W로 2.4GB/s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이는 우리에게 큰 도전입니다."라고 헤르난데즈가 전했습니다. "220x300mm [SSD]폼 요소면 정말 작은 것입니다. 어떻게 그 모든 열을 다 발산할 수 있을까요? 따라서 열 전략에 대해 많은 부분을 검토해야 했습니다. 이는 작은 구조화 형태에 적용하기에는 대역폭이 크기 때문입니다."

PC NVMe SSD는 단순히 과열된다는 이유만으로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새로운 Xbox용으로 쓰이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엔지니어링이 필요했습니다. "우리는 열 바이어스 스프링(Thermal bias springs)이라고 불리는 경쟁적인 스프링 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짐 월은 말합니다. "이 시스템은 이 카드를 위쪽의 두꺼운 열 감지 장치에 기대어 사용합니다. 따라서 카드는 커넥터를 통해 열을 섀시(chassis) 밖으로 전달하여 시스템을 통과할 때 냉각 공기로 전달합니다. 만드는데에 수많은 엔지니어링이 투여됩니다."

크리스 쿠자브스키는 계속해서 전체 디자인에서 가장 큰 단일 부품 중 하나인 히트 싱크를 추가할 때입니다. 비교적 크고, 상대적으로 가벼운 알루미늄 열 싱크가 부착된 무거운 구리 증기 챔버입니다. 대부분의 SoC 보드를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크지만, 메인 프로세서에서 그저 열을 빨아들이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매우 강력한 레귤레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그렇게 많은 전력 밀도의 열을 낮출 수 있을까요? 그래서 우리는 실제로 증기 챔버을 몇 가지 용도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라고 안드레스 에르난데스가 전했습니다. "첫 번째는 GDDR 6 메모리를 증기 챔버 식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많은 양의 대역폭을 사용하는 그 칩들의 열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제가 언급한 대로 레귤레이입니다. 그것은 기기에서 가장 전력 밀도가 높은 부품 중 하나입니다."

Xbox One X에서와 같은 종류의 음향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구성 요소가 필요하지만, 프로세서 자체에 내장된 하드웨어에서 시작합니다. SoC의 64개 다이오드에서 판독 값이 지속해서 모니터링되어 시스템 펌웨어의 팬 알고리즘을 통해 시스템을 최대한 조용하게 유지하고, 필요할 때는 냉각할 수 있는 파워을 제공합니다. "이 모든 파워 통해 공기를 많이, 조용히 움직여야 합니다."라고 짐 월이 말합니다. "우리는 한 제품에서 공기를 움직이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시스템을 위한 가장 조용하고 효율적인 공기 이동 수단은 팬 하나 사용했을 시였습니다. 여기서는 수많은 사용자 지정 작업을 수행하므로 블레이드의 수, 특히 블레이드의 기하학적 구조가 시스템의 범위 내에서 작동하도록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월 씨는 "이 강력한 팬이 수명 동안 조용하게 유지되기 위한 베어링 표면과 베어링 타입과 같은 많은 사항이 있습니다."라며 "그리고 더 미묘한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막의 곡률처럼 구석까지 말이죠. 심지어 이런 작은 세부 사항들조차도 상자를 통해 밖으로 공기를 이동시키는 효율을 향상합니다.

 

Vortex_Wide.png

 

 


Xbox 시리즈 X 구조 옆에 앉아 모양을 잡고 있는 메인 케이스가 이 모든 부품을 포장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장치는 밀도가 높습니다. 부품을 내부에 배치하면 사용 가능한 공간이 거의 없게 됩니다. 이것은 PC케이스 안에서 우리가 알고 있듯이 공기 흐름의 개념과는 완전히 반대입니다. "또한, 인클로저에 공기를 공급해야 하므로 특정 환기구와 큰 구멍이 있습니다."라고 짐 월은 설명합니다. "상부에 배기관이 있고 환기 구멍이 큽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을 한데 모으고, 평행한 경로를 가지고 있고, 이 강력하고 조용한 선풍기를 맨 위에 두고 있는 것의 순수한 효과는 우리가 이 콘솔을 통해 이전 세대보다 70% 더 많은 공기를 공급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열 감지기 하나만으로도 과거 세대보다 20% 더 많은 공기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크리스 쿠자브스키가 설명하길, 가장 근본적인 수준에는 프로세서의 전례 없는 전력 요구 사항을 뛰어넘어 Xbox 시리즈 X의 제품 형태를 정의하는 매우 기본적인 '규칙'이 있습니다. "짐은 ODD [광학 디스크 드라이브]가 어떻게 하나의 치수를 설정하는지, 열 제거 원의 부피가 다른 치수를 설정하는지, 높이는 기류에 의해 설정되며, 어떻게 이런 것들이 합쳐지는지를 알아내는 복잡한 협상 내내, 우리가 좋아하는 사각형 제품 형태에 도달했다고 말했습니다."

