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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차 슬슬 알아보는데 고급유권장의 기준이 궁금합니다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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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급유를 왜 넣어야하는지 이유를 정확하게 알고있어야 아 그렇구나 하고 고급유를 넣으실텐데요 저는 주로 타왔던 차가 고급유차량뿐이라서 고급유만 넣고 타봤습니다만 어쩔수없이 일반유를 넣게되면 자연스레 출력이 떨어진다던지 그로인해 예민한경우는 엔진 회전질감이 바뀌는 경우도있어서요 그도 그럴만한것이 차의 엔진은 최대출력 300마력에 40토크!!라고 해도 전기차처럼 차가 처음 출발할때 그 출력이 나오는게 아닙니다. 피크(최대)출력이 그렇다는거죠 대개 3500rpm~7000rpm사이에 최대토크먼저 나오고 최대출력이 나오게되는데 고급유는 아무차에나 넣으라고 하는건아니고 넣으라는 차종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gdi 직분사엔진 그리고 압축비가 높은차량 그리고 터보차저나 슈퍼차저등의 과급엔진 이렇게 3개입니다 공통점으로는 압축비가 높다는게되겠네요 압축비라는건 실린더 내부의 용량을 뜻합니다 쉽게 예를들어 100cc주사기를 출구를 손으로막고 50cc까지 반절을 압축하는것과 80cc까지 80퍼센트를 압축한다고 가정할때 이건 주사기이긴하지만 압력이다르니 그만큼 안에있는 공기가 더 압축이 크게될거고 그것이 기화된 연료와 공기의 혼합물이라면 온도가 그만큼 많이 올라서 자연적으로 불이 붙을수도있겠죠? 이게 디젤엔진입니다 경유를 연소실내부에 직분사하고 가솔린보다 훨씬 높은 압축비로 압축하니까 자연착화되어서 연소폭발 일으키는거거든요 여기서 문제가 나옵니다 디젤은 그러면 상관이없는데 가솔린은 점화타이밍이란게 있는데 크랭크축이 예를들어 시계방향으로 회전을하면 피스톤이 최고점인(상사점 tdc)에 왔을때 점화를 시켜줘야하는데 옥탄가가낮은 일반유를쓰게되면 피스톤이 올라가는사이에 자연적으로 불이붙어서 폭발을 일으키게된다는거죠 그럼 아직 다 안올라갓는데 폭발이되면 반대방향으로 힘을받고 충격을 주겠죠? 탕~치는소리가나면서 그게 너무 순간이라 일반인은 잘못느끼지만 차에는 노킹센서라는게 잇어서 다 감자히면 점화시기바꾼다던지 출력제한걸어서 지가 스스로 제한을 합니다 그래서 연비나 출력을 변경하는거죠 가끔 고급유넣으니 확실히 연비가 조금은 올라갔어요 라던지.. 고급유넣으니 차가 부드럽게 더 잘나가요~하는 글들 다 그런연유에서 올라오는겁니다. 주저리주저리 길게도썼는데 딱 정리해드릴게요 무슨차 타는지는 모르겠으나 현대 gdi엔진 벤츠amg 비엠m 아우디rs 포르쉐이상급차량들 미쯔비시 란에보 스카이라인gtr등 고성능 스포츠카라인 현대 n등 고성능 차량이면 꼭 고급유넣으시구요 530 e400 제네시스 g80이런차량이면 일반유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이런차가지고 7천알피엠쓰시는거 아니잖아요? 터보차도 3000알피엠 미만으로만 타고다니면 부스트 안걸려서 일반na 무과급 차량이랑 차이가 없습니다 차에따라 타는 사람에따라 정답은 변해요 근데 제가 위에 열거한 차종을 타고계시면 고급유 필수로 넣으세요
    21.07.27 15:36
    (1336291)

