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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플레이 그리고 컨트롤 전반 개선, FIFA 21 게임 플레이 정보

조회수 16203 | 루리웹 | 입력 2020.08.05 (00:15:00)
[기사 본문] EA는 자사의 축구 게임 시리즈 최신작 'FIFA 21'의 신규 게임 플레이 영상을 공개를 통해서, 이번 타이틀에서 어떤 사항들이 개선되고 발전했는지를 전 세계 팬들에게 전했다. FIFA 21은 전작에서 받았던 피드백을 반영하여 AI의 발전 측면과 드리블 등 세부적인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에서 발전과 개선이 이루어진다. 


FIFA 21의 게임 플레이는 크게 세 가지 축에서 변화를 맞이할 예정이다. 첫 번째는 게임 플레이 지능 측면. 두 번째는 커리어 관리. 마지막으로 플레이어 간의 팀 구성 측면이다.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AI, 물리효과와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팀 관리 측면에서의 기능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실제 축구를 게임으로 구현한다는 측면에서 변화를 주고자 했다.

이루어질 변화의 지향점은 플레이어들의 창의성. 그리고 흐름과 반응에서 게임 시스템을 전작보다 개선하고자 했다. 플레이어들이 게임 내에서 조작하는 과정에 있어, 직접적인 조작과 게임 경험을 얻도록 만들고자 함이다. 이와 같은 변경점은 현실 축구를 게임 내에 구현하길 원하는 유저들의 피드백에서 출발했다.


먼저, 경기 게임 플레이에서는 우선 드리블이 더욱 날렵하게 바뀔 예정이다. 민첩한 드리블(Agile Dribbling)이라고 명명된 신규 기술은 현실 축구의 예시를 가져왔다. 실제 축구에서 선수들이 수비의 압박을 받았을 때, 빠른 발놀림으로 태클을 방지하는 행동에서 착안했다. FIFA 21에서는 이와 같은 테크닉을 게임 내에서 만나볼 수 있다. 


플레이어들은 RB를 누르고 좌측 아날로그 스틱을 조작함으로써 선수를 이동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조작한다. 이와 같은 과정은 선수의 능력치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능력치가 높을수록 반응이 더 빨라지며, 드리블에 대한 반응성도 나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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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선수의 움직임과 경향을 게임 내에 반영한다’는 기조에서 새로운 시스템인 ‘포지셔닝 개인성(Positioning personality)’도 FIFA 21에서 새로이 선보인다. 포지셔닝 개인성은 현실 축구에서 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성격을 게임에 구현한 것이다. 선수들의 성격이 게임에 추가되면서 선수들의 개성과 장단점을 반영하고 천재성을 플레이어가 직접 경험할 수 있게 된다. 능력치와는 다른 방향에서 경기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포지셔닝 개인성은 공격과 수비 시점 모두에 적용된다. 공격 시에는 온사이드 / 오프사이드를 플레이어가 조작하지 않는 선수가 직접 판단하여 오프사이드가 되지 않도록 달리는 타이밍을 조절한다. 그리고 헤딩 타이밍을 보다 정확하게 만들거나, 플레이어가 차 올린 크로스를 판단하고 달리는 능력, 박스 내부에서 페이크로 달리는 판단, 패스 궤적의 분석 등 보다 능동적으로 판단하는 과정을 포지셔닝 성격으로 구현했다. 


방어 시점에는 상대 선수를 견제하고 쫓는 행위, 역습을 방지하기 위해서 2명의 수비수가 상대를 견제하는 것. 능동적이거나 수동적인 윙어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여부, 풀백 또는 풀백 마킹 등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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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소개된 발전 사항은 ‘크리에이티브 러닝(CREATIVE RUNS)’이다. 크리에이티브 러닝은 보다 직접적인 패스와 러닝을 통해서 새로운 방어 찬스나 더 좋은 골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능력이다. 볼을 컨트롤 하는 과정에서 보다 나은 공간을 차지하도록 언제든 방향을 바꿀 수 있도록 구성했다. 러닝 도중 우측 아날로그를 플립하여 방향을 결정할 수 있고 360도 전반에 방향 지시를 내릴 수 있다. 


