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영화제 은곰상의 영화, 강대진 감독의 <마부> 블루레이로 출시
한국영상자료원이 한국영화사의 명작 <마부>(1961)를 블루레이로 출시한다. 한국영상자료원이 기획하고 블루키노가 제작한 23번째 블루레이 타이틀이다. 강대진이 연출하여 1961년 2월 개봉한 <마부>는 1961년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은곰상(심사위원특별상)을 받았는데, 이는 한국영화사를 통틀어 아시아영화제를 제외한 주요 국제영화제에서의 첫 수상기록이다.
<마부>는 한국영화사를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다. 앞서 언급했듯 베를린영화제에서 수상했을 뿐 아니라, 2014년 한국영상자료원이 선정한 한국영화 100선을 비롯한 다양한 리스트에서 1960년대 한국영화의 대표작으로 선정된 바 있다. 하층민 아버지와 자식들의 고단한 삶과 희망을 그린 이 영화는, 가족 내부의 이야기를 넘어 하층민 가족들이 겪는 계급적 현실과, 가족 내 폭력. 가난의 문제 등 다양한 주제를 입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마부라는, 사라져가는 직업을 가진 주인공을 조명함으로써 근대화가 가져온 다양한 한국사회의 변화를 그려낸다. 그럼으로써 이 영화는 단순한 가족영화가 아니라 1960년을 전후한 시기 한국사회의 풍경을 사실적으로 그려낸 대표작이 되었다.
가족드라마의 시대, 김승호라는 대배우
이 영화가 제작되고 개봉한 1960년대 말에서 1961년 초는 4월혁명기였다. 혁명과 함께 세대교체의 흐름과 담론이 한국사회를 휩쓸었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이 시기 한국영화계에서 가장 각광을 받았던 장르는 가족 내부의 부모세대와 자식세대의 갈등, 혹은 가족 내부의 권력관계를 다룬 가족드라마였다. 1960년 1월 개봉한 신상옥의 <로맨스 빠빠>가 이 흐름을 이끌었는데, 이 장르는 대략 1964년경까지 이어졌다. <박서방>(강대진, 1960), <서울의 지붕밑>(이형표, 1961), <삼등과장>(이봉래, 1961), <마부>(강대진, 1961), <월급쟁이>(이봉래, 1962), <골목 안 풍경>(박종호, 1962), <로맨스 가족>(최영철, 1963), <로맨스 그레이>(신상옥, 1963), <혈맥>(김수용, 1963) 등 한국영화사를 빛낸 주요작이 이 시기에 쏟아져 나왔다.
이 장르의 가장 흥미로운 특징 중의 하나는 바로 거의 모든 영화들에서 아버지 역을 김승호라는 단 한 명의 배우가 맡았다는 사실이다. 김승호라는 배우가 워낙 걸출하기도 했고, 당대 배우 중 아버지의 역할을 맡을만한 배우의 풀이 부족했던 탓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하나의 배우에 의존할 정도로 당대 가족드라마가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유사함의 핵심은 김승호의 얼굴에서 느껴지는, 소위 "서민"으로서 아버지의 상이다. 이 영화 <마부>에서도 김승호는 일제강점기에 고국을 떠나 만주에서 자라나 부인을 일찍 잃고 4남매를 홀로 키워낸 무학의 하층민 육체노동자 아버지의 역할을 훌륭히 연기하고 있다.
