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최고의 PS4 독점작 갓 오브 워는 원래 더 많은 보스들과의 전투를 계획했었다.
갓 오브 워 디렉터 코리 발록은 노클립과의 인터뷰에서 보스 전투는 너무나도 방대한 작업이었기 때문에 상당수가 잘려나갔다고 밝혔다.
우리들은 보스들을 많이 삭제했습니다.
이것은 훨씬 더 야심차고 더욱 더 광적인 게임이었습니다.
그리고 발전을 거듭하면서 느꼈지요. "안 돼, 이건 너무 거대해! 우린 이런건 할 수 없어!"
싱글플레이에서 한 번의 보스 전투는 30명의 개발자로 구성된 팀이 18개월 동안의 작업을 거쳤으며 보스들과의 전투 숫자도 줄여야 했습니다.
1년 반 만에 작업을 끝낸 다른 게임들과 비교해봐도 이건 정말 엄청난 규모의 게임이지요.
이렇게 "보스팀"이라 불리는 개발팀은 또 다른 작업도 있었기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만 했으며
결국 코리 발록은 보스전 일부를 어쩔 수 없이 잘라내야하는 현실에 부딪혔다고 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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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해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되는 게, 갓옵워는 편하게 4라고 불리지만 사실 ps2 갓옵워1 처음 나왔을 때처럼 아예 새로운 플랫폼으로 새로 만든 거라 뭐 재활용 할 것도 없이 다 맨땅에 헤딩한 결과물이기에 보스가 당연히 적을 수 밖에 없었떤 거 같음 다음작은 갓옵워2처럼 보스전 다양해지리라 믿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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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을뻔한 아이피 힘들게 살려낸것이니 차기작에선 이번에 못한것들 전부 넣어주길 바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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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예전 기사에 언급이 있었죠. 멀리 보이는 거대 독수리같은 놈인가..그놈도 삭제되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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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수준으로 만들었었나 차기작에선 더 많이 즐길수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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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로 내려다 너무 방대해서 차기작으로 넘어갔다던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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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수준으로 만들었었나 차기작에선 더 많이 즐길수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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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OW-I
dlc로 내려다 너무 방대해서 차기작으로 넘어갔다던대요 | 19.01.17 14: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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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기작 나온다는 소식이 있었나요?(궁금해서 물어봅니다) | 19.01.17 16: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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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에 인터뷰 번역글이 올라왔었어요 골자가 제가 적은 댓글 내용이었구요 | 19.01.17 16: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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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ㄹㅇ 마인드 좋네요 dlc장사 안하고 바로 차기작이라니 ㄷㄷ | 19.01.18 01: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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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예전 기사에 언급이 있었죠. 멀리 보이는 거대 독수리같은 놈인가..그놈도 삭제되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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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놈 보고 잡을수있나.. 하고 봤더니 못잡는 거였음. | 19.01.17 15: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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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하임에 흐레스벨그?였던 거 같네요. 멀리서 보기에는 누가봐도 이 지역 보스였는데... | 19.01.17 15: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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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새랑 싸우는거 진짜 기대했는데 ㅠㅠ | 19.01.17 19: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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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새 보고 '헬'이라고 불렀던거 같기도.. | 19.01.17 2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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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해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되는 게, 갓옵워는 편하게 4라고 불리지만 사실 ps2 갓옵워1 처음 나왔을 때처럼 아예 새로운 플랫폼으로 새로 만든 거라 뭐 재활용 할 것도 없이 다 맨땅에 헤딩한 결과물이기에 보스가 당연히 적을 수 밖에 없었떤 거 같음 다음작은 갓옵워2처럼 보스전 다양해지리라 믿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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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이름도 사실 그냥 (뉴)갓오브워죠 | 19.01.17 15: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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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옵1은 이거보다도 더 절망적으로 보스가 적었던걸로..