    116.124.***.***

    BEST
    터보 엔진의 경우 고RPM 노킹 문제 때문에 고급유가 거의 필수이긴 합니다. 예전에는 터보가 3천 RPM 초반대에서 터지거나 뭐 그래놔서 큰 의미는 없었지만 최근에는 터보의 가동 범위가 넓어져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운영하시려면 고급유를 권장하는 편이고요. 다만 국내 업체 중에 GS와 S오일의 옥탄가가 좀 높은 편이라 굳이 고급유 안 쓰실 분들은 그쪽 브랜드를 많이 넣으시더라고요. 근데 솔직히 터보 엔진이면 엔간하면 고급유를 쓰시는게... 굳이 마력이나 그런 것 때문이 아니라 엔진 컨디션 관리에도 그쪽이 더 좋긴 합니다. 고급유 넣으실 때 일반유 넣고 고급유 조금 넣고 하는게 아니라 풀 투 풀. 경고등 들어오기 전 까지 일반유를 소모시키고 고급유 만땅으로 넣고 하시는걸 약 2~3회 정도 하면 ECU가 그때부터 적응을 완료합니다. 일반유/고급유 혼유는 동호회에서나 해도 된다... 이러지 실제 만드는 양반들 인터뷰 따서 물어보면 절대 하지 말라고 하더라고요. 의미도 없고 오히려 고장만 더 난다고...
    21.07.27 18:54
    (1091777)