이외에도 L3와 R3, 양쪽 아날로그를 눌러 공격 중인 선수의 움직임을 고정하고 더 나은 위치로 패스를 요청하는 기능도 추가한다. 이렇듯 자유롭고 창의적인 방향 전환을 이용하여 플레이어는 보다 직접적으로 선수의 포지션과 움직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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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선수와 선수 간의 충돌 시스템도 개선되었다고 설명했다. 개발자들은 선수간 충돌 표현이 전작의 경우, 서로 접촉하게 되면서 상황이 어지러워졌다는 점에서 피드백을 받았기에 개선을 하게 되었다고 의도를 전했다.


충돌 시스템 전반을 개선하기 위해서 선수들의 충돌 판정을 다시금 설정했고 FIFA 21에서는 선수 간 충돌 시에도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변경됐다. 따라서 패널티 박스 안에서 선수들이 서로 접촉해 쓰러지는 복잡한 상황에서도 뒤엉키지 않고 현실처럼 자연스레 거리를 두는 상황을 만들 수 있었다고 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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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플레이어간 경쟁에서 보다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AI 모드가 추가된다. 경쟁자 모드(Competitor Mode)로 이름 붙여진 해당 시스템은, 선수들의 플레이 스타일에 대적해 보다 다양한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든다. 시리즈 중 가장 어려운 수준의 AI능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레전더리나 얼티밋 난이도를 선택했을 때, 활성화되는 구조로 보다 도전적인 상황을 만들어 낸다. 


FIFA 프로 선수들의 플레이 스타일을 반영해 제작한 모드로 공격과 수비 양쪽 측면에서 AI가 크게 강화된다. 수비하기 어려운 공격 방식을 AI가 찾아, 빈틈을 노리기도 하므로 플레이어의 실력을 실험해 볼 수 있는 기회로 자리매김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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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설명한 새로운 시스템 외에도 이전 시리즈에서도 선보였던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도 큰 폭에서 변화를 맞이한다. 수비 측면에서는 태클링과 실아웃(Sealouts) 시스템을 손볼 예정이며, 패스를 할 때 AI가 조종하는 아군 선수들이 더 나은 반응을 보여줄 수 있도록 게임을 개선한다. 그리고 블로킹을 보다 현실적인 방향으로 시스템을 다시 설계한다는 계획, 게임을 플레이하며 느낄 수 있는 조작의 반응성 등을 전작보다 개선해 FIFA 21을 선보이겠다고 계획을 공개했다.

개발진이 주도한 변경 사항 외에도 그동안 전 세계 커뮤니티에서 전달되었던 플레이어들의 의견을 취합하여 게임의 개선이 이루어진다. 골 세리머니의 자동 스킵과 같은 부분부터 매칭 대기 시간의 감소 등을 통해 FIFA 21을 플레이하며 번거로웠던 부분을 제거하고 최고의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집중한다. 


자동 플레어 패스, 자동 슈팅, 자동 걷어내기(Clearance) 등 어시스트 옵션을 지원하여 플레이의 원활함을 늘릴 계획이다. 해당 지원 옵션들은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서 켜고 끌 수 있는 옵션으로 추가된다. 이외에도 되감기 기능을 추가해, 실패한 지점에서 게임을 다시 플레이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등 개인의 실력을 향상시키고 경기를 복기할 수 있는 시스템들도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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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FIFA 21에서는 그동안 팬들의 요청이 있었던 ‘슈퍼캔슬’을 개선 및 강화한다. 어떤 동작 중에도 버튼을 눌러서 액션을 취소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이를 통해서 복잡한 플레이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됐다. 이전 시리즈에서도 L2+R2 버튼 조합으로 발동하는 기능이 있었지만, 이번 타이틀에서는 어떤 상황에서든 발동할 수 있는 기능으로 강화됐다. 


