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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소프트] 갓오브워가 망할뻔한 소니 산다 모니카를 살려내다. [194]




요약

 

 

 2013년 갓오브워 어센션이 실패로 끝난 다음 소니의 경영진은 갓오브워 프랜차이즈를 사실상 포기.


그 사이에 다크사이드라고 명명된 SF 프로젝트를 스티그 아뮤니센이 진행,  4년의 제작기간과 4000만 달러 이상의 제작비를 퍼부었으나


내부 평가에서 접기로 결정.   다크사이드는 공룡과 비슷한 적들이 나오는 탐험에 중점을 둔 데스티니와 유사한 코옵 멀티를


가지고 있다고 함.




 

 코리 발로그가 소니 산다모니카로 복귀하면서 첫 프로젝트로 갓오브워의 부활을 강력 주장,   다행히 경영진이 승락.

 

그리고 1년이 지난후 다크사이드 프로젝트가 취소 되면서 스티그 아뮤니센을 비롯한 스튜디오의 간판 레벨 디자이너들이 죄다 잘려나감. 



 갓오브워 개발시 느꼈던 좌절감이 스튜디오 전체에 퍼진것이 느껴졌다고 함.   이제 정말 갓오브워 밖에 남지 않아 어마어마한 중압감에


시달림.  갓오브워 신작의 실패는 곧 스튜디오의 폐쇄를 의미하는 상황이었다고 함.(코리발로그가 이런 것을 느꼈던 것은 갓오브워 1 편 개발시가 첫번째

 

이번이 두번째라고 함,   데이빗 제프랑 개발진의 충돌이 심했던 듯)



 갓오브워가 실패하면 포팅 전문 스튜디오가 되어버린 액티비전의 레이븐 스튜디오 꼴이 나버릴지도 모르는 상황....



다행히 갓오브워가 메타 95점의 대성공을 거두면서 스튜디오가 벼랑끝에서 살아났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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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 194


    (592523)

    221.138.***.***

    BEST
    게임을 잘만들면 소비자가 인정해준다는걸 증명해냄
    18.04.22 08:31
    (1271013)

    119.149.***.***

    BEST
    씨리즈가 비슷비슷해져서 루즈해지던걸 혁신...말그대로 껍데기를 갈아엎어서 새로운 게임으로 승화시킴
    18.04.22 08:33
    (1080146)

    39.113.***.***

    BEST
    다크사이드 프로젝트가 취소된게 결정타겠죠. 4년간 제작물을 날렸으니...
    18.04.22 08:37
    (1368431)

    175.121.***.***

    BEST
    코리 발록이 구세주군
    18.04.22 08:31
    (1541976)

    118.219.***.***

    BEST
    다크소울은 재미없던 저랑 제 친구들이 갓옵워는 명작명작 거리면서 하고 있습니다. 요즘 사람들이 많이 망각하고 있는게 있는데, 게임은 재미가 있으면 됩니다. 그 수많은 게임들, 결국 비슷한거 찾으면 한도 끝도 없어요.
    18.04.22 12:35
    (592523)

    221.138.***.***

    BEST
    게임을 잘만들면 소비자가 인정해준다는걸 증명해냄
    18.04.22 08:31
    (3857521)

    125.185.***.***

    PuppleStorm
    잘만드는게 쉽진 않죠 저리 못만드니 다른쪽으로 꼼수나 부리는거고 | 18.04.22 10:31 | | |
    (1408695)

    175.210.***.***

    PuppleStorm
    솔직히 이건 열심히하면 좋은대학간다 급의 소리밖에 안됨... | 18.04.22 11:57 | | |
    PuppleStorm
    그래..말은쉽지 | 18.04.22 12:20 | | |
    (1408695)

