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3 출고 인증을 한지 약 3개월간 열심히 탔습니다.
장거리도 몇번 타보고, 제로백도 밟아보고 이래저래 열심히 굴려봤습니다.
아무래도 전기차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가장 크게 따지는게 충전 및 주행거리일 것 같아서 관련해서 후기를 남겨봅니다.
1. 주행거리
모델3 롱레인지의 가용 거리는 한국기준 498km로 약 500입니다.
하지만 주로 말하는게 20~90구간을 사용한다고 하죠?
뭐 급하면 더 아래로도 쓰기도 하고, 왠만하면 거리 계산해서 이용하시는게 메인이 될 것 이므로 넓게잡아서 10~90 쓴다고 생각해봅시다.
500km 기준 약 80%까지 땡겨 쓴다 생각하면 약 400km 네요.
그럼 부산까지 한방에 가 지겠죠?
어림도 없습니다.
무조건 완충하시고 0%까지 태우실 생각으로 운행하셔야 부산 가집니다.
게다가 운전습관 안좋으시면 이거도 힘듭니다.
뭔소린가 하면....
1) 주행가능 거리는 정속주행에 약 시속 90km/h 일때 기준입니다.
당연히 부산을 가면 이거보다 더 밟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주행가능 거리는 더 줄어듭니다.
2) 전기차는 히터에 배터리가 '매우 많이' 줄어듭니다.
측정결과 풀가동하면 약 30%까지 떨어지고, 어느정도로 유지해도 10%이상 줄어듭니다.
고로 500km 완충을 하더라도 막 밟고 다니면 부산 택도없습니다.
실 경험담으로는 상주 슈퍼차저에서 충전을 하고 부산으로 갔을때 주행거리 400km까지 여유롭게 채운 이후 남은거리 195km정도를 갔습니다.
도착했을때 40km 남더군요.
물론 안심하고 막타긴 했고, 도착지에 충전기가 있어서 안심하고 타긴 했지만.... 마지막에는 굉장히 쫄리더군요.
그리고 지금 제가 출퇴근 거리가 약 13km 정도인데, 실상 차 타고 도착할때 확인하면 20km 정도 쓰더군요.
히터도 틀고 멈췄다 갔다 빨리 가속했다 내렸다 하니까 쭉쭉 줄어듭니다.
2. 배터리 충전
뭐 충전은 상황따라 많이 다르긴 합니다.
저는 220v를 메인으로 충전하며, 이거로 충전하면 시간당 약 16km, 회사에서 12시간 충전하면 200km 언저리로 충전이 됩니다.
휴게소에 있는 공용 급속 충전기 (차데모) 를 이용하면 시간당 약 40~50kw (테슬라 모델3 기준 풀배터리가 72kw 입니다.) 이므로 0에서 완충하면 약 한시간 반~2시간이 걸립니다.
슈퍼차저를 이용할 경우 완충하면 120kw의 속도로 충전이 되는데, 배터리가 다 차가면 속도가 또 내려가는 이유로... 약 한시간~한시간 반 정도가 걸립니다.
20~80 구간은 그래도 좀 빨리 차긴 하는데 그래도 40분은 걸립니다.
뭐 충전하면서 밥도 먹고 쇼핑도 좀 하고 커피먹고 그러면 충전 시간까지는 충분히 참을만 합니다. 오래걸린다고 짜증나고 그런적까진 없어요.
문제는 이 충전 배터리를 고대로 주행거리로 돌릴 수 있냐? 라는 것입니다.
제가 위에도 말했지만, 실제 주행대비 거리가 안나옵니다. 온갖 상황따라 주행거리가 쭉쭉 줄어듭니다.
근데 그게 끝이 아니예요.
테슬라는 센트리 모드라고 있는데 이거 틀어두면 배터리를 귀신같이 빨아먹습니다.
밤새 틀어놓으면 주행거리를 약 40km정도씩 먹더군요.
열흘이면 배터리 0% 입니다. (물론 꺼놓으면 되긴 하지만요)
물론 여기에 블랙박스도 있겠죠, 튜닝하시는 분들은 led니 뭐니 작업도 하실거죠... 추가적으로 더 빠질겁니다.
게다가 지하 주차장에 둘 때 / 지상 영하 5~10도에 둘때에 따라 배터리가 또 쭉쭉 빠집니다.
