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증의 인테그라 2019 정비기 -01- <- 요기
애증의 인테그라 2019 정비기 -02- <- 다음편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 드립니다.
미스터 잡가스님과
열심히 삽질하는 리르 입니다.
작년에 잡가스님과 열심히~
작업해서 인테그라를 잘 타고 다녔습니다.
하지만 내년이면 20살이 되는 아이가.
뒤늦은 사춘기 반항기가 오지 않을리가 없습니다.
여름을 시점으로 다시 멈춰서 지금은 다시 움직이는 애증의 인테그라 수리기 입니다.
[이불킥!]
P.S
오타가 많을 예정....
아무튼 7월쯤..
차쟁이 모임을 다녀오고 다음날 차 아래를 봤더니..
무언가 핑크핑크 한게..
(G13 규격 부동냉각수)
차 바닥이 떨어져 있더군요.
하아.. 뭐지...?
하고 차를 들어 봅니다.
부동냉각수가 아주 그냥 질질질
식은땀 흘리듯이... 누수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면 뭐 다?
뜯는다....
라디에이터에서 부동냉각수를 뺴고 흡기매니폴트를 탈거 합니다.
자잘한 것도 탈거를 하고..
써머스텟 하우징 부근에 누수 흔적과 고여 있음을 확인 하고
크렉이 갔나...?
정확하게 어디가 누수인겨??
하면서 세척하고 찾고 찾 던중.
발견..
뭉치인지.. 호수인지 어딘가에서 누수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하고..
불순물로 눅끼가 좀 있는건 둘째 치고.
링구는 멀쩡한데 누수가 발생하는게 이해가 안되서
어딘가 크랙이 생겼나 하고 원일을 파악하던중
반대쪽보다 두꺠가 얇다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하아.... 저거 분명 잡..가..[웁웁웁]
아무튼 원인을 찾았으니
부품점에 연락해서 재고 유무를 파악하니 의외로?! 있다고 하여서
주문을 하고 머어어엉~ 때리고 있던중 택배가 오는데..
빨간 박스~ 는!
B18C5 흡기 매니폴트.
기존에 사용하던 흡기 매니는 가변플랫이 달린 물건이고
비대해서
정비성이 좋지 않다는것을 고려해서
슬림하고 가변 플랫이 없는 B18C5 형 흡기매니를 주문 했습니다.
신품이 좋긴 하네요...
반짝 반짝...
냉각수는 누수되는데 -ㅈ-
아오 열불나 =ㅈ=
그래도 기왕 온거 함 껴봅니다.
아 따 반딱 거리넹 =ㅈ=
하고 으해해해해 하는중 전화가 옵니다.
"오링 도착 했습니다."
빠른 구매후..
고민에 빠집니다.
사실 저번 엔진 수리때
시간과 자금이 부족하여
메탈 베어링을 다시 사용했었습니다.
그리고 이유는 모르겠지만 미세 누유도 있던터라.
이참이 그냥 한 번 더 내려버릴까?!
고민 하던중
마침 연락온 미스터 잡가스!
잡 : 뭐해유?
본 : 인테그라 엔진 내릴까 고민중이지
잡 : 뭐가 찝찝 하길레?
본 : 메다루~?
잡 : 까짓꺼 깝시다
본 : 올~ 콜 =ㅈ=
다시 미스터 잡과 끈끈한 고점도 오일과 같은 열정 + 뻘짓을 위해 엔진을 또 내립니다.
아.. 벌서 하기 싫타..
일단 로커암(잠바) 커버를 탈거 하고...
야잌! 씨 이게 뭐야!?
당장 다 내려버려!!!
까짓꺼 깝시다 했지만
이게 지옥길 인걸 몰랐던 미스터 잡..
기왕 하는김에 엔진공부하는 지인동생을 불러...
교보재...[웁웁]로서 엔진을 내립니다..
그리고..
어.................?
으으으응...?
저기요?!
이러면 많이..
곤 란 하 다 고!!!!
내렸다가 올린지 1년도 안됬구만 이게 무슨 일이야 ;ㅂ;
까아아아아악!!!
이와중 피스톤 내벽은 또 왜 깨끗!!! 한 건데?!
아무튼 결론적으로 엔진을 진짜 완전히 내려서 다시 하는걸로 결정!!
메탈베어링 주문을 위해 다시 확인 하는 엔진 이름
B18C1
USDM GS-R 사양 DOHC V-TEC 엔진
오일팬을 내리고...