열 또한 상자의 모양을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계 상단에 있는 큰 구멍들은 많은 양의 뜨거운 공기를 배출해야 하므로 거기에 있습니다. "우리는 이 제품의 특징적인 표면을 이 부분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라고 쿠자브스키는 설명합니다. "우리는 각각 1cm를 더하여, 깊이를 더 깊게 만드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표면을 조각하며, 모습이 만들어져 갑니다. 시야를 올리고 내리면, 그 안쪽이 많이, 또는 적게 보입니다. 그리고 그 밑에 초록색 층을 추가했으며, 두께가 다양하여 가운데가 더 두껍고 가장자리가 얇습니다."

그리고 그것과 함께 내부 구조는 완성됩니다. 쿠자브스키는 히트 싱크대를 잡아 케이스에 집어넣습니다. 그리고 플라스틱 테두리는 분명 디자인의 가장 단순한 측면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렇겠죠? 이건 직사각형의 케이스일 뿐이니까요. 하지만 실제로는 케이스의 크기는 새로운 도전 과제를 만들어 냈습니다. 주로 케이스의 깊이 때문이죠. 생산 라인에서 로봇들이 Xbox 시리즈 X를 제작하고, 도구가 케이스 안팎으로 움직입니다. 한순간에는 도구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남아있지 않게 됩니다. 하여, 시리즈 X 제품 형태를 대량 생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깨달음의 순간이 필요했습니다.

"우리는 시리즈 X를 테스트 그룹에 물어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것이 당신에게 효과가 있을까요? Xbox의 플러그를 뽑고 이것을 꽂습니다. 당신의 캐비닛에 맞습니까? 이것을 친구들에게 자랑하고 싶나요?' 그리고 우리는 대다수의 사람이 그것을 아주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안도하고 기뻤습니다."라고 크리스 쿠요스키가 말했습니다. "전통적인 형태의 콘솔과 비교하면 실제로 차지하는 공간은 작습니다. 그래서 모든 케이블을 꽂을 때, 여러분은 그것을 훨씬 얕은 선반에 놓을 수도 있고 이전에 할 수 있었던 것보다 더 얕은 캐비닛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 초반에 피드백을 받고 이것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하게 되어 사람들이 이에 잘 반응할 것이라는 확신을 하게 된 것은 매우 놀라운 일입니다."


1920x-1.png

 

 

1920x-1 (1).png

 

 

1920x-1 (2).png

 

 

1920x-1 (3).png

 

 

1920x-1 (4).png

 

 

1920x-1 (5).png

 

 

1920x-1 (6).png

 

 

1920x-1 (7).png

 

Explode.png

 

 

 

브리핑을 위해 디자인 팀은 빈티지 2001 'Duke'에서 최근 출시된 Elite 무선 컨트롤러 시리즈 2 및 마이크로소프트의 찬사를 받은 어댑티브(적응형) 컨트롤러와 같은 최신 장치에 이르기까지 수년에 걸쳐 모든 조이패드를 보여주는 프레젠테이션 보드를 마련했습니다. 보드 오른쪽 위에 앉아 있는 것은 Xbox 시리즈 X의 새 패드입니다. 여기에는 점진적인 진화의 여정이 있습니다. 물론 어댑티브 컨트롤러는 급진적인 디자인입니다.


"접근성과 포괄적인 디자인은 이제 우리가 디자인하는 모든 제품의 기본 요소라는 점이 정말 멋졌습니다."라고 크리스 쿠자브스키는 말합니다. "성능, 사양 및 신뢰성에 관해 이야기했듯이 접근성은 현재 모든 하드웨어와 패키지에 걸쳐 논의되고 있습니다. 저희에게는 프로세스 측면에서 정말 멋진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것이 우리 중 많은 사람이 성장하고 더 나은 제품 생산자가 되도록 도왔다고 생각합니다. 이 일에 참여하게 되어 정말 좋았습니다."