내연차는 기름이 춥다고 없어지진 않잖아요?
그런데 전기차는 가만있어도 줄줄 세어 나갑니다.
영하 10도에 두면 상온에도 세어 나가는데 그 이상으로 배터리가 줄줄 세어 나갑니다.
전기차 사실때 다들 조금 간단하게 생각하시더라구요.
내가 출퇴근 왕복 50km에 집밥 / 회사밥은 없지만 주변에 충전기 있으니까 400km짜리 스탠다드 모델을 사면 한 일주일에 한번 충전하면 되겠지?
라구요.
실제론 위의 상황마냥 더 줄줄 세어나가는 배터리 상황을 보고 약 3~4일에 한번씩 꼬박꼬박 가시게 될 것이며, 갔을때 차가 있어서 충전을 못하는 경우도 있고, 특수한 사정으로 내일은 충전을 못하니 오늘 가야지 등등....
엄청 자주 충전을 하러 가시게 될 것입니다.
차라리 장거리를 가다가 쉬면서 휴게소에서 밥먹을겸 충전하고 그러면 괜찮지만... 일상 생활 와중에 저러고 잦은 충전을 일부러 가서 하게 된다면 많이 고려 해보셔야 할겁니다.
물론 전기차 타면서 가속력도 좋고, 충전비가 기름 대비 엄청 저렴하고 장점은 굉장히 많습니다.
많습니다 만.
그래도 충전 스트레스 받으실 것 같은 분 들, 집밥 / 회사밥 안되시는 분들, 집 근처 충전소 없으신 분들에게는 아직 시기상조인 느낌이 많이 듭니다.
내가 출퇴근이 머니까 전기차 사면 기름값이 좀 많이 아껴지겠지!
이러시는 분들 충분히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지금 당장은 기름값보다 싸요.
근데 한전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한 3년뒤엔 어마어마하게 비쌉니다.
완충하면 약 2.5~3만원돈 되더군요?
근데 저렇게 배터리 줄줄 세는거 고려하면 내연차랑 비슷한 충전값이 나올건데 과연....이게 충전 가성비가 나올까 싶습니다.
게다가 일부 충전기는 월 정액권 끊어서 이용료도 내야하지, 충전 포트가 달라서 그거용 어댑터값도 나가야하지....
별거 다 고려하면 막상 저렴한거도 아니라서 많이 생각해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IP보기클릭)1.237.***.***
실제 운용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생생한 사용기 감사드립니다 ~ ! 롱레인지가 저럴진데 ...퍼포먼스 버젼은 ... 아 ... 전기차 구매를 다시 한번 숙고하게 되었습니다 ... ^^
(IP보기클릭)218.145.***.***
제말이 그말입니다. 저렇게 가성비니 이걸 타서 돈을 아껴야겠다느니 그런식으로 접근하면 전기차든 하브든 의미가 별로 없습니다. 나는 전기차의 정숙성이 좋다 혹은 가솔린 엔진의 배기음이 좋다 그런식으로 접근을 하는게 맞지, 나는 기름값이 많이들어서 돈아끼기 위해 하이브리드를 사야겠어 라는 생각은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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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밥보다 회사밥이 맛있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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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가지 말씀드리면 (작년 11월 모델3 퍼포먼스 출고) 전비가 겨울에는 -30% 정도 됩니다만, 실제로 내연기관차도 겨울에는 -25%정도까지 떨어집니다. 그리고 겨울에 밖에 놔둔다고 해서 빨리 떨어지지 않습니다. 센트리모드 등을 쓰면 배터리를 쓰기 때문에 빨리 떨어지는 겁니다. Deep sleep모드로 들어가면 그게 밖에다 세우던 안에다 새우던 떨어지는건 똑같아요. 이것은 실제로 유럽에서 극한지방에서 운행하는 친구가 테스트한 것으로, 공항에 야외에 영하 10도 이하의 곳에서 2개월 넘게 세웠을 때 대략 하루에 1%정도 빠졌습니다. 그것은 상온에서도 마찬가지구요. 이것은 저도 동일하게 느꼈던 점입니다. 참고로 저는 센트리모드 안키고 그냥 deep sleep모드로 들어가게 냅둡니다. 추웠을 때 거리가 줄어드는 것은 배터리자체의 효율이 떨어져서 그렇지, 충전량이 줄어드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실제로 모델3 롱레인지/ 퍼포먼스는 배터리가 75KW입니다. 제 퍼포먼스로는 대략 겨울에 375키로정도 운행이 가능하며, 20~80% 구간만 다니는 경우 260키로정도 탑니다만, 어차피 한국사람의 평균을 보면 부산을 한방에 가야할 이유도 없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여행갈 때는 어차피 100%로 충전할 거라 370키로 내로 왕복 안되는 곳은 부산 등을 갈 경우 아니면 큰 의미가 없고, 정 필요하다면 그래도 테슬라 슈퍼차저가 많아서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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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는 업소용은 기름태우고 개인용으론 전기차를 쓸거같았는데 요즘은 생각이 바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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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운용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생생한 사용기 감사드립니다 ~ ! 