마차의 속도감으로 담아낸 서울의 풍경
말이 끄는 수레를 데리고 서울의 곳곳을 다니는 영화 속 마부의 행로는 차의 이동으로는 보여줄 수 없는 다채
로운 당대 서울의 장소들을 느린 속도로 담아낸다. 이 장소들은 시각적 쾌락을 위해, 말하자면 서울이라는 대
도시의 풍광을 영화적으로 담아내기 위해 고안된 것이 아니다. 주인공 가족 동네인 옥인동과 누하동, 아버지가
데이트를 하는 남영동 성남극장, 서울역 수하물 집합소, 장충로, 옛 중앙청 앞길 등의 장소들은 영화 속 등장
인물들, 나아가 당대 서울 시민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야기의 배경만으로 환원되지 않는 장소의
구체성이 관객에게 주는 강력한 존재감은 이 영화가 당대 현실 혹은 당대인의 삶과 맞닿아 있다는 증명이자
이 영화의 존재 의미이기도 하며, 감독의 태도이자 철학이기도 할 것이다. 다른 한편 이 영화는 과거 영화의
가치라는 것이 미학이나 산업적 성공만큼이나 기록적 가치에 의해 매겨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아주 특별한 코멘터리와 소책자
김홍준 감독과 김형석 프로그래머가 맡은 이 영화의 코멘터리는 흥미롭다. 두 사람은 당대 한국영화사, 각 장면의 연출 의도, 등장배우와 풍경들에 대한 박식한 해설을 제공한다. 이 친절한 코멘터리는 60년 전의 영화를 오늘날 관객들이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이번 블루레이 소책자에는 한국영상자료원 조준형의 감독소개와 작품비평 외에 도시사 연구자 김영준이 영화 속 서울의 장면에 대한 글이 수록되어 있다. 이 영화를 보고 1960년경 영화 속 서울의 풍경이 궁금해진 관객에게는 훌륭한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별도로 제공되는 김광성 화백의 그림은 <마부>가 그려내는 서울시의 풍경을 소장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기도 하다.
소책자 Booklet
- 소책자 (한글, 영문) BOOKLET
- 고화질 엽서 3종 세트 POST CARDS
프리오더시 김광성 화백 포스터 2부 증정
한국영상자료원 블루레이 컬렉션 23번째 작품 <마부> 출시
김홍준(영화감독), 김형석(영화평론가),
Commentary by Kim Hong-Joon (Director), Kim Hyung-Seok (Film Journalist)
- 복원전후영상 Digital Restoration : Before & Af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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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대단하다. 이런게 상품화가 되서 팔릴 수 있는 시장이 되었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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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TV에서 해주는 거 봤는데, 명작.. 오발탄이 한국 사회의 치부를 처절하게 드러냈다면, 마부는 민중에게 힘들어도 실낱같은 희망을 품고 살라는 메시지를 해주는 작품.. 60년대 비둘기합창이려나..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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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자료원은 세금으로 운영하는 문화부 산하 기관이죠. 물론 상품화해서 팔고는 있지만 시장이 돼서 판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오히려 나라에서 이런 일도 해주는 좋은 나라가 된 게 대단한 걸수도...
(IP보기클릭)218.152.***.***
이게 또 그렇게 많이 팔리는 건 아닌 편입니다. 공기관이라 가능한 일이긴 해요. 우리의 세금이 올바로 쓰이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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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UqqB0HUFmUU 많은 사람들에게 제한없이 공유되고 있는 중입니다. 리마스터된 버전으로 올라와있습니다. 블루레이에는 전문가들의 코멘터리와 피쳐가 들어가 있는 게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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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대단하다. 이런게 상품화가 되서 팔릴 수 있는 시장이 되었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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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멸의아스카
이게 또 그렇게 많이 팔리는 건 아닌 편입니다. 공기관이라 가능한 일이긴 해요. 우리의 세금이 올바로 쓰이는 중입니다. | 21.09.27 18: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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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멸의아스카
영상자료원은 세금으로 운영하는 문화부 산하 기관이죠. 물론 상품화해서 팔고는 있지만 시장이 돼서 판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오히려 나라에서 이런 일도 해주는 좋은 나라가 된 게 대단한 걸수도... | 21.09.27 1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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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TV에서 해주는 거 봤는데, 명작.. 오발탄이 한국 사회의 치부를 처절하게 드러냈다면, 마부는 민중에게 힘들어도 실낱같은 희망을 품고 살라는 메시지를 해주는 작품.. 60년대 비둘기합창이려나..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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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UqqB0HUFmUU 많은 사람들에게 제한없이 공유되고 있는 중입니다. 리마스터된 버전으로 올라와있습니다. 블루레이에는 전문가들의 코멘터리와 피쳐가 들어가 있는 게 차이점 | 21.09.27 2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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