새로운 Xbox 컨트롤러는 표면적으로 공유 버튼과 Elite 시리즈 컨트롤러에서 볼 수 있는 디자인과 많은 공통점이 있는 새로운 d-pad를 제외하고는 이전에 본 패드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장 헌신적인 업체들로부터 받은 가장 큰 피드백은 기존 설계에 만족한다는 것입니다. 그 만족도를 더 많은 사용자에게 확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수석 디자이너 라이언 휘터커는 "일부 테마 주가 첫째는 인간공학이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이걸 좀 더 편하게 해줄 수 있어요? 저는 손이 작아요. 제 손에 좀 더 잘 맞힐 수 있을까요? 연결 - 저는 새 장치들이 있습니다. 이 모든 장치에서 Xbox 게임을 하고 싶은데, 페어링을 쉽게 할 수 있습니까? 공유 - 캡처 및 공유는 게임 생활양식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Xbox 패드의 형태, 새 공유 버튼 및 훨씬 향상된 클릭 적 d-패드로 변형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채팅 패드와 같은 기존 주변 장치가 새 컨트롤러와 잘 작동하게 하려고 같은 기본 설계를 유지하면서도 디자인을 다시 조각하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작은 변경으로 인해 패드가 훨씬 더 많은 사용자에게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기존 컨트롤러는 5~95 백분 위수 손 크기(fifth to 95th percentile hand sizes) 내에 편안하게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지만, 작은 변경사항으로 접근성 측면에서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발견한 것 중 하나는 만약 우리가 낮은 쪽의 백분 위수를 줄일 수 있다면, 만약 우리가 3~95번째 백분 위수까지 목표로 한다면(third percentile up to the 95th percentile), 그 두 백분 위수 포인트는 실제로 수억 명의 사람들을 나타낸다는 것입니다."라고 휘터커는 말합니다. "컨트롤러의 일부 영역을 약간 축소하는 것만으로 우리는 실제로 훨씬 더 많은 사람에게 다가갈 수 있고 동시에 모든 사람에게 더 편안함을 가져다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차세대 Xbox이어서, 좀 더 급진적인 디자인을 계속하는 것은 어떨까요? 앞에 있는 프레젠테이션 게시판을 보면 컨트롤러가 발전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원칙이 실제로 바뀌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플립보드에 있는 우리 뒤에는 사용자들이 기존 패드와 상호 작용하는 모습을 찍은 사진이 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손가락과 손이 이상한 형태로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기존 디자인을 발전시키기로 한 결정은 본질에서 사용자가 현재의 설정을 좋아한다는 사실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그들은 그것에 익숙하고 그것에 만족합니다.


"그들은 많은 근육 기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휘터커는 요약합니다. "접근성을 높일 방법 중 일부는 범퍼의 모서리를 둥글게 만드는 것입니다. 오프닝에 몇 밀리미터 정도 들어갔고, 공격 각도(angle of attack)가 1도 정도 바뀌었습니다. 우리가 바꾸고 싶지 않은 점들은, 엄지손가락 높이와 같은 것들을 포함한 것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의 근육 기억력이 여전히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여러분이 상상하는 것보다 도움이 되는 다른 간단한 변화들도 있습니다. "이제 범퍼와 트리거에 광택 대신 무광 마감 처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라고 라이언 휘터커는 말합니다. "여러분이 마른 손을 가지고 있든, 정말 강렬하고 손가락에 땀이 나든 간에, 실제로 여러분의 퍼포먼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같은 자세, 악력, 마찰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시, 수십만 시간의 테스트가 새로운 컨트롤러 설계에서 수행됩니다. "이 모든 각도, 높이, 질감들이 마침내 조정되었습니다. 0.1mm이라도 사람들은 차이를 알아차립니다."라고 휘터커는 말합니다. "실제로 성능을 측정하고 표면의 튜닝 방법에 따라 상황이 어떻게 상승하거나 하강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논의 사항은 Xbox 컨트롤러가 듀얼 쇼크 패드에 내장된 내부 배터리와는 달리 AA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다는 점이며, 이러한 전통은 시리즈 X 패드에도 적용됩니다. 테크 인플루언서, 어스틴 이반스가 시대가 시대인 만큼 AA 배터리에서 내부 배터리로 대처할 때가 되지 않았는지 물었고, 디지털 파운드리의 존 라인맨은 그의 아들이 배터리가 다 되었을 때  즉시 게임에 복귀할 수 있고 동시에 AA 배터리 지원은 앞으로 몇 년 후에도 컨트롤러가 완벽하게 작동함을 의미한다고 주장합니다. 내부 배터리는 서서히 죽어갑니다.


E3 2019년형 스칼렛 트레일러의 'Xbox 수염 가이'라 불리는 Xbox의 프로그램 관리 책임자인 제이슨 로널드는 방에서 50대 50으로 갈라진 의견이 거의 완벽하게 고객의 의견을 반영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게이머들과 실제로 대화할 때, 일종의 양극화이며 AA를 진정으로 원하는 소비자층이 있습니다. 그래서 유연성을 주는 것만이 두 사람을 기쁘게 하는 방법입니다. 여러분은 엘리트에서와 같이 충전식 배터리 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별개입니다."


패드를 사용할 기회가 있었고, 기본적으로 Xbox 팀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이 정확하게 전달되었습니다. 이 공유 버튼은 친숙하지만 유지하기가 더 쉽습니다. 공유 버튼은 게임 클립과 스크린샷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반면, 클릭 적 d-패드는 기존 패드에 비해 크게 개선된 느낌입니다. Xbox가 아닌 하드웨어에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최신 블루투스가 통합되어 있으며, 기존 무선 인터페이스는 지연 시간(lower latency)을 줄이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패드의 소프트웨어 기반 개량이므로 입력 지연을 줄이기 위한 Xbox 팀의 노력은 기존 컨트롤러에 업데이트로 적용되고, 새 모델도 Xbox One과 쌍을 이루게 됩니다.