롱레인지가 저럴진데 ...퍼포먼스 버젼은 ... 아 ... 전기차 구매를 다시 한번 숙고하게 되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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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는 업소용은 기름태우고 개인용으론 전기차를 쓸거같았는데 요즘은 생각이 바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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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트럭이 탐나긴 햇는데 국내 들어오기엔 사이즈가 너무 커서... 개인용 주택 아니면 주차도 힘들것 같고, 특히나 지하주차장 좁은데는 출입 자체가 안되고 입구컷 당하더군요. | 20.02.20 09: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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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팅 시스템이 구려서 모델3가 타모델 대비 겨울철 주행량이 떨어지는건 맞지만, 주차시 배터리 퍼먹는건 모델 S도 대기상태에선 퍼먹더라구요. 타사 전기차 유저들한테도 물어보니 주차시 배터리 퍼먹는건 전기차 공통사항이고 모델3라서 더퍼먹고 그런건 아니라고 합니다. | 20.02.20 09:31 | |
(IP보기클릭)39.7.***.***
지금 제 니로ev 1주일넘게 운행안하고 있는데 고대로 있습니다 | 20.02.20 09: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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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로는 뭔가 다른가... 아이오닉 전기차랑 모델 S는 바깥에 두면 떨어지더라구요. 모델3도 지하주차장 2층에 두고 감시모드랑 블박 다꺼두면 하루에 1~2키로 밖에 안떨어지긴 하는데 추운데가면 뚝뚝 떨어지더군요 | 20.02.20 10:02 | |
(IP보기클릭)39.7.***.***
저희는 지하주차장이 없어서 혹한에 매우 노출되있는데 그거에 관련해서 배터리가 닳는다던가 하는현상은 아직까지 겪어보진 못했습니다 예약 공조스케쥴때뮨에 히터키느라 닳는건 있어요 ㅎ | 20.02.20 10: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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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가 추운곳에 있으면 배터리자체가 빨리 능력이 저하가 되기 때문에 어떤 전기자동차들은 너무 추우면 스스로 배터리를 데우는 기능이 있어서 배터리가 떨어지게 되는데 저가형 전기차들은 이런 능력이 없이 그냥 방치해놓는데 이게 나중에 더 문제가 되죠.. 당연하지만... 추운데 배터리 안떨어지는게 좋은게 아니라 실은 더 안좋은거.. | 20.02.24 16: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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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실체감은 그리 크지 않더군요. 완전 구세대 전기차로 3년간 26만 키로 넘게 운행한 국산 전기차 배터리상태도 거의 변화가 없어요. 저온에서는 화학반응 저하에따른 일시적인 성능저하가 있는거지 수명하곤 관계가 없습니다. 조삼모사인거에요. 더좋고 안좋고가 아니라. 물론 고온에서는 관리 안하면 수명저하가 옵니다. 그래서 고온에서 일정온도 이상되면 배터리 식힙니다. 그냥 방치가 아닙니다. 저가형이라고 하시지만 정작 테슬라 모델3가 원가절감의 극치입니다. 모델S에 있는 히팅펌프도 빼버리고 깡으로 배터리 열올려서 데우는거죠. | 20.02.25 18: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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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정책이 그렇게 흘러가길 바라는 바입니다만.... 