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홍보] 고졸 무직 3년간 1인 개발 인생 첫 게임 [스팀게임 출시 방법을 포함한 경험담] [47]





[광고]
글꼴

 

안녕하세요!

 

평생 직장은 커녕 알바 조차 안해보고 시작부터 무식하게 독학으로 스팀 게임 개발부터 하고 있는 28살 게임 개발자입니다.

 

인생 첫 게임 출시를 기념해서 게임 소개와 더불어 개발 경험담을 들려 드리고자 합니다!

 

https://store.steampowered.com/app/930470/Crimson_Souls/

 

아래는 어제 얼리억세스로 출시한 게임 크림슨 소울즈의 메인 화면 입니다.

 Logo4.png

 

악마인 주인공이 공주를 납치해서 도망가는 로그라이크 게임입니다.

player casting pose.png

랜덤으로 주어지는 3개의 맵중 하나를 선택해서 게임을 진행하며

 

실시간으로 쫓아 오는 영웅을 피해서 계속 다음 맵으로 여행해야 합니다.

 

맵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영웅의 게이지가 나타나고 

 

게이지가 가득차면 영웅이 맵에 난입합니다.

new Warrior draw mode idle.png

(아래 사진 상단의 노란 게이지가 영웅 난입의 남은 시간과 거리입니다.)


Screenshot4.png

 

도망치면서 야생몬스터를 만나기도 하고 보물상자에서 아이템을 얻기도 합니다.

chest-1.pngchest-3.png

주인공은 전투능력이 없고 체력도 약하기 때문에 자신을 보호하면서

 

맵 곳곳을 탐험하고 아이템이나 몬스터를 소환할 수 있는 소울을 모아야 합니다.

 

야생몬스터는 죽거나 정복 당하면 소울을 드랍합니다.

 

무기를 들지 않은 고블린들은 주인공보다 약하다는 설정이라서 가까이 가면 정복되어 소울로 변합니다.


고블린들을 일꾼으로 사용해서 게임의 화폐인 에너지 광물을 캐기도 하고

energy mine-1.png

무기를 든 고블린으로 재생성 할 수도 있습니다.

goblin idle-1.png

곳곳에 숨겨져 있는 를 열어서 타워 재료나, 폭탄, 열쇠, 회복약, 몬스터 소환 카드, 룬등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모은 몬스터 소울과 재료를 이용해서 만든 타워를 적과의 전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은 아군과 타워들은 다음 맵으로 넘어가면 사라지기 때문에 최대한 활용해야 하며

 

게임중에 얻은 룬으로 아군 몬스터를 강화 시키거나 폭탄을 이용해서 전투중인 아군에게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쫓아 오는 영웅을 막고 맵마다 존재하는 고유목표를 달성하고 다음 맵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크림슨 소울즈의 최신 트레일러 영상입니다.

 

 

넣고 싶은 기능은 많은데 아직 다 넣지 못해서 너무 아쉽네요 ㅠㅠ

 

원래 완성하고 정식출시를 하려고 했으나 아직 부족 한데 자금난이 심해서 얼리억세스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주인공스킬이나 몬스터 진화시스템, 몬스터 종류, 장착아이템, 새로운 배경 등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아래는 주인공에게 납치 당하기전 생일파티를 하고 있는 공주입니다.)

Screenshot2.png

 

 이제... 개발 경험담과 실제 개발 후 출시방법등을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저는 고졸입니다. 직장은 가져본 적도 없습니다. 알바 경험도 없습니다.

 

중학교때 전교 꼴등에 고등학교는 실업계 나왔습니다. 거기서도 무단 결석도 좀 하고 그랬습니다.

 

영어는 독해만 구글 번역기 동원해서 겨우 알아먹는 정도입니다.

 

그림도 정말 못그립니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픽셀그림들을 검색해서 따라 그려보면서 익혔습니다.