    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oMadGB
    그건 좋은일이라 생각함. 하지만 게임을 잘만든다고 소비자가 인정해주는건 아니죠. 잘팔린다고 잘만든게임이다 라는게 틀리다면 잘만든 게임은 잘팔린다 라는것도 당연히 성립하는거고, 오히려 잘 만든 게임중 몇개만 소비자가 선택적으로 인정해주는거지... 갓오브워는 두개가 비례했을뿐이지 "게임 퀄리티랑 수익이 비례하지 않는다"는것도 "항상 비례하지않는다" 라는게 아니라 "비례하지 않는경우도 많으니 비례하지 않는다고 얘기할수있다." 라는거고... 개인적으로 모바일 게임의 과금문제도 그렇고 이문제는 애초에 게임퀄리티가 좋으면 소비자가 인정해주고, 게임퀄리티가 낮으면 안사줘야 정상인건데 반대의 경우가 있으니 소비자가 문제로보임. 회사야 사는사람이있으니 파는거고. | 18.04.22 19:47 | | |
    (1408695)

    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oMadGB
    배틀그라운드가 스팀 1위했다고, 한국게임이 세계1위다! 라는거랑 비슷한 얘기... | 18.04.22 19:48 | | |
    (1408695)

    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oMadGB
    이해 못하면 못하는데로 그냥 지나가셔도됨... 그냥 별로 중요한 얘기도아니고 게임 퀄리티랑 수익이 비례하지 않는다는 인식을 떨쳤다 라는거에 대한 반론일뿐 좋은일이라는건 같은생각이니 | 18.04.22 21:03 | | |
    (3151788)

    175.201.***.***

    PuppleStorm
    이댓글에 반대할만하게 뭐있다고 반대가이라달리는걸까... | 18.04.23 11:26 | | |
    (1368431)

    175.121.***.***

    BEST
    코리 발록이 구세주군
    18.04.22 08:31
    (32387)

    113.10.***.***

    철수캡코
    코리발록이 갓옵워2 디렉터죠? | 18.04.23 11:08 | | |
    (1368431)

    175.121.***.***

    밥상뒤엎기
    | 18.04.23 11:47 | | |
    (1271013)

    119.149.***.***

    BEST
    씨리즈가 비슷비슷해져서 루즈해지던걸 혁신...말그대로 껍데기를 갈아엎어서 새로운 게임으로 승화시킴
    18.04.22 08:33
    (504084)

    220.116.***.***

    낙천사1
    그건 아니고..어쌔신만 전작들 대비 엄청 재미없었음 | 18.04.22 08:48 | | |
    (66366)

    211.229.***.***

    Ismael AX
    어센션 | 18.04.22 08:53 | | |
    (1617630)

    126.245.***.***

    Ismael AX
    유비:가만히 있는 나는 왜 ㅠ | 18.04.22 10:24 | | |
    (1540283)

    121.159.***.***

    낙천사1
    진짜 우려먹기안하면 성공하는것 같은 젤다나 몬헌월드나 갓오브워4 보면 기본 아이피만쓴거지 사실상 다른 게임들임 그래서 호평이 좋았음 | 18.04.22 10:44 | | |
    (194010)

    118.217.***.***

    Ismael AX
    근데 어쎄신크리드도 시리즈가 거듭될수록 노잼&버그투성이인건 펙트임 | 18.04.22 11:13 | | |
    낙천사1
    혁신은 아니죠. 나름 완성도는 있지만 다크소울과 라스트소울을 섞어만든...하는 내내 다크소울의 복제품의 느낌이 나고 자기만의 색깔을 잃어버린 어정쩡함에는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물론 완성도는 뛰어난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죠 | 18.04.22 11:30 | | |
    링크특공대
    라스트소울x 라스트오브어스o | 18.04.22 11:43 | | |
    Ismael AX
    어쌔신이 나와서 하는 말인데 이참에 리부트 되서 스토리 싹 갈아 엎으면 좋겟음ㅋㅋ 4부터 총체적난국이더만 | 18.04.22 12:18 | | |
    (1541976)