크랭크와 컨로드의 숫자와 알파벳을 확인하여
부품을 주문,,
주문 품목
크랭크 매탈베어링
컨로드 메탈베어링
크랭크 스러스터
크렝크 볼트
타이밍 벨트 와샤
피스톤 기본 사이즈
피스톤 링 세트
스로틀바디 타입R [흡기 매니 떄문에..]
스로틀 케이블 타입R
스로틀케이블 브라켓 타입R
블럭가드
오일펌프
을 주문
그 다음
헤드블럭 세척과
실린더블럭 및 헤드블럭 가공을 위해
엔진을 탈거..
반 클러치를 많이써서 분진이 많은 클러치 커버...
이번에는 빠른 작업을 위해 엔진만 내렸습니다..
아오 지긋 지긋 하다 -ㅈ-
다시 내려온 엔진.. 하아....
이번에 깔끔하게 끝내던가 해야지..
블럭 가공을 위해 크랭크와 피스톤을 탈거 합니다.
그래서 일단 피스톤을 탈거를 했는데...
으으응???
저기요?!
이건 뭐.. 연식도 있고 하니 넘길 수 있는데...
저 기 요?
얌마?!
너가 그러면 안되지?!
아니 그보다 왜 아무 느낌이 없는건데?!
이 상태 인데?! 왜?!
이건 또 깨끗하넹...?
메탈베어링 주문 하길 잘 했..다 진짜 -ㅈ-...
아무튼 전부 탈거하고
가공을 위해 뽁뽁이로
정성스럽게 포장해줍니다.
그 사이에 부품이 하나 둘 도착 하는데.
일전에 연료필터는 MADE IN KOREA 여서 나름 기대 했는데
이시국에!!! 일제라니!!!
라고 해도 차를 굴려야 하니까요.. OTL...
그리고 알류미늄 블럭이기에 오픈슬리브 타입인 엔진의
조금이라도 내구성을 올리기에 주문한 블럭가드.
그리고 피스톤.. [하지만 결국 사용을 안함..]
그리고 스로틀 케이블..
교체 하고..[교체전 사진]
하고 자잘 자잘하게 준비하고 작업 하던중
실린더,헤드 블럭 연마, 슬리브 교체, 피스톤 교체, 헤드 세척을 의뢰한
엔진집에서 연락이 옵니다.
엔 : 점검을 다 해봤는데. 실린더 3번 4번 사이에 변형이 와서 냉각수 유입이 된거 같아요.
알류미늄 블럭이니까. 그리고 슬리브는.. 너무 길이 잘나서
이걸 굳이 갈아버리고 새로 하는건 좀 많이 아쉽고
피스톤은 신품 피스톤이 기존 피스톤 대비 1/100이 작아서 개인적으로 추천은 안해요.
링구만 교체하면 될거 같아요.
블럭가드는 장착하고 연마하면 되니까 걱정 안해도 되고요.
본 : 앗 그러면 진행 부탁 드립니다~!
하고 작업이 끝났다는 연락을 받고 샵에 방문 하였는데..
으응...??
신품인가......................?
아니 이건 ... 저기..
어.. 음.. 아무리 봐도....?
신 품 인 가...?
[블럭 면 가공 기계]
아무튼 그렇게 가공한 엔진을 챙기고..
집으로 갑니다.
그리고 오늘 이야기는 여 기 까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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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를 타야 하비에 ㅠㅠ | 19.10.13 16: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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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현직 이신분이 ㅠㅠ 저보다 힘드시면 ㅠㅠ | 19.10.13 16: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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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그게...B18은 처음이라...뜯은 엔진을 너무 중구난방하게 늘어놓는 바람에...쿨럭... | 19.10.14 00: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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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제가 포인트로 잡은 부분은 자차 오바홀... | 19.10.14 12: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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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그렇군요. 먹고 사는게 바쁘다보니 시간도 장소도 마땅치 않네요...는 핑계고 일을 벌일 용기가 부족한거 같네요...ㅠㅠ 리르님의 정비기 같은 글을 볼때마다 용기를 내보려고 합니다 ㅎㅎ 다음편 기다릴게요 ㅎㅎㅎㅎ | 19.10.14 12: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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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기대하지는 많아주세요 ;ㅂ; 미스터 잡 처럼 짤이 없어서.. | 19.10.14 12: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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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현역 입니다. 웁웁 | 19.10.14 12: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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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하하하하하하하하 | 19.10.14 13: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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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 저 보다 더 하신데요?! | 19.10.16 11: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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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능력자는 아닙니다. :-) 초보 입니다. :-) | 19.10.31 10:1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