 

프로그래밍은 6년전 군대에서 엑셀로 테트리스와 스도쿠를 만들면서 배웠습니다.

 

음악이나 사운드는 걍 포기했습니다. 그래서 에셋 스토어에서 구매했습니다.

 

근데 다른건 몰라도 저는 태어날때부터 집에 게임기가 있었습니다.

 

어릴 때 부터 패미컴이나 알라딘 보이, MSX등 게임기를 접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그때부터 게임패드를 잡아서 지금 까지 게임 패드로 게임만 하면서 사는 폐인입니다.

 

그래서 게임 기획은 자신있다고 생각했죠.

 

처음 기획은 지금과 많이 달랐습니다.

 

처음 기획은 공주를 구하러 오는 영웅들을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설치해서 막아내는 횡스크롤 디펜스 게임을 생각했습니다.

 

당시에는 게임메이커 엔진을 사용했으며 기간은 6개월 잡았습니다.

 

 

걷기3-2.png (3)팔라딘.png  멈블러2.png 피그1.png 

 

 

이런 영웅들을 막아내는 게임이었습니다.

 

하지만 6개월이 지나도 생각했던 기획의 절반도 재현 못했습니다.

 

그 때 게임 개발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깨달았습니다...

 

정말 쉽게 생각했었죠...

 

 

 엔진을 유니티로 바꾸고 시점도 탑뷰로 전환했습니다.

 

처음에는 디펜스 장르였지만 이제는 주인공 캐릭터가 생기면서

 

쫓아 오는 영웅들을 피해서 달아나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방향을 전환하면서 이전에 쓰던 픽셀그림들 대부분 쓰레기통으로 들어갔습니다.

 

급하게 유니티로 바꾸고 책을사서 5개월간 공부했고

 

외국 사이트 까지 뒤져가며 도움을 받아가며 개발을 시작했죠.

 

그리고 개발 1년 후, 하드디스크가 고장났습니다.

 

복구 업체에 의뢰 결과 복구 실패.

 

첫 개발이라서 이런일은 생각도 하지 못했습니다.

 

1년동안 개발해둔 모든 내용이 백업해둔 픽셀그림들을 제외하고 모두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실성해서 다시 한번 만들어 보자는 생각으로 하드디스크를 새로 구입합니다.

 

그리고 유니티 엔진 버전을 새 버전으로 깔았습니다.

 

이후 사용하게 된 새 버전 부터는 클라우드 저장이 되더군요...

 

소스코드는 기억속에 살아있으니 NEW GAME+라는 생각으로 다시 개발 착수했습니다.

 

그리고 약 1년 반동안 개발했습니다.

 

하드 고장 이후 게임 개발에 무지한 제 친형까지 합세해서 픽셀 그림이라도 도와주더군요.

 

그 1년 반중 1년 정도를 하루 15~16시간 정도, 주 110시간 정도 일한것 같습니다...

 

그 때 우울증, 한포진, 위염과 식도염 치질, 목디스크를 달고 살았습니다. 지금 거북목이 심해서 근육통도 장난이 아닙니다. 치질 수술도 했습니다.

 

방은 개판입니다.

 

KakaoTalk_20190516_233355603.jpg

 

 여기서 3년째 엉덩이도 거의 못때고 살았습니다.

 

친구들과는 전역이후 4년넘게 전화도 못했습니다.

 

그 모든 일을 겪었음에도 게임 개발하면서 가장 후회한 일은

 

영어를 못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혹시 스팀에 게임 출시 도전하시려는 분들 읽어 보세요.


아직 하나밖에 안만들어 봤지만 그동안에 느낀점과 깨달은점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아직 개발을 시작하지 않고 계획중이신분들은 엔진과 그 엔진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해 두세요.)

 

스팀은 영어가 안되면 출시부터 힘듭니다. (죽을뻔 했습니다. 현재 제 게임에는 언어가 없습니다.)

 

사업자 등록증 만드는것도 어마어마하게 힘들었습니다.