이미 한전이 이번년 초부터 충전료 2배 올린다는걸 지금 3년플랜으로 양보한거라 추후에 안오르기는 조금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 20.02.20 09: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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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 주행거리랑 차이 있을수 밖에 없는게 업데이트로 인해 수시로 주행거리가 늘어나는게 테슬라라 | 20.02.25 01: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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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220V를 시도때도 없이 꼽아놔서 한달에 몇 KW 충전했는지는 체크해보질 못했네요. | 20.02.20 09:33 | |
(IP보기클릭)110.45.***.***
제가 니로 플러그인 타고 있습니다 완충시 42km주행가능하다고 나오구요 출근 거리가 34km입니다 도착하면 5km~10km 이상남아있네요 상황에 따라 130도 밟아요 운전은 조금 빠르게 하는편입니다 여름에는 더많이 남네요 | 20.02.25 06: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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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EV 집밥 먹이고 있습니다. 공조장치 다 끄고 다니는 가을이랑 히터틀고 다니는 겨울에 전기세 자체가 다르더군요. 가을 충전량 대략 300kw에 16,000원. 겨울 충전량 480kw 28,000원 나와요. | 20.02.25 12:04 | |
(IP보기클릭)106.240.***.***
(IP보기클릭)211.214.***.***
그리고리 페렐만
하브도 딱히 가성비가 좋진 않습니다. 다들 연료값으로 절감한다 생각하는데... 하브가 일반차량보다 500만원이상 비싸죠? 그럼 500만원 절감하려면... 기름값이 하브가 일반차량 대비 절반이라고 잡아도 대략 8년이상 타야 합니다. 근데 생각 잘하셔야 하는데, 하브는 배터리가 들어가서 그거에 대한 추가적인 감가상각 및 사고시 처리 비용같은게 더 늘어납니다. 그런거 고려하면 뽕뽑는데 8년이 문제가 아닌데 결국 하브가 가성비가 나오는 차량은 아니예요. | 20.02.20 10:00 | |
(IP보기클릭)211.214.***.***
그리고리 페렐만
똑같은 급으로 비교를 해야지 낮추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그냥 선택의 차이지. 이번 2020 그랜져 기준으로 동급 동옵에 하이브리드로만 바꾸면 450만원정도 늘어나는데 그런거로 비교를 하셔야죠. k7 2.5 gdi로 비교하시면 이거도 500만원정도 차이나네요. | 20.02.20 10:59 | |
(IP보기클릭)211.214.***.***
그리고리 페렐만
계산을 하실때 K7 하이브리드 연비 (16) - K7 프리미어 3.0 연비 (12) = 4km/L 인데 이거로 환산하면 주유비가 3.0대비 25%정도 아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럼 이제 2만키로 탈때 주유비가 (20,000 / 12 * 1,520 = 253만원 정도인데 여기서 25%할인하면 190만원이구요. 연간 약 63만원정도 할인이 되시겠네요. 그럼 대충 계산때리면 7년정도면 뽕 뽑아지겠네요. 문제는 한 5년 이후부터 배터리 및 기타 문제들 터지기 시작하는데.... 제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탈 때 경험으로는 사고났을때 센터가서 견적떼니(이때는 외견만 보고 대략적인 견적 확인) 한 80만원 나오더라구요. 근데 나중에 수리할라고 뜯어보니까 배터리팩 손상이라고 교체해야된다고 250만원이 나오데요? 그런거 한번 당하고 나면 하브살 생각이 안들게 됩니다. | 20.02.20 11:42 | |
(IP보기클릭)223.62.***.***
근데 그런식으로 접근하면 전기차는 더더욱 못타죠. 전기차 배터리팩 손상 가면 수리비 더욱더 답이 없습니다. 하브는 도심 위주에 년 1만이상 타면 추천해요. 주유소 자주 안가는 장점도 꽤 큽니다. | 20.02.20 18:01 | |
(IP보기클릭)218.145.***.***
제말이 그말입니다. 저렇게 가성비니 이걸 타서 돈을 아껴야겠다느니 그런식으로 접근하면 전기차든 하브든 의미가 별로 없습니다. 나는 전기차의 정숙성이 좋다 혹은 가솔린 엔진의 배기음이 좋다 그런식으로 접근을 하는게 맞지, 나는 기름값이 많이들어서 돈아끼기 위해 하이브리드를 사야겠어 라는 생각은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 20.02.20 18:06 | |