개발진은 여기에서 나아가 패스와 슛 직전. 그리고 개인기 사용 중에도 움직임을 캔슬할 수 있도록 슈퍼캔슬의 메커니즘을 강화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전 시리즈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움직임, 페이크를 통해서 새로운 공격 기회나 드리블을 경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면서 게임의 조작이 복잡해질 것 같다는 우려에 대해 개발진은 "최우선 사항은 모든 사항들이 유저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최대한 접근성이 좋게 시스템을 추가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이어서 "기반을 탄탄하게 만든다는 것은 이번 연도의 목표 중 하나다. 이러한 변화들을 위해서 충돌 판정을 개선하거나 보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전작보다 정돈되었다는 피드백을 받았고, CBT 등을 통해서 게임 플레이를 항상시키는 것이 주된 방향성이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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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인 게임 플레이와 AI 대전 등에서 발전을 가져올 FIFA 21은 오는 10월 6일 정식 출시를 예정한 상태다. PC 및 PS4와 Xbox One. 그리고 닌텐도 스위치까지 현존하는 모든 플랫폼으로 출시됨을 공지한 바 있다. 차세대 기기인 PS5와 Xbox Series X에서도 정식 출시가 이루어지며, 기존 구매자들은 PS5와 Xbox Series X로의 무료 업그레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도가 마련된다. 


한편, EA는 금일 공개한 게임 플레이 외 VOLTA, FIFA Ultimate Team(FUT)의 변경 사항 등은 오는 8월 14일(한국 시간 8월 15일)부터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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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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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FA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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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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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넨 매번 말은 번지르르 하지만 막상 신작발매후 자세히 뜯어보면 전작과 별다르지않고 큰발전이 없다는걸 깨닫게됨 특히 싱글플레이 커리어모드 위주로하는 사람이면 더 체감하게됨 아군수비수의 ai,상대팀의 멍청한공격패턴,이적시장과 경기종류에 따른 디테일 같은건 몇시즌째 답보상태임.. 매번 ui 깨작깨작 고치고 그래픽 살짝 손보는 정도에서 제발 벗어났으면 좋겠음
20.08.05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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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이 바뀐것도 아니고 DLC급도 안되는 개선사항들고 늘 풀프라이스로 파는 EA 너무 좋습니다
20.08.05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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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특정선수의 패스는 대지를 가른다 2.특정선수의 드리블은 막을수 없다 3.특정선수의 헤딩은 막을수 없다 요약 : 현질해서 비싼선수 써라 그럼 편해질것이다
20.08.05 0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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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으로 카드깡...
20.08.05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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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번에 갈아탔는데 위닝 다시 갈 생각 1도 안듬
20.08.05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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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질유도 카드배틀게임이라고 욕은 먹어도 끊임없이 실제 축구를 비슷하게 구현할라고 하는 노력이 보여 매년 지갑을 열게되는 게임
20.08.05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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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볼빨간김덕배v
ㅇㅈ | 20.08.05 16: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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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파말고 달리 대안이 없다는..
20.08.05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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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298682536
위닝 별론가요?ㅋ | 20.08.05 07: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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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374959272
요즘 누가 위닝해요 ㅋ | 20.08.05 1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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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듀
https://youtu.be/BlKXAdQM2S0 위닝 무료인데 한판 하시죠 ㅋ | 20.08.05 12: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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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번에 갈아탔는데 위닝 다시 갈 생각 1도 안듬 | 20.08.05 12: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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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374959272
ㅋㅋㅋㅋ 전 위닝 손에 안맞아서용 ㅎㅎ 피파만 쭉 해와서 ㅠㅠ | 20.08.05 13: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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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937964822
위닝,피파 번갈아가면서 해봤는데.. 위닝은 모션자체는 괜찮은데.. 뭔가 조작할때 움직임이 좀 딱딱하다고해야하나.. 그런게있음.. 매년 신작나온다고 모션 짤로 만든거랑 실제 조작이랑 느낌이 확달라서 | 20.08.05 13:41 | | |

(IP보기클릭)210.121.***.***

루리웹--5374959272
마이클럽 무료로 풀릴정도니 | 20.08.05 17: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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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탈🎗
수비수가 너무 멍청하기도 하죠. 죽은볼을 쫒아가서 가질수 있음에도 멀뚱멀뚱.. 하다보면 답답한게 많이 느껴져요. | 20.08.06 15: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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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키퍼도 유니폼 2종류좀 만들어..
20.08.05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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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바태업
진짜 이 간단한걸 안해줌 골키퍼 단벌 | 20.08.05 13: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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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이 바뀐것도 아니고 DLC급도 안되는 개선사항들고 늘 풀프라이스로 파는 EA 너무 좋습니다
20.08.05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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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loe von
위닝은 20을 그대로 들고와서 돈받고 21 출시예정 그래도 피파는 발전할려고 노력은 함 | 20.08.05 16:52 | | |