    118.219.***.***

    BEST
    링크특공대
    다크소울은 재미없던 저랑 제 친구들이 갓옵워는 명작명작 거리면서 하고 있습니다. 요즘 사람들이 많이 망각하고 있는게 있는데, 게임은 재미가 있으면 됩니다. 그 수많은 게임들, 결국 비슷한거 찾으면 한도 끝도 없어요. | 18.04.22 12:35 | | |
    The2ndRUNNER
    22 시점이 비슷하면 플레이방식도 비슷해질 수 밖에 없는거고 그렇게치면 예전 2D시절 횡스크롤이나 롤플레잉은 처음나온 게임 빼고는 모두 짝퉁이라는 말과 같은말이 되어버리죠. 그 틀 안에서 게임만의 개성이 나오는거고 재미도 천차만별인데 비슷한점이 있다고 그걸로 깍아내리는 건 아니라고봅니다. | 18.04.22 12:51 | | |
    The2ndRUNNER
    게임이 별로라는 것이 아니라 말은 바로 하자는 것입니다. 혁신적이라고들 하는데 혁신성과는 동떨어져 있다는 것이죠 | 18.04.22 13:09 | | |
    그라나시엘
    뭔소리에요 2 이후에도 4도 잘나왔고 신디케이트나 오리진도 잘나왔는데 | 18.04.22 13:35 | | |
    링크특공대
    말을 바로 하거나 말거나 님 말씀하시는 식으로 따지면 혁신이라는 게 존재할 수가 없다니까. | 18.04.22 14:14 | | |
    (1300567)

    117.123.***.***

    링크특공대
    이건 닥소 복제품이다라고 단정지어버리는 건 너무 에바인데.... 그렇게 따지면 언차시리즈도 영화"인디아나 존스"복제품인가요?. | 18.04.22 14:37 | | |
    (1788859)

    211.36.***.***

    링크특공대
    글쓴이가 말하는것은 게임계의 혁신이 아니라 갓옵시리즈 내에서의 혁신 이라는 겁니다. | 18.04.22 14:59 | | |
    링크특공대
    저는 님의 의견에 부분적으로 동의합니다 이번 갓오브워에 대해서 누군가에게 설명하자면 조작이나 표면적인 느낌은 좀 라오어느낌이 나고 레벨디자인은 블본 비슷한 뭔가를 느꼈으며 액션이나 연출은 갓오브워 특유의 그것이 남아있는데 탐험적인 부분은 오픈월드 요소가 있다 라고 말할것 같거든요 다만 님이 테클지점으로 삼으신게 혁신이라는 말인데 저는 그 말을 이번 갓오브워에 붙여도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말로 정말 아무리 따져도 혁신이라는 말에 무리가 있다고 쳐도 이것은 "갓오브워 시리즈의" 혁신이다. 라고 여지를 붙여버리면 그만이겟죠 근데 참신이라는 말이면 좀 쓰기 힘들것 같긴 합니다 어.. 쓰다보니까 드는 생각이 님께서 지적하고 싶으신건 아무래도 그거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번 갓오브워가 참신하진 않지 않느냐 다른사람들이 말하는건 이거같습니다 지금 혁신 말하는데 왜 참신성을 찾고있냐 라는거? 애초에 사람과 사람이 나누는 대화란게 좀 두리뭉술해서 그냥 둥글둥글 척하면 탁 알아듣는것도 있고 서로 비슷한 말을 하는데 뭔가 미묘한 부분이 느껴져서 니가말한 그게 이거냐 하면서 해상도를 높여가기도하고 그렇잖아요 이게 그런거 아닐까요 | 18.04.22 15:01 | | |
    (3130793)

    114.206.***.***

    링크특공대
    왜 섞어 만들었다고 말하는건지...전혀 다른 게임인데...그런식으로 따져버리면 모든 게임이 섞어만든거... | 18.04.22 17:03 | | |
    (3130793)

    114.206.***.***

    링크특공대
    혁신 맞는데요???롱테이크 하나만 보더라도 엄청난 혁신이에요 거기다 일자형 게임에 오픈월드의 자유도를 접목시켜서 라오어나 언챠에서 볼수없었던 일자형게임의 한계를 넘어섰고요...지금껏 일자형에서 이런 탐험을 가능하게 한 게임이 있었던가요? | 18.04.22 17:09 | | |
    (3130793)

    114.206.***.***

    링크특공대
    그리고 어디가 다크소울의 복제품이란 느낌을 준다는 건지 이해가 안되네요... 방패???구르기???다크소울같이 난이도 설정이 불가능한 게임도 아니고 하드코어하지도 않죠. | 18.04.22 17:14 | | |
    링크특공대
    자기만의색깔을 잃어버리다니 무슨소리신지 그런 논리라면 이전시리즈도 데메크 복제품이고 자기만의 색깔이 없는것인데 무슨색을 잃어버렸다는건지 | 18.04.22 23:26 | | |
    (50028)

