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썬더볼트입니다
차는 역시 고출력보다는 무적권 경량!
경량뽕에 취한 변태라 MX-5에 관심이 굉장히 많았는데
마침 지인이 굉장히 저렴하게 넘겨준다길래
어어어? 하다가 차를 인수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시작부터 이게 무슨일인지
인수하기로 한날 주차되어있던 차를
택배아저씨가 포터로 후진하면서 냅다때려버림
인수 1일부터 문짝이...☆
황당했지만 여튼 차를 가져오긴 했습니다
지인이 저한테 차를 넘긴게
바빠서 도저히 차를 탈시간이 없었던 이유라
야외에 반년정도 방치되어있어서 외관이 엉망이었죠
세차에 도른 동생들 불러다가 때빼고 광내고 왁스올리고
무려 6시간동안 세차 ㅎㄷ
미술붓으로 세차하는 사람을 이때 처음봤습니다
평생 오픈카 한번도 안타보신 어머니도 태워드리고
(승차감이 똥망이라 표정이 안좋으신건 넘어갑시다...ㅠ)
이제 본격적으로 이 차로 무엇을 할 것 인가 고민을 해봤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빠른 MX-5가 인제 서킷에서의 랩타임 1분 50.2초
차를 가져왔을 때부터 이차라면 그 기록을 깰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었고
본격적으로 뜯어고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달리는 차라면 역시 횡G를 버텨야하기에 버킷시트에 6점식
그리고 스티어링도 파이수 작은 레이싱 스티어링으로 바꿔주고
항상 잘 서는게 중요하죠
제동력 뿐만 아니라 죽어라 서킷 탈거면
대용량 브레이크를 올리는게 패드를 아끼게 되어
결과적으로는 경제적으로도 이득이 됩니다
4P 캘리퍼와 2피스 빅로터로 교체!
매니폴드부터 엔드까지 풀커스텀으로 구성
요즘같이 삼엄한 시국에 피곤해지기 싫으니
와이드바디와 배기도 같이 구조변경 완료
로켓버니 타입 와이드바디에 맞춰서 셋팅하는게
여간 까다로운게 아니더라구요
MX-5의 변태 허브사이즈 PCD100 4H에다가
와이드바디에 맞는 휠을 도저히 구할수가 없어서
해외에서 단조휠을 주문제작했습니다
프론트 10j +15
리어 10j +5
더 빠른 선회와 더 끈적한 트랙션을 위해
BC레이싱 ER시리즈 2웨이 서스펜션 교체
최대한 밸런스를 맞추기위해
코너웨이트 저울에 올려 4바퀴에 무게배분을 조절해줍니다
MX-5는 아무리 경량이라지만 출력이 소나타보다 낮죠
물론 1000kg대의 무게라도 차가 너무 안나감ㅠ
거기다가 와이드바디 + GT윙까지 달려있으니
공기저항은 엄청나게받아 문제였습니다
느리면 출력을 올려야하고
출력을 올리려면 역시 엔진을 만져야죠
요즘 세상에 하이캠을 얹었습니다
캠이 바뀌면서 밸브 개도가 늘어나고
그만큼 공기 유입과 가스배출 효율이 늘어납니다
밸브 스프링도 바꿔주면서
8000rpm 리미트 해제!
하이캠 얹으면서 맵핑도 다시해줍니다
어줍지않게 다이노 몇번 돌리고 끝내는게 아니라
서킷에서 조수석에 맵퍼 태우고 실시간으로 수정
가혹한 주행 상황에서 최선의 결과를 뽑아내기위해
레이싱용 맵은 굉장한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 같은 차 만드는 와중에
김블루형이랑 강병휘형도 내차에 태워보고
이제 다 셋팅이 끝나간다 싶었는데...
서킷에서 기어비가 너무 안맞더라구요
코너에서 몇단을 넣어야되는지 헷갈리는 구간들이 있어
디프를 통으로 내려서 파이널 기어를 변경해주었습니다
자 그리고 결전의 시간
글과 사진으로는 후딱 지나간듯 하지만
차를 가져와서 빌드하는데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달리는 차를 만든다는건 튜닝파츠 가져와서
단순 장착하고 끝이 아니라
사소한거 하나 바꿀 때마다 서킷에서 테스트를 하고
다시 조정해보고 또 부족한 것을 발견하면
수정할 부분을 찾아 0.1초를 줄이기 위해 머리 싸매는
인고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이날 만큼은 제가 목표로삼은 국내 1위 기록을 가져오겠다고 결심했고
영하 20도의 날씨에 얼어붙은 노면이라 굉장히 위험했지만
추운만큼 부족한 미아타의 출력은 더 나올거라 생각해
기록 단축 어택 강행!