(IP보기클릭)211.253.***.***

루리웹-3099663467
피파가 발전하려고 노력을 한다고요? ㅋㅋㅋ 저런 광고에 속으시는 분이 있구나! | 20.08.05 17:02 | | |

(IP보기클릭)118.40.***.***

루리웹-6472907110
ㅈ에이 실드치는것 같아서 싫긴하지만 위닝21: 로스터 패치 갖다가 풀프라이스. 피파21: 그나마 시스템적으로 이것저것 추가하긴함. 노력한건 맞죠. | 20.08.05 20:32 | | |

(IP보기클릭)125.13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0983668824
로스터패치 4만원보단 현실성있는 가격 | 20.08.06 02:04 | | |

(IP보기클릭)1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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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으로 카드깡...
20.08.05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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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같은 호구새끼들은 엔진이고 뭐고 제발 한국서버를 외치고 있음...
20.08.05 01:02

(IP보기클릭)101.235.***.***

그래도 위닝이라는 경쟁자가 있어서 피파가 계속 업그레이드 되는듯 독주체제였으면 어쩔뻔...
20.08.05 01:10

(IP보기클릭)182.231.***.***

푸르딩뎅
위닝이 워낙 약해서 딱히 업그레이드 안 하고 계속 내고 있음. | 20.08.05 1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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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왕 내 첫 피파.
20.08.05 03:41

(IP보기클릭)22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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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특정선수의 패스는 대지를 가른다 2.특정선수의 드리블은 막을수 없다 3.특정선수의 헤딩은 막을수 없다 요약 : 현질해서 비싼선수 써라 그럼 편해질것이다
20.08.05 03:57

(IP보기클릭)223.38.***.***

뷁컴
엄청난 통찰력 | 20.08.06 20:58 | | |

(IP보기클릭)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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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넨 매번 말은 번지르르 하지만 막상 신작발매후 자세히 뜯어보면 전작과 별다르지않고 큰발전이 없다는걸 깨닫게됨 특히 싱글플레이 커리어모드 위주로하는 사람이면 더 체감하게됨 아군수비수의 ai,상대팀의 멍청한공격패턴,이적시장과 경기종류에 따른 디테일 같은건 몇시즌째 답보상태임.. 매번 ui 깨작깨작 고치고 그래픽 살짝 손보는 정도에서 제발 벗어났으면 좋겠음
20.08.05 05:00

(IP보기클릭)203.123.***.***

ddlakk
매년 광고하는 향상된 A.I./수비 위치선정/공격 인지능력 빼고 실질적으로 추가된건 L1 방향조정 뿐인데, 이젠 염증이 나버린 게임 *본질적 문제들을 갈아없지 않는한 예전처럼의 재미는 못느낄거 같아 새 엔진으로 바꾸기전까진 구입하지 않을듯 함. * 여러 모션이 얽히면서 볼터치시에 일어나는 스케이팅 * 70과 90의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 허울뿐인 수많은 능력치들 * 180도 회전하며 원터치로 찬 공이 대지를 갈라 우리편 발뒤꿈치를 통과해서 발앞에 정확히 안착하는 패싱 * 2골 맹활약을 해도 10번패스/성공률90%의 수미에 밀리는 비상식적 평점 시스템 * 레전더리로 해도 중거리슛한번 안차고 측면 크로스밖에 할줄 모르는 모예스 신봉자 A.I * 커리어모드까지 얘기하면 끊이 없으니 여기까지... | 20.08.05 11:46 | | |

(IP보기클릭)211.33.***.***

ddlakk
울티메이트모드 : ㅎㅎㅈㅅ.. | 20.08.05 12:46 | | |

(IP보기클릭)59.22.***.***

ddlakk
FM : ㅎㅎ 많이 바꼈네요.. | 20.08.05 16:10 | | |

(IP보기클릭)180.83.***.***

ddlakk
피파 안한거 티나네 매년 완전 다른 골루트인데 ㅋㅋ 응 역대 최대 판매량 | 20.08.05 16:53 | | |

(IP보기클릭)118.40.***.***

omni-mortal
딴건 몰라도 모션을 전체적으로 싹 갈아엎어줬으면 좋겠어요. 옛날모션 계속 울궈먹으니까 새로운 시스템이나 모션을 추가해도 옛날꺼랑 얽히고 섥혀서 스케이팅이라던가 그지같은 체감, 말도 안되는 실수 등등이 연출됨. 모션을 싹 갈아엎지 않는이상 저런 새 시스템들 추가해도 드라마틱한 발전은 못느낄꺼라 봅니다. | 20.08.05 20:34 | | |