    211.189.***.***

    식쿡
    몬헌 월드는 좀 다르다고 생각하는게 게임의 핵심재미들은 기존 시스템과 좀 실망할 정도로 똑같음. 그냥 연출 겁나 좋아진 기존 몬헌임. 근데 재밌는거고. | 18.04.23 11:23 | | |
    링크특공대
    저도 도대체 왜 이게 닼소의 복제품이라고 하는지 전혀 모르겟네요.. 일단 난이도 조절도 있는데다가 원래 갓오브워 시리즈의 최고난이도는 항상 어려웟어요 3만 해봐도 알건데... 기존방식에서 오픈월드식으로 바꾸고 불편햇던 고정시야 변경 정도 뿐이라는걸(+RPG요소추가) | 18.04.23 16:00 | | |
    (33356)

    121.175.***.***

    어세션 하나망했다고 스튜디오자체가 흔들리고 있었다니...
    18.04.22 08:33
    (1080146)

    39.113.***.***

    BEST
    세가소닉
    다크사이드 프로젝트가 취소된게 결정타겠죠. 4년간 제작물을 날렸으니... | 18.04.22 08:37 | | |
    (4728654)

    14.47.***.***

    세가소닉
    그러게요. 좀 의아하긴 하네요. 123편 전부 성공적이었고 PSP로 나왔던 체인 오브 올림푸스랑 고스트 오브 스파르타도 평이 엄청 좋았는데... 그리고 어센션이 망했다지만 전체 타이틀 중에서 가장 평이 안 좋은 정도였고 게임자체는 딱히 망했다고 할 정도로 못 만든 것도 아니었는데 말이죠;; | 18.04.22 08:38 | | |
    (10760)

    118.33.***.***

    세가소닉
    어세션이 망해서 갓 오브 워 프렌차이즈를 소니가 포기한거고.. 스튜디오는 돈을 많이 못 번 상태에서 4년간 투자한 프로잭트를 그냥 다 접고 직원들 다 교체했으니 당연한 결과죠.. | 18.04.22 08:45 | | |
    잘살아남기
    그런데 저정도 뽑는 회사에서 아무리 못만들었어도 다른 평작들 이상은 나왔을텐데 그 4년 프로젝트를 바로 엎어버리다니;; | 18.04.22 12:52 | | |
    (135408)

    112.148.***.***

    토범태영
    산타모니카 내부에서는 게임 괜찮다는 말이 많았죠. 근데 데스티니랑 비슷하다는 평이었어요. 근데 그때 플스에서도 데스티니가 나왔는데 그 영향도 있겠죠. 근데 진짜 정 별로면 싸게라도 그냥 한번 던져볼만 했을텐데 말이죠. 사실 데몬즈소울도 진짜 소니가 별로라고 생각했던 게임인데 대박나서 소울류가 생겼듯 말이죠. | 18.04.22 13:28 | | |
    아쉐
    그러게요..소재도 일단 먹히는 소재고 4년이었으면 거의 완성되었을텐데;; 이번 갓오브워 성공했으니 다음엔 그걸 좀 다듬어서 낼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요.. | 18.04.22 14:01 | | |
    (135408)

    112.148.***.***

    토범태영
    갓오브워가 워낙 성공해서 후속작 나올 가능성이 99%겠죠. 저건 아마 나오기 힘들지 않나 싶어요. | 18.04.22 14:06 | | |
    아쉐
    아..바로 후속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크겠네요; | 18.04.22 14:07 | | |
    FlyEmp
    일단 이름은 중2병스러운데 컨셉이 공룡사냥이라서 괴리감이 너무 큼. | 18.04.22 14:41 | | |
    토범태영
    바로 후속작 가겟죠 워낙 큰 성공에다 떡밥도 엄청 많이 던져놧고 다른 프로젝트나 아류작 만들 필요가 없을거 같아요 북유럽 에피 끝나기 전까지는 | 18.04.23 16:03 | | |
    (990007)

