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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SX하드] XSX는 지연시간 (인풋 랙, 레이턴시)을 어떻게 줄이는가?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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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xbox.com/en-us/2020/03/16/xbox-series-x-latency/

 

공식 뉴스 요약입니다.

 

개요 요약

1. 컨트롤러
- 버튼 입력을 2ms (밀리세컨드, 1백만분의 1초) 속도로 감지
- Xbox Wireless (Xbox의 자체적인 무선 통신 규격을 가리키는 명칭입니다.) 고대역폭 무선 프로토콜을 통해 신호 전송
- 그 어느 때보다 더욱 좋아진 반응성 확보

2. 레이턴시 파이프라인 (본체)
- 게임 타이틀들은 다이나믹 레이턴시 인풋 (Dynamic Latency Input, 동적 지연 입력) 을 통해
  즉각적으로 입력 신호를 받음
- 레이턴시에 초점을 맞춘 인풋 소프트웨어 스택을 새로 다시 설계했음.
- 프레임 버퍼링과 레이턴시를 완전히 분리시킴
- '플레이어로부터 게임까지' 가는 궁극의 연결성

3. HDMI 2.1 게이밍
- 120프레임을 지원하는 높은 프레임레이트의 게이밍이 가능
- VRR (Variable Refresh Rate, 가변 화면 재생률)을 통한 즉각적인 동기화
- ALLM (Auto Low Latency Mode, 낮은 레이턴시 모드로 자동 전환) 기능을 갖춘 디스플레이에 최적화
- '콘솔로부터 디스플레이까지' 가는 가장 빨라진 연결성


------------------


상세 설명


- 밀리세컨드 (백만분의 일초) 단위로 측정되는 레이턴시 (인풋 랙)은 게임의 반응성과 느낌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

- Xbox Series X 에서는 이러한 레이턴시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심혈을 기울임.


1. 컨트롤러

- 예전의 컨트롤러들은 입력신호들을 모아서 8ms마다 한번씩 그 결과값을 송출했음.
  게임 타이틀이 입력 신호를 언제 필요로 하고 있느냐에 상관없이 무조건 그렇게 했었다.
  그러므로 유저가 아무리 아날로그 스틱이나 트리거를 조정해도 게임은 그 변화를 늦게 받아들였음.

- 물론 그런 방법 (8ms마다 한번씩 모아놓은 입력 결과값 송출) 은 안정성도 있었고 
  무선 배터리 수명도 좋게 해주는 장점이 있었으나, 완벽한 방법은 아님.

- 게임의 입력 루프와 싱크(동기화)가 맞지 않기 때문에 유저 입장에서는 인풋 랙이 있다고 느껴지는 것임.

- Xbox Series X에서는 신형 컨트롤러에서,게임이 입력신호값을 컨트롤러에 요청하기 직전에
  모아놓은 입력신호를 송출하는 솔루션을 고안했음.

- 이로 인해 제시간에 딱딱 맞게 입력신호값이 전달되는 방법(솔루션)을 만들었는데
  이를 MS는 "동적 지연 입력 (Dynamic Latency Input, DLI)라고 이름지었음.

- 이러한 DLI를 통해 아날로그 입력과 디지털 입력 양쪽 모두에서
  컨트롤러와 게임의 싱크를 맞춰주게 됨.

- 유저가 입력한 최신 입력 신호는 게임이 그것을 필요로 하기 바로 직전에 콘솔 본체에 도착.
  그 결과는 놀라울 정도로 낮아진 컨트롤러 지연시간임.

- 게다가 놀라운 것은, 이 모든 것이 배터리 수명을 전혀 희생시키지 않고도 가능해진 것임.
  
- 디지털 입력은 오직 0과 1 뿐인 신호임.
  예전 컨트롤러들은 이러한 디지털 입력을 아날로그 입력과 동일한 율(rate)로 수집(샘플링)했음.

- 물론 그런 방법은 안정적이긴 하다. 
  그러나 그렇다는 것은 즉 디지털 버튼 입력 정보가 샘플링 비율의 한계에 묶인다는 것임.