차를 쳐박던지 기록을 내던지 배수의 진이었죠
그 결과
기존 기록 대비 0.4초를 줄이면서
MX-5 인제스피디움 코스레코드를 갈아치우는데 성공!
한국에서 가장빠른 MX-5 타이틀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일반 직장인이 내 월급 모아서 아마추어 레이싱하고
차를 튜닝해서 기록을 낸다고 해도
누가 알아주지도 않고 누가 돈을 주는것도 아니라
주변에서 □□처럼 보긴 합니다
그럼에도 제가 삼은 목표를 향해서 노력하고
제가 원했던 드라이빙과 차량 셋업을 이뤄냈다는거
자체가 성취감이 굉장히 크네요
비싼차 빠른차 좋은차 타는 분들도 있지만
이렇게 차를 타는 사람도 있다는거
알아주셨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써봤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218.147.***.***
일상이 이렇게 열정으로 가득찬 분들 부러워요 뭘해도 해내실 분들
39.7.***.***
대단하십니다!
121.181.***.***
미아타에 하이캠 올린 영상을 봤었는데 우와~~ 밖에 안나오더라구요 ㅎㅎ 유튜브 잘보고 있습니다~
123.140.***.***
멋져요!!!
58.148.***.***
이렇게 까지 했는데 49초 못들어가면 어떡하나 걱정많았거든요 ㅠㅠ 다행히 해냈습니다!!!
39.7.***.***
대단하십니다!
218.147.***.***
일상이 이렇게 열정으로 가득찬 분들 부러워요 뭘해도 해내실 분들
58.148.***.***
넬로군
이렇게 까지 했는데 49초 못들어가면 어떡하나 걱정많았거든요 ㅠㅠ 다행히 해냈습니다!!! | 23.02.24 10:36 | |
121.181.***.***
미아타에 하이캠 올린 영상을 봤었는데 우와~~ 밖에 안나오더라구요 ㅎㅎ 유튜브 잘보고 있습니다~
123.140.***.***
멋져요!!!
150.246.***.***
58.148.***.***
하브 소문이 솔솔도는데 과연 어찌 나올지 궁금합니다 | 23.02.24 10:36 | |
119.65.***.***
119.197.***.***
106.248.***.***
106.240.***.***
61.74.***.***
49.169.***.***
118.34.***.***
218.48.***.***
155.230.***.***
58.148.***.***
당일 날씨, 트랙컨디션, 차량 셋팅, 드라이빙 모두 맞아떨어져야지 슈퍼랩이 나오더라구요! | 23.02.24 19:23 | |
220.74.***.***
118.37.***.***
112.222.***.***
58.148.***.***
루리웹에는 꽤 오래전부터 기거 했습니다 ㅋㅋㅋ | 23.02.24 19:22 | |
175.200.***.***
175.114.***.***
220.87.***.***
118.235.***.***
222.235.***.***
221.168.***.***
121.166.***.***
119.197.***.***
59.6.***.***
121.170.***.***
211.219.***.***
14.5.***.***
121.164.***.***
14.52.***.***
123.141.***.***
119.194.***.***
125.184.***.***
221.156.***.***
211.243.***.***
119.197.***.***
118.235.***.***
내가 절대 못하는.... 열정 진심 부럽습니다!!! 따봉~♡
122.254.***.***
211.47.***.***
싸이바폐가의 싼다볼트님 ?
211.58.***.***
211.36.***.***
61.101.***.***
221.151.***.***
1.225.***.***
223.39.***.***
222.114.***.***
221.140.***.***
220.70.***.***
58.124.***.***
218.147.***.***
118.176.***.***
121.155.***.***
222.112.***.***
218.236.***.***
14.32.***.***
221.150.***.***
218.150.***.***
1.220.***.***
61.33.***.***
222.106.***.***
61.105.***.***
106.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