(IP보기클릭)118.218.***.***

ddlakk
차세대 기종에서나 구현 가능할듯 하네요.. 그것도 싹다 뜯어고치진 않겠죠.. | 20.08.06 00:25 | | |

(IP보기클릭)121.161.***.***

한글화만 해주면되.... 언제나 그랬지만 난 피파20을 즐기다가 내년쯤에 70프로 세일할때 사야지.. 개이득...
20.08.05 05:46

(IP보기클릭)14.47.***.***

Var기능좀 넣어줘
20.08.05 06:46

(IP보기클릭)14.46.***.***

님들 저거 다 패치 2번이면 없어집니다.ㅋㅋ 완전 다른게임 됩니다. 그냥 가장 고질적인 문제 조작선수변경 버튼만 즉각즉각 원하는대로 되게 해주는게 가장 좋은 업데이트임.ㅋㅋ 그리고 제발 EA이팩트는 커리어모드에서만 되게 해주라.. 가뜩이나 온라인환경도 안좋은데 인풋렉에 EA이팩트까지 있으면 그냥 패드 부수고 싶다. 그래 양보해서 경기흐름을 주도하는건 상관없는데 조작감은 제발 건드리지마라.. 어떤판은 스케이트타고 어떤판은 모래주머니 차고..제발 부탁
20.08.05 08:00

(IP보기클릭)220.81.***.***

오 막짤 칸토나
20.08.05 08:32

(IP보기클릭)221.161.***.***

최고빨갱이
깃 안 세운 칸토나라니 이 ㅅㄲ들이.... | 20.08.05 09:07 | | |

(IP보기클릭)220.81.***.***

NotInLove
이런... | 20.08.05 09:08 | | |

(IP보기클릭)118.235.***.***

피파를 왜하는지 모르겠네요 위닝보다 재미없던데?
20.08.05 09:19

(IP보기클릭)14.35.***.***

콜롭사기
아 그쪽은 이제 남미도 힘들고 아프리카 쪽 진출한다며 ~ | 20.08.05 10:17 | | |

(IP보기클릭)115.88.***.***

콜롭사기
왜 피파가 10배 더 팔리는지 생각해보시고 내가 더 재미없는 위닝을 하고 있는건 아닐까 하고 생각해보시길 | 20.08.05 10:31 | | |

(IP보기클릭)175.123.***.***

콜롭사기
흠... 단순 어그로인가 보네요. ㅎ 이런 어그로를 통해 무슨 감정을 느끼시는건가요?? | 20.08.05 11:45 | | |

(IP보기클릭)123.214.***.***

콜롭사기
전 둘다 하는 유저로서 얼티밋모드가 몰입감있고 스트레스도 심하고 중독성이 있게 잘(?)만들었다고 봄 . 솔직히 마이클럽은 ㅈㄴ 못만듦... | 20.08.05 12:27 | | |

(IP보기클릭)118.235.***.***

리오넬 메시
피파 망한거 아닌가요? | 20.08.05 13:33 | | |

(IP보기클릭)123.214.***.***

콜롭사기
진지하게 몰라서 묻는건지? 아님 그냥 하는말임?? | 20.08.05 16:24 | | |

(IP보기클릭)116.36.***.***

콜롭사기
알 필요 없어요. 재밌으면 하던 거 마저하세요 | 20.08.05 19:56 | | |

(IP보기클릭)14.5.***.***

솔직히 피파든 위닝이든 안사고 그냥 20하는 게 나을 거 같네오
20.08.05 10:12

(IP보기클릭)14.35.***.***

어찌되던 필구!별반 차이안나보여도 막상하면 전작은 안하겠지 그나저나 재네 세일을 너무 빨리하는편이라...
20.08.05 10:20

(IP보기클릭)222.122.***.***

거의 매년사다가 이제는 콘솔판 접음 서버상태 개판이고 FUT메인으로 해서 팀 맞춰봤자 1년따리겜 차라리 피온하고 있는데 좀 ㅂㅅ같긴해도 오래서비스해줘서 처라리 나음
20.08.05 10:25