- 아날로그 신호 입력에 대해서 보통,게임은 아날로그 신호를 보간하거나 예측하면서 아날로그 입력 신호를 처리함. 
  그러나 디지털 신호에 대해서 만큼은 그렇게 하지 못한다.

- 그 결과, 버튼 누름과 같은 디지털 입력 신호는 정확성이 떨어질 때가 있었음. 
  그래서 디지털 입력 신호의 정확성도 높이려고 Xbox 팀은 방법을 강구함.

- Xbox Series X에서는 컨트롤러가 이제 상시적으로 버튼 상태의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신호를 송출함.

- 게임 타이틀들도 모든 버튼의 상태 변화에 대해 액세스할 수 있다.

- 무선 방식은 그렇게 좋아졌지만 유선 연결 방식도 좋아졌다.
  컨트롤러가 유선으로 연결되면, 디지털 입력 신호 상태가 변하자마자 곧바로 그 데이터가 송출됨.

- 이제는 더 이상 대전 격투 게임에서 컨트롤러에 랙이 있다며 탓할 수 없게 된 것이다.

- Xbox Series X의 무선 연결 방식에 대해서는 기존의 Xbox Wireless 무선 프로토콜로 가기로 결정함.
  (기존 Xbox One 주변기기와의 호환성. 높은 대역폭, 낮은 레이턴시, 최대 8개의 컨트롤러 연결 지원, 오디오/음성 데이터 전송 등의 장점 때문. 
  이러한 장점들은 다른 무선 프로토콜에 비해 Xbox Wireless 무선 프로토콜이 가진 장점임)

- 또한 Xbox 팀은 최적의 연결성과 리트라이(재시도)를 줄이기 위해 라디오 디자인과 위치를 세밀하게 튜닝함으로써
  무선 신호 전송 효율성도 향상시켰음


2. 본체

- 콘솔 본체의 인풋 스택 (input stack)도 완전히 새로 재설계함.

- 이로써 게임은 더 빨리 입력신호를 받을 수 있게 되며 딜레이도 없어짐.

- 게임과 콘솔 본체가 처리하는 일이 많으면 예전에는 입력 딜레이가 일어나고는 했지만
  Xbox Series X에서는 그런 딜레이 자체를 없앤 것임.

- Xbox 팀은,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 엔진의 레이턴시도 향상시키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 Xbox 팀이 만든 새로운 메커니즘으로 인해
  콘솔 본체는 이제 HDMI로 전송되는 모든 프레임 하나하나에 해당하는 입력 신호를 인식할 수 있게 됨.

- 사상 처음으로, 게임 개발자들은 게임 개발 과정에서 손쉽게 레이턴시(지연시간)을 측정하고 조정할 수 있게 되었다.
  예전에는 레이턴시를 측정하려면 초고속 카메라로 촬영을 해야 했음.

- Xbox Series X는 렌더링과 인풋 파이프라인을 완전히 분리시킴.
  또한 Xbox Series X는 120프레임도 지원. 
  그로 인해 120프레임으로 제작되는 게임들은 60프레임의 2배인 120프레임 입력 신호를 받을 수도 있다.


3. HDMI 2.1

- MS는 HDMI 컨소시엄에 들어가 HDMI 2.1 표준 규격을 만드는 데 일조했음.

- 그렇게 만들어진 표준 규격과 기능이 이제는 Xbox Series X의 중요 요소가 되었다.

  HDMI 2.1의 중요 기능들은 다음과 같다.
  
  * TV로의 전송 시간: 
     HDMI 2.1은 4K 120Hz를 지원. 
     이로 인해 프레임 전송 시간이 16.6ms에서 8.3ms로 줄어듬.
     이 과정에서 해상도의 희생은 전혀 없음.
     즉, HDMI 2.1을 지원하는 TV에서는 자동으로 8.3ms의 레이턴시 향상이 있게 되며 게임에도 모든 프레임마다 혜택이 있게 되는 것임.

