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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몬스터 딜 좀 낮추고 회복수단에 제약을거는게 나아보임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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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하면서 빈사상태 되어도 이동 좀 하거나 스톨링 좀 하면 되니까 긴장감이 안 생깁니다.


특히 이동시 회복이랑 거북이.








그리고 전략성 너무 부족한거같습니다.




몬스터마다 차별화되는 요소가 없으니까 탱딜힐이 그냥 막고 딜하고 힐하고만 하게됩니다.

다키스트에는 딜의 종류가 두가지고, 몬스터마다 어느 딜이 강한지가 달라서 대미지 컨트롤을 하는 것 만으로도 몬스터간의 특화가 가능했는데

거기에 더해서 강력한 광역기를 가진 몬스터, 해제가 어려운 질병을 거는 몬스터 등 위협적인 몬스터와 벽 몬스터

그리고 보스들은 각각 개성적인 패턴으로 무장했었습니다.




다키스트만 이런게 아니라 턴제 게임은 이런게 필수입니다.

포켓몬은 특화된 몬스터를 한 번에 한 마리만 꺼내서 싸우고, 교환에 턴을 소모하게 해서 간단하게 전략성을 추가했고,

대회같은 경우 2:2로 제한된 시너지를 발생시켰습니다. 근데 이 게임은 탱딜힐 다 넣고도 비율을 조절 할 수 있을 정도로 엔트리가 넉넉하고, 기술도 너무 많이배워요

안그래도 필요한걸 다 갖추고 상황에 맞춰 골라 쓸 수 있는데

프로보크라는 사기성 탱킹스킬이 있어서 전략성이 많이 줄어듭니다. 그 스킬을 소환수로 써서 데미지 컨트롤을 할 수 있는 음양사는 더 긴장감을 떨어트리고요

그리고 대부분 몹이든 플레이어 캐릭터든 2칸의 칸에서 3칸을 다 공격할 수 있는데다가, 위아래로는 판정범위가 좌우로 3칸 전부 공격 가능해서 배치도 별 의미가 없는듯




턴제는 아니지만 모든 자원을 갖추고 전투에 임할 수 있는 대규모 레이드 게임들과 비교 해 보면

그 게임들은 기본적으로 개개인이 하나의 캐릭터를 컨트롤하기때문에 클리어하는 법을 알아도 협동이 필요하니 이러한 단점들이 가려주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4마리를 지정된 오차시간 안에 동시에 쓰러트리지 않으면 다 부활한다거나, 위협적인 발판을 원하는 위치에 몰아깐다거나하는 공략이 존재합니다.








물론 모든 턴제게임이 전략성을 갖춘건 아닙니다.

파이널 판타지, 패르소나 시리즈는 이런면에서 부족함이 많습니다. 

하지만 파이널 판타지를 위시한 JRPG는 기본적으로 스토리라는 당근이 존재하고

패르소나시리즈, 드퀘시리즈같은 게임들은 스토리 +a로 내가 원하는 성능의 캐릭터를 만들어가는 육성 요소에 깊이를 더해서 이런 단점을 가렸습니다.

패르소나합성과 교체, 2차전직을 통한 직업의 융합은 내가 생각한 방식으로 내가 생각한 플레이를 하는 재미를 더해줍니다.




미스트오버의 징크스, 다키스트의 기벽 같은 경우 운에 좌우되는 부분이라 욕구를 일으키기에 부족하고

원하는 스킬을 골라 배워서 배치하는것도, 다키스트의 경우 던전마다 특성이있고, 캐릭터마다 그에맞춘 성능을 갖추기위해 필요성이 있던 기능이지만

배울 수 있는 스킬 수가 적고, 영웅이 다른 스킬을 배워도 컨셉을 벗어나지 못해서 다소 애메해 진 컨셉인데

미스트오버는 기본적으로 배우는 스킬이 너무 많은데다 스킬의 효과가 크게 다양한것도 아니라서 단순 성능이 밀리는 스킬의 존재감이 너무 약합니다.

다키스트보다 더 심해요. 단순 공,방,저항같은 스팩위주 옵션만 붙은 아이템은 더 말 할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오픈 초기엔 이런 지나치게 많은 전투면에서의 꼼수를 멸망의 시계나 비싼 소모품의 가격으로 눈속임을 했지만 발큐리아 시리즈등 다양한 RPG에서 증명된 사실인데, RPG유저들은 가만히 놔둬도 달성률 100%를 채우고 싶어 하는 주제에 100%달성률을 강요당하는것엔 굉장히 강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심지어 달성률을 못 채우면 바로 게임오버를 향해 움직이는 멸망의 시계는 정말 최악의 시스탬이었습니다.

 

문제는 이 두가지가 그나마 이 게임에 존재하던 장벽이었는데 이게 개선되어버리니까 이 게임에 전략성이 필요가 없어요 생각이 필요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게임시스탬 자체를 바꿀 수는 없을 듯 하니 스토리나 재미있는 패턴을 가진 신규 몬스터, 혹은 특징있는 신규캐릭터 등을 DLC로 추가하면서 완성시키면

다소의 비용이 발생하는 것 정도는 유저들이 감수하며 지불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산 RPG 정말 오래간만이니까요.

 

 

평소에 루리웹은 안 하는데 국산게임, 그것도 제가 좋아하는 회사가 욕먹는게 아쉬워서 와 봤습니다. 다소 원색적인 비난이라도 게임을 구매한 사람들은 다 애정이있으니 무조건 무시하지 않아주셨으면 좋겠어요



댓글 | 4
1


(4816092)

121.159.***.***

BEST
?? 뭐가문제죠 저도 평소에 이런 사이트 잘 안하다가 게임사서 첨 가입하고 왔는데..
19.10.21 08:03
(2091876)

121.131.***.***

평소에 안하는 수준이 아니라 가입처음하셨는데요??
19.10.21 00:18
(4816092)

121.159.***.***

BEST
쿠렌
?? 뭐가문제죠 저도 평소에 이런 사이트 잘 안하다가 게임사서 첨 가입하고 왔는데.. | 19.10.21 08:03 | | |
쿠렌
전에 온 적 있는데 카톡으로 로그인 생겼길래 편하게 하려고 계정 통합 할 겸 가입한거... | 19.10.21 10:31 | | |
혹시라도 루리웹-7353403...님의 "게임 현재 2시간째 소감"이라는 게시글에 제가 작성한 댓글에다 댓글 달아주셨는데 지금 제가 댓글 달았습니다. 오해는 푸는게 좋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9.10.21 10:4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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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5.5
장르
RPG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PC, PS4, SWITCH
가격
패키지구매
개발사
크래프톤


유통사
일정
[출시] 2019.10.10 (PC)
[출시] 2019.10.10 (PS4)
[출시] 2019.10.10 (SWITCH)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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