(IP보기클릭)223.62.***.***
진짜 돈을 아낄려면 년 3만은 타야되죠. | 20.02.20 18:16 | |
(IP보기클릭)210.204.***.***
초단 거리는 하브도 답 없긴 한데 분명한건 가솔린 보다는 잘 나옵니다. 가솔린 6~8 나올께 한 최소 12는 나올꺼에요. K7 하브,그랜져 하브 기준입니다. | 20.02.24 04:49 | |
(IP보기클릭)58.122.***.***
초단거리 아니면 꽤 차이 날거예요 그랜저 하브 타는데 현재 시내주행만 하는데 연비 15- 17 나옵니다 그러나 주행거리 자체가 얼마 안나오면 그런거 신경쓰지 말고 마음에 드는 차를 구매하시게 후회 없으실거구요ㅇ | 20.02.24 14:20 | |
(IP보기클릭)110.14.***.***
하브가 무조건 조용한건 아닙니다. 엔진켜지면 똑같습니다. 급차이로 인한 차이가 더 큽니다. 운전습관 봤을때 하이브리드 타시면 연비 오지게 뽑으실수 있습니다. | 20.02.24 15:34 | |
(IP보기클릭)110.14.***.***
시내주행이 연비가 더 좋지만 하브는 기본적으로 주행거리가 좀 되야 연비효율이 좋아집니다. | 20.02.24 15:34 | |
(IP보기클릭)110.14.***.***
제가 니로타고 다니는데. 이 말에 동의하는 부분이 니로 가격이면 1.6 디젤 준중형-소형급을 사고 돈을 아낄수 있는데 연비는 좋더라도 휘발유 디젤 기름값 차이 떄문에 x빠지게 발컨해서 연비 23이상 유지해도 결국 유지비는 또이또이인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연비땜에 하이브리드 산다는 사람들한테 좀더 생각하고 사는게 좋다는 식으로 조언해줍니다. | 20.02.24 15:37 | |
(IP보기클릭)203.239.***.***
조용한건 거의 비슷 합니다. 디젤만 아니라면요. 하브가 더 조용하긴 한데 대신 지이이이잉 하는 고주파 음 비슷한거땜시 더 거슬릴 수도 있어요. 한번 시승해 보시고 취향에 맞는거로 타세요. 저도 차 3년 고민하다 샀는데 계산 뚜들겨 보니 기름 값아껴봐야 초기 비용이 크고, 나중에 연식되서 수리할때 들어가는 비용(전기장치), 배터리 효율 떨어져서 교체 비용 생각하면 더 비싸면 비쌋지 결코 하브가 엄청 저렴하지 않더라고요. 특히 뭐 배터리 12년 보장 ! 몇만 보장 ! 이런거 믿지 마세요 . 그건 말그대로 배터리가 망가지거나 충전 안되는걸 무상교체 해준다는 거에요. 배터리 효율이 60~40% 까지 떨어져도 충전이나 효율이 안좋아 진거지 망가지거나 작동 불능이 아니라고 보장 대상이 아니래요 진짜 그말 듣고 어이가 없어서 ;;; | 20.02.24 19:01 | |
(IP보기클릭)203.239.***.***
아 그리고 하브가 전기 모터로 갈때는 조용한데 가솔린 쓰면 일반 가솔린엔진보다 시끄럽더군요. 요즘 나오는건 나아졌을런지 모르겠지만 | 20.02.24 19:02 | |
(IP보기클릭)175.209.***.***
그리고리 페렐만
테슬라 차량이 가지는 가장 큰 이점 중 하나인 오토파일럿을 빼놓고 논하시면; 단순 연료비 이런걸로 따지실게 아니라요. 그런건 니로 같은 일반 전기차랑 논하실 문제 같습니다. 제가 테슬라 산건 절반 이상의 이유가 오토 파일럿 때문이거든요. | 20.02.24 20:17 | |
(IP보기클릭)14.32.***.***
그리고리 페렐만
연비 차이를 계산하셔야지 그냥 연비로 계산해버리시니 당연히 틀린 계산법이죠 ㅠ | 20.02.24 22:14 | |
(IP보기클릭)180.231.***.***
그리고리 페렐만
하이브리드 차량 사고 나서 본넷 조금만 들어가도 바로 폐차입니다. 수리비가 새차 사는 가격 나옵니다. 배터리도 결국 소모품이고, 차값도 비싸고.... 감가상각도 떨어지고 결국은 금전적인 메리트는 크지 않습니다. 그리고 연간 주행이 2만이나 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하이브리드 사는 사람은 대부분 시내 주행일껀데, 연간 1만도 타는 사람도 많이 없을 겁니다. | 20.02.25 06:34 | |
(IP보기클릭)106.250.***.***
차량 구매 방식이 엄청나게 여러가지 방식이 있는데 전액현금인지, 할부인지, 카대출인지, 리스인지 등등등등...또 수입차 하브같은경우엔 프로모션에 따라 할인가격도 천차만별이고. 각자 자기에게 맞는 구매 방식으로 가성비를 따져볼수도 있는거죠. 어떤 사람은 님말대로 가성비를 뺀 장단점만 따져볼수도 있겠고, 어떤사람은 가성비도 충분히 따져볼 수 있습니다. 극명한 예로 실 구매 가격대 동급인 프리우스(하브)와 그랜저(가솔린)를 리스한다고 했을때, 차상태에 따라 차이는 조금 있겠지만 그랜저가 리스료가 높으며 연비또한 좋지 않죠. | 20.02.25 10:22 | |
(IP보기클릭)106.102.***.***
그거엣킨슨 사이클이용하는 하브들이 심해요 제작년 12월에 차 살때 렉서스 세단 하브 타보고 bmw디젤 suv 타봤는데 소음은 bmw 압승이더군요 하브는 전기모터로 갈 때는 그나마 나은데 엔진켜지는 순간.... | 20.02.25 14:01 | |
