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2018년 3분기 iOS 앱스토어 및 구글플레이 성적 역대 최고 갱신, 일등공신은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

조회수 812 | 루리웹 | 입력 2018.10.23 (09:15:59)
[기사 본문]

2018년 3분기 앱스토어 및 구글플레이의 합산 다운로드 및 소비자 지출액이 전년 대비 각각 10% 상승한 290억건, 20% 상승한 200억 달러를 기록하며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성과를 기록했다. 특히, 올해 하반기 이후 하이퍼 캐주얼 게임이 다운로드 순위권을 점령한 가운데 동영상 콘텐츠가 앱 다운로드 및 소비자 지출액의 성장을 주도한 것으로 확인됐다.


 

# 3분기 iOS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 콘텐츠 소비와 제작에 대한 사용자 수요 반영해


앱애니_전세계 스토어별 앱 다운로드_2018년 3분기.jpg


2018년 3분기 구글플레이의 전세계 다운로드는 인도와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 신흥 시장과 엔터테인먼트 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추세는 올해 2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앱 카테고리의 경우 구글플레이에서는 넷플릭스를 비롯한 동영상 중심의 엔터테인먼트 앱이 전년 대비 사상 최대의 성장세를 이끈 반면, iOS 앱스토어에서는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사진/비디오 앱이 전년 대비 사상 최대의 성장세를 주도한 것으로 확인됐다.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의 경우 콘텐츠 소비를 향한 수요가, 사진/비디오 카테고리는 콘텐츠 제작에 대한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 3분기 소비자 지출 성장세 – 건강과 피트니스 앱의 성장세 두드러져

 

앱애니_전세계 스토어별 앱 소비자 지출_2018년 3분기.jpg


iOS 앱스토어 소비자 지출액이 여전히 구글플레이를 압도하며 전년 대비 15% 상승했고, 구글플레이 역시 25%에 달하는 높은 성장률로 분기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게임과 라이프스타일, 소셜 앱이 소비자 지출액 증가에 가장 크게 기여했으며, 전년 대비 가장 많이 성장한 앱은 음악/오디오 앱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점유율에서는 건강과 피트니스 앱이 3위에 오른 것이 주목할 만하다. 이를 통해 건강과 피트니스 앱이 사용자의 일상에 자리잡아 가는 것으로 분석된다.

 


# 올해 3분기 다운로드 대세는 하이퍼 캐주얼 게임, 소비자 지출액 대세는 동영상 기반 구독 앱


앱애니_전세계 스토어별 다운로드 기준 상위 앱_2018년 3분기.jpg

 

 

앱애니_전세계 스토어별 소비자 지출 기준 상위 앱_2018년 3분기.jpg


2018년 3분기 iOS와 구글플레이를 합친 전 세계 게임 다운로드 순위 상위 10개앱 중 6 개가 하이퍼 캐주얼 게임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하이퍼 캐주얼 모바일 게임이 ‘매니아’가 아닌 ‘대중’의 취향을 반영하면서 ‘비게이머’를 ‘게이머’로 끌어들인 결과로 보여진다. 2018년 3분기 게임 외 부문에서는 전 세계 소비자 지출액 기준 상위 10개앱 중 8개가 인앱 구독을 이용하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앱 결제를 통해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앱 사용자의 증가가 소비자 지출을 이끈 것으로 보인다. 


4분기에 예정된 블랙프라이데이를 비롯한 대규모 쇼핑 시즌에는 리테일 앱의 강세가 기대된다.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앱애니(App Annie)

기     타



댓글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