    222.117.***.***

    저건 무슨 새우죠?
    18.04.22 08:33
    (4718388)

    175.223.***.***

    처성자옥
    저게 새우냐?겟지렁이 같구만 | 18.04.22 09:45 | | |
    (985828)

    112.187.***.***

    모이가이
    넌 왜 반말이야? | 18.04.22 09:49 | | |
    (395857)

    123.139.***.***

    모이가이
    여기는 유기가 아니요 | 18.04.22 12:19 | | |
    (4773081)

    118.111.***.***

    처성자옥
    제 2차 새우대첩 일어나나요 | 18.04.22 13:15 | | |
    (3581977)

    1.241.***.***

    처성자옥
    갯강구 입니다. | 18.04.22 13:40 | | |
    (4768135)

    123.122.***.***

    처성자옥
    저걸 보고 새우를 연상시키는 사람이 있구나.. | 18.04.22 14:49 | | |
    라플렌시아
    웃기시다. | 18.04.22 16:19 | | |
    지금 갓오브워를 보면 굳이 크레토스가 아니여도 다른인물로 다른 이름으로 지금처럼 나왔어도 성공했을거 같음
    18.04.22 08:36
    (4722950)

    223.39.***.***

    막세한타
    ㅇㅈ | 18.04.22 09:21 | | |
    (161852)

    122.44.***.***

    막세한타
    하지만 크레토스여서 갓오브워1,2,3 유저들은 예약이나 초회로 다산거임 | 18.04.22 12:02 | | |
    막세한타
    그렇게 생각 안해유.. ㅋㅋ 크레토스여서 이만큼 한거라고 생각합니다. | 18.04.22 14:56 | | |
    (524407)

    211.36.***.***

    막세한타
    크래이토스라서라 생각함.. 진심 4의 혼블나올때 지림 | 18.04.22 16:07 | | |
    막세한타
    크레이토스라는 캐릭터가 만들어져있었으니까 그나마 수월하게 만든듯 다시 새로운 캐릭터 성격부터 만들려고 했으면 더 오래걸렸겠지요 | 18.04.22 16:36 | | |
    막세한타
    솔직히 저도 지금만큼의 큰 성공은 힘들었을걸로 보여요 물론 성공은 햇겟지만 이름값도 있고 이슈도 이만큼 못냇을거 같네요 | 18.04.23 16:05 | | |
    (32078)

    59.1.***.***

    개인적으로 시점이 불만이였는데 정작 게임플레이를 보면 몰입감이 더 늘어나고, 적을 더 가까이에서 보니 박력이 쩔더군요. 역시 게임은 나와보고 직접 해보고 판단해야 한다는 걸 느꼈습니다.
    18.04.22 08:37
    (161852)

    122.44.***.***

    Panic
    저도 상반신 샷에 멀미 걱정했는데 의외로 몰입도가 상당하고 다행히 멀미도 없어요 대신 성능으로 60프레임해야 괜찮더라구요 | 18.04.22 12:03 | | |
    (1066035)

    117.111.***.***

    SNOW-I
    pro 성능모드 60고정이에요? 저 성능모드 한 30인줄 고정도아니던데.. | 18.04.22 13:02 | | |
    (680868)

    118.35.***.***

    [Heat]Roger
    60고정은 아니고 40대가 평균이라네요 | 18.04.22 13:15 | | |
    (4768135)

    123.122.***.***

    [Heat]Roger
    50대는 어느정도 유지 합니다. | 18.04.22 14:50 | | |
    [Heat]Roger
    1080에 60프레임이라고는 했는데 전투시 4~50이라고 하더라구요 | 18.04.23 16:06 | | |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갓옵워 전에 나온겜보니 그럴만하네
    18.04.22 08:38
    (620967)

    211.41.***.***

    화이트소닉
    발매직전에 여기 댓글에 찬양글 엄청 있던데요 ㅋㅋ | 18.04.22 09:27 | | |
    (135408)