 

현재 마산에 거주중인데 사업자 등록증 만들러 구청갔을때 구청직원이 게임 개발 관련 법을 몰라서

 

같이 알아보면서 만들었습니다. 사업관련해서 지식이 있으신 삼촌도 도와주셨습니다.

 

스팀에 출시하는 것 까지는 영어가 안되도 가능하지만 해외 홍보는 정말 힘듭니다.

 

혹시 스팀 게임 개발하시려는 분들은 꼭 영어공부를 하세요. 독해가 아니라 작문, 회화 위주로...

 

꼭 영어 없이 출시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크몽같은 영어 번역 의뢰를 맡길 수 있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게임 소개문, 게임 설명문, 유튜브 영상의 게임 설명문, 얼리억세스게임의 경우 얼리억세스 내용, 업데이트 내용 등 모두 영문버전을 작성해야 합니다.

 

토론장에 올라오는 질문글, 이메일, 홈페이지 개설까지 모두 영어가 필요합니다.

 

번역 의뢰만으로도 출시는 가능하지만 너무 해야할 번역이 많기 때문에 번역가를 따로 고용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에 한글이 들어가면 게등위에 심의료를 내야 합니다. (전화를 해보니 한글이 들어가는 게임은 한국에 발매의사가 있다고 보고 심의료를 내야 한답니다.)

 

게임을 만들때 자금을 벌려고 만드는 경우에는 기획에서 재밌게 만들려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최대한 만들기 쉬우면서도 재밌는 게임을 기획해야 합니다. 기획이 복잡하면 초반에는 만들만 하지만

 

나중에는 앞서 생각한 기획들이 새로운 기획들과 충돌하면서 초반에 만들던 기획들의 톱니바퀴가 와장창 무너져 내립니다.

 

스팀게임을 만들 준비가 되었다면 구글에 '스팀웍스'라고 검색해서 스팀웍스 사이트에 로그인 하고

 

출시 과정을 살펴보세요. (사이트의 전부는 아니지만 어느정도는 한글로 나옵니다.)

 

스팀웍스는 밸브 공식 게임 출시 준비 사이트입니다.

 

실제로 스팀 게임 상점페이지들은 여기서 만들어 집니다. 실제 개발자들이 여기서 게임 상점페이지를 만듭니다.

 

상점페이지를 만들기전에 100달러를 입금해야 합니다. (가짜 게임 출시를 막기위함)

 

일정 금액 이상의 수익이 나면 다시 100달러를 돌려 줍니다.

 


제목 없음.png

 

 

이 사이트는 접속이 제한되어 있으며 여기에 포함된 내용은 모두 Valve 기밀 정보입니다. 이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해당 정보를 사용하려면 기밀 정보에 관해 Valve와 비밀 유지 계약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많은 사진을 준비하려고 했으나 스팀웍스는 개발자와의 파트너쉽계약이 되어 있으며 많은 부분이 기밀입니다.)

 

실제로 작성할 내용이 굉장히 많습니다. 미리 살펴 보시면 필요한 준비물을 알 수 있습니다. 여권이나 외화 통장 등...

 

스팀웍스에서 게임 상점 페이지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상점페이지와 예고편관련 내용을 모두 작성하면 밸브에서 몇일간 검토를 합니다.

 

(예고편은 유튜브 트레일러영상 등을 의미합니다.)

 

스팀웍스 사이트 내에 출시전 체크리스트가 나옵니다. 상점페이지의 어떤 부분이 미완성인가 출시 게임 빌드파일은 업로드 되었는가.. 등

 

상점페이지를 게시하고 나면 게임 파일을 빌드해야 합니다.

 

(빌드는 실제로 유저가 게임을 해볼 수 있는 파일로 게임 파일을 변환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니티 엔진을 사용중이라면 유니티 엔진으로 기본 빌드를 합니다.(게임파일 생성)

 

그리고 스팀웍스 사이트에서 STEAMWORKS SKD 최신버전을 다운받고 스팀버전으로 빌드합니다. *SDK사용법은 스팀웍스 사이트 내에 한글로(일부만) 나와있습니다.

