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 공단 홈피에 있는 고객의 소리에 가끔 갑니다.
하고 싶은 외장 DIY나 작업이 있으면 그게 법에 저촉 되는지 사전 확인을 위해서 인데요,
몇 가지 흥미로운 것이 있어 가져 왔습니다.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순정 튜닝은 등화장치까지 풀렸다.....입니다.
순정튜닝은 제조사에서 나오는 순정부품을 해당 차가 아닌 타 차량에 이식하는 튜닝인데,
쌍용을 예로 들면, 액티언 스포츠 코란도 스포츠에 있는 전후방 스테빌라이저, 스프링, 쇼바를
렉스턴 W의 것으로 교체하고, 체어맨의 4P 브레이크를 이식하는 것도 포함 되며, 카이런/렉스턴의
2.7 엔진과 MB 5단 미션을 액티언/스포츠에 이식하는 것도 이러한 순정튜닝입니다.
스테일, 쇼바, 스프링을 랙스턴W로 교체하면 순정 액티언때 보다 승차감이나 코너 주행력이
높아지고 차고도 1인치 정도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제보다 가성비가 좋아 많이들 하죠.
또한 예를 들자면....현대 에쿠스 엔진을 모하비에 이식하는 것도, 제조사는 다르지만 순정튜닝의
범주 입니다.
여기서 하체와 브레이크, 실내 전장장치는 경미한 튜닝으로 구변이 필요없고,
엔진미션 교체는 구변이 필요합니다. 단 실내의 계기판 교체는 구변이 필요합니다.
그럼 등화장치로 들어가서.....
1. LED 방향지시등
방향지시등은 전구만 교체하는 방식은 안됩니다. 요즘 파는 LED 방향지시등 같은 제품들은
제조사 인증 및 튜닝협회 인증품이 없으므로 장착은 불법 입니다.
그럼 순정 전조등에 들어가는 LED 지시등을 빼서 장착 하는 것은?
불법 입니다.
제조사가 전조등, 주간등, 방향지시등이 들어가 있는 전조등 모듈 전체로 인증을 받기 때문에,
LED 부분품 자체는 미인증 제품이므로 바꾸는 것은 할 수 없다고 합니다.
1-2. LED 안개등
같은 이유로 타 차량의 LED 안개등의 LED 램프만 빼서 장착 하는 것은 불법 입니다.
2. LED 후미등
같은 이유로 순정에 들어가는 LED 모듈을 타 차량 후미등에 이식하는 것은 안됩니다.
그런데.....아주 재미있는게 있습니다. 등화장치 형상변경 입니다.
3. 안개등
액티언을 예로 들겠습니다.
액티언의 안개등은 동그란 거죠. 그런데, 모하비의 길쭉한 안개등으로 바꾸고 싶다.
가능합니다.
조건은 모하비 안개등 모듈을 개조하지 않고 그대로 이식한다는 조건 입니다.
이 조건에서 범퍼 또는 에어댐의 안개등 체결부의 형상변경 및 모하비 범퍼이식은
그게 노가다일 지언정 이식이 가능하다면 합법입니다.
왜냐면, 범퍼교체는 경미한 튜닝입니다. 에어댐도 경미한 튜닝으로 구변없이 장착 가능합니다.
위에 액티언 안개등을 모하비 걸로 바꿀 수 있다는 말은 다르게 말하면,
안개등 체결부위만 손보면 렉W, 모하비, K-5, K-7, K-9 안개등도 장착이 가능합니다.
넵. 이 부분에서 K-5 하이브리드 순정 LED 안개등이 동그란 프레임에 LED 3구 들어가는 건데,
이 모듈을 건들지 않고 차체의 연결잭과 체결부를 변경해서 안전하게 장착하는 조건이라면
액티언 안개등을 K-5 신형 안개등으로 교체하는 건 불법이 아닙니다.
왜냐면, K-5 안개등 모듈은 제조사 부품인증을 받은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4 전조등.
역시 액티언을 예로 듭니다.
같은 기준으로 액티언 전조등을 타 차량 순정 전조등으로 교체 가능합니다.
이 때 조건은....액티언의 순정 본넷 및 휀다는 건들지 말아야 한다는 겁니다.