(IP보기클릭)203.239.***.***
그런 문제가 있는게 엣킨스 방식이라고 하는 거군요 친구가 처음 전기차 사서 탔었는데 오오 조용하다 ~ 하다가 갑자기 엔진켜지니 소음이 ;;; | 20.02.25 16:09 | |
(IP보기클릭)203.239.***.***
하지만 원 댓글은 연비만 이야기 했고 오토파일럿 이야기는 안했으니 그거 가지고 뭐라 하시는건 맥락에서 벗어난듯요 | 20.02.25 16:10 | |
(IP보기클릭)106.102.***.***
아 그건 아니구요 엔진이 구동되는 방식에 따라 여러 사이클이 있어요. 열역학적인 구분인데 어떤 압력과 온도에 점화해서 어떻게 실린더를 팽창 시키느냐 그런거에 따른 사이클이 여러 종류가 있거든요 하이브리드 엔진의 경우 소음 진동에서 손해봐도 효율이 좋은걸 선호하는데 엣킨슨 사이클이 그런경우라 하이브리드에 많이 씁니다 | 20.02.25 16:38 | |
(IP보기클릭)175.209.***.***
본문보고 말씀드린건데요. 모델3 효율이 니로 등 보다 떨어지는게 사실인데 그럼에도 모델3 사는건 오토 파일럿 때문이거든요. 그리고 모델S나 X 대비해서도 겨울철 전비 많이 떨어지는게 사실인 차량을 두고 그렇게 논하시는건 그냥 단점만 찝어서 말하는 수준입니다. | 20.02.25 19: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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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밥보다 회사밥이 맛있더군요...
(IP보기클릭)106.241.***.***
닉언일치 ㄷㄷ | 20.02.24 16: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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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 ev는 그거대로 또 줄어든다고 하더군요.그리고 핸들 열선은 큰 문제는 없습니다. 모델3 에어컨 위치가 핸들 직빵 위치라 보통 가장 먼저 따뜻해지는데다가, 원격으로 차 댑히고 타면 확실하게 따뜻합니다. 문제는 통풍이 없다는건데, 이거는 아직 여름이 안되봐서 모르겠네요. 이전차는 통풍이 너무 좋았는데 조금 걱정이 되긴 합니다. | 20.02.20 16: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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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또한 다른 모델에 비햐 겨울에 매우 취약합니다 그래서 올해 그부분 개선한 신형 모델이 나오구요 | 20.02.20 19: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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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가지 말씀드리면 (작년 11월 모델3 퍼포먼스 출고) 전비가 겨울에는 -30% 정도 됩니다만, 실제로 내연기관차도 겨울에는 -25%정도까지 떨어집니다. 그리고 겨울에 밖에 놔둔다고 해서 빨리 떨어지지 않습니다. 센트리모드 등을 쓰면 배터리를 쓰기 때문에 빨리 떨어지는 겁니다. Deep sleep모드로 들어가면 그게 밖에다 세우던 안에다 새우던 떨어지는건 똑같아요. 이것은 실제로 유럽에서 극한지방에서 운행하는 친구가 테스트한 것으로, 공항에 야외에 영하 10도 이하의 곳에서 2개월 넘게 세웠을 때 대략 하루에 1%정도 빠졌습니다. 그것은 상온에서도 마찬가지구요. 이것은 저도 동일하게 느꼈던 점입니다. 참고로 저는 센트리모드 안키고 그냥 deep sleep모드로 들어가게 냅둡니다. 추웠을 때 거리가 줄어드는 것은 배터리자체의 효율이 떨어져서 그렇지, 충전량이 줄어드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실제로 모델3 롱레인지/ 퍼포먼스는 배터리가 75KW입니다. 제 퍼포먼스로는 대략 겨울에 375키로정도 운행이 가능하며, 20~80% 구간만 다니는 경우 260키로정도 탑니다만, 어차피 한국사람의 평균을 보면 부산을 한방에 가야할 이유도 없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여행갈 때는 어차피 100%로 충전할 거라 370키로 내로 왕복 안되는 곳은 부산 등을 갈 경우 아니면 큰 의미가 없고, 정 필요하다면 그래도 테슬라 슈퍼차저가 많아서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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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궁금한게 있는데 블랙 박스 따로 달으신건가요? | 20.02.20 21: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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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따로 달았습니다. 