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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51130 | 하드웨어 | 안드로이드 정보 | Landsknecht™ | 1 | 1364 | 2024.04.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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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때는 그런건 게임이 아니야했는데 회사다니니까.... 흑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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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전투 가능하니까 노가다 대폭 늘려서 무의미한 파밍만 시키는게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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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안하기위해 돈내는 세상
(IP보기클릭)118.42.***.***
본문 내용대로 캐릭터의 '성장' 이 주 목표가 되는 RPG 요소를 가진 게임들에서만 주로 나타나는 현상. 어찌보면 옛날에 PC 로 mmorpg 폐인처럼 수백 수천시간 붙들고 성장시키면서 그 반복플레이 과정은 재미가 없었지만 그렇게 해서 성장하고 파워업 했을 때의 기쁨 을 목표로 했으니 거기서 재미없는 반복노가다 부분만 자동화 시켜버린 셈... 반면 성장 이 재미꺼리가 아니라 조작 그 자체가 재미꺼리가 되는 게임들은 이후로도 자동화 걱정은 없으니 뭐... 예를 들어 배틀그라운드 가 자동전투화 될 일도 없겠고 그런 게 재밌다고 받아들여질 일도 없겠고.
(IP보기클릭)1.239.***.***
이거봐.. 자동이 아닌 한국겜들 그럼에도 많은데.. 이렇게 비 자동게임은 기억되지도 못하다보니 매출도 안나오고.. 개발진 월급도 못 주니 결국 없어지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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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코
공감. 내가 얼마전부터 시작한 게임인데 자동 돌릴때 친절하게 저렇게 화면 보호기까지 넣어줘서 배터리 소모도 급감 ㅋ.. | 20.01.24 18: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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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코
게임 스트리밍 보는게 남이 키우는걸 보는거라면 자동사냥은 내 캐릭 크는걸 보는거라고 생각하네요. 내 캐릭 크게 하는 것도 물론 좋지만 보는 것도 나름 재미있죠. 거기다 하고 싶으면 할 수도 있으니깐요. | 20.01.24 19: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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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코
그냥 단순 노가다를 줄이면 안될까요 | 20.01.25 05: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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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컨텐츠부족하다고 까이겠죠. 디아블로3가 한국에서 어떻게 됐는지 생각해보세요. 외국에서 3개월 즐길 콘텐츠를 한국은 일주일만에 해치웠어요. | 20.01.25 07: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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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는 정말 좋네요. 정독추천 | 20.01.24 15: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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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때는 그런건 게임이 아니야했는데 회사다니니까.... 흑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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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 현세대의 다마고치 방치해뒀다가 청소정도만 해두는거 | 20.01.24 17: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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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안하기위해 돈내는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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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적 대세가 자동이라기 보다는, 모바일 게임 장르에 국한했을 때만 자동이 대세지. 장르적,플랫폼적 다양성이 극히 떨어지는 한국 게임의 특성 때문에 죄다 모바일 자동게임밖에 없는 것이고. | 20.01.24 15: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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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972966068
이거봐.. 자동이 아닌 한국겜들 그럼에도 많은데.. 이렇게 비 자동게임은 기억되지도 못하다보니 매출도 안나오고.. 개발진 월급도 못 주니 결국 없어지는거지 | 20.01.24 15: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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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전투가 안되던 온라인 시절에도 오토마우스가 나왔던걸 생각해보면 모바일 한정도 아닌것같고 그냥 시대의흐름상 자연스럽게 연결된 느낌. | 20.01.24 23: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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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전투 가능하니까 노가다 대폭 늘려서 무의미한 파밍만 시키는게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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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맞네요. 분명 자동사냥 생겨서 편하긴함. 요즘엔 앱 안켜놔도 서버에서 돌아가게 해주는 기능들도 있고. 근데 그만큼 편해진 대신 노가다해야되는 양이 어마어마해짐 | 20.01.24 15: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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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막상 파밍빼면 컨텐츠가 없죠 | 20.01.24 15:57 | | |
(IP보기클릭)58.78.***.***