 

빌드된 파일을 게시하고 마지막으로 체크리스트를 확인해서 모두 체크되면 마지막 출시전 게임파일 검토를 합니다. 약 3~5일 소요.

 

그 후 게임이 출시되면 스팀웍스에서 팔린 갯수와 수익, 구매 국가 비율, 상점페이지 노출횟수, 클릭 횟수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홍보는 정말 필수입니다. (저는 영어가 안되서 정말 난항이 예상됩니다.)

 

혹시라도 궁금한점이 있으신 분은 crebabos@gmail.com 이나 루리웹 쪽지로 문의주세요.

 

모든 개발자분들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댓글 | 47
1


BEST
아구찜은 쉬운줄아냐
19.05.17 21:50
BEST
안녕하세요. 중소기업 게임회사에서 5년차 게임프로그래머입니다. 혼자서 만드셨다니 대단하세요~ 저도 저만의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만 회사일에 치이다 보니 못하고 있네요.ㅜㅡㅜ 글을 보다가 이런부분은 개선 하면 좋을꺼 같아서 끄적여볼게요... (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현재 저도 유니티 최신버전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버전관리를 클라우드로 하신다고 했는데 사실 현업에서는 잘 쓰지 않습니다. 회사에서 일하다보면 유니티 비용문제도 있고해서요. 보통 svn, git을 많이 사용하는데 혼자서 개발을 하시는거면 git을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https://bitbucket.org/product/ 여기 사이트에서 git을 제공해주니 쓰시면 좋을거 같네요. 여기 사이트에서 git을 사용하면 클라우드처럼 올라가서 하드가 뻑이나도 다른 컴퓨터에서 받아서 다시 그대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버전관리 프로그램은 git이 최고인거 같아요. SourceTree는 git GUI툴인데 이것하고 같이 사용하면 git은 편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git 사용법과 유니티 프로젝트 적용은 구글에 잘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영어부분은 영어원서 읽는것을 추천드려요. 사람마다 영어공부하는 스타일이 달라서 이거 확실하다고 생각하진 마시구요. 저도 여러방법으로 영어를 배워봤지만 제 생각에는 영어원서를 읽는게 제일 효과가 좋았던거 같아서요. 영어원서 가이드 유튜브도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저는 https://www.youtube.com/channel/UCN4K24O8vFeCBhBszhmiTJQ 유튜브를 보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하지만 영어공부는 자기만의 스타일이 있으니 본인 스스로의 영어공부 스타일을 찾아서 꾸준히 하는게 답인거 같아요ㅎㅎ 이리저리 쓰다보니 글이 길어졌네요. 앞으로도 멋진 게임 만드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9.05.17 22:05
(4564240)

220.84.***.***

BEST
게임 개발이 굉장히 힘들지만 아직 조금만 더 만들어 보고 싶네요...
19.05.17 20:39
(1025354)

121.142.***.***

BEST
뭔 말을 해도 참 이쁘게 하네 엑박 레드링 떴나보다
19.05.17 22:00
(512825)

121.145.***.***

BEST
동의함 영어 모르고 프로그래밍한다는거 자체가 말이안됨.....
19.05.17 21:34
(4564240)

220.84.***.***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XBOX ONEX
게임 개발이 굉장히 힘들지만 아직 조금만 더 만들어 보고 싶네요... | 19.05.17 20:39 | | |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XBOX ONEX
아구찜은 쉬운줄아냐 | 19.05.17 21:50 | | |
(1025354)

121.142.***.***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XBOX ONEX
뭔 말을 해도 참 이쁘게 하네 엑박 레드링 떴나보다 | 19.05.17 22:00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XBOX ONEX
저분은 아구찜 하시고 님은 아구창 닫으시고 | 19.05.18 04:31 | | |
(4344)