    112.148.***.***

    화이트소닉
    협업이 중요한 게 아니죠. 스튜디오에서 중심으로 만드는 게 중요한데 돈 엄청 쏟았는데 겜 하나가 나오지도 못하고 끝났잖아요. 그게 크죠. 400억을 그냥 쌩으로 날렸는데 아무리 대인배 소니라도 만약 또한번 날려먹으면 또 기회를 쉽게 주겠나요? 2번을 크게 말아먹고 또 기회달라고 하기 힘드니 직원들도 느낀거죠. 이거 망하면 큰일난다라고 말이에요. | 18.04.22 13:31 | | |
    (4768135)

    123.122.***.***

    아쉐
    그냥 쌩으로 날렸다고 보기는 힘들죠 400억을 들여 기술개발한 자료들은 고대로 남아 있었을건데요 | 18.04.22 14:52 | | |
    (4989409)

    211.36.***.***

    Grizzly Bear
    엔진 개발하는 회사도 아닌데 무슨 기술개발한 자료요? 쌩으로 날린게 맞아요 개발비가 거의다 인건비인데 다음에 쓸수있게 남은건 컨셉이나 공룡나오는게임이면 그공룡 디자인한거 정도 남았겠네요 그거 어디다 쓰나요. | 18.04.22 16:51 | | |
    (4768135)

    123.122.***.***

    레드홍련
    맵 디자인만 건져도 엄청난건데요? 공룡 게임이니 공룡 디자인만 남았다고 생각하는거에 감탄 하고 갑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8.04.22 16:55 | | |
    Grizzly Bear
    망할뻔했다는거보니까 거의 쌩으로 다날린수준인듯 | 18.04.22 21:46 | | |
    (4768135)

    221.146.***.***

    기계냥꾼
    게임 발매를 못하니 재정상 문닫을뻔 한거고 게임 제작을 몇년동안 400억 들였는데 기술, 자료등이 안남았으면 400억이 무슨 허공에서 분해 된거겠습니까? 몇년간 놀았겠어요? | 18.04.22 22:22 | | |
    (4816547)

    222.121.***.***

    Grizzly Bear
    무슨 말씀하세요? 남는게 있기야 하겠죠. 근데 그건 스튜디오가 남아있을때나 생각해볼만한 사항이고 실질적으로 갓오브워 망하면 날려먹은겁니다. 어디다가 씁니까 그거? 도통 이해가 안가는군요... 아니면 본인도 이제 슬슬 깨우쳤지만 오기로 우기시는건지... 갓오브워가 망해서 스튜디오에서 게임이 더이상 못나온다? 그럼 그전에 개발하다가 접었던 프로젝트는 날린게 맞죠. 훗날 어떤 게임이 대박쳤는데 그게 갓오브워전에 만들었었던 게임컨셉이였다. 이러면 말이 달라지는데 갓오브워 망하는 그런 시도를 할 기회조차 사라지는건데 그럼 날린거지 남는게 있나요? 아직까지는 그돈 쌩으로 날린게 맞습니다. 훗날 재평가될지는 모르겠지만. | 18.04.23 02:19 | | |
    (4768135)

    221.146.***.***

    acoustar7
    400억 투자해서 개발해놓고 게임 발매 안했다고 산타 모니카에 자료 하나 안남을까요 어마어마하게 남아있을겁니다. 게임을 발매를 안한거고 그냥 400억을 허공에 뿌린거 아니에요 지금 스튜디오가 남아있고 실직적으로 갓오브워는 성공을 했죠 그 성공의 뒷받침은 다크 사이드를 날려먹었고 날려먹은 경험과 그간 축척해온(최근 몇년간 400억 포함) 기술과 데이터를 토대로 갓오브워가 만들어졌겠지요 물론 다크사이더 날린 경험이 갓오브워 만들어지는데 얼마나 큰 기여를 했는지는 아무도 모르죠 근데 그냥 최근작을 쌩으로 날렸다? 그건 갓오브워가 흥행 실패를 했을경우 말할수있는거고 지금 상황에서는 쌩으로 날리진 않았다라고 봐야죠 그저 놀지도 않았고 몇년간 400억을 들여 게임을 제작했었고 개발했던 기간동안의 경험과 데이터를 그냥 쌩으로 날려먹었다 생각하는건 경영진쪽이지 개발자는 그렇게 생각 안할껄요? | 18.04.23 03:48 | | |
    Grizzly Bear
    현직 개발자입니다만, 프로젝트가 망하면 그냥 망했다는 생각이 들지 거기서 기술이나 뭐가 남았다는 생각은 별로 안 듭니다. 물론 개인 경험에서 비춰보면 그것도 모두 경험이 되고 노하우가 되었겠습니다만, 결국 개발자도 직장인이라 그 일로 인해 회사가 망하고 폐업하면(물론 실제로 폐업경험도 있습니다) 당장 먹고 살 앞 일이 걱정이고 시간을 허비했다는 느낌만 들 뿐이죠. 댓글 다신 분이 4년동안 공부해서 시험을 봤는데 떨어지면, 와 나 4년동안 공부했어 그래도. 그게 남았네. 라고 생각하실까요. 아니면 당장 떨어진게 서럽고 더러울까요. 다른데 가면 써먹을 수 있을지 없을지도 모르는 걸 공부했는데요. | 18.04.23 14:46 | | |
    (4768135)