(IP보기클릭)118.221.***.***

한글로 나오나요?
20.08.05 10:29

(IP보기클릭)114.201.***.***

21인데,경기장 관중들 방역수칙 상관없이 많네요.
20.08.05 10:33

(IP보기클릭)116.255.***.***

망할 스포츠게임이 해마다 나오게 된 후, 진짜 시스템이 업그레이드 되는게 아니라 그걸 말로 존나 텀. 피파,위닝,nba2k 다 똑같애 진짜. 피파는 커리어 모드 아무 변화없는게 대체 몇년째여?
20.08.05 10:39

(IP보기클릭)222.101.***.***

헬보이
커리어모드 19인가 20에서 바뀐건데 하시는거 맞아요? | 20.08.05 13:59 | | |

(IP보기클릭)116.255.***.***

비행따블류
무슨 유의미한 변화라도 있었나요??? AI가 선수영입을 제대로 하나 라인업을 제대로 짜나. | 20.08.05 18:05 | | |

(IP보기클릭)221.155.***.***

제발 뻘짓거리 하지말고 밸런스나 좀 잘 맞춰봐 특정 골루트가 없어야 게임이 재밌어 진다는거 아직도 모르나 20처럼 중거리, 헤더, 세트피스 ㅂㅅ만들면 맨날 똑같은 게임 나와서 재미없다고
20.08.05 10:51

(IP보기클릭)211.252.***.***

슛 모션 개선 좀 제발 ㅜㅜ 슛만 차면 다 자빠지니
20.08.05 10:55

(IP보기클릭)175.223.***.***

싱글플레이가 너무 재미없음 난 온라인 카드깡 너무 싫어서 싱글만 하려고 사봤는데 패치 하기 힘들고 세계최강 콦낢믻 싫어도 다시 위닝을 하게 됨
20.08.05 11:00

(IP보기클릭)222.122.***.***

에우로페아
애초에 패치를 해야되는게 비정상인데.. | 20.08.05 12:02 | | |

(IP보기클릭)175.223.***.***

크리스탈🎗
그러니까 그걸 감안하더라도 싱글 만큼은 위닝이 재밌다는 뜻이에용 ..... | 20.08.05 14:47 | | |

(IP보기클릭)222.114.***.***

피파는 가챠 부터 개선되야 되는거 아니냐
20.08.05 11:03

(IP보기클릭)103.129.***.***

EA로그인도 잘 안됨 때려쳐라
20.08.05 11:07

(IP보기클릭)182.231.***.***

매년 사긴하지만 말만 그럴듯하고 바뀌는 건 그다지 못 느끼겠음.
20.08.05 11:52

(IP보기클릭)223.38.***.***

매년 사고는 있지만 커리어모드는 결국 주력 좋은 선수로 헤집으면 끝나는 게임이라...
20.08.05 12:38

(IP보기클릭)183.99.***.***

파울 기준좀 올렸으면.. 내가 몸싸움하면 파울이고 Ai가하면 파울아니고 참;; Ai의 파울빈도도 현저히 낮아서 4~5경기에 파울 한, 두번이니 프리킥찬스도 거의 안나고. 이런거나 좀 손봐주면 정말 좋을텐데 ㅠ
20.08.05 13:02

(IP보기클릭)125.186.***.***

메뉴 색깔만 바꾸고 새제품으로 팔아먹는겜
20.08.05 13:04

(IP보기클릭)183.100.***.***

RB가 우클릭인가요?
20.08.05 13:57

(IP보기클릭)175.203.***.***

오사마 빈 라덴
플스로 따지면 R1이요 | 20.08.05 21:04 | | |

(IP보기클릭)59.12.***.***

게데베데
아하..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20.08.05 21:16 | | |