아베오 2구 전조등 모듈을 액티언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형상이 달라 생기는 틈 부위는
기존 휀다나 본넷에 에어댐 처럼 덧대서 틈 매꾸는거 가능하고,
그릴 및 범퍼 교체는 경미한 튜닝이라 구변없이 형상변경 가능한 부분입니다.
즉, 액티언 전조등의 아랫 눈망울이 싫어서 하던 눈막이 하지말고 카이런 전조등 달 수 있으면 달 수 있습니다.
냅. K-9 전조등 달고 싶으면 달 수 있습니다. 본넷, 휀다 냅두고 댐과 그릴로 커버 가능하다면요.
그래서 액티언에 코란도스포츠 전조등은 달 수 있어도, 코란도 스포츠의 휀다, 본넷 전체 이식은 안됩니다.
액티언 순정 본넷, 휀다를 유지하는 조건에서 다른 차 전조등을 달고 범퍼이식/변경으로 가능한 겁니다.
5. 후미등
같은 이유 입니다.
액티언 스포츠의 모서리 동그란 후미등이 맘에 안드는데, 그 위치에 틈이 좀 생기겠지만
다른 차 후미등이 들어간다....그럼 끼울 수 있습니다. 물론 대상은 같은 수직형 후미등이구요.
수평형 후미등을 수직으로 세워서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 그 틈은 어떻게 할까요?
후 범퍼와 트렁크도 댐이 있습니다. 틈은 에어댐 형상으로 막으면 됩니다.
만약 액티언 스포츠에 카이런 신형의 수평형 후미등 달고 싶으면, 댐이나 아답터를 이용해서
액스에 이식하는 것, 이게 됩니다. 이 또한 경미한 변경입니다.
단지...이식은 할 수 있으나, 댐을 이용한 연장은 튜닝에서 허용하는 최대허용 차량길이를 초과하면 안됩니다.
이번에 바뀐 튜닝관련 내용 중 등화장비 형상변경에 대해 글이 있길래 확인 해 본 것입니다.
이게 완화된 이유가, 동일 차종의 상품성 개선에 따른 순정부품 장착여부가 문제가 됐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소나타 2015형이 일반 전구 사용차 인데, 동일 소나타 2016년식에 LED 전조등에 주간등에
LED 후미등을 쓰는 걸 보고 그걸로 바꿀 경우, 기존엔 바꿀 수 없거나 구변대상이 되었는데, 이번에
완화되면서 경미한 변경(구변 불필요)가 된 겁니다.
그런데 만약, 2015, 2016 형상이 미묘해서 2016 소나타의 등화장치의 체결부 부분을 깎거나 바꾼다면
안되는 거죠. 특히 우리나라는 차량의 형상특성을 앞 부분에 두고 있어서 형상교체는 제한이 있었습니다.
이전 차가 단종이 되서 부품이 안나오는 이상, 사이즈가 같은 순정 그릴 조차도 2015년 차에 2016년 그릴을
달 수 없었지만, 튜닝적용 기준이 완화되어 가능합니다.
등화장치 모듈을 개조한다....X
차체 프레임을 개조(본넷,휀다 교체)한다...X
차체의 등화장치 체결부를 개조한다....O
등화장치를 설치고정 할 수 있는 아답터(그릴, 댐)을 설치한다....O
그릴,댐을 설치하고 허용길이를 초과한다.....X
그릴, 댐을 설치하고 허용길이 이내이다.....O
입니다.
후면은 트렁크 교체 같은 건 구변에 해당 됩니다. 그래서 코스 적재함을 액스에 할 수 있는 거구요.
BMW 전조등을 K-9에 이식하고 싶으세요? 이제 가능합니다.
단, 교체를 하고 전조등이나 안개등의 조사 각도는 규정대로 꼭 맞추셔야 합니다.
조사범위와 광도는 순정이기 때문에 검사가 필요없지만,
조사각도는 이식 할 때 틀어질 수 있으니 규정에 있는 조사각을 충족하도록
마무리 조정이 필요 합니다.
문제는 돈이죠. 돈 ㅠㅠ
그 돈이면 차라리 상위급 차를 사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번호판 유럽형 스티커
보배나 그런데서 법 저촉이다 아니다 말이 많은데,
1) 반사스티커, 반사스프레이는 직방 + 빼박입니다.