211.46.***.***

대박나시길 바랍니다 ㅎㅎ
19.05.17 21:28
(4564240)

220.84.***.***

VㅇL cㅇm
감사합니다!!! | 19.05.17 21:32 | | |
(2031)

116.42.***.***

와 대단하시네. 이 열정으로 영어 공부도 추천.. 포럼가서 모르는것 찾고 영어를 꼭 해야 합니다. 이바닥에 한국어로 번역된 정보는 한참 늦은 정보입니다.
19.05.17 21:31
(512825)

121.145.***.***

BEST
블러드
동의함 영어 모르고 프로그래밍한다는거 자체가 말이안됨..... | 19.05.17 21:34 | | |
(4564240)

220.84.***.***

블러드
아!!! 정말 급하게 영어 공부 과외를 알아 보고 있습니다.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 19.05.17 21:36 | | |
(4564240)

220.84.***.***

daiena
작문은 엉망이지만 독해는 조금은 합니다.... 요즘은 독해는 번역기 성능이 좋다보니 작문이 정말 급하네요... | 19.05.17 21:41 | | |
(394209)

175.197.***.***

daiena
인정합니다 ㅋㅋ | 19.05.18 03:02 | | |
(126357)

121.2.***.***

의자가 중요한데 허리가 아작남.
19.05.17 21:45
(4564240)

220.84.***.***

파꼬
앉은뱅이 의자를 쓰고 있었는데 최근에 자세때문에 높은 책상과 의자를 새로 구매해 놨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 19.05.17 21:50 | | |
노력하시네요
19.05.17 21:56
(4564240)

220.84.***.***

라이트닝게임
현재는 노력만이 살길인거같네요ㅎㅎ | 19.05.17 21:58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4564240)

220.8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Be Vital
실패할때 실패하더라도 시도는 해보고 싶습니다. 진심 어린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 19.05.17 22:05 | | |
BEST
안녕하세요. 중소기업 게임회사에서 5년차 게임프로그래머입니다. 혼자서 만드셨다니 대단하세요~ 저도 저만의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만 회사일에 치이다 보니 못하고 있네요.ㅜㅡㅜ 글을 보다가 이런부분은 개선 하면 좋을꺼 같아서 끄적여볼게요... (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현재 저도 유니티 최신버전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버전관리를 클라우드로 하신다고 했는데 사실 현업에서는 잘 쓰지 않습니다. 회사에서 일하다보면 유니티 비용문제도 있고해서요. 보통 svn, git을 많이 사용하는데 혼자서 개발을 하시는거면 git을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https://bitbucket.org/product/ 여기 사이트에서 git을 제공해주니 쓰시면 좋을거 같네요. 여기 사이트에서 git을 사용하면 클라우드처럼 올라가서 하드가 뻑이나도 다른 컴퓨터에서 받아서 다시 그대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버전관리 프로그램은 git이 최고인거 같아요. SourceTree는 git GUI툴인데 이것하고 같이 사용하면 git은 편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git 사용법과 유니티 프로젝트 적용은 구글에 잘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영어부분은 영어원서 읽는것을 추천드려요. 사람마다 영어공부하는 스타일이 달라서 이거 확실하다고 생각하진 마시구요. 저도 여러방법으로 영어를 배워봤지만 제 생각에는 영어원서를 읽는게 제일 효과가 좋았던거 같아서요. 영어원서 가이드 유튜브도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저는 https://www.youtube.com/channel/UCN4K24O8vFeCBhBszhmiTJQ 유튜브를 보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하지만 영어공부는 자기만의 스타일이 있으니 본인 스스로의 영어공부 스타일을 찾아서 꾸준히 하는게 답인거 같아요ㅎㅎ 이리저리 쓰다보니 글이 길어졌네요. 앞으로도 멋진 게임 만드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9.05.17 22:05
(4564240)