센트리모드가 좋긴하나 안되는 경우도 있고, 대부분 테슬라 오너들은 결국 달게 되더군요. | 20.02.21 10: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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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거리는 오히려 생각보다 탈만합니다. 빨리 가야된다는 생각만 없다면요. 슈퍼차저가 바로 옆이면 좀 버틸만 하긴 하실겁니다. 타면서 문제되실 정도는 아닐거같네요. | 20.02.24 17: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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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시간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냐? 안받냐? 생각 해보시고 결정하세요. 님과 같은 경우로 한달 간 외부충전기 썻는데요. 첨엔 우와우와 하다가 나중엔 충전이 존나 귀찮을꺼에요. 슈차도 충전이 빠르다 한들 기다리는 시간이 있는데 충전때마다 가서 차안에서 기다리고 하는거 진짜 못할짓이에요. 40분기다리는데 핸드폰 닌텐도 하는 것도 한두번이지 스트레스 받습니다. 그리고 충전하러 갔는데 다른 사람이 쓰고있으면 기다려야되고 그럼 시간은 더뺏기고 ... 모델3가 너무나 타고 싶고 로망이라 저런 모든걸 감수 할 수 있다면 구매하세요. 고속도로 충전 같은 경우는 꼽아놓고 화장실 다녀오고 먹을거 먹고 오면 되는거라 스트레스 크게 안받습니다. | 20.02.24 19:41 | |
(IP보기클릭)121.186.***.***
그리고 보급형 모델3 나오고 나서 슈차 / 데차 이용자 늘어나서 테슬라 전용 충전소에서 충전 좀 빡셀수도 있습니다. 거기다 테슬라는 국내 다른 충전기 쓰려면 컨버터 이용해야하는데 이것도 좀 알아보시고요. | 20.02.24 19: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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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무지 감사합니다! | 20.02.25 14:30 | |
(IP보기클릭)1.221.***.***
답변 감사합니다! 한 반년전부터 계속해서 수시로 알아보고 있는 상태긴 합니다.. 어짜피 충전소야 집에서 걸어서 10분거리라 충전해놓고 잠깐 집에 다녀오던가 주변에 남산공원에서 산책하면 되긴 하거든요. 국내 충전소를 이용하려면 차대모를 사야되는데.. 이게 또 테슬라 코리아에선 판매를 안하고 해외테슬라를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다는 것도요 ㅠ잠실 롯데월드쪽은 차량이 줄서서 충전한다고는 소문을 이미 들은 상태라.. 대신 하얏트호텔은 조금은 상황이 낫다는 소식을 들었었습니다. 역시나 충전기 대수가 많지는 않지만요..평일에는 거의 몰 일이 없지만 거의 주말마다 지속적으로 지방을 내려가는 상황이라 버스를 타고 다닙니다. 여자친구가 지방사람이라서... 버스비도 만만치 않을뿐더러 시간적인 제약이 꽤 많아 버스한번 놓치게되면 일주일에 딱 한번 만나는데 만나는 시간이 너무 쪼그라들더라구요.. 그래서 테슬라를 곔성에 못이겨 한번 사보고 싶기도하고 실제로 봣을때도 와 이거다라고 딱 꽂혀버려서...역시나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답변이 많아서 한번 고민할 필요성이 있긴 하네요. 아무튼 현실적인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 20.02.25 14:39 | |
(IP보기클릭)211.214.***.***
꼽아놓고 집다녀오시면 되게 애매할겁니다. 실제 충전시간은 약 30분~ 완충시 1시간정도일텐데, 슈퍼차저는 계속 꼽아둘 수가 없습니다. (사람들 전화도 엄청오고, 하얏트호텔이면 주차비도 나올것이며, 조금있으면 도입될 완충시 안뽑으면 추가 요금 과금 기능까지 있습니다.) 그래서 왕복 20분 빼먹으면 집다녀오기 되게 애매하실겁니다. | 20.02.25 14:46 | |
(IP보기클릭)1.221.***.***