게임 어워드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시리즈 X 콘솔과 새로운 컨트롤러가 공개했으며, 이 한 이미지는 차세대 디자인에 대한 접근 방식의 대조를 효과적으로 요약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콘솔 자체의 형태, 변형된 제품 형태, 이중 보드 디자인, 그리고 엄청난 기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컨트롤러가 있습니다. 훨씬 더 신중한 디자인이지만, 더 많은 사용자에게 컨트롤러를 열어주는 가치 있는 새로운 기능과 접근성 방식을 통해 컨트롤러를 이미 사용하던 사용자에게 더욱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pad01.png

 

 

pad02.png

 

 

pad03.png

 

 

pad04.png

 

 



댓글 | 90
1


BEST
이게 단일기종 수천만대 판매보장하는 게임기 판매시장 타겟으로 개발되었으니까 겨우 500달러니 600달러니 이러고 있지,,, 이 정도 최고사양 스펙을 달성하면서도 놀라운 소형 사이즈, 무소음 본체, 놀라운 전성비 - 성능에 비해 전력최대치가 겨우 315W ㄷㄷ 아마 애플, 델, 에일리언웨어, HP등 일반 메이저 컴퓨터 제조사에서 이 정도 성능을 갖춘 이 정도 미니 사이즈 데스크탑 내놨으면 최소 미니멈 1300 달러 이상임 ㄷㄷㄷ
20.03.29 07:57
BEST
와 벌써 분해도 공개하네 자신감 미쳤다리
20.03.29 07:41
(31328)

222.120.***.***

BEST
볼 때마다 저 쿨링 시스템은 크고 아름답군요
20.03.29 07:48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BEST
플빠 뿔났네 ㅠㅠ
20.03.29 10:30
(579689)

222.239.***.***

BEST
벌써도 아니고 소니발표한날 이어서 바로 발표했을걸요 ㅋㅋㅋ 뚜까팸ㅋㅋㅋ
20.03.29 07:52
BEST
와 벌써 분해도 공개하네 자신감 미쳤다리
20.03.29 07:41
(579689)

222.239.***.***

BEST
두둠칫_STIG
벌써도 아니고 소니발표한날 이어서 바로 발표했을걸요 ㅋㅋㅋ 뚜까팸ㅋㅋㅋ | 20.03.29 07:52 | | |
두둠칫_STIG
분해도 공개는 며칠 전에 이미 했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상세하게 분석하고 정리한 내용. | 20.03.29 07:54 | | |
(542274)

122.46.***.***

두둠칫_STIG
유튜브 검색 해보시면 엑시엑 플레이한 유튜버 있어요 | 20.03.29 11:38 | | |
(709695)

58.233.***.***

아침에이슬
소니 발표전에 공개했어요. | 20.03.29 16:31 | | |
(61725)

223.62.***.***

지렸다
20.03.29 07:46
(31328)

222.120.***.***

BEST
볼 때마다 저 쿨링 시스템은 크고 아름답군요
20.03.29 07:48
(596563)

175.204.***.***

겁나 빡빡하게 채워놨네요 발열 처리 잘 되는게 신기하네
20.03.29 07:49
(142721)

211.177.***.***

EstelleAre
쿨링만 내부 용적의 반이상을 사용했으니 | 20.03.29 15:35 | | |
와 진짜 메모리만 32 아니 24기가만 됐어도 아주 그냥 씹싸잡수는거였는데 건 좀 아쉬움 ㅋ
20.03.29 07:57
혹독한고통
가격을생각해야됨 그리고 게임하는데 있어서 그렇게까지 필요없지 | 20.03.29 08:05 | | |
혹독한고통
메모리 종류가 다릅니다 GDDR6라고 그래픽카드에 사용되는 메모리 16기가 박은거임 | 20.03.29 09:00 | | |
혹독한고통
ssd활용때문에 적어진거도 있을거예요 | 20.03.29 16:36 | | |
BEST
이게 단일기종 수천만대 판매보장하는 게임기 판매시장 타겟으로 개발되었으니까 겨우 500달러니 600달러니 이러고 있지,,, 이 정도 최고사양 스펙을 달성하면서도 놀라운 소형 사이즈, 무소음 본체, 놀라운 전성비 - 성능에 비해 전력최대치가 겨우 315W ㄷㄷ 아마 애플, 델, 에일리언웨어, HP등 일반 메이저 컴퓨터 제조사에서 이 정도 성능을 갖춘 이 정도 미니 사이즈 데스크탑 내놨으면 최소 미니멈 1300 달러 이상임 ㄷㄷㄷ
20.03.29 07:57
(891766)

211.178.***.***

마스터 빌더
게임만 하기 아까울 정도임 ㅋㅋㅋ | 20.03.29 08:00 | | |
마스터 빌더
애플에서 만들었으면 5000달러 넘죠 | 20.03.29 09:15 | | |
마스터 빌더
이번기회에 윈도우 탑재합시다 ㅋㅋㅋ | 20.03.29 10:16 | | |
(1341441)