  * VRR (Variable refresh rate, 가변 화면 재생률) 
     게임이 프레임을 놓치더라도, VRR은 가능한 한 가장 낮은 레이턴시로 그 프레임 결과를 보여줌.
     VRR을 지원하는 120Hz TV들은 거의 다 매우 큰 타이밍 윈도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스크린 테어링 현상이 나타나더라도 40 프레임 이상 퍼포먼스 여유가 있음.
     (역자 요약: 게임 프레임이 한순간 낮아지더라도,VRR로 인해 놓쳐진 그 프레임이 최저의 랙으로 화면에 보충되며 스크린 테어링 (화면 찢김) 현상도
      이제는 없어진다는 내용. 한마디로 프레임이 한결 더 부드러워진다는 말입니다. )

   * TV 내 레이턴시
      Xbox Series X는 ALLM (Auto Low Latency Mode, 낮은 레이턴시 모드로 자동 전환) 이 적용.
      이 기능을 지원하는 TV에서는 자동으로 게임 모드를 활성화시킴.
    
   * 울트라 하이 스피드 HDMI 케이블
       모든 Xbox Series X에는 울트라 하이 스피드 HDMI 케이블이 동봉.
       이 케이블로 인해 HDMI 2.1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에서 프리미엄급 게임 경험이 가능.


- 그 외에도 MS는 업계를 선도하는 디스플레이 업체들과 면밀히 협력하며 최적의 게임 경험을 전달하고 있음.

- Xbox Series X의 출시와 함께 이를 지원하는 TV 생태계도 구축되어 있어야 함을 잘 알고 있다.

- 이를 위해 이미 Xbox One X와 Xbox One S에서 선보인 VRR과 ALLM을 지원하는 TV들이 2019년부터 나오기 시작했음.
 
출처&번역 - XBOX정보카페 여유쓰님


댓글 | 49
1


(5320138)

61.84.***.***

BEST
무선 컨트롤러에 대해 말하고 있는데 유선 갖다 대놓고 비교질.... 닉처럼 쇼를 하시네요.....
20.03.26 11:05
(84100)

116.42.***.***

BEST
엑박은 진짜 정보 공개 끝임없이 하내... 준비 진짜 이를갈고한듯
20.03.26 10:59
(749)

121.139.***.***

BEST
중간에 보면 유선 또한 더욱 개선했다고 되어있습니다.
20.03.26 11:10
(114793)

121.131.***.***

BEST
유선이 빠른건 당연한거죠. 맘에 안들면 플스2때처럼 유선연결하면 됨
20.03.26 11:05
BEST
안줄이는 것 보다는 낫자나요..
20.03.26 11:01
(1254421)

118.176.***.***

제아무리 지연시간 줄여봤자.. 플스2때처럼 유선패드 꼽아서 쓰는것 처럼은 안될듯...
20.03.26 10:57
BEST
쇼통령
안줄이는 것 보다는 낫자나요.. | 20.03.26 11:01 | | |
(5320138)

61.84.***.***

BEST
쇼통령
무선 컨트롤러에 대해 말하고 있는데 유선 갖다 대놓고 비교질.... 닉처럼 쇼를 하시네요..... | 20.03.26 11:05 | | |
(114793)

121.131.***.***

BEST
쇼통령
유선이 빠른건 당연한거죠. 맘에 안들면 플스2때처럼 유선연결하면 됨 | 20.03.26 11:05 | | |
(749)

121.139.***.***

BEST
쇼통령
중간에 보면 유선 또한 더욱 개선했다고 되어있습니다. | 20.03.26 11:10 | | |
쇼통령
왜 랜선이랑 와이파이랑 비교하세요.. | 20.03.26 11:18 | | |
(25758)

223.38.***.***

쇼통령
그렇다고 게임하실때 반응속도 빠른 crt 모니터 쓰실거 아니잖아요 | 20.03.26 11:20 | | |
쇼통령
닉부터 적폐 | 20.03.26 11:22 | | |
쇼통령
그럼 플투게임 유선으로 하시면 되겠네요 ㅎㅎㅎ | 20.03.26 11:24 | | |
쇼통령
잘하는거는 인정할건 인정해라 좀 너 꼴베기싫타 | 20.03.26 12:17 | | |
쇼통령
이 건은 플스2 유선 패드의 폴링 타임을 보면 알 수 있을 거 같네요. | 20.03.26 12:21 | | |
(5155210)