아.. 그도 그러겠네요... 그럼 뭐... 커피나 한잔 하고 바로 내려와야하겠네요...ㅎㅎㅎ;;; 감사합니다.. | 20.02.25 14: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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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로 코나를 주말 렌트로 타보시던가 그냥 지르세요. 샀다가 정 못타겠으면 전기차 보조금 특성으로 인해 중고로 팔아도 감가가 엄청 큰편이 아니라서요. 그리고 자차 뽑으시면 지방에서도 자차로 이동하실텐데 그럼 충전을 한번은 하셔야 할껍니다. 언제 어디서 할지. 대기인원이 많으면 어떻게 할지. 충전에 대한 계획을 좀 세우셔야되요. | 20.02.25 19: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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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런 머스크가 끌고 나온 차는 연구용으로 등록한 차량이라 불법은 아니지만 미국도 사이드미러 없으면 불법이라고 합니다. | 20.02.24 17: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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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는 크기가 커서 서울 대부분의 주차장에는 주차가 불가능합니다. 타지역도 주차공간 작은데는 안들어가구요. | 20.02.24 17: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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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비 V볼트가 말씀하신 레인지 익스텐더 전기차였죠. (B볼트는 순수 전기차) 근데 국내법 때문에 보조금도 짜게 나왔고 (전기차였지만 내연기관 달렸다고 하이브리드 취급을 해버리니...) 덕분에 오래 못가서 단종되더라고요. | 20.02.24 23: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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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금 없어질 때는 전기차 저런 단점이 보완될 정도로 성능도 좋아지겠죠.. | 20.02.25 00: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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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배터리 문제는 정말 무어의 법칙마냥 쑥쑥 발전한 다른 분야들에 비교하면 확실히 상대적으로 훨씬 개선 속도가 더딘 분야이다보니... 단순 용량문제 뿐만 아니라 충전속도 도 개선하기 힘든 분야일 거 같은데 예전에 나온 아이디어대로 충전소 가서 배터리 반납하고 충전되어 있는 배터리로 갈아끼우고 그런 시스템이 되어야 그나마 해결이 될런지. | 20.02.25 11: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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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 지인중도 엔진 지지하는 친구있던데 논쟁하면서 들어보면 꼰대임. 그냥 시대가 변하면 받아드리면되는데, 지는 엔진 진동,소리가 좋다고 전기차 같은거거 안탄다고 하는데, 그건 시대 뒤떨어진 꼰대 마인드임. 두카티도 전기 바이크 만들고 있음. 엔진 진동,소리 듣는거 싫어하는사람이 더 많다는거임. | 20.02.25 05: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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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1 바이크4 23년차에 무면허 장롱 사용자를 비교급으로 쓰신이유가 내말이 다맞아 라는걸 강조하기위해서 인거 맞죠? | 20.02.25 10: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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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감대학교
현재 테슬라 전용 충전기는 무료입니다. (환경부 충전기는 당연히 유료) 국내법상 한전 이외의 기업은 전기를 직접 팔 수가 없는데 테슬라 슈퍼 차저는 테슬라가 직접 파는 직접 판매 방식이라서요. | 20.02.25 02:04 | |
(IP보기클릭)211.49.***.***
성감대학교
현재는 국내 한정으로 무료로 알고있습니다 당연 외국에선 따로 충전비용을 내죠 하와이안님이 말씀하신대로 국내법상 판매를 못한다고 하더군요 | 20.02.25 14:3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