119.198.***.***

마스터 빌더
엑시엑은 아무리봐도 다운클럭 한 느낌이 들긴 하네요 플스 TF발표 할거에 대응해서, 최소 12에서 최대 14까지 발표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던듯. 13.5TF까지는 힘들이지 않고 풀 수 있을듯 하네요. 쿨링이랑 부품배치가 오버클럭을 노리고 만든듯 보임. | 20.03.29 12:43 | | |
세무사 공부
애플이면 케이스만 알루미늄으로 이쁘게 만들고 10000달러 받을지도요.. 바퀴하나에 거의 50달러인거보면... | 20.03.29 13:18 | | |
다먹어
오버클럭의 문제점은 (특히 GPU오버클럭) 전력소모량이 너무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데스크탑 GPU 오버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10%~20% 오버에 전력소모 100와트씩도 늘어나요.. 기사 본문에 엑시엑 파워서플라이 용량 최대 315 와트로 설계됐다고 나와있는데 2080s급 고성능 시스템인데 총전력소모가 상당히 타이트함. 아마 실제 게임플레이시 파워용량 안전마진 10% 빼고생각하면 약 280와트 미만 전력소모라고 봐야하는데 인디게임 정도는 150와트 미만에서 돌아갈듯싶고. 아주 훌륭하죠 전성비가. 아무래도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콘솔인데, 컴퓨터 파워유저처럼 cpu gpu 램 다 오버해서 전력소모 500와트 600와트 이래버리먼 여러 문제가 좀.. 쿨러소음과 안전성 내구성 문제도 심각해질테고. | 20.03.29 13:33 | | |
마우스 지원만 된다면, UWP앱과 웹브라우저로 PC가 할 일도 처리가 가능할텐데...
20.03.29 07:58
(72474)

112.154.***.***

✨정직하게살자✨
벌써 엑엑부터 키마지원해요. USB타입이면 아무거나 다요. 문제는 Bing 이 마우스를 지원안하는것. -_-; | 20.03.29 09:45 | | |
으다닷
저도 엑엑이 있어서 트랙패드가 탑재된 USB무선 키보드를 연결해서 써봤는데, 마우스 포인터는 작동을 안하던데요? | 20.03.29 09:56 | | |
으다닷
MS 지원 페이지를 확인해보니, 마우스를 지원하는 게임과 앱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웹 브라우저 앱도 지원 해 주면 편하겠는데, 왜 안해주는지 모르겠군요. | 20.03.29 10:16 | | |
(29135)

121.153.***.***

으다닷
오오 Bing신! | 20.03.29 19:54 | | |
보드가 2개로 나눠진거 피시도 저렇게 나오면 좋겠네요. 그래야 저 부피 나올듯
20.03.29 08:05
개학이다...
ITX 케이스 일부는 라이저케이블 써서 비슷하게 지원해요 | 20.03.29 10:45 | | |
이 정도 수준의 크기에 쿨링은 마소가 만들어서 가능할듯 지금까지 수많은 피시 케이스 제조사들 미니케이스로 이 정도 수준인 제품은 못본듯
20.03.29 08:07
개학이다...
한번 설계하면 더이상 하드웨어 교환이 불가능하지만 기가막히고 최대한 작게 단일 설계가 가능하다는게 콘솔기기의 장점임. | 20.03.29 08:16 | | |
개학이다...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애플 맥프로가 이런식으로 쿨링 효율을 높였던 사례가 있긴 하죠. 케이스 외양만 베낀 제품들은 메인보드는 기성품을 쓰느라 이런 구조를 적용 할 수 없었고. | 20.03.29 08:22 | | |
✨정직하게살자✨
근데 맥프로는 그래픽 보드 두개와, 메인보드 한개로 이뤄진 구조라서 MS의 XSX 구조가 연구를 더 많이 한 것 같네요. | 20.03.29 08:35 | | |
(653441)

181.92.***.***

✨정직하게살자✨
연탄맥 쿨링이 뛰어나지 않은 편이라서 샀다가 환불 받았습니다. 렌더링 할때 쓰로틀링되고 그래서 좋은 구조는 아니에요. 엑박엑은 실사용할때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하네요. | 20.03.29 09:40 | | |
Dark Knight
실제 제품 받아서 테스트 해 본 리뷰를 보면 매우 정숙하다고 합니다. 맥프로는 직접 써보지 않아서 몰랐는데, 쿨링 성능이 별로였군요. | 20.03.29 10:19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FireRuby
제조 공정 보면 알루미늄 통짜를 깍아내는거 보면서 되게 신경썼다고 느꼈는데... 정작 효율은 별로였다니, 맥프로를 안써본 저로서는 몰랐네요. 크기를 키우고 쿨링 효과를 높였어야 될텐데... | 20.03.29 10:20 | | |
(653441)