39.7.***.***

쇼통령
그 좋은 유선으로 오래 쓰세요 ㅋㅋㅋㅋㅋㅋ | 20.03.26 18:24 | | |
(84100)

116.42.***.***

BEST
엑박은 진짜 정보 공개 끝임없이 하내... 준비 진짜 이를갈고한듯
20.03.26 10:59
(534793)

223.38.***.***

에릭카트먼
끊임없이 | 20.03.26 11:13 | | |
(132735)

14.63.***.***

에릭카트먼
생각해보면 이를 박박 걸 수 밖에 없겠네요 한번의 삽질로 거진 8년을 치욕 받았는데 ㅋ | 20.03.26 11:24 | | |
에릭카트먼
성능공개는 링 위에 올라온 것일 뿐.. 아직 마소는 주먹을 거두지 않았음 | 20.03.26 18:34 | | |
(4575343)

1.216.***.***

여기 글 보니까 기종싸움은 개싸움임
20.03.26 10:5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단테의 지옥
4k 사양갈증 한 기종만 딱 저네요. 전에는 플4 프로를 샀었는데요. 이건 닥 엑박입니다. | 20.03.26 18:35 | | |
(360646)

76.21.***.***

밀리세컨드 (백만분의 일초) : 천분의 일초임요 백만분의 일초은 마이크로소프트, 아 아니 마이크로세컨드
20.03.26 11:00
카일로123
여기에 비추누르는 분들은..;; | 20.03.26 13:00 | | |
PS5 관짝에 못 박을려고 망치랑 대못 존내 꺼내는중. 가격 나오면 못질 시작.
20.03.26 11:04
☜MavericK☞™
200불 이상 차이나게 싸게 팔지도 모르죠 진짜 사양으로 개노답이면 단기 수익 포기하고 타이틀로 매꾸자고 -- | 20.03.26 11:09 | | |
(597311)

223.39.***.***

이렇게 차근차근 공개하고 소통하는 모습보이는데 실패할리가 있나요 플스유저로써 부럽고 이제는 관심이 가지기 시작하네요
20.03.26 11:07
(480463)

121.163.***.***

진짜 하드웨어적인 부분에선 흠잡을 곳이 없는 XSX 로구나 !!
20.03.26 11:10
(4851407)

125.129.***.***

엘패2도 저 동적입력?이 적용이 가능하려나.. 엘패없이 못사는 몸이 되버린지 오랜데..
20.03.26 11:11
(1264135)

68.33.***.***

Eion
간단한 패치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고 했어요 | 20.03.26 11:21 | | |
(4851407)

39.7.***.***

Latifah
다행이네요. 답변감사합니다. | 20.03.26 11:22 | | |
(4029929)

112.217.***.***

마소는 하드웨어완성도는 엑스박스X에서 진짜 최고인데 현지화 및 스토어보면 정말 욕나옴. 윈도우스토어에 보면 엑박이 발매된지 10년이 넘었지만 언어표기가 안되고 있습니다. 스팀 소니 PSN 닌텐도 이샵 오리진 그리고 악의축이라 불리는 에픽스토어도 언어표기 다 하고 있습니다. 오직 엑스박스만 윈도우스토어만 언어표기를 안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팔 생각이 없다라고 할 정도로 신경도 안 쓰는 느낌입니다.
20.03.26 11:13
오덕살맨
요즘 잠잠해서 보고싶었어요^^ | 20.03.26 11:20 | | |
오덕살맨
그건 엑원이 시작부터 PS4에 개털려서 시장 다 뺏기고 나니 선택과 집중을 북미에 몰빵하면서 다른 지역에 대해서 소흘해진 측면이 있지만 이제 판을 새로짜는 시기라서 엑시엑이 시장 반응 좋고 기세 잡으면 타지역으로 서비스 확대하고 불만요소 개선하겠죠... | 20.03.26 11:20 | | |
(3814004)