    175.193.***.***

    국산차는 권장이라도 일반유 넣어도 되긴 합니다 Ecu에서 일반유 감지해서 적당히 그에 맞춰서 세팅이 변합니다 Gdi는 노킹 염려가 있어서 고급유 넣는게 장기적으로 좋긴 합니다 반반 섞는건 정유사였나ᆢ제조사였나 에서도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그걸로 아끼는 비용이 애매한지라 귀찮아서 보통 안하게 되거군요
    21.07.27 10:03
    진짜 대부분은 일반유 넣습니다 주유소에서 보시면 아실테니 본인이 서킷이나 고속,고알피엠 주행을 많이 한다면 고급유 권장이고 그냥 출퇴근이나 일상 주행만 한다면 일반유죠 일반유로 넣다가 가끔 연료첨가제나 한번씩 넣어주면 될듯합니다
    21.07.27 11:04
    필수인차는 그야말로 필수이고 권장은 일반유도 상관없다고 알고 있어요. 다만 출력이 생각보다 많이 떨어질겁니다. bmw 328i에 일반유 넣으면 320i 수준으로 출력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도 있었거든요. 그리고 일반유 고급유를 번갈아 넣는건 되도록 피하라고 해요. 되도록 어느 한쪽으로 꾸준히~
    21.07.27 11:23
    유튜브에 일반유/고급유 관련 검색해보시면 많은 자료들 있습니다. 설명 영상 보시고 본인이 선택하셔야 할 듯 합니다. 그리고 가장 안좋은게 반반 섞어 넣는 것입니다. 섞어 넣으면 ECU가 오히려 고급유/일반유 세팅값이 왔다 갔다해서 오히려 더 안좋습니다.
    21.07.27 11:50
    고급유 세팅 차량은 연료 분사 시기를 좀 더 앞당겨서 높은 출력을 달성하기 위함인데 이렇게 하면 노킹 발생 위험이 있어서 고급유를 권장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국산차건 수입차이건 고급유 권장이라고 되어 있으면 고급유를 넣었을 때 원래의 출력이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다만 요즘 차들은 일반유 넣으면 자동차가 알아서 출력 떨어뜨려서 노킹 안나게 운행합니다. 일반유 넣어도 차량이 망가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고급유 주유소가 주위에 없어서 불편하다면 모를까 실제 고급유 넣어보면 일반유에 비해 10% 정도 비쌉니다. 그리고 첨가제를 투입한다고 해서 고급유 처럼 바뀌기는 힘듭니다. 첨가제 한두통 넣는다고 고급유 효과나지 않아요. 정말 많이 넣어야 합니다. 차라리 고급유 넣는 것이 훨~씬 경제적입니다. 옥탄가 95이상을 요구하는 차량은 고급유가 100 정도라는 가정하에(정유사를 믿을 수가...) 일반유(옥탄가91이상)랑 섞어서 맞추기도 합니다. GS칼텍스에서 홍보하기도 했습니다.
    21.07.27 11:58
    2.5면 걍 안넣어도 됩니다
    21.07.27 12:46
    BEST
    고급유를 왜 넣어야하는지 이유를 정확하게 알고있어야 아 그렇구나 하고 고급유를 넣으실텐데요 저는 주로 타왔던 차가 고급유차량뿐이라서 고급유만 넣고 타봤습니다만 어쩔수없이 일반유를 넣게되면 자연스레 출력이 떨어진다던지 그로인해 예민한경우는 엔진 회전질감이 바뀌는 경우도있어서요 그도 그럴만한것이 차의 엔진은 최대출력 300마력에 40토크!!라고 해도 전기차처럼 차가 처음 출발할때 그 출력이 나오는게 아닙니다. 피크(최대)출력이 그렇다는거죠 대개 3500rpm~7000rpm사이에 최대토크먼저 나오고 최대출력이 나오게되는데 고급유는 아무차에나 넣으라고 하는건아니고 넣으라는 차종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gdi 직분사엔진 그리고 압축비가 높은차량 그리고 터보차저나 슈퍼차저등의 과급엔진 이렇게 3개입니다 공통점으로는 압축비가 높다는게되겠네요 압축비라는건 실린더 내부의 용량을 뜻합니다 쉽게 예를들어 100cc주사기를 출구를 손으로막고 50cc까지 반절을 압축하는것과 80cc까지 80퍼센트를 압축한다고 가정할때 이건 주사기이긴하지만 압력이다르니 그만큼 안에있는 공기가 더 압축이 크게될거고 그것이 기화된 연료와 공기의 혼합물이라면 온도가 그만큼 많이 올라서 자연적으로 불이 붙을수도있겠죠? 이게 디젤엔진입니다 경유를 연소실내부에 직분사하고 가솔린보다 훨씬 높은 압축비로 압축하니까 자연착화되어서 연소폭발 일으키는거거든요 여기서 문제가 나옵니다 디젤은 그러면 상관이없는데 가솔린은 점화타이밍이란게 있는데 크랭크축이 예를들어 시계방향으로 회전을하면 피스톤이 최고점인(상사점 tdc)에 왔을때 점화를 시켜줘야하는데 옥탄가가낮은 일반유를쓰게되면 피스톤이 올라가는사이에 자연적으로 불이붙어서 폭발을 일으키게된다는거죠 그럼 아직 다 안올라갓는데 폭발이되면 반대방향으로 힘을받고 충격을 주겠죠? 탕~치는소리가나면서 그게 너무 순간이라 일반인은 잘못느끼지만 차에는 노킹센서라는게 잇어서 다 감자히면 점화시기바꾼다던지 출력제한걸어서 지가 스스로 제한을 합니다 그래서 연비나 출력을 변경하는거죠 가끔 고급유넣으니 확실히 연비가 조금은 올라갔어요 라던지.. 고급유넣으니 차가 부드럽게 더 잘나가요~하는 글들 다 그런연유에서 올라오는겁니다. 주저리주저리 길게도썼는데 딱 정리해드릴게요 무슨차 타는지는 모르겠으나 현대 gdi엔진 벤츠amg 비엠m 아우디rs 포르쉐이상급차량들 미쯔비시 란에보 스카이라인gtr등 고성능 스포츠카라인 현대 n등 고성능 차량이면 꼭 고급유넣으시구요 530 e400 제네시스 g80이런차량이면 일반유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이런차가지고 7천알피엠쓰시는거 아니잖아요? 터보차도 3000알피엠 미만으로만 타고다니면 부스트 안걸려서 일반na 무과급 차량이랑 차이가 없습니다 차에따라 타는 사람에따라 정답은 변해요 근데 제가 위에 열거한 차종을 타고계시면 고급유 필수로 넣으세요
    21.07.27 15:36
    루리웹-4705392089
    최근에 6GT 출고했는데 고급유 권장이라 고급유만 넣고 있거든요.. 6GT도 6기통 터보인데 고급유 필수로 넣는게 맞을까요? | 21.08.10 23:48 | | |
    G80 동호회에서도 의견이 갈리는데 개인적으로는 2.5T는 권장, 3.5T는 필수인 것 같습니다 운행거리가 많지 않아 금액적으로 크게 부담이 없다면 2.5T라도 넣을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1.07.27 16:14
    회사에서 권장이라고 써놓는덴 이유가 있죠. 일반유 넣어도 아무 문제없으면 일반유 넣으라고 했을거구요 확률이 낮다한들 문제소지 회피를 위해 회사에서 메뉴얼에 기입해놓는겁니다 저는 스팅어2.0탔을때 온리고급유만 넣고 탔네요. 팔때도 엔진질감 좋다고 높은가격에 바로 개인거래 됐구요
    21.07.27 17:01
    (810704)

