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감사합니다.
조만간 3탄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애증의 인테그라 2019 정비기 -03- <- 다음편
저번에 이어서 두번째 이야기 입니다.
이제는 하다하다
배선 일부를 만들고 있습니다.
차가 근 20년이 되어가다보니
커넥터는 멀쩡해도 배선이 말썽인 상황이 생겨서..
장안동서 구매하려고 했으나.
우리에 혼다는 평범함을 거부하기에..
국내에 없는 커넥터..
그래서 직구를 때려서.
만듭니다...
아 놔 다음에는 뭘 만드려나 -ㅈ-;;
커넥터를 만들고보니...
색이 다르네요..
하아.. 같은 형식 커넥터가 2개 들어가는 구분이라.
하나는 색이 다른데
색 때문에 커넥터를 새로 구매할 수도 없고...
그러면 뭐 칠하죠-ㅈ-
구분만 되면 되는거니까?!
기왕 하는김에 플라스틱 게이지도 구해 봅니다.
메탈베어링을 전부 교체 하기에
좀 더 정확하게 하기위해서..
그리고 대망의 엔진 조립날..
오일젯도 설치하고 메인 저널 부분에 오일도 칠 합니다.
피스톤과 컨로드 상태는 매우매우 양호하기에
피스톤 링과 메탈 베어링만 교체 합니다.
피스톤 링이..
기존 물건과 새로운 물건이 다릅니다.
개선품인가...?
피스톤 링 작업을 끝내고 메탈베어링 일부를 올리고 크랭크를 올립니다.
중간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 하면서
플라스틱 게이지를 올리고.
메탈베어링을 낑구고
체결을 합니다.
간극을 확인하기 위해서.
간극이 너무 널널하면 진동 탈출! 을 할것이고
간극이 너무 좁으면 늘러 붙어버리니..
규정치 값이 나오는지 확인을 합니다.
메뉴얼 토크로 체결하고
딸깍 딸깍~
저는 전자식 보다는 기계식 토크렌치를 선호 합니다. :-)
측정 결과는 허용 범주
클리어
안 맞으면 진짜.. 하아..
측정후에는 사용된 플라스틱 게이지를 제거 합니다.
괜시리 뒀다가는 메탈베어링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랭크쪽 작업이 끝내고
엔진을 돌립니다.
알류미늄 블럭이지만 무거운건 어쩛수 없..
반짝 반짝한 블럭면
그리고 내구성 향상을 위한 블럭가드.
그리고 헤드를 올리고..
캠도 올리고~
타이밍 벨트도 걸고
메뉴얼 보고..
캠스트럿 맞추고
각도 맞추고..
아니 시력 안좋으면 저걸 어찌 보라고.. [부들부들]
벨트텐셔너 걸고~
텐셔너 체결하구 =ㅈ=~
커버 까지 올리면 끝~!
남은건 오일 쿨러랑 V-TEC 솔레노이드 , 배전기, 흡/배기 매니 정도...?
진짜 이번에 차 가지고 오고 3번쨰로 내린건데..
제발 이제는 그만 ;ㅂ;
아무튼 그렇게 외치고 엔진을 올리는데....
아니 사진 찍어주신분 포함해서 [바닥에 누워 있는 사람이 저..]
7명에서 으쌰으쌰 해서 겨우 넣습니다. -ㅈ-
전판넬이 용접이 되어 있는 차량이라
엔진을 무조건 위에서 아래로 넣어야 하는데.
이놈의 차가 뭐가 그리 마음에 안들었지는지
징글징글하게 안들어 가더라구요...............
드디어 올라간 엔진..
하아 그런데 정말 올려만 둠.. 시간이 없어서 그냥 해산.
집으로 귀가후..
자려고 누웠으나.
엔진은 올라가 있구.
몇가지만 더 하면 끝인데..
라고 생각하며 한 숨 쉬고 누워 있는데
그 모습이 안 쓰럽게 보였는지.
마누라님이.
"그냥 가서 고치고 들어오세요."
말 한마디에.
바로 옷 입고.. 22시 18분 다시 작업하러 도착.
그 후로 수많은 작업을 하고
다음날 아침 7시... 쯤...?
시동을 겁니다.
잘 걸리더군요...
밤샘 한 보람을 느끼던 순간..
으하하하하
으허엏어헝
메탈 베어링도 교체하였고
피스톤 링도 교체 하였기에
길들이기를 위해
여기저기 다니기 시작합니다.