124.60.***.***

오덕살맨
그럼 안사면되지 뭐 엑박도없어보이는데 굳이 계속 찾아와서 부들부들하실까 | 20.03.26 12:03 | | |
(4851407)

211.246.***.***

Malcoms
이 사람 엘지폰에 한 맺힌것처럼 욕하면서도 엘지폰 사는 유명한 사람임 | 20.03.26 12:19 | | |
(3602810)

223.38.***.***

- 버튼 입력을 2ms (밀리세컨드, 1백만분의 1초) 속도로 감지 첫줄보고 신뢰도 급 하락이네 밀리세컨드가 무슨 백만분의 1초야?? 천분의 1초지
20.03.26 11:19
laff
맞습니다. 마이크로 세컨드 단위로 가야 1백만 분의 1초죠. | 20.03.26 12:18 | | |
(25758)

223.38.***.***

저는 이 딜레이 줄이는게 더 관심이 많이 가고 있었습니다. 특히 pc게이밍에 비해 콘솔은 딜레이가 긴 편이고 이번에 마소에서 대대적으로 줄이는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했디고 해서 실제 체감해보고 싶더라구요. 딜레이 기술은 패드를 직접 만져보기전까진모릅니다
20.03.26 11:23
엑박에 관심이 많은 그들 ㅋ 짠하네
20.03.26 11:23
(612156)

163.152.***.***

플스는 입털때 엑시엑은 증명합니다
20.03.26 11:27
(7487)

169.56.***.***

울트라와이드 지원하면 좋겠따
20.03.26 11:35
나쁜놈
성능이 압도적으로 좋으면 약간의 프레임 포기하고 쓸사람 쓰라고 열어줄수도 있음 그러나 성능이 16:9 안에서의 퀄리티 맞추려고 아직도 애써야 하는 정도면 공통됨 품질이 안나와서 못열어주죠 | 20.03.26 11:44 | | |
플진영은 플4프로로 플5프로까지 버티고 이번엔 엑시엑을 예구해야 겠네. 갓오브워2랑 라오어2만 아니면 엑시엑 하나만 깔끔하게 샀을텐데. 엑시엑으로 위처3 업그레이드 되면 3회차로 다시 해봐야 겠네. 싸펑2077도.
20.03.26 11:52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20.03.26 11:54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킹갓겜기 그이름은 킹갓엑시엑!!!! 외쳐!!! 킹갓엑시엑!!!! 가즈아아아아아아!!!!
20.03.26 11:57
(54383)

175.223.***.***

신형컨트롤러에서 되는거면 엘패3이 곧 나온다는걸까요
20.03.26 12:49
비추시 탈모
기존 컨트롤러도 적용 가능하다고 하는 거 같은데요. | 20.03.26 13:05 | | |
비추시 탈모
기존 엑박패드는 펌업하면 된다고 본듯 | 20.03.26 13:30 | | |
(15930)

112.160.***.***

> - 물론 그런 방법 (8ms마다 한번씩 모아놓은 입력 결과값 송출) 은 안정성도 있었고 > - 게임의 입력 루프와 싱크(동기화)가 맞지 않기 때문에 유저 입장에서는 인풋 랙이 있다고 느껴지는 것임. 저는 아직도 무선패드가 뭔가 미끄러지는, 한단계 늦게 허우적대는 느낌이 싫어서 유선입력을 선호하는데, 이 말대로라면 그 부분이 많이 개선되었을거 같네요. 엑엑 에는 혹시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적용 안되려나...
20.03.26 13:40
(184899)

175.112.***.***

AMD 신기술
20.03.26 14:09
(695)

222.103.***.***

이걸로 격겜이랑 스틱 몰아서 나올려나
20.03.26 14:25
(1255763)

39.7.***.***

이젠 더이상 콜옵 크로스매칭에서 플스5 쪽바리들한테 밀릴일 없겠네 ㅋㅋㅋ
20.03.26 16:4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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