181.92.***.***

✨정직하게살자✨
뭐 간단하게 사용한다면 문제가 없지만 4k렌더링 할때 쓰로틀링 되고 그리고 온도 자체가 살짝 불안함이 있었어요. 사실 연탄 맥은 애플한테 버림 받은 물건이나 다름 없었어요. | 20.03.29 11:50 | | |
플스5 디자인이랑 쿨링이 매우 궁금함. pcle 4.0 ssd의 미친 발열과 2.23ghz의 정신나간 오버클럭한 apu의 발열을 무슨수로 잡을지.ㅋㅋ
20.03.29 08:10
(72474)

112.154.***.***

루리웹-5778379748
본문에도 있네요. SSD발열높아지면 성능저하있는것 고려했다고. | 20.03.29 09:47 | | |
(1264135)

68.33.***.***

루리웹-5778379748
비행기 이륙소리야 크게 거슬리지 않는대 레드링시즌2 찍을까 두렵네요... | 20.03.29 11:56 | | |
루리웹-5778379748
플5: 성능은 엑시엑보다 구리면서 소음은 엑시엑보다 높다. | 20.03.29 21:45 | | |
발열해소/기기 디자인 위해 마더보드 절반씩 분리설계해서 따로 배치해놓은거 유튜브로 처음 보고 정말 깜짝 놀랐음. 이런게 혁신이더라.
20.03.29 08:18
만약 유저가 메모리 늘릴수있게만해준다면 캬~
20.03.29 08:22
(3371144)

211.209.***.***

엑박보다 클럭수 높은 플5는 발열해결 힘들겠네요 저것보다 쿨링시스템이 무조건 좋아야 되는데
20.03.29 08:24
vvip회원.
일본식 해결법! 발열 해결을 포기하면, 쿨링 시스템에 대한 고민도 필요 없습니다. | 20.03.29 08:50 | | |
(2334)

221.153.***.***

vvip회원.
가변이니까 발열이 일어나면 낮은 성능으로 돌아가겠죠.ㅋㅋ 스펙시트에만 공개하는 스펙이 될것 같은데.. | 20.03.29 09:24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FireRuby
차세대기에 나올 초 고사양 게임들은 4k 30fps 고정으로 넣더라도 가변 최대클럭으로 계속 돌아갈것 같은데요.. 만에하나 60fps 허용하는 순간 어으 | 20.03.29 09:58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9628648
엑시엑 공개하면서 한 말이 엑시엑 후속버전 프로토타입도 이미 어느정도 개발부서내에 잡혀있다고 했습니다. 후속버전 나올 가능성은 99%에요. 이번 세대는 그냥 작정하고 미리미리 준비 잘해가는 것 같습니다. | 20.03.29 08:36 | | |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9628648
애초에 당연한소리와 헛소리가 적절히 섞인 소릴 하시네.. | 20.03.29 08:36 | | |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9628648
마소는 이미 엑엑이때부터 설계 잘했었는데 무슨소릴 하는거임? 아니 애초에걍 구엑원만 망한케이스고.. 소설쓰지마셈 | 20.03.29 08:40 | | |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종갓집김치는
행복회로가 아니라 소설가 지망생이거나 정신이좀 이상한 사람인듯. | 20.03.29 09:11 | | |
(66366)

211.229.***.***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종갓집김치는
너무 말도 안되는 소리라서 눈 뜨고 못 보시겠지만 병먹금해주셔야 끝날것 같네요 | 20.03.29 09:51 | | |
(72474)

112.154.***.***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9628648
음,7nm에선 변경하지 않을것 같구요. 더 미세공정으로 단가절감 버전 낼 가능성도 있지만 그럼 5nm 정도이고...크게 더 싸질 것 같지 않으니 단가절감슬림형인 S는 안나올 것 같긴 하네욥. PS5단가보고 록하트가 나올 순 있어두요. | 20.03.29 09:51 | | |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9628648
생산에 용이하고 오랫동안 작동시킬 수 있는 짱짱한 디자인인건 알겠지만, 그것만 보고 저런 디자인을 한건 아닌거 같아요. 그냥 기존 콘솔 디자인으로는 고성능 apu 발열을 잡기에 불리하니 구조 자체를 뜯어 고치면서 겸사겸사 다른 부분도 보완한 것이겠죠. 이정도 스펙 디자인이면 3~5년은 당연히 버틸 것이고 그것을 생각해 대량발주도 넣었을 테지만, 엄밀히 말해서 그것은 부차적인 이득일 뿐 단가 절감이 메인요리는 아닐거란 생각예요. 메인이든 부차적이든 님 말한게 아예 틀린건 아니지만, 애초에 안팔려도 클라우드 부서로 물량 돌리면 돼!!! 하는 무책임한 생각으로 생산에 들어갈 리가 없다는 것 하나는 이쪽이 맞는것 같네요 | 20.03.29 10:15 | | |
이번 세대 엑박이 잘 됐으면 좋겠네요. 물론 국내시장 신경썼을 때만
20.03.29 08:32
블러드본2
360 초기 정도만 해 줘도 바랄 게 없는데 말입니다. | 20.03.29 08:35 | | |
마소가 레드링으로 쿨링을 참 잘 배웠어..
20.03.29 08:37
(4379209)