220.84.***.***

루리웹-6585424358
항상 찾아보고 알아보고 있지만 먼저 찾아와 가르쳐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저는 스승도 없고 기연도 없었는지라 저도 님처럼 다른 분들께 도움 되는 사람이 되고 싶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 19.05.17 22:10 | | |
UM
(163025)

211.230.***.***

첫 수저에 배부르지 않는 법입니다. 이게 끝이 아니기에 님의 여정이 아름다운겁니다. 마무리 잘하시고 다음 작품도 기대할께요 ^^b 화이팅!
19.05.17 22:15
(4564240)

220.84.***.***

UM
정말 힘이되는 말씀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 19.05.17 22:21 | | |
(37467)

222.122.***.***

뭘 해도 할 양반이네 ㄷㄷㄷ
19.05.17 22:58
(4564240)

220.84.***.***

화성의 위성
예전엔 두려워서 시도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일단 첫걸음을 내딛는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 | 19.05.17 23:01 | | |
아모캣
19.05.17 23:11
(1370)

124.60.***.***

일단 급선무로 작업 환경부터 바꾸세요 저러다 허리 디스크옵니다. 책상하고 괜찮은 의자 하나 구입하세요 도전과 노력에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19.05.17 23:21
(4564240)

220.84.***.***

경리식당
책상의자는 이번에 앉은뱅이의자에서 높은 책상과 의자로 새로 구입했습니다.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19.05.17 23:25 | | |
(1658364)

220.76.***.***

응원합니다!
19.05.17 23:27
(4564240)

220.84.***.***

드러머J
감사합니다!! | 19.05.17 23:28 | | |
(1544965)

121.131.***.***

존경스럽습니다.
19.05.17 23:36
(4564240)

220.84.***.***

oxmhpark
그렇게 생각해주셔서 쑥스럽네요ㅎㅎ더 열심히 노력해야겠습니다! | 19.05.18 00:04 | | |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힘내시고 화이팅....
19.05.17 23:56
(4564240)

220.84.***.***

『글못써서 죄송』
힘내겠습니다!홧팅!~ㅎ | 19.05.18 00:04 | | |
(4941367)

121.134.***.***

와! 열정에 감탄하고 갑니다. pc 용으로 스팀에 올리려면 스팀 웍스에 가입을 해야 하는데 사업자 등록증을 요구하는거 같더군요. 대학생의 경우나 미취업으로 인해 소득이 없을 경우 부모님 의료보험에 피보험자로 있을 경우에는 사업자 등록증을 내고 1원이라도 수익을 내는 순간 부모님 밑에서 떨어져 나와 혼자 지역 가입자 신분이 되고 의료보험료가 매달 청구 된다고 하더군요. 대학생이 인디게임 만든다고 사업자 등록 먼저 했다가 소득신고나 의료보험 서류 작업 같이 귀찮은 일이 발생 할 수 있으니 잘 알아보고 하세요. 이게 귀찮은 분들은 한글판은 포기하고 ein ss-4 를 발급 받아서 미국세관에 등록하시는 분들도 있는거 같더군요.
19.05.18 00:01
(4564240)

220.84.***.***

10월1일
사업이라는게 굉장히 복잡하고 힘든 일이더군요... 이래저래 놓친 부분도 있겠지만 좀 더 신경을 써야 겠습니다. 일단 말씀하신 부분을 조금 더 알아 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19.05.18 00:11 | | |
(20547)

223.62.***.***

대단하십니다. 정말 멘땅에 헤딩으로 많은걸 배우고,얻으셨군요. 님같은 분은 나중에 꼭 성공하리라 봅니다. 화이팅 하시고, 대박 나세요!!! ^^
19.05.18 00:11
(4564240)

220.84.***.***

보스닌자
성공하지 못할지라도 최소한 노력은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9.05.18 00:18 | | |
와 대단한 열정이십니다 짝짝짝
19.05.18 00:31
(4564240)