    222.129.***.***

    트리스트럼방문객
    산타 모니카가 그래서 망했나요? 아니죠? 갓오브워가 실패 했나요? 아니죠? 본인이 예로든 시험도 4년동안 공부해서 한번 떨어지고 다음 년도에 붙었다고 합시다 그럼 그 4년 공부한게 쌩으로 날렸냐는거에요 저걸로 산타모니카가 망했고 갓오브워도 망했으면 쌩으로 날린거로 보죠 당연히 근데 현실은 회사도 살고 갓오브워도 성공했잖아요 둘다 잘됬는데 실패 한번해서 업어진 프로젝트를 쌩으로 날렸다는건 와닿지가 않아서요 | 18.04.23 14:54 | | |
    Grizzly Bear
    허공에 날린거 맞습니다 보통 프로젝트 실패하면 그냥 다 날리는거에요 님 생각처럼 안날린거의 예시로 블리자드의 오버워치(프로젝트 타이탄) 같은게 있지만 위 예시는 일단 산하 스튜디오도 아니고 타이탄의 맵이나 기타 시스템들을 가지고 와서 만든거지만 갓오브워는 그 공룡 시스템보다는 그동안의 갓오브워 라인을 따라가고 있기에 재탕하기도 힘들엇을겁니다 | 18.04.23 16:11 | | |
    (4768135)

    222.129.***.***

    루리웹-9279518220
    전 뭔일이던 실패던 안좋은 결과도 모두 득은 있다라고 생각하는 관점이 있어서요 실패를 해봐야 어떤 요인이 실패로 이끌었는지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세상에 쌩으로 날린 실패는 없다고 봅니다 물론 개발사가 망했다면 다른 이야기겠지만요 | 18.04.23 16:37 | | |
    (907895)

    223.62.***.***

    어센션이 진짜 심하게 망한거긴 한거군요
    18.04.22 08:39
    (32078)

    59.1.***.***

    Javiel
    제가 어센션 플러스로 풀렸을때 받아서 해봤는데 액션성은 있는데 뭔가 스토리도 그렇고 그래픽도 그렇고 싱삭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결국 클리어를 못했죠. 그걸 제작사에도 느꼈는지 이번에 정말 환골탈태! 후속작이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 18.04.22 08:51 | | |
    (135408)

    112.148.***.***

    Javiel
    어센션 때문이 아닙니다. 그건 멀티용으로 만든 겜이에요. 싱글에 투자가 적었고 멀티에 투자를 했죠. 그래서 나온 결과물이니 소니에서도 어센션가지고 뭐라고 안해요. 저 위에 나와있듯 대작게임을 만들다가 내보지도 못하고 사장하기로 한 결정이 큽니다. 어센션은 나와서 팔았잖아요. 근데 하나는 어센션급으로 어쩌면 그 이상 돈을 들였을텐데 한푼도 못건졌죠. 그 상황에서 이번 갓옵워가 실패하면 2번실패거든요. 어센션은 실패가 아니구요. 이번 작품이 실패하면 2번 실패고 이건 엄청 큽니다. | 18.04.22 13:35 | | |
    아쉐
    어센션은 내부개발에 당시 손익분기점도 못 넘겼습니다. 120만장인가 팔렸었고 타격을 안받으면 그게 이상한겁니다 참고로 제작비가 훨씬 저렴한 psp용 갓오브워 고스트 오브 스파르탄이 110만장 정도인데 | 18.04.22 15:1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존 아카이브
    데스티니와 마케팅 딜을 하면서 게임의 품질과 무관하게 접은 거라는 이야기도 있더군요. 데스티니가 런칭으로 나오고, 번지의 네임밸류도 있으니. | 18.04.22 08:40 | | |
    (135408)

