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30달러인 슈퍼비트 소닉이 89센트라니!
이 엄청난 할인을 왜 하는 것이며, 이렇게 하고도 개발자는 돈을 벌 수 있을까?
개발자들은 짧은 기간 동안 게임을 대폭 할인하는 방식은 성공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닌텐도 이숍은 게임을 찾아볼 방법이 제한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게임이 출시한 지 좀 지나면 보이지 않게 되죠.
'최근 출시' 항목에서 벗어나거나, 베스트셀러의 30개 목록에 들지 못한다면 존재하지 않는 수준이 되는 겁니다.어 로봇 네임드 파이트의 개발자는 인터뷰에서 유통사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택한 해법에 대해 얘기합니다.
그는 작년 4월 25일에 게임을 출시했고, 처음에는 스팀보다 잘 팔렸습니다. 하지만 점점 줄어들었죠.
유통사는 게임 가격을 12.99달러에서 1.99달러로 파격적으로 할인했고, 스위치 사용자들은 극적으로 변해 게임을 구매했습니다.출시 때보다 할인 기간 동안의 판매량이 더 높았습니다. 이숍 베스트 셀러 페이지에 게임이 들어가고 다른 플랫폼에도 홍보되었습니다.
지난 달보다 판매량이 1500% 증가했습니다.
멤브레인이라는 게임의 개발자도 같은 일을 겪었습니다.
'곧 출시' 항목에서 그레이트 딜로 가는 게 목표였지만, 판매량은 의미 없는 수준으로 떨어졌고, 가격을 9센트로 낮추자 상황이 바로 좋아졌습니다.
극단적인 가격 인하의 효과로 10만장 이상이 팔렸습니다.
"게임이 정가일 때 판매된 건 전체의 1%입니다. 지난 99% 할인 때 10만장을 팔았습니다."
선 오브 위치의 개발자는 약간 다른 방식을 택했습니다.
자신이 만든 작품의 가치를 낮추거나 정가 주고 산 사람들을 화나게 만드는 대신 개발 방식을 바꾸었습니다.
"저는 항상 작은 게임을 만들고, 새 게임을 내는 포에버 엔터테인먼트나 큐빅게임즈같은 회사와 경쟁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도 작은 게임으로 나가기로 했죠."
그는 자신이 만든 오래된 게임 중 일부를 개선한 뒤에 스위치에 이식했고, 19센트에 팔았습니다.
9.99달러에서 39센트가 된 골든 덕이 이런 게임 중 하나였고, 베스트 셀러에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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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이런 방식은 오래가지 못할텐데...... 위의 분 얘기대로 닌텐도에서 베스트 셀러 목록을 늘려주거나 해야지....... 장기적으로보면 결국 출혈 경쟁이 될 수 밖에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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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 베스트셀러 목록 좀 늘려주면 안될려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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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이샵의 운영 방식이나 노출 방식에 있는게 맞는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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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안되고 자시고 실제로 소매점들이 DL싸게 하면 니네 상품 안들여놓을거임하고 협박해서 DL가격이 더 안싼건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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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말인 즉슨 결국 원래는 안살사람들이 싸니까 구매해볼까? 하는 마인드에 어필하는 박리다매로 간다는건데....이게 지금이야 통할지 모르지만 점점 유저들이 원래 그가격아님 안사 하는 마인드가 대다수가 되버리면 결국 제살깍아먹기일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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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 베스트셀러 목록 좀 늘려주면 안될려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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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이런 방식은 오래가지 못할텐데...... 위의 분 얘기대로 닌텐도에서 베스트 셀러 목록을 늘려주거나 해야지....... 장기적으로보면 결국 출혈 경쟁이 될 수 밖에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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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그런건 아님. 왜냐면 엑박 게임패스도 그렇지만 오히려 그렇게 공짜 가깝게 풀리고 나서 매출이 늘었다고 함. 기간 무료인 경우 해보고 재밌으면 구매하는 사람도 많고. DLC를 본편보다 더 많이 파는 경우도 많고, 해보고 재밌으면 무엇보다 차기작은 정가로도 많이 팔림. 개발사 이름도 인지도가 생겨서 즐겨찾기로 신작 챙겨보는 사람도 많고. 개별 판매로 생각하면 손해지만 요즘 사회에서는 제작비 만큼이나 홍보비가 들어간다는 점에서 세일은 그 자체로 가장 뛰어난 홍보수단 중 하나임. | 19.09.18 1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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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득 아타리쇼크가 생각나네요. | 19.09.18 1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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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타리쇼크는 재현되기 어렵죠. 