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AGF 2025’ 3일간 100,518명 관람객 방문, 7일(일) 성황리에 종료

조회수 2131 | 루리웹 | 입력 2025.12.08 (09:00:48)
[기사 본문]

- 10만 명 방문, 전년대비 약 40% 성장

 

- 역대 최대 규모 프로그램 ·스폰서 유치에 이어 최다 관람객 기록 달성

 

- 완벽한 팬덤을 업고,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대세 서브컬처 축제 명성을 입증하며 성황리 폐막


국내 최대 규모의 애니메이션 X 게임 축제 ‘AGF KOREA 2025’(Anime X Game Festival 2025)가 바로 어제 12월 7일(일), 뜨거운 열기 속에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img/25/12/08/19afb41b8cfafd4.jpg

‘AGF 2025’ 12/7(일) 현장 사진


2018년을 시작으로 올해 개최 6회 차를 맞이한 국내 최대 규모 애니메이션 X 게임 축제 'AGF 2025’가 지난 12월 5일(금)부터 7일(일)까지, 3일간 서브컬처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며 성황리에 폐막했다. AGF 2025는 ‘애니플러스’, ‘대원미디어’, ‘소니 뮤직 솔루션즈’, ‘디앤씨미디어’가 주최하며, 메인 스폰서 ‘스마일 게이트’를 필두로, ‘갤럭시 스토어’, ‘명일방주: 엔드필드’, ‘스튜디오비사이드’, ‘메가박스’까지 역대 최대 스폰서를 유치해 개막 전부터 뜨거운 화제를 모았다.


뿐만 아니라, 올해는 총 71개의 출전사가 참여했으며, 부스의 숫자는 지난해 851개에서 올해 1,075개로 대폭 확장해 역대 최대 규모를 경신하며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1/2/3/4/5홀 전체를 가득 메웠다. 특히, 기존 2일간의 축제 일정이 올해 3일로 늘어나며 더욱 풍성해진 볼거리와 이벤트들은 관람객들의 기대감을 완벽하게 충족시켰다. AGF 2025에는 3일간 총 100,518명의 관람객이 방문, 전년 72,081명의 관객 수 대비 약 40%의 성장을 달성해 명실상부 국내 최대 규모의 서브컬처 축제의 명성을 입증했다.


특히, 올해 AGF는 지난해 전면적인 개편 시스템의 호평에 이어, 더욱 관람객들의 편의를 위한 운영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고, 안정성 더하는데 총력을 다했다. 지난해 개설된 패스트 티켓은 전시장에 빠른 입장을 원하거나 한정판 MD 굿즈를 구매하기 위해 밤샘 대기를 해온 고객들을 위해 도입된 시스템으로 일반 입장 시간인 오전 10시에서 30분 앞선 오전 9시 30분부터 입장의 기회를 주며 큰 호평을 얻은 바 있다. 지난해  1일 500명 규모의 패스트 티켓은 올해 1일 1,000명, 3일간 총 3,000명의 관객들에게 기회가 제공되어 그 편의를 더했다. 또한, 지난해 패스트 티켓의 평균 입장 시간이 약 8분이었던  것에 반해, 올해는 더 신속한 사전 검표와 동시 입장으로 편의를 더하며 평균 약 1분 만에 입장을 가능케 한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다. 매년 화두가 되는 ‘철야 없는 AGF 만들기 캠페인’을 직접적인 시스템 운영의 성과로 ‘철야가 필요하지 않는 AGF’로의 인식 개선에 나선 것. 또한, 3일 관람 패스권을 신설해 단순한 티켓값의 할인뿐 아니라 입장 확인 절차 시간을 대폭 줄이며 관람객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한편, 마지막 날인 3일차 역시 RED·BLUE 스테이지의 뜨거운 무대가 이목을 집중시켰다. RED 스테이지에서는 ‘hololive Meet’를 비롯해 , <향기로운 꽃은 늠름하게 핀다>, , <용사형에 처함> 등 인기 타이틀 중심의 스테이지가 진행되었고, 니지산지 ‘WORLD TOUR 2025 Singin' in the Rainbow!’ 서울 공연까지 이어지며 3일차의 열기를 이어갔다. BLUE 스테이지 역시 오오바리 마사미 감독의 라이브 드로잉, meechu 라이브, 드로잉 프로그램, ULTRAMAN CARD GAME THE LIVE 등 아티스트·성우·크리에이터가 참여한 다양한 콘텐츠가 운영되며 관람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처럼, 올해 AGF는 스테이지뿐만 아니라 전시 행사 전역에서 체험과 참여 요소가 강화되며 현장의 열기를 높였다. 다양한 국내외 코스어들이 행사장을 찾아 자연스럽게 포토타임이 이어졌고, 참가사 부스에서도 신작 발표와 체험형 콘텐츠, 한정 굿즈 판매 등이 마련되며 관람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AGF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한정판 및 특별 구성 상품을 찾는 팬들로 부스는 연일 붐볐고, 올해 확대된 콘텐츠에 대한 높은 관심이 확인되었다. 이처럼 3일간 이어진 프로그램과 부스 참여가 유기적으로 흐르며 전년 대비 한층 확장된 규모와 뜨거운 참여 열기를 보여준 AGF 2025는 팬덤의 폭발적인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으며, 내년에도 더욱 강화된 서브컬처 콘텐츠로 돌아올 예정이다.