220.84.***.***

이별앞에서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9.05.18 09:24 | | |
(12211)

49.142.***.***

대단하시네요. 건승하시길.
19.05.18 01:40
(4564240)

220.84.***.***

zazu
끝까지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9.05.18 09:28 | | |
응원합니다
19.05.18 02:07
(4564240)

220.84.***.***

굿바이보스
화이팅! | 19.05.18 09:28 | | |
(624413)

110.70.***.***

인간승리네요 정말 멋져요!! 리스펙입니다 ㅠㅍ 건승하세요 !
19.05.18 22:05
(4564240)

220.84.***.***

락맥
정말 몸 둘 바를 모르겠네요 ㅠㅠ 감사합니다! | 19.05.19 09:16 | | |
(1680871)

131.107.***.***

스탠딩 데스크 사서 일하면 회복할수 있습니다. 서서 일하다가 힘들면 잠간 눕거나 앉아서 쉬고. 저로 허리 많이 아팟는데 서서 있으면 회복가능합니다. 회사에서 서서 일하는 8 시간정도면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더 오래 일하시겠지만요. 잠간식 쉬면 되겠죠.
19.05.20 07:56
(4564240)

220.84.***.***

mudans
방금 검색해봤습니다. 이미 책상과 의자를 구매해서 쓰고 있지만 미리 알았으면 스탠딩 데스크를 사는게 더 좋았을지도 모르겠네요.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 19.05.20 11:20 | | |
20여년이상 40대 에 지금까지 c++과 씨름하는 한사람으로써 _ 그당시에 열정과 목표를 초심을 잃지 안았으면 어땠을까..이런 후회를 할때가 있어요. _ 시간이 지나 사회에 물들어도 초심을 잃지말고 화이팅 하기를 응원합니다.
19.05.31 12:50
(4564240)

175.199.***.***

루리웹-9885667886
나중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지금 열정을 끝까지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9.06.01 09:20 | | |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777 전체공지 WBSC 프리미어 한국 vs 일본 8[RULIWEB] 2019.11.16
5 공지 게시물 작성 규칙- [매장 또는 사무실 사진 첨부 필수] (7) _[RULIWEB] 6 15839 2016.08.01
1171 홍보 NUART 1 95 2019.11.15
1170 홍보 omatnao 165 2019.11.15
1169 홍보 몸접힘 4 276 2019.11.15
1168 홍보 캬캬백곰 1 195 2019.11.14
1167 홍보 프로셀피나 2 365 2019.11.11
1166 홍보 그랑누아 237 2019.11.11
1165 홍보 maizzang 322 2019.11.08
1164 홍보 화끄끄 20 9140 2019.11.07
1163 홍보 마우스독 2 341 2019.11.07
1161 홍보 colorbear 294 2019.11.06
1160 홍보 그랑누아 301 2019.11.04
1159 홍보 맨유소년 2 431 2019.11.04
1158 홍보 롸이언팍 2 536 2019.11.04
1157 홍보 당근천국 2 752 2019.11.02
1156 홍보 PLAUS cobaltblue 311 2019.11.02
1155 홍보 maizzang 322 2019.11.01
1154 질문 해모수 2 540 2019.11.01
1153 창업 말하는까마구 245 2019.10.30
1152 창업 이쁜색마 1 541 2019.10.30
1151 홍보 오동이 5 1286 2019.10.30
1150 홍보 그랑누아 375 2019.10.29
1149 홍보 흑풍r 149 2019.10.29
1148 홍보 Nice!!치즈가이 2 894 2019.10.28
1147 홍보 크세즈베트 6 1771 2019.10.27
1146 홍보 maizzang 2 286 2019.10.27
1145 홍보 그랑누아 414 2019.10.26
1144 홍보 구찌매니아 1 450 2019.10.25
1143 홍보 보롬 377 2019.10.25

글쓰기 815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