(IP보기클릭)106.249.***.***

커리어좀 손좀봐라 ㅡㅡ 육성시스템 너무 노잼이다
20.08.05 14:21

(IP보기클릭)106.101.***.***

위닝>피파
20.08.05 15:09

(IP보기클릭)221.132.***.***

이것도 뽑기 나오겠지
20.08.05 15:35

(IP보기클릭)180.83.***.***

아직도 이리 위닝 빨아주는 늙다리 아재들이 있으니 발전도 없고 맨날 판매량에서 피파한테 무참히 쳐발리지 ㅉㅉ
20.08.05 16:55

(IP보기클릭)211.253.***.***

21도 개선사항은 화려하군요, 저런거 백번 보느니 데모 한판 해보면 답나오죠. 20때도 새로운 게임이 탄생할 것처럼 떠들어댔지만 결과는 프로스바이트 엔진이 한계임을 증명했죠.
20.08.05 17:04

(IP보기클릭)58.236.***.***

고착된 메타플레이로 골문앞 애무질+병x서버때문에 멀뚱멀뚱할꺼 뻔해서 기대도 안됨
20.08.05 17:06

(IP보기클릭)119.204.***.***

진지하게 젊은나이대 사람들 위닝하나요?..
20.08.05 17:16

(IP보기클릭)211.186.***.***

DCACAIL
진지빨면 젊은나이대는 거진 피파온라인이죠 개중에 피온에 염증느껴서 본가인 피파시리즈로 넘어오는 경우도 있고요 | 20.08.06 00:26 | | |

(IP보기클릭)110.8.***.***

엔진도 안바꾸고 말만 번지르르한 EA식 홍보임 ㅋㅋㅋ 전작도 볼타광고해놓고 개차반이었고 싱글이나 커리어는 버린지 오래임 돈되는 얼티 카드이벤트만 엄청함 근데 카드팩 확률은 갈수록 씹망임 그리고 한국은 서버도 없어서 수영장체감으로 겜해야되서 빡침 간간히 패치는하는데 뭘하는지 모르겠음 ㅋㅋ 수비수 어리버리 한거랑 패스미스나는거 말도안되는 인공지능은 계속 똑같음 한글화해준건 고마운데 구글번역같은 오타천지에 미션은 번역이 제대로 안되있어서 영문판으로 확인해야됨 nba처럼 크게 당해봐야되는데 경쟁작이라고 있는 위닝은 경쟁작이라 하기에도 부끄러움 매년 욕하지만 축덕이라 살수 밖에 없음 ㅠㅠ
20.08.05 17:21

(IP보기클릭)220.82.***.***

버추어스트라이커 신작이나 나왔으면..
20.08.05 17:59

(IP보기클릭)1.236.***.***

뭐든 매년 나와야 하는 게임들은 발전하기가 힘듦.. AAA급 제대로된 게임이 나오려면 최소 3년의 개발기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렇게 뎌딘 성장속도가 이해는 감. 피파에서 나오는 문제점은 AI , 보정이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하는데 매년 나오는 게임이 이걸 제대로 고치는 건 불가능에 가까움. 정말 아주 조금씩 손을 봐야 개선되는 정도. 대체작이 없다는 것도 성장 뎌디게 하는 원인이긴 하지만 대체작이 나와도 피파, 위닝 길을 걷게 될 게 분명하고 라이센스가 99.9퍼센트 해먹는 게임이라 나오기도 힘듦. 그냥 해야지 뭐
20.08.05 19:26

(IP보기클릭)123.111.***.***

엄청나게 개선 되는것처럼 광고 때리지만 늘 보이지도 않을 만큼 바뀌고 테마색깔만 바꾼채 나옴.
20.08.05 21:27

(IP보기클릭)112.169.***.***

커리어 모드에 레전드 선수나 넣어라.
20.08.05 22:34

(IP보기클릭)112.157.***.***

다른건 모르겠고 한글화 할수있는데 안하는거보고 손절이답 ??? : 기본영어라고ㅋㅋ ㅈㄹㄴ
20.08.06 02:08

(IP보기클릭)118.41.***.***

EA는 정가주고 사는거 아니랬어!!
20.08.07 21:14

(IP보기클릭)124.63.***.***

얘네들은 입만 살았어 엔진 자체를 싹 뜯어고치지 않는 이상 거의 변화가 없음
20.08.21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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