그때는 패키지 밖에 없던 시절에 물량 조절을 잘 못해서 재고가 수백만장 생기는 그 사단이 난건데.. DL은 실물이 없으니까요. 그리고 그 시절은 진짜 몇몇 명작들 제외하곤 겜들이 수준미달이었는데.. 요즘 나오는 인디겜들이 욕 많이 먹어도 옛날 그 수준은 아니라. | 19.09.18 1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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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지남에 따라 급격히 가치가 떨어질 수 밖에 없는 재화라서 나쁜 방법이 아니라 봅니다. | 19.09.18 1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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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저런 세일 정책이 소비자들의 소비 양상을 바꿔버려 전체 매출이 줄어들수 있기 때문에 최고라고는 할수 없음 스팀도 같은 이유로 몇년전 정책에 손을 댄걸로 알고 있음 | 19.09.18 11:37 | | |
(IP보기클릭)211.174.***.***
노출하는 게임이 많아져봤자 사람들은 어차피 하위권에 있는 게임들은 잘 안봅니다 스위치 뿐만 아니라 스팀이나 모바일 플랫폼에도 마찬가지로 겪고 있는것들이에요 | 19.09.18 1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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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거 보면서 할인해서 소유권 주는 것보다 겜패스 형태가 더 낫다고 생각했어요 | 19.09.18 11:57 | | |
(IP보기클릭)118.37.***.***
정가에는 절대 안살사람들을 충동구매 하게만드는 방법이라 별문제 없습니다... | 19.09.18 12: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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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별문제 없는건 아닌게 전 엄청기다렸던 게임들도 세일때 까지 기다렸다 삽니다. 세일할걸 아니까...다른겜도 할것도 많구요. 참고로 파크라이5는 출시될때부터 기다린건데 아직 안사고 있어요. 좀 더 세일하면살려구요. 쌓인게임이 많아서 다른게임하면서 기다리는건데 저같은 분들 많을것 같네요. | 19.09.18 12:13 | | |
(IP보기클릭)118.37.***.***
세일개념이 없었다면 님은 파크라이5만 하나 샀겠죠... 하지만 세일이 있으니 다른 많은게임의 판매량을 1씩 올려서 쌓아두고, 파크라이5판매량도 1 예약해둔 그림이 나온겁니다... 단기적으로 봤을때는 파크라이1 수익이 세일가로 몇만원 떨어진것처럼 보이죠? 하지만 쌓아둔 게임들을 보세요...그중에 발매하자마자 정가주고 샀을게임이 몇개나될지.. 님같은 사례가 전세계적으로 수백~수천만명이 겹치니까 다같이 판매량이 올라가면서 오히려 장기적으로 시장이 살아나는겁니다.. | 19.09.18 12:44 | | |
(IP보기클릭)118.37.***.***
상품에 대한 기대감을 갖는것과 실제로 지갑에서 돈을꺼내 그상품을 구입하는것은 완전히 다른문제입니다... 출시때부터 기다리던 게임이라고 그사람들이 전부 구매로 이어지진 않습니다... 님같은 분들이 여러가지 개인사정으로 '나중에 사야지' 하면서 떨어져나가고, 님같은 분들을 나중에 구매로 확실하게 이어주는게 바로 세일이죠... | 19.09.18 13:15 | | |
(IP보기클릭)121.173.***.***
굳이 저정도로 생각날 정도로 아타리 쇼크가 만만한건 아니죠 ㅋㅋ | 19.09.18 15:13 | | |
(IP보기클릭)121.173.***.***
쌓인 게임이 많으면 세일해도 안사고 당장 하고 싶은 겜이 있으면 세일 아니어도 삽니다. 님도 문제 요점은 세일 안해서 안산다가 아니고 쌓인 게임있으니 안사는게 더 큰 요소 처럼 보이는데요. 오히려 쌓인 게임있고 지금 하지도 않을건데 세일 한다는 이유로 구매 유도 하는게 더 좋아보이네요 ㅋㅋ | 19.09.18 15: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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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 미달도 많지만 정말 재밌는데 홍보 안되는 게임들도 많지요. 비중은 비슷비슷하다고 봅니다. 온통 쓰레기만 나오는게 아닌 이상 파이가 커지고 기회가 생긴다는 점에서 저는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19.09.18 1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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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겜은 DL로 올리면 추가비용이 0이니까요.. 제작비만 뽑으면 그뒤론 순수익이죠 | 19.09.18 11: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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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스위치로 하든 뭘로 하든 하고 싶으면 하는거죠 스위치로 해야 되는 게임이 어딨어요 세상에 ㅋㅋㅋㅋㅋㅋ | 19.09.18 15: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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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말인 즉슨 결국 원래는 안살사람들이 싸니까 구매해볼까? 하는 마인드에 어필하는 박리다매로 간다는건데....이게 지금이야 통할지 모르지만 점점 유저들이 원래 그가격아님 안사 하는 마인드가 대다수가 되버리면 결국 제살깍아먹기일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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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의 저하가 아니라 기회의 다양화 아닐까 합니다. 기존 게임의 가치를 떨어뜨리기 보다 나온지 시간이 지난 게임의 재발견 방법중 한 가지인 듯 해요.