2) 비 반사 무광 스티커는 장착은 해당 없습니다. 공단의 법 조항 해석에 따르면
유럽형 스티커는 번호를 가리고 식별을 방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므로 장착은 가능한 것으로 본다..입니다.
단, 독일식으로 숫자 사이에 동그란 지역 스티커를 붙히는 건 안되고, 담당 부처...구청/경찰 등에 따라 문제 될 수는 있다는 여지는 남겼습니다.
3) 번호판 가드가 번호판의 검정 테두리를 넘어 숫자 가장자리를 살짝 가릴 경우도 원복지시 및 불응시 벌금 입니다.
번호판 가드 테두리가 두꺼운 제품이 있습니다. 그거 때문에 의도하지 않게 번호의 좌우 가장자리가
테두리에 닿는 부분이 있을 경우 입니다.
많이 완화 됐지요?
적절하게 수입차 기분 내고 싶거나, 그냥 그게 이뻐서 다는 건 문제 없지만,
과도하거나 단속회피 목적은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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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으로 교체할 때 신형 안개등에 개조를 안 하고, 해당 신형 안개등이 제조사부품인증을 받은 제품, 즉 부품점에서 구매한 영수증을 검사소에 보여주면 구변 필요 없습니다. | 16.11.01 21: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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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죠. 그냥 프로잭션 부분 모듈만 바꾸고 싶은데 그건 불법이고, 프로잭션 전조등 모듈 전체를 다 바꿔야 하죠. 그 전조등 모듈 가격이 ㅎㄷㄷ 합니다. | 16.11.01 22: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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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점 영수증이나, 그 전조등 부품 번호가 순정 부품 번호임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만 준비 하세요. 그리고, 검사소에서 그거 모를 수도 있습니다. 공단에서 검색해보라 하세요. | 16.11.01 23: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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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ts2020.kr -> 고객참여 -> 고객의소리 -> 상담문의 에서 검색 하시면 됩니다. 등화장비가 최근에 올라 왔어요. 첫 페이지, 아니면 둘째 페이지에 나오고, 번호판스티커도 5페이지 이전에 있을 겁니다. | 16.11.02 09: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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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16.11.02 09: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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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미등 모듈의 잭 개조는 안되고, 차체에 있는 잭 개조는 됩니다. 차체에 있는 후미등용 잭을 신형 후미등에 맞는 잭으로 바꿔서 장착 되는 건 된다는 거에요. | 16.11.02 09: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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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호 알겠습니다 | 16.11.02 10: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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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소에서 확인할 때 순정 부품이고 개조없이 장착했다고 하면 거기서 확인하여 이상없으면 통과입니다. 그런데, 이거 잘 모르는 검사소도 있으니 공단 자료나 공문 검색 해보라 하세요. | 16.11.03 01: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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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죠. 단지 그렇게 생각만 하다가 벤츠 LED 전조등 모듈을 직접 보고 그 크기와 티코 전조등 부위 크기를 대놓고 비교하는 순간 좌절에 빠지죠. 차라리 벤츠 사는 게 낫지, 티코에 에어댐 달아서 벤츠 전조등 달 생각하면 차 값보다 비쌀 듯 합니다. | 16.11.03 14: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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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법이 저정도라는 예시를 하는거죠. 차량 리스토어 업체가 많기 때문에 비슷한 조합이 가능할 수 있고, 커스텀을 원하는 고객이 많기에 ㅎㅎ | 16.11.03 16: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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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퍼교체는 경미한 튜닝입니다. 교체 가능하구요, 리플렉터는 교체하는 범퍼에 있는 걸 건들지 않으면 됩니다. | 16.11.04 15: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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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구 맞아서 전조등을 개조하지 않는 상태로 장착 가능하면 괜찮습니다. 단지 전조등은 검사소에 따라서 달리 요구하는 데도 있고, 그냥 넘어가는 곳도 있을 겁니다. | 16.11.05 02:49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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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퍼 그릴, 그 뒤에 라디에이터는 우선 경미한 튜닝으로 구변 필요없구요, 전조등의 경우SM5의 차체 변경 및 전조등 모듈을 개조하지 않는다는 조건에서 장착 가능합니다. 언제 위 내용을 그림으로 그려서 추가설명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 16.11.07 22:43 | |