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뽑았는데 뭐 차가 후륜에 토션빔 달렸으면 뭐 어때 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는데...
방지턱 넘을때마다 전륜은 부드럽게 넘어가는 반면 후륜은 엄청 세게 덜컹거리고 그러네요...
이래서 토션식스가 욕 오질나게 쳐먹었구나 싶은
다음차는 돈벌어서 후륜에 멀티링크 달린걸 사쟈...
유게를떠도는공대망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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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일수 : 98일 LV.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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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4.09.14 (22:3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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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뽑았는데 뭐 차가 후륜에 토션빔 달렸으면 뭐 어때 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는데...
방지턱 넘을때마다 전륜은 부드럽게 넘어가는 반면 후륜은 엄청 세게 덜컹거리고 그러네요...
이래서 토션식스가 욕 오질나게 쳐먹었구나 싶은
다음차는 돈벌어서 후륜에 멀티링크 달린걸 사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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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차 K3였어서 마찬가지로 토션빔이었는데 그래서 괜찮을줄 알았는데 SUV여서 그런지 덜컹거림이 더 심하네요 | 24.09.15 14: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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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3에서 넘어왔는데 확실히 파워가 넘치긴 함 | 24.09.15 14: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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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도 1.6텁 4wd는 멀티링크라 듣긴 했는데... 비싸유 | 24.09.15 17: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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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4륜 멀티 링크 살 걸 후회하실까 봐 4륜의 고충을 남겨드리겠습니다. 앞서 말한 친구 중에 코나 1세대 가솔린 4륜과 스포티지 QL 페이스리프트 4륜 타는 친구들은 멀티 링크인데도 승차감이 해치백이라 세단보다 뒤가 짧아서 팽창속도가 좀 빠르게 세팅했는지 속도 방지턱 기준 수축은 생각보다 부드러운데 팽창 속도가 빨라서 생각보다 더 튀어 오릅니다. (이 부분은 코나 2세대를 안 타보긴 했는데, 아마 비슷할 거라 생각됩니다. 밟아서 눌릴 때는 크게 충격 감이 없는데, 눌리고 방지턱을 오르면서 최고점쯤에 눌렸던 쇼크업소버 팽창이 거의 끝나서 심하게 튀어 오릅니다. 방법은 천천히 넘는 게 최선입니다.) 거기에 멀티 링크다 보니 암이 많아서 부싱류가 훨씬 많고 가장 문제가 후륜 스테빌라이져 부싱이 왠지 모르게 코나 스포티지 이급들은 소음 이슈가 다른 멀티 링크 차급 대비 짧은 주행거리 생기시는 분이 좀 많은 거 같습니다. 거기에 4륜이다 보니 동력 배분을 후륜 디퍼런셜 앞에 후륜에 구동력을 조절하는 다판클러치 장치가 있습니다. 그래서 디퍼런셜과 구동력 분배 장치를 고정하는 마운트 부싱도 후륜에 구동 배분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가속이나 엔진브레이크 감속을 심한 친구들은 이쪽 마운트가 부싱이 근방 소음이 발생시킵니다. 암튼 차라는 게 사서 주행을 하고 누적 거리에 비해서 결국 노후화라는 게 되는 건 어쩔 수 없어서 단순 후륜 현가장치만 두고도 4륜도 더 많은 부품 때문에 감당해야 할 부분이고 SUV 중에 오버행(후륜과 범퍼 끝의 거리) 아주 짧은 모델은 방지턱 승차감이 토션빔이나 멀티 링크나 그렇게 좋진 못합니다. 그러니 편한 마음으로 타시면 될 거 같습니다. (왜 이리 잘 알게 되었냐면 기계 관련 공대 나오니 차 문제 생기거나 궁금한 부분이 생기면 저에게 물어보다 보니 어느 순간 여기까지 오게 되었네요. 대신 다양한 차종을 몰아 실제로 타 볼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물론 현기한정) | 24.09.16 00:19 | |
(IP보기클릭)116.126.***.***
제닉 선생님이 가지시지요 | 24.09.16 16: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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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244.***.***
오X뷰 김X태 ㅋㅋㅋㅋㅋㅋ 아반떼 N라인 리뷰할 때, 지네가 브리지스톤 협찬 받는거 뻔히 아는데 한국타이어 까는거 웃음벨. | 24.09.22 11: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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