210.95.***.***

방열판 겁나크고 쿨러도 생각보다 훨씬크고 시연해본 사람들이 왜 정숙하다고 했는지 이해되네요
20.03.29 08:42
(7208)

58.124.***.***

윈도우 깔아서 PC로 탈바꿈 할 수 있으면 유부남들이 컴퓨터라고 속이고 하나씩 장만할 수도 있을 거 같은데 안되려나.
20.03.29 08:52
박동생
윈도우즈 깔고 싶어도 하드웨어를 제대로 지원하는 드라이버가 없기 때문에 매우 어려울 것 같네요. | 20.03.29 08:57 | | |
(72474)

112.154.***.***

✨정직하게살자✨
이미 엑원부터 윈도우10입니다. 일반프로그램을 깔수있는지 UWP앱만 쓸수있는지 차이에요. | 20.03.29 09:52 | | |
으다닷
엑원의 윈도우즈10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쓸 수 있는 형태와 방식은 아니니까요. UWP앱도 엑원을 지원하도록 해서 배포해야 쓸 수 있기도 하고, 일반적인 윈도우즈용 응용프로그램들은 UWP가 아닌 경우가 더 많죠. | 20.03.29 09:55 | | |
(88219)

183.104.***.***

밑에도 타공되어 있구나. 이러면 받침대 겸용 흡기 쿨러도 나올수 있겠네.
20.03.29 09:15
COMPILE
갠적으로 아래 흡기쿨러에 먼지필터 적용한 받침대 나오면 바로 살것 같음 | 20.03.29 10:16 | | |
(5012193)

175.209.***.***

구조 보고 정말 아름답다고 생각했음
20.03.29 09:21
윈도우10 깔아서 일반 pc로 해도 잘팔리겠는데?
20.03.29 09:30
(139526)

49.142.***.***

보드 크기가 의외로 작네요 저기에 모든 걸 다 떼려박았다니, 와우~
20.03.29 09:31
Lime Leaf
보드를 두개로 나눴잖아요. 그리고 양면으로 썼으니.... | 20.03.29 14:1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삶은치킨
힘내세요!!! | 20.03.29 10:29 | | |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삶은치킨
플빠 뿔났네 ㅠㅠ | 20.03.29 10:30 | | |
(155298)

59.6.***.***

사람들이 생각보다 간과하고 있는것이 하나 있는데 MS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데이터 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3개 회사 중 하나고 그 데이터 센터에 들어가는 컴퓨팅 자원 대부분을 직접 설계한 X86 시스템으로 도배해서 쓰고 있다는거죠.
20.03.29 10:01
360부터 초기 액원까지 진짜 벽돌 왕 아답터 쓰던게 엊그게 같은데 많이 일취 월장 했음
20.03.29 10:06
막상 저렇게 분해해서 보여주니 기기 크기가 커보이지 않네요 저사람 손이 큰건가 ㅋㅋ
20.03.29 10:18
(324241)

211.221.***.***

진짜 너무 아름답다. 게임하고 상관없이 사고 싶단 생각이 들 정도.
20.03.29 10:38
(4333257)

210.100.***.***

ps5는 스펙이 후달리자 에라 모르겠다 폭☆발이다 오버 떄려버렸는데. 그거랑 심하게 대조적이네요.
20.03.29 10:41
(8102)

211.185.***.***

디자인이 마음에 들진 않지만 쿨링을 위한 선택이라니 이해가 되네요. 그리고 앞으로 저런 디자인이 대세가 될 수도 있겠군요. 다음 세대에서도 쿨링이 중요할 테니.
20.03.29 10:47
크기보니 패드보다 길이는 짧고 높이도 생각보다 낮은 30cm 정도더군요. 진짜 디자인 잘 뽑았어요
20.03.29 10:48
쿨러 빼고나면 진짜 쪼그맣네
20.03.29 10:58
(435175)

61.254.***.***

엑엑 때도 하드웨어는 잘 나왔지만...
20.03.29 11:10
(9775)

49.169.***.***

와 ~ 키보드, 마우스 지원 fps는 기본으로하고, 엑셀, 워드, 프린터 연결까지 다 지원하면 4k 60fps 으로 컴 업글하려던 수요 많이 잡아끌 것 같음. 나 역시 콘솔이 70만원 아랫선이라면 컴 업글보다는 시리즈x 사고 싶음.
20.03.29 11:11
총알은 있는데 아~이번에 엑박으로 가야되나? 현지화라
20.03.29 11:14
(542274)