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 봅니다. | 19.09.18 1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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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살 팬은 가격이 정가여도 출시되자 마자 사는 경우가 많고.. 큰 팬이 아닌 사람은 할인 안하면 절대로 안 사는 경우가 많은 거 감안하면 딱히 손해는 아닐거 같아요 | 19.09.18 11: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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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도 소문난게임들은 저런방식 안하죠 걱정할필요는 없어보임 | 19.09.18 1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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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사람은 출시되자마자 사고 저건 출시후 몇개월~몇년뒤에 절대 안살사람을 충동구매 시키는거라 그럴일은 없음... | 19.09.18 12: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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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807345273
문제는 이샵의 운영 방식이나 노출 방식에 있는게 맞는거 같아요. | 19.09.18 11: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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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전통적인 소매점들이 죽는소리해서 일부러 가격 맞추는겁니다 | 19.09.18 1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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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더욱 말이 안되죠 | 19.09.18 1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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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거친생강과
말이 안되고 자시고 실제로 소매점들이 DL싸게 하면 니네 상품 안들여놓을거임하고 협박해서 DL가격이 더 안싼건 사실입니다... | 19.09.18 11: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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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말이 안되는게 현실에서 일어나고있습니다... DL개념 처음나왔을때는 DL이 더 쌌었음... 근데 게임스탑 같은 대형게임매장들이 이러다 망한다고 조치를 취할거라고 기사뜨기 시작하더니, 어느순간부터 똑같아짐... | 19.09.18 12: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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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본문에서도 그렇고 위에 다른분들이 언급하는것처럼 우선순위는 세일 이전에 제한적으로 밖에 홍보할 수 없는 이샵부터 개편하는게 더 최우선이겠죠 | 19.09.18 1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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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게임이란게 그 때 하고 싶으면 그 때 사는 사람이 많아서... 누가 정가 주고 사냐고 해봤자 나오자마자 바로 플레이 하기 위해서 정가 주고 사는 사람들도 꽤 많죠. 인디는 사정이 좀 다르겠지만. 반대로 철 지난 게임을 누가 정가 주고 사요 ㅋㅋ | 19.09.18 15: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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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리는 간단하다... 세일이 없으면 AAA급 한개만 살사람이, 세일이 있으면 AAA급 한개만 사는게 아니라 다른 A급B급C급 게임들도 싼맛에 전부 사는것... 원래대로면 AAA급 게임 하나만 살아남는 구조겠지만, 세일이 있기에 다른 모든게임들이 다같이 살아남을수 있는구조가 되는것이다... 부작용이 있다면 망해서 없어져야될 저예산 미완성수준의 똥게임들도 세일에 껴서 살아남을수 있는 환경이 되버렸다는것... | 19.09.18 12: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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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은 몰라도 PS스토어에 비하면 아닌듯... 거기도 만만찮게 보기 불편하고 게임 검색 쉽게 되지 않아서.. 오히려 닌텐도가 더 나을텐데.. | 19.09.18 15: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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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스토어 보는거 겁나 불편합니다. 윗분이 말씀하시는대로 검색도 불편해서 할인할때 할인게임 검색하는 것도 일이에요 | 19.09.18 17: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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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 스토어도 갈길 멉니다 ㅎ | 19.09.19 16: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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