이것도 색놀이 한거 제외하면 적어지겠지만요 ㅋㅋ.. | 19.01.17 15: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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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소리ㄴㄴ | 19.01.17 15:39 | | |
(IP보기클릭)113.10.***.***
?? 뭔헛소리 갓오브워4 아니고 갓오브워 맞다구요 | 19.01.17 15: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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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01.17 15: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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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의 감정이나 상황 설명을 따로 할 필요가 없었던게 시리즈물의 장점입니다 갓오워는 기존 시리즈를 전혀모르면 재미가 반감되는데, 이 이유는 캐릭터의 내면을 게이머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서 주인공에 대한 감정과 성격 그리고 상황을 굳이 디테일하게 보여주지 않아도 전작의 기반으로 충분히 이해하고 넘어간다는 거죠. 일단 시리즈물이고 외전이다보니, 스토리텔링과 캐릭 설명 연출을 일단 먹고 들어가는데 이게 무에서 유를 창조했던 1이랑 동급으로 판단하면 안되죠... | 19.01.17 15: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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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가 바뀌면서 전작에서 계승된게 크레토스 뿐인데 그 크레토스까지도 과거만 빼놓고 새로 구축한 수준 아닌가여. 분노로 가득한 복수의 화신이 침착하고 무뚝뚝한 영감이 됐던데. | 19.01.17 16: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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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갓옵워 3에서 창렬해졌죠... 그러니 다음편이 더 풍성해질거란 기대는 안하는게 정신건강상 이로울듯.. | 19.01.17 16:39 | | |
(IP보기클릭)61.43.***.***
무뚝뚝한 영감이기만 해서는 감동을 못느끼죠 부모를 죽인 본인이 자신의 아들과 함께 떠나는 여행이라는 점에서 색다르게 느끼는거고 대단하게 느끼는거죠. | 19.01.17 16: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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싫어~ 힘들어! | 19.01.17 15: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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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을뻔한 아이피 힘들게 살려낸것이니 차기작에선 이번에 못한것들 전부 넣어주길 바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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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었달까 은퇴하려 했지만 복귀시켜버린 케이스가 아닐지... | 19.01.17 18: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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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만 은퇴할까 합니다. 하지만 윤허하지 아니하였다. ㅋㅋㅋ | 19.01.17 19: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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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트롤이야? 하고 이제 다른 놈 나오겠지 하면 어김없이 또 또 트롤 나오고 | 19.01.17 15: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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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센션이 2013년 갓 오브 워가 2018년작이라 5년이면 길어보이지만, 갓옵3 디렉터가 데스티니 비슷한거 만든다고 2년동안 400억 날려먹고 취소된 프로젝트가 중간에 있었기 때문에 갓 오브 워의 실제 개발기간은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 19.01.17 15: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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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골로 갈 뻔하다가 제작진이 사랑과 노력으로 살려낸 둠(리부트)도 있죠. 완전 썡으로 갈아엎고 준비 기간 합해서 거의 7년 가까이 개발한 걸로... | 19.01.17 16: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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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빠른이동이지 뭐임 ㅋㅋ 위쳐 같이 로딩 스크린동안 벽지만 보고 있는거 보다는 훨씬 괜찮던데 | 19.01.17 15:46 | | |