장비 세팅이나 파티원 세팅 그런 부분에서 조합 하는 재미가 있으면 좋은데 그냥 무조건 수치 높은 장비끼고 뺑뻉이 돌리는 정말 0 컨탠츠 게임들이 생겨서 안좋게 보게되라고요. 그래도 요세 자동이지만 전투 부분에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는 게임들이 나와서 나름 발전하고 있어서 요즘은 좋게 보고 있어요 | 20.01.24 16: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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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의미한 파밍은 자동사냥 때문이 아니라, 애초에 성장형 게임들은 파밍이 필요했던것이 모바일에서는 피로도가 너무 높으니 자동사냥이 도입된거죠. 와우가 나올 당시만해도 그랬고, 물론 온라인이 아닌 싱글 RPG에서도 레벨업 노가다, 아이템 노가다 등이 있었어요. 단지 이런 노가다를 적정 난이도의 단계로, 즐길 수 있도록 하면 좀더 쉽게할 수 있지만 요즘 게임들은 옛날 게임들보다 난이도가 꽤 높아요. 스킬들을 예로 들어봐도 과거 RPG들은 거의 대부분 전 캐릭터가 공통인 스킬이 대부분이어서 스킬들을 대략 파악하면 캐릭터마다 가진 스킬을 가지고 팀 조합 짜는건 쉬운데, 요즘 게임들은 스킬 하나의 설명이 3-4줄 되기도하고, 각 캐릭터와 종족 등에 따라 각기 다를 정도로 복잡해졌어요. 게다가 스킬들이 거의 캐릭터 전용 스킬들이 많아져서 캐릭터를 100% 파악하고 파티를 짜고 전략을 수행하는건 사실 어려워졌죠. 그 때문에 게임 플레이할때 분석하고 학습하는데 들어가는 시간은 과거에 비해 많아졌는데, 그걸 수동으로 해야한다는건 엄청난 스트레스와 피로도가 있는거죠. 비단 RPG뿐만 아니라 다른 장르, 예를들어 액션 RPG들도 좀더 정교하고 복잡한 컨트롤을 요구할 정도로 난이도도 높아졌고요. 총만 쏘고 체력 쓰는게 다였던 과거에 비해, 지금은 다양한 특성의 무기도 종류가 많아졌고 분대 지휘, 의사소통(멀티 플레이시), 설치용 장치, 인공지능 반응 등등 복잡해졌죠. 그 때문에 작은 장치로 플레이해야하는 모바일은 물론 PC에서도 어느정도 자동화된 플레이가 중요해졌어요. PC에서는 드론 같은 장비 또는 AI팀원 등이 유저 손을 덜어주기도 하고요. | 20.01.24 19: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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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1.24 2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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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1.24 2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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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내용대로 캐릭터의 '성장' 이 주 목표가 되는 RPG 요소를 가진 게임들에서만 주로 나타나는 현상. 어찌보면 옛날에 PC 로 mmorpg 폐인처럼 수백 수천시간 붙들고 성장시키면서 그 반복플레이 과정은 재미가 없었지만 그렇게 해서 성장하고 파워업 했을 때의 기쁨 을 목표로 했으니 거기서 재미없는 반복노가다 부분만 자동화 시켜버린 셈... 반면 성장 이 재미꺼리가 아니라 조작 그 자체가 재미꺼리가 되는 게임들은 이후로도 자동화 걱정은 없으니 뭐... 예를 들어 배틀그라운드 가 자동전투화 될 일도 없겠고 그런 게 재밌다고 받아들여질 일도 없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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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10년후 돈넣고 자동게임돌리는 FPS가 유행하게 되고...... | 20.01.26 13: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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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사냥이 만들어낸 진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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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있다... 게임 채굴인가 ㅎㅎ | 20.01.26 23: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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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게임을 하는 이유는 다마고치가 즐거웠던 이유랑 비슷함. 시간 지나서 보니 어 쫌 컸네 하하.. 딱 이것. | 20.01.24 19: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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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웃긴건 그런 게임들에서 저런 유저가 직접 개입하고 좀 신경써 플레이해야 하는 컨텐츠 있으면 그거도 귀찮아 죽을라고 하며 불만 나오던...; 뭐 확실히 이젠 저런 자동 RPG 에서 마법사 전사 기사 같은 직업 구분이 의미가 있나 싶긴 한게 어떤 직업이든 자동사냥이 가능해야 하기에 마법사 마저도 막 적이랑 접근해 밀리전 뜨면서도 몸빵 버티면서 적을 자동사냥 함 ㅋㅋ 결국 나가는 스킬 모양만 다른거지 모든 직업이 1:1 로 적이랑 근접전 맞짱이 됨 | 20.01.24 2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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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코네처럼 이것도 좋은 듯 | 20.01.24 20: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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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건 거의 자동 초기부터 있었음 | 20.01.25 12: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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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같지도 않은 ㅅ전을 비롯한 게임들 그냥 분제 키우기로 가던가 제대로 노력대비 재미나 보람을 느끼게 하던가 붕괴는 나가있어 넌 게임이 맞는지 모르겠다 메뉴팝업되는거 보면 왕이되는자 보는줄 알았어 | 20.01.25 0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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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긴게 이 자동 사냥 매크로가 패키지 게임까지 이식 됐다는거. RPG장르에. 파판에 자동사냥 되서 노가다하긴 편해졌더만. JRPG는 손 안가게 됨. 자동 사냥 되니 클리어 타임이 짧아지긴 했음. | 20.01.25 08: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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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일부 게임은 오프라인 성장도 도입했어요 | 20.01.25 1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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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게임중에 그런거 본거같아요. | 20.01.26 0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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