    112.14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존 아카이브
    확실히 산타모니카에서는 만들면서 전망이 좋다는 말이 나왔다던데 말이죠. 근데 번지를 밀어줄만도 했죠. 번지가 엑박에서 차지하던 비중이 어마어마했으니까요. | 18.04.22 13:36 | | |
    (13554)

    211.193.***.***

    코리발로그가 사람들 반응보고 울만했구나......... 자신의 결과물에 회사 존망의 중압감이 ㄷㄷㄷ
    18.04.22 08:41
    (290221)

    1.251.***.***

    눈물 날만하네요
    18.04.22 08:41
    근데 본문에서나온 레이븐스튜디오랑 블루포인트게임즈 참 아쉬운개발사임 레이븐스튜디이는 모던워페어리마스터 리메이크급으로 만들고 블루포인트는 완다와거상 그라비티러쉬 언차콜렉션 등 이식많이해주는 회사인데 둘다 자기들만의 게임이 없음
    18.04.22 08:43
    (11854)

    218.52.***.***

    화이트소닉
    레이븐은 헥센이나 헤레틱 같은 고전게임 부터 마지막 단독작으로 싱귤래리티까지 자기들만의 게임이 있는 제작사라서 사람들이 알아주는 겁니다. 지금은 상업적으로 나가리 된 상태라 주도적으로 게임을 못 만들고 있긴 하지만요. | 18.04.22 09:33 | | |
    (231977)

    14.42.***.***

    화이트소닉
    레이븐 스튜디오 왕년에 액티비전 산하 제일 잘 나가는 스튜디오였음. | 18.04.22 10:02 | | |
    (114573)

    121.138.***.***

    화이트소닉
    레이븐은 헥센, 헤레틱, 솔져오브포춘1,2, 스타워즈 제다이 나이츠2,3, 퀘이크4 등 작품이 있고 싱글, 멀티 전부 잘만드는 회사였습니다. 마지막 작품이었던 울펜슈타인, 싱귤래리티가 쫄딱 망해서 더 이상 신작이 없는 ㅠ | 18.04.22 11:13 | | |
    화이트소닉
    저도 솔져오브포춘1, 2 때문에 도입부 레이븐 로고도 아직까지 기억나고 진짜 좋아했었는데ㅠㅠ | 18.04.22 13:30 | | |
    (1131922)

    1.237.***.***

    ㄷㄷㄷ
    18.04.22 08:46
    소니가 좀 잘 품어줬으면 좋겠다. 자기 식구 잘챙겨라 ㅋㅋ
    18.04.22 08: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모리유키
    인도 극단주의 힌두 신자들에게 테러당합니다. | 18.04.22 08:49 | | |
    (142457)

    118.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모리유키
    사막신잡으로가면 개꿀 | 18.04.22 09:24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모리유키
    비슈느는 남신이라는 군요. | 18.04.22 10:24 | | |
    (1286072)

    211.19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모리유키
    나중에 ㄹㅇ 이집트 신화 나옴 좋겠어용. 북유럽 만큼이나 매력적인데. 근데 막상 지금 게임 색깔이 이곳저곳 신 다 쑤시고 다니기엔 크레토스 형님이 나서야 할 이유가 생겨야 하는데 그러면 이 분 인생이 넘 불쌍해지는.. | 18.04.22 12:51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모리유키
    사막신=야훼 야웨는 예수한텐 자칭아버지이자 신. 성경보면 꽤나 잔혹한 신이라 얘 모가지 따러 가는 것도 나름 괜찮은 여정일듯. 야웨 따르는 신들 다 죽이고... | 18.04.22 13: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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