(IP보기클릭)110.70.***.***
ㅋㅋㅋㅋㅋㅋ 로딩을 없애라는 얘기인가요? 진짜 혁신이네요 | 19.01.17 2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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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이동을 로딩 없애달라는 신박한 개념으로 이해하는 사람이 있네 ㅋㅋ 100명의 게이머를 붙잡고 오픈 월드 게임에서의 빠른 이동의 의미를 물어보세요 누가 님처럼 생각하는지? 지역 이동하는데 있어 의미 없는 중간 거점을 강제로 거치게 하는 걸 없에 달라는 겁니다 필드에서 비전투 중, 스토리 진행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편하게 거점 이동이 가능하게요 호제던 식 이동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 19.01.17 20: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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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뭐가 불편했나요? 지루한 로딩대신 중감거점에서 이야기 들려주면서 흐름이 끊기지않게 해주고, 중간 거점에서 가만히있어도 앞에 게이트 생기고 그냥 들어가면됩니다. 맵이 크지도않고 호제던처럼 이동할때마다 지루한 로딩 기다리는것보다 훨씬 나은거 같은데요 ㅋㅋㅋㅋ | 19.01.17 2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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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제던 ssd 달고 로딩하면 갓옵워 ssd 로딩보다 대체로 짧거나 비슷하다고 생각하고요 이동마다 거점 거치고 꾸역꾸역 문 열고 들어가서 바닥에 나무 다리 생기는 거 봐야하고 원하는 이동 장소 돌려서 선택하는 거 까지 고려하면 소비되는 시간은 더 길어져요 그리고 빠른 이동 로딩 중에 스토리 썰 잠깐 풀어주는 위쳐 방식을 택하면 그닥 지루할 것도 없고요 그렇게 쓸모 없이 소비되는 시간도 아깝고 중간 거점 거치는 게 개인적으로 불편하다는 말입니다 제가 하면서 계속 불편해던 점을 개선하기 바란다는 글에 뭔 실드를 이렇게 치고 불만이 많네 어쩌네 하면서 ㅋㅋㅋ 거리는지 ㅉ | 19.01.17 21:39 | | |
(IP보기클릭)110.46.***.***
그런데 빠른 이동을 로딩 없애달라고 이해한 부분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으시네요? ㅎㅎ | 19.01.17 21:40 | | |
(IP보기클릭)110.46.***.***
좋아하는 게임 덮어 놓고 죽어라 빨아대면 산타모니카에서 돈이라도 줍니까? | 19.01.17 2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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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역이동은 빠른이동이 아니구요 다른 공간입니다. 전체 맵 켜보세요. 헬하임이나 알프하임이 표시되는지.. 애초에 갓오브워는 오픈월드라고 하지 않습니다. 감독이 직접 언급했구요. 그저 유저들 사이에서 세미 오픈월드라는 말을 만든겁니다. 돌문 들어서면 가만히 기다려도되고 이야기를 듣고있으면 저절로 게이트 생겨서 이동하면되는데 그걸 눈속임 로딩이라며 불편하다 하시니 저로서는 로딩을 불편해하는걸로 느낄 수 밖에 없네요. 최대한 로딩구간도 재미있게 해주기위해서 노력했는데도 모두를 만족시키지는 못하나보네요. | 19.01.17 21:49 | | |
(IP보기클릭)110.46.***.***
구역 이동, 빠른 이동 말장난 하지 마시고요 헬하임 알프하임 오픈되는 시점에서 전체 맵에 탭 형식으로 추가하면 되는 간단한 문제입니다 그냥 아무 장소에서 이동하는 게 불가능할리 없는데 위에서 말한대로 그 불편한 과정을 매번 거치는 게 저는 불편했다는 겁니다. 님은 그게 배려라고 생각하고 만족했을지 모르겠으나 저는 불편했다고요 | 19.01.17 21:52 | | |
(IP보기클릭)110.46.***.***
이미 해금된 장소를 맵 열어서 장소 선택하고 바로 로딩 시작하는 게 빠를지 중간 거점 꾸역꾸역 거쳐서 가야하는 게 빠를지는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답이 쉽게 나오리라 생각하는데 사람마다 생각은 다른 거니 서로 만족감이나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달랐다는 정도로 마무리하도록 하죠? | 19.01.17 21: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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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그럴거면 빠른이동도 그냥 그 자리에서 바로 가능하게 해달라고 하시죠. 이해가 안가는건 호라이즌도 특정 장소에서만 빠른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로딩이 걸리는건 똑같구요. 님이말하는 매번 똑같은 기다림이 특정장소에서 로딩 기다리는 다른 게임 로딩이랑 똑같은겁니다. 맵에 탭형식으로 추가하면 님이원하는곳에서 바로 로딩없이 이동하던가요? 눈속임이라고 부정적으로 보시니 그걸 로딩이라고 생각을 안하시는거죠. | 19.01.17 22:04 | | |
(IP보기클릭)39.7.***.***
레데리2하셨으면 패드 집어던지셨겠어요 ㅋㅋㅋㅋ | 19.01.17 22:05 | | |
(IP보기클릭)110.46.***.***
갑자기 상관 없는 레디리 가져와서 비아냥 대지 마시고요 레데리2도 비슷한 이유로 불편했고 모드로 개선 가능한 pc판 나오기 바라고 있습니다 정신 승리가 하고 싶으신 모양인데 밑에 아무 글이나 쓰고 원하는 대로 하세요 할 말 다 했으니 그만 대꾸하도록 하겠습니다 | 19.01.17 22:08 | | |
(IP보기클릭)39.7.***.***
호라이즌 얘기하시길래 레데리2 얘기한거에요~ | 19.01.17 22:10 | | |
(IP보기클릭)39.7.***.***