 

 

img/25/12/06/19af315fc1eafd4.jpg



Anime X Game Festival 2025 (AGF Korea 2025)


 • 공 식 주 최 : AGF2025 조직위원회 (애니플러스, 대원미디어, 소니 뮤직 솔루션즈, 디앤씨미디어)


 • 행 사 기 간 : 2025.12.05.(금) ~ 2025.12.07.(일)


 • 행 사 장 소 :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1/2/3/4/5 Hall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온라인/PC/아이폰/안드로이드/PS4/SWITCH/PS5/XSX/SWITCH2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AGF 조직위원회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15
1
 댓글


(IP보기클릭)39.123.***.***

BEST
보기좋네. 40대 아재가 꼬꼬마시절엔 이런 모습 상상도 못했는데, 이제 시대가 변했구만. 더 잘 됐으면 좋겠네.
25.12.08 09:14

(IP보기클릭)14.63.***.***

BEST
이거는 표판걸로 집게 한거 맞겠지 ?
25.12.08 10:23

(IP보기클릭)45.94.***.***

BEST
매일경제 24년 11월 기사 보니 "관중 밀집도" 기준으로 잡는다고 하더군요. 즉, 일정 공간 면적 잡고 거기 사람 다 차있다고 가정하고 군중 수 추산하는 방식입니다. (티켓 팔린 수는 절대 공개 하지 않고요)
25.12.08 16:07

(IP보기클릭)103.150.***.***

BEST
이렇게 사람이 많았는데 10만명인데 도대체 지스타는 어떻게 20만명으로 잡는거지
25.12.08 12:05

(IP보기클릭)39.123.***.***

BEST
보기좋네. 40대 아재가 꼬꼬마시절엔 이런 모습 상상도 못했는데, 이제 시대가 변했구만. 더 잘 됐으면 좋겠네.
25.12.08 09:14

(IP보기클릭)118.235.***.***

더 잘되면 씹덕 가차겜만 쏟아질텐데요ㅜㅜ
25.12.08 09:40

(IP보기클릭)121.65.***.***

킨텍스랑 벡스코 너무 극과 극이야ㅜ 중간 부분에서도 좀 개최해줬으면
25.12.08 10:23

(IP보기클릭)223.39.***.***

미친거같애
대전컨벤션센터 같은곳도 좋을것 같아요. | 25.12.09 10:29 | | |

(IP보기클릭)14.63.***.***

BEST
이거는 표판걸로 집게 한거 맞겠지 ?
25.12.08 10:23

(IP보기클릭)103.150.***.***

BEST
이렇게 사람이 많았는데 10만명인데 도대체 지스타는 어떻게 20만명으로 잡는거지
25.12.08 12:05

(IP보기클릭)122.254.***.***

오구리맘
집계가 이상한건지.. 뭐로 잡는지 모르겠네요 | 25.12.08 12:25 | | |

(IP보기클릭)45.94.***.***

☆徳川まつり☆
제곱미터당 3명 계산하는 식의 추산으로 잡는다고 합니다 | 25.12.08 16:04 | | |

(IP보기클릭)45.94.***.***

BEST
오구리맘
매일경제 24년 11월 기사 보니 "관중 밀집도" 기준으로 잡는다고 하더군요. 즉, 일정 공간 면적 잡고 거기 사람 다 차있다고 가정하고 군중 수 추산하는 방식입니다. (티켓 팔린 수는 절대 공개 하지 않고요) | 25.12.08 16:07 | | |

(IP보기클릭)211.60.***.***

표 판걸로만 집계한거면 실제 인원은 더 되겠네.. 쌀먹 코스어들 많았다메 ㄷㄷ;;
25.12.08 12:18

(IP보기클릭)122.254.***.***

지스타는 20만이라는데 널널했고 agf는 10만이라는데 왜저리 줄이 빡센거야. 둘다 숫자가 안맞는느낌이야. 벡스코가 더 작은데 ㅋ
25.12.08 12:26

(IP보기클릭)49.172.***.***

이젠 킨텍스는 전반기 플레이X4, 후반기는 AGF가 되는건가 크아크아
25.12.08 13:02

(IP보기클릭)125.143.***.***

진짜 줄좀 어떻게 해야됨 벡스코는 20만이 넘어도 줄이 널널하게 들어가는대 agf는 10만좀 되면서 줄이 너무 빡쎄다
25.12.08 14:41

(IP보기클릭)110.12.***.***

내년에는 AGF도 목요일까지 껴서 나흘했으면 좋겠습니다
25.12.08 23:49

(IP보기클릭)211.201.***.***

3일 다 갔다온 사람으로서 우선 줄 관리 여전히 개판이긴했음... 특히 토요일 입장을 5관에서 거의 1시간 동안 대기하면 입장을 12시 40분넘어서 했는데 들어보니 데이터가 잘 안터져 QR코드 확인이 잘안되서 줄이 잘 안빠졌다는 얘기도 있었음 그럼 킨텍스 와이파이를 잘 해놓던가 해야 바로바로 들여보낼수 있지 않았나 함... 그리고 3일 패스 입장권은 처음부터터 재입장이 가능했다면 그걸 공지를 해줬어야지 공홈에도 그런얘기는 없었고 거기 직원들도 마지막날이 되어서야 알았다고 했다는게 참.... 철야 솔직히 없앴으면 하는데 이건 내가 들은게 있어서 철야조에 대한 불만은 더 얘기는 안함... 입장줄에 관해서는 난 이번 AGF 진짜 최악이었다고 말하고 싶음...
25.12.09 16:17


1
 댓글




목록보기

뉴스 리스트



1 2 3 4 5 6 7 8 9 10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