122.46.***.***

궁금해서 그런데요 DF 가 뭡니까?
20.03.29 11:35
밤사냥꾼
유튜브 채널 "Digital Foundry"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9PBzalIcEQCsiIkq36PyUA 게임 관련 기술 분석과 비교 관련해서 가장 전문성 있는 곳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20.03.29 11:43 | | |
(542274)

122.46.***.***

✨정직하게살자✨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 20.03.29 12:02 | | |
맘만먹으면 얼마든지 가정용 사무용 교육용 PC로도 사용가능 할것같은데 마소에서 그냥 다른 pc회사들의 밥벌이를 침범하지 않으려고 기능제한둘것 같다
20.03.29 11:47
(1323764)

125.185.***.***

겜스샷전문가
기업이 그러는건 일단 말이 안되니 드립으로 보고 사실 마진 남기고 파는 물건이 아니라 플랫폼 장사할 건덕지가 없으면 팔만한 물건이 아니긴 합니다. | 20.03.29 22:51 | | |
(3814004)

124.60.***.***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20.03.29 12:07
(5304843)

182.228.***.***

패드 배터리 외자형인건 진짜 최고인듯
20.03.29 12:22
(5304843)

182.228.***.***

테라스
외장 | 20.03.29 13:13 | | |
(34514)

60.99.***.***

플스 매번 이륙하는것 때문에 아예 켜기가 싫을정도라서 다음은 엑박가야겠다
20.03.29 12:23
(114793)

121.131.***.***

엑박 쿨링이 저정도인데... 2.2기가인 플스는... 상상이 안가네...
20.03.29 12:27
(115923)

117.111.***.***

진짜 준비 엄청한게 느껴진다.. 근데 소니는.....
20.03.29 13:14
(124899)

223.62.***.***

콘솔이라는게 저렇게 빈틈없이 꽉꽉 들어차는구나 왜 쿨링쿨링 노래를 부르는지 알겠네
20.03.29 13:27
일단 나와 봐와 알겠지만 옛날 360 시절처럼 역전 되었으면 좋겠음
20.03.29 14:25
(534086)

1.253.***.***

저모양 그대로 고성능 미니 pc 만들어주면 좋을텐데
20.03.29 20:01
(1323764)

125.185.***.***

생각한 것보다 크기가 작군요. cpu야 그렇다 치더라도 RDNA2가 그정도로 잘뽑힌건가... 플스 클럭 2200이 일단 달성이 가능한 수치라고 봤을땐 앞으로 낼 글카보다 다운클럭 좀 한것같긴 한데 그렇다 하더라도 상당하네요.
20.03.29 22:48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게시판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2214298 인터뷰 XBOX 정보 중고플스 12 08:30
2214297 PS4소프트 PS 정보 제시진짜아직스틸브리딩- 2 1012 07:25
2214296 PS4소프트 PS 정보 CaseClosed 3 2084 04:22
2214295 NS소프트 NS 정보 부리또존맛탱 23 10488 01:41
2214294 PS4소프트 PS 정보 루리웹-4744062356 39 17423 00:11
2214293 NS소프트 NS 정보 Winter Love 5 9722 2020.05.24
2214290 PS4소프트 PS 정보 nokcha 8 3821 2020.05.24
2214289 PS4소프트 PS 정보 Supernatural 24 27983 2020.05.24
2214288 기타 NS 정보 야쿠시지 18 11123 2020.05.24
2214287 정보 PS 정보 참새멍멍 10 6311 2020.05.24
2214286 PS4하드 PS 정보 영쓰으 27 25817 2020.05.24
2214285 제작사 PS 정보 루리웹-62485647522 69 17331 2020.05.24
2214284 NS소프트 NS 정보 nokcha 23 15640 2020.05.24
2214282 NS소프트 NS 정보 SmiIe 13 11838 2020.05.24
2214281 NS소프트 NS 정보 SmiIe 46 30724 2020.05.24
2214280 PS4소프트 PS 정보 이토 시즈카 12 16900 2020.05.24
2214279 PS4소프트 PS 정보 로보보 17 9708 2020.05.24
2214278 정보 NS 정보 루우카 26 24370 2020.05.24
2214277 PS4소프트 PS 정보 Winter Love 15 15098 2020.05.24
2214276 NS소프트 NS 정보 Winter Love 5 9083 2020.05.24
2214275 XBO소프트 XBOX 정보 ✨정직하게살자✨ 7 10278 2020.05.24
2214273 PS5소프트 PS 정보 FlyingAce 25 28454 2020.05.23
2214272 제작사 NS 정보 야쿠시지 14 9699 2020.05.23
2214271 PS4소프트 PS 정보 nokcha 10 8725 2020.05.23
2214269 PS4소프트 PS 정보 루리웹-2324912042 7 12743 2020.05.23
2214268 PS4소프트 PS 정보 코리안코커 22 15956 2020.05.23
2214267 제작사 PS 정보 야쿠시지 11 2914 2020.05.23
2214266 PS4소프트 PS 정보 Winter Love 31 52851 2020.05.23

글쓰기 481172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