    175.116.***.***

    반반 섞는게 보통 귀찮은 일이 아닐텐데 고급휘발유 파는곳이 있다면 그냥 그거 넣고 고민 잊으세요 일반유 넣으면 스펙 마력보다 안나옵니다
    21.07.27 17:49
    BEST
    터보 엔진의 경우 고RPM 노킹 문제 때문에 고급유가 거의 필수이긴 합니다. 예전에는 터보가 3천 RPM 초반대에서 터지거나 뭐 그래놔서 큰 의미는 없었지만 최근에는 터보의 가동 범위가 넓어져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운영하시려면 고급유를 권장하는 편이고요. 다만 국내 업체 중에 GS와 S오일의 옥탄가가 좀 높은 편이라 굳이 고급유 안 쓰실 분들은 그쪽 브랜드를 많이 넣으시더라고요. 근데 솔직히 터보 엔진이면 엔간하면 고급유를 쓰시는게... 굳이 마력이나 그런 것 때문이 아니라 엔진 컨디션 관리에도 그쪽이 더 좋긴 합니다. 고급유 넣으실 때 일반유 넣고 고급유 조금 넣고 하는게 아니라 풀 투 풀. 경고등 들어오기 전 까지 일반유를 소모시키고 고급유 만땅으로 넣고 하시는걸 약 2~3회 정도 하면 ECU가 그때부터 적응을 완료합니다. 일반유/고급유 혼유는 동호회에서나 해도 된다... 이러지 실제 만드는 양반들 인터뷰 따서 물어보면 절대 하지 말라고 하더라고요. 의미도 없고 오히려 고장만 더 난다고...
    21.07.27 18:54
    (1348262)

    209.202.***.***

    제조사 권장 들으세요. 괜히 석박사들 비싼돈들여서 갈아넣는게 아님
    21.07.27 21:58
    이런 메뉴얼은 보수적이므로 부정적으로 접근하는게 좋습니다. 굳이 권장이라고 적은 이유가 뭘까요. 일반유도 사용해도된다는 긍정적인 접근보다 굳이 제조사에서 권장이라는 표현을 썻는지 생각해보면 일반유 사용시 성능이나 기능에 별로 좋지못한 상황이 좀더 빨리 도래하기 때문에 굳이 고급유를 사용하라고 권장하는거죠.
    21.07.28 04:59
    APERTURE
    단순히 게임으로 생각하시면 게임에서 권장사양이라는건 해당 게임을 즐기기 위해선 권장하는 환경이 되야한다는거죠. 차도 마찬가지죠. 차도 고장이 안나고 컨디션을 유지하려면 고급유를 넣으라는겁니다. | 21.07.28 05:00 | | |
    요즘 차들은 대부분 노킹방지센서가 달려있고 일반유를 넣어도 노킹방지센서가 일반유에 맞게 점화타이밍을 조절 해 줍니다. 정말 안 좋은건 고급유 넣다 일반유 넣다 하는거에요 노킹방지센서가 점화타이밍 학습을 못하게 됩니다.
    21.07.29 16:02
    엔진 셋팅값확인해보세요 일반유 셋팅인데 고급유 넣으면 출력이올라간다고 오해하는데 전혀 아닙니다. 고급유로 출력올리려면 엔진세팅값을 바꿔줘야해요 고급유 셋팅 차량은 점화시기 혼합비 같은것들이 고옥탄에 맞춰 고성능 설계가 가능하기에 출력이 높은거지 일반셋팅 차량에 고급유넣는다고 점화타이밍 혼합비 같은것들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솔직히 돈지랄입니다. 고급유로 얻는 이득은 카본때 정도 입니다 차라리 그돈으로 연료첨가제를 넣으세요 권장은 말그대로 권장입니다.
    21.07.30 08:04
    G80 3.5t 무조건 고급갑니다. 이걸사놓고 몇푼 아낀다고 권장하는거 냅두고 일반유쓰고 괜찮을꺼라고 생각하는것도 스스로 좀 웃겨서요. 사실 고급유의 가장큰 문제는 고급유관리 잘되는 주유소를 찾기가 힘든거지 돈이 문제가 아니에요.
    21.07.31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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