출퇴근도 하고~
길들이기 이지만
다시 탈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해서 열심히 다녔습니다.
그런데.. 지금 앞에 보이는건 본넷...
급.. 시동이 안걸려서..
로더를 부릅니다..
하아....................................................
띠불..
다음 이야기는 -3- 에서...
다시 생각해도 저날..
진짜 눈에서 눈물나와서.
하아.. 진짜..
하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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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 있으니까요. 지금 이런 느낌을 주는 차는 없으니까요. 이런 회전질감 이런 휘두감 고치는 즐거움 마누라님도 이차를 좋아 하구요. 애칭으로 "인텔" 이라고 부르고요. 아방스보다 느린 차 지만 아방스 보다 재미나게 타고 있습니다. :-)
(IP보기클릭)58.141.***.***
저도 인테그라 탔었지만 이정도로 수고를 들이면서 타시는 이유가 뭔가요?
(IP보기클릭)22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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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이.. 안걸렸찌요... 기름 넣고 시동을 거는데... | 19.10.27 21: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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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 잘보고 있습니다 안전운전하세요 : ) | 19.10.27 21: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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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또 잘 굴러 갑니다. :-) | 19.10.27 21:56 | |
(IP보기클릭)220.81.***.***
다행이네요 사진으로도 참 예쁜데 실물은 어느정도 일지 ㅎㅎ 무지 궁금하네요 ^^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 19.10.27 22: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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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하루 되세요. :-) | 19.10.27 22: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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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쪽은 맞긴 합니다만. 하하하하하 그냥 그때 그때 벼락치기;..[도망] | 19.10.28 09: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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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만든 USDM.............[먼산] | 19.10.28 09: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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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인테그라 탔었지만 이정도로 수고를 들이면서 타시는 이유가 뭔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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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 있으니까요. 지금 이런 느낌을 주는 차는 없으니까요. 이런 회전질감 이런 휘두감 고치는 즐거움 마누라님도 이차를 좋아 하구요. 애칭으로 "인텔" 이라고 부르고요. 아방스보다 느린 차 지만 아방스 보다 재미나게 타고 있습니다. :-) | 19.10.28 09: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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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지금 하는게 다 필요한거라.................................................................[눈물] TSX 아버지 꺠서 7세대 어코드 3.0 타시는데 TSX로 바꿔드려야 하나 하고 있습니다.... 먼산.. | 19.10.28 09: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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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차량이 2004년식 TSX K24 올라간 6단 수동 모델인데 문제는 이 녀석이 고급유 세팅이라 한국에서는 유류비가 만만치 않게 나올수 있습니다. 제가 처음에 모르고 일반유 넣었었는데 연비가 완전 막장이라 메뉴얼 보니 고급유 넣으라고 되어 있더군요.;; 차후 바꾸실 때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 19.10.28 10: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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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코드도 고급유 쭈우욱 넣고 있으셔서 =ㅈ=~ 조언 감사합니다. :-) | 19.10.28 10: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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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ura 인의 정! 저도 추천 드리고 갑니다. 2005연식 TL 모는데 연비때문에 눈에 땀이 ㅠㅠ. 상대적으로 기름값이 싼 캐나다에서도 고급유는 너무 부담스러워요 ㅠㅠ | 19.10.31 00: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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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잇 사실 다른 이유로........ | 19.10.28 09: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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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길거리에서 멈추면 눈물나더라구요.. [OTL] | 19.10.28 10: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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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만 좋아하면 힘들었을터인데.. 마누라님도 좋아해서 버티고 있습니다. :-) | 19.10.28 10: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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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기 위해 고칩니다! | 19.10.28 16: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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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앜?! 제가 이래서 어디가서 나쁜짓?을 못 합니다. :-) | 19.10.29 10: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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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고치고 있습니다. | 19.10.30 18: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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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련된 정비사가 30분 이라는 의미가 아닐까요? 메뉴얼 작성하신분이 숙련된 분이시라면.. | 19.10.30 18: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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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빅을 크게~ 만든게 인테그라 인데 확연하게 다른 느낌을 줘서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TL 이라니... 연비가.... | 19.10.31 09: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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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나인볼님은.. 진짜 셀프로 만드시잖아요?! | 19.10.31 09: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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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은 초보 입니다. :-) 수동 초보 | 19.10.31 11:5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