ㅋㅋㅋㅋ 갓오브워 죽어라 빠냐 산타모니카에서 돈주냐 얘기하시는 님은 쓸데없는 얘기가 아닌가보네요. 내로남불인가요? | 19.01.17 22: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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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귤레러티 저분은 아마도 돌문 지나는 걸로 다른 영역간의 돌문도 좀 연결했어야 하지 않나 이런 거 같은데요. 사실 영역이동이 단순한 이동이 아니라는 건 스토리상에 계속 나오는 내용이고, 사실 영역 이동을 자주 하게 되는 게임도 아니어서 개인적으로는 한번도 귀찮다는 생각을 한 적은 없네요. 처음에는 돌문 들어가서도 열심히 달렸다는..ㅋㅋ 로딩시간에 로딩이 아닌 척 하는 연출은 갓오브워의 몰입도를 높여주는 좋은 장치였다고 생각됩니다. 다른 게임들에 비해서 크레토스가 죽었을 때 다시 시작되는 구간도 굉장히 가까워서 좋았고요. | 19.01.18 11: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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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놀이는 둘 째치고 마무리가 전부 짜부라 아쉬움. ㅠㅜ | 19.01.17 16: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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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합니다. 잡몹이나 색깔트롤들은 타게임들과 비교했을때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유독 갓옵워가 질타를 많이 받는거같네요. 오히려 피니쉬 모션들이 다양하지 않은거 같아서 아쉽더라구요. 똑같은 종류의 몹 피니쉬 모션을 다 똑같이 만들었어야하나 싶네요 ㅠ | 19.01.17 2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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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식 형제 두명도.. | 19.01.17 15: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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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제랑 용가리 다크엘프있잔슴 | 19.01.17 15: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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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롤도 계속 나와서그렇지 처음 등장할때 보스전으로 포함됩니다. | 19.01.17 2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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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똥게임을 만들어 팔아도 개발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유저가 고려해야 하니 단 하나의 불만 표출도 하면 안 되겠군요? 그것도 내돈 내고 구매한 게임을? 루리웹 보면 진짜 개오지는 대단한 소비자들 많은 거 같네요 ㅎㅎ | 19.01.17 15: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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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똥게임은 징징대셔도 돼요 | 19.01.17 15: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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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물은 비록 개똥게임이 됐을지언정 개발자들은 제작 단계에서 현실적인 어려움에 무조건 직면하게 될 텐데요 | 19.01.17 15: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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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 어쩌라구요 ㅋㅋ | 19.01.17 15: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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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소리 작작하라는 거죠 ㅋㅋ | 19.01.17 15: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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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첫글에 징징댄다고 표현해서 찔리셧나본데 앞으로 계속 징징대세요~ | 19.01.17 15: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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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징징징징징 ㅋㅋ | 19.01.17 15: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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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에에에에에엥ㅋ
글쎄요 전 개발자가 아니라서 잘... | 19.01.17 15: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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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에에에에에엥ㅋ
본인들은 한다고 했는데 결과물이 못나온경우죠 설마 똥겜만들고싶어서 만들겠어요? | 19.01.17 15: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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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ckJaguar
극공감 ㅠㅠ 색놀이는 너무했음 | 19.01.17 15: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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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신화에 9명이 나오는거라 줄이기도 애매함 | 19.01.17 16: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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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포용지
이거랑 포세이돈이 기억에 남네요. | 19.01.17 17: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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낯선남자가 쩔긴했죠 난이도도 초